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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일단 맞고 보자...다짜고짜 결투장行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이 별미(別味)인 이유?

[ 등록일시 : 2021-05-03 19:54:51 ]

컴투스의 신작 모바일게임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의 정식 서비스가 429일 막을 올렸다.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은 지난 2014년 출시 이후 컴투스를 대표하는 모바일 롤플레잉 게임으로 오랜 시간 자리잡은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의 후속작으로, ‘서머너즈 워의 확장 IP를 위해 제작된 다수의 게임 중 첫 후속작으로 등장했다.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서머너즈 워고유의 전략적인 재미를 노리면서도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재미를 주기 위해 실시간 전략 대전이라는 다른 방향성의 게임으로 제작됐다.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전작의 과거 이야기를 다룬다는 콘셉트 아래 새롭게 재탄생한 서머너즈 워세계관 속 몬스터와 직접 플레이의 재미를 극대화시킨 전투 시스템, 다채로운 PvP PvE 모드 등이 주로 소개되고 있다.
 

 

일단 결투부터 시작하시죠... 강하게 성장하는 유저들

 

일반적인 요즘 게임들이 게임을 시작하면 기초적인 시스템부터 전투, 그리고 커뮤니티에 이르기까지 마치 설명충이라는 생각이 들 때까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것이 일반적인 흐름이지만,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은 조금 다른 시작을 보여준다. 기초적인 지식을 알려주긴 하지만 본격적인 게임 진행은 결투장에서 전투를 시작하면서 시작되며 전투에 관련된 것을 중심으로 체험하며 배울 수 있다.

 

게임의 모드 역시 ‘PvP’의 메인 모드에 해당하는 대전모드의 등급전을 우선 시작한 뒤 단계적으로 하나씩 오픈되는 형식이라는 점이 눈에 띈다. 시나리오의 중요성보다는 전투의 재미를 강조한 게임인 만큼 메인 콘텐츠인 등급전의 순서가 우선시되는 것으로 보이며, 추후 싱글모드나 도전모드, 대전모드의 일반전이 달성하는 승점에 따라 순차적으로 열리게 된다.

 

다행스러운 점은 어느 정도 전작의 요소들을 이어받는 형태이기 때문에 진입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은 아니며 실시간 기반의 전략 전투인 만큼 이 전투의 흐름만 제대로 파악할 수 있어도 이해가 어려운 게임은 아니라는 점이다. 또한 승점에 따라 보상을 얻거나 각종 미션을 클리어하면서 얻는 보상 요소 역시 일반적인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시스템과 유사하므로, PvP에 대한 압박은 그리 크지 않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성장의 재미 만끽할 수 있는 몬스터

 

게임 플레이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서머너즈 워세계관 속 몬스터들은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에서도 대체로 다시 등장하지만, 그저 원래 있던 몬스터를 다시 출연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느낌으로 변신한 모습을 보여준다. 몬스터 소환을 통해 얻게 되는 몬스터 카드는 일반, 희귀, 영웅, 전설의 총 4가지 등급으로 나뉘며 같은 카드를 얻었을 경우 레벨업을 통해 공격력, 방어력, 체력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몬스터의 성장을 위한 콘텐츠로 스킬석등이 준비되어 성장에 대한 다양성을 부여한다. ‘스킬석은 장착하면 몬스터의 스킬 효과가 강화되거나 추가 효과가 부여되는 방식으로 캐릭터 카드와 마찬가지로 소환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전작과 비슷한 콘셉트의 3개의 슬롯에 자유롭게 장착하거나 해제할 수 있으며, 동일 세트로 장착 시 추가 효과가 발동된다.

 

이처럼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들을 소환하고 육성하며 유저들은 자신만의 강력한 몬스터 팀을 꾸려 다른 유저들과 대결을 펼칠 수 있으며, 이 몬스터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은 다양한 방식의 대결에 경우의 수를 더해준다.
 

 

전투의 재미는 덱의 구성스킬그리고 카운터에서 온다

 

이렇게 성장시킨 몬스터들을 전투에 내보내기 위해 유저는 덱을 구성해야 하는데, 몬스터 별 특성에 따라 전열 4종과 후열 4, 8종의 몬스터를 배치할 수 있다. 이 때 배치 역시 전투에 큰 전략적 역할을 담당하는 만큼 몬스터 특성을 고려한 전술을 구축해야 한다.

 

전투가 시작되면 모든 몬스터들이 실시간으로 공격을 주고받으며, 시간 흐름에 따라 마나 게이지가 채워지면 몬스터별 스킬 카드가 활성화된다. 이 때 유저가 카드를 선택해 해당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에 책정된 마나 사용량만큼 마나가 차감되며, 랜덤하게 카드가 덱에 올라오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임기응변이 필요하다.

 

게다가 이 게임의 또 하나의 특징인 카운터시스템이 더해지며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의 전투는 단순히 스킬을 먼저 쓰는 쪽이 유리해지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어떤 전투를 어떤 타이밍에 내밀어야 할지를 고민해야하는 상황으로 이어진다. 이에 유저들은 강한 캐릭터를 성장시켜 배치하는 것 외에도 타이밍까지 고민해야 해 치열한 머리싸움을 전투의 재미로 만끽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유저가 보유하고 있는 소환사 스펠 중 3개를 각 전투마다 편성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변수의 하나다. 전투 진행도에 따라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스펠은 각 스펠별로 전투 중 한 번만 사용 가능하지만, 전황을 뒤엎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 만큼 카운터 시스템과 함께 전술 플레이의 중요한 요소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머리싸움의 끝을 경험하라

 

이처럼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은 전작 이상의 머리싸움의 재미를 유저들에게 제공하며 서비스 첫 날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데 이어 첫 주말 3일 동안 매출 50억 원을 기록, 빠르게 대전형 게임의 대표주자로 자리 잡았다.

 

앞으로 즐기는 게임으로서 뿐만 아니라 e스포츠 요소를 통한 보는 게임으로서의 재미도 제공할 예정인 만큼 오랜 시간 기다려온 다양한 대결의 재미를 만끽하는 e스포츠에 최적화된 게임으로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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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형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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