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 모바일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집중분석

[리뷰] 린저씨 게임류보다 낫다...’라그나로크 라비린스’

[ 등록일시 : 2021-04-01 12:10:31 ]

'이제 그만' 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쏟아지는 라그나로크시리즈. ‘리니지에 비해서는 확실히 많이 출시되는 듯하다. 사실, 지적재산권(IP)을 남발할수록 가치는 떨어지기 마련이다. ‘열혈강호도 그런 케이스 중의 하나다. 해서 IP를 다른 회사에 빌려줄 때는 제대로 된 평가를 해서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그라비티는 다른 회사에 넘기기 보다는 자체적으로 소화를 시키고 있다. 남 빌려줄 여력이 없어 보인다.

 

'라그라로크 라비린스(이하 라비린스)'도 그 수많은 IP 중의 하나인데, 큰 기대는 없었다. 해외 CBT 당시 잠깐 해봤는데 고저차도 있고,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보스를 잡을 수 있는, 정말 미세한 '퍼즐'이 포함되어 있어 흥미로웠다. 하지만 대륙의 게임처럼 정신없이 레벨업을 이어가며 너무 빠른 전개를 보이는 모습에 흥미를 잃어갔다.

 



▲기존 MMORPG에 지쳤다면 의미 있는 선택

 

정식 출시 후 다시 즐겨 본 '라그나로크 라비린스'에서 색다른 재미를 찾은 것은 그간 출시된 국산 MMORPG 덕이다. 최근 꽤 많은 작품이 출시됐고, 30-40레벨을 달성하고 보니 무한 반복 사냥이 이어진다. 그것도 몇 시간 틀어 두는 것이 아니라, 하루 종일, 밤새도록 틀어 두어야 한다. 물론 무과금이라 그렇다. 과금을 해서 빠르게 레벨업을 진행하고 남보다 우위에서는 호승심이 우선이라면 의미가 있지만 재미를 위한 목적이라면 그런 노력에 대한 보상은 그렇게 크지 않았다. 그래서일까, 그나마 나은(?) ‘라비린스에게서 색다른 재미가 느껴진다.  

 

▲그린그린, 색감이 주는 편안함

 

최근 출시된 국산 MMORPG 중 독특한 게임 하나가 있었는데, ‘이카루스 이터널이다. 포스트 '리니지'류 게임임에도 '퍼즐' 요소가 있다. 얼음을 얼려서 물 위를 지나기도 하고, 박스를 들어서 스위치 위에 올리면 문이 열리는 퍼즐도 있다. 또 점프를 한 후 방향을 틀어 다른 곳으로 점프를 계속 이어가는 액션도 있다. 좋은 시도다. 하지만 앱플레이어로 계속 틀어 두고 있어야 하는데 중간중간 퍼즐과 액션을 해야 하니 귀찮다. ‘쿠키런: 킹덤처럼 혼합 장르가 좋긴 해도 MMORPG와 퍼즐/액션에는 궁합의 한계가 있는 셈이다.

 

▲라비린스의 퍼즐과 액션

 

라비린스에도 이런 퍼즐과 액션이 존재한다. 미로 같은 스테이지를 돌며 아이템을 5개 획득해야 보스와 대전을 할 수 있는 미궁이 그것인데, 미니게임처럼 흥미롭다. ‘팩맨처럼 적들로부터 도망을 다니다가 5개를 다 획득하고 나면 반대로 공격에 나서는 '반전'이 꽤 흥미롭다.

 

또 하나 나은 점은 세로 화면이다. 국산 MMORPG는 앱플레이어를 사용해서 32인치 모니터로 즐겨야 제대로 화면이 보이는 반면, ‘라비린스는 세로 화면이라 눈에 잘 들어온다. 편리하다. 앱플레이어를 사용해야할 이유를 기 힘들다. 폰으로 즐겨도 충분한 MMORPG인 셈.

 

그래픽도, 게임 방식도 좀 더 캐주얼하다. 온라인게임 라그나로크의 그래픽이 캐주얼해도 진한 MMO의 재미를 담았던 것처럼 모바일 버전 라비린스도 그렇다. 아이템을 획득 후 강화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켜 나가는 부분도 포스트 리니지류 게임에 비해 넉넉한 편이다. 아이템 강화를 무과금으로도 20강 넘게 할 수 있으니, 캐주얼한 그래픽이지만 파밍과 강화로 인한 중독적인 재미가 충분하다.

 

▲풍성한 아이템 파밍과 강화의 재미

 

모바일 '라그나로크' 시리즈의 UI가 워낙 특이해서 처음에는 이게 뭔가싶었는데, 몇 번 하다 보니 적응이 된다. 그간 적응이 어려웠던 것은 그동안 온라인게임을 모바일화 한 포스트 리니지류 게임을 너무 많이 봐 온 탓이다. 그래서 모바일 라그나로크시리즈에는 너무 파격적이고 독창적인 요소들이 너무 많다. ‘라비린스도 마찬가지다. 개인 사용들이 노점를 열어서 물건을 파는 모습도 그렇고 신기한 것으로 가득하다.

 

라비린스는 가벼워 보이는 그래픽이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게임이다. 물론 좀 더 진행을 하면 허들이 존재하겠지만, 이를 뚫고 지나갈 공략법이나 의지가 있다면 오래 즐겨도 좋을 작품이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1  
  이재덕 기자
  51278P
총 덧글수 ( 0개 )

[프리뷰] 원작과의 높은 싱크로율 ‘데카론M’, 새로운 재미와 특징은?

집중분석 | 10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32

썸에이지의 신작 모바일게임 ‘데카론M’이 오는 4월 15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고 치열한 투쟁의 막을 올린다. ‘데카론M’은 게임하이(현 넥슨지티)가 지난 2005년 최초 출시하고 2016년 ..

[리뷰] 보다 꼼꼼한 구단 운영 재미 담긴 ‘프로야구 H3’

집중분석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24

올해도 야구의 시즌이 다가오고 많은 게임들이 새로운 데이터를 담으며 유저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엔씨소프트는 새로운 야구 게임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프로야구 H..

[공략] 마블리처럼 제대로 '밟아'...'이카루스 이터널' 폭풍 성장 꿀팁 10종

집중분석 | 7일 전 | 최명진 기자 | 150

라인게임즈가 지난 18일 정식출시한 모바일 MMORPG '이카루스 이터널'이 2021년 상반기 화제작으로 떠오르고 있다. 원작 '이카루스'와는 또 다른 재미를 추구하는 '이카루스 이터널'은 ..

[리뷰] 원작의 개성과 모바일의 편의성 모두 잡은 'DK모바일'

집중분석 | 7일 전 | 최명진 기자 | 114

엔트런스의 모바일 MMORPG 'DK모바일'이 지난 3월 29일 정식 출시됐다. 2012년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까지 서비스를 이어오고 있는 온라인 RPG ‘DK온라인’의 IP를 사용한 게임으로 많은 ..

'이카루스 이터널' 유적 공략...숨겨진 유적까지 찾는다

집중분석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54

'이카루스 이터널'에서 체감상으로 가장 크게 느껴지는 유적이다. '유적'이라고는 하지만 화면상에 놓진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가 하는 '퍼즐'이다. 그간의 MMORPG에서..


'쿠키런 킹덤' 아직도 등급표?...8-30 엔딩 공략이 답이다!

집중분석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81

'쿠키런 킹덤'이 점차 하락세다. 새로운 콘텐츠가 없기 때문이다. 이제 사실 스테이지 8-30을 클리어하고 나면 새로운 이야기가 없기 때문이다. 최근 개발사인 데브시스터..

[공략] 40레벨은 순삭이지...‘DK모바일’ 쾌속 성장 비법

집중분석 | 2021-04-05 | 김형근 기자 | 158

3월 29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엔트런스의 신작 모바일게임 ‘DK모바일: 영웅의 귀환(이하 DK모바일)’은 PC 온라인게임 ‘DK온라인’의 IP(지식재산권)를 바탕으로 새롭게 탄생한 파생작이..

[리뷰] 같은 IP, 새로운 재미로 무장한 '이카루스 이터널'

집중분석 | 2021-04-05 | 최명진 기자 | 206

지난 2004년 개발을 시작한 '네드 온라인'부터 시작해 장장 10년의 세월이 투입된 위메이드의 PC 온라인 게임 '이카루스'는 다양한 펠로우 수집과 함께 당시에는 최초로 공중 전투를 도..

[핸즈온] 닌텐도 스위치에서 다시 만나는 우주세기 ‘SD건담 지 제네레이션 제네시스 for 닌텐도 스위치’

집중분석 | 2021-04-02 | 김형근 기자 | 215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에서 최근 정식 출시한 ‘SD건담 지 제네레이션 제네시스 for 닌텐도 스위치(이하 지 제네 제네시스)’는 인기 로봇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 프랜차이..

[리뷰] 린저씨 게임류보다 낫다...’라그나로크 라비린스’

집중분석 | 2021-04-01 | 이재덕 기자 | 238

'이제 그만' 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쏟아지는 ‘라그나로크’ 시리즈. ‘리니지’나 ‘뮤’에 비해서는 확실히 많이 출시되는 듯하다. 사실, 지적재산권(IP)을 남발할수록 가치는 떨어지기 ..


[핸즈온] 가벼운 느낌이지만 손맛은 여전한 사냥의 재미 ‘몬스터헌터 라이즈’

집중분석 | 2021-03-31 | 김형근 기자 | 245

캡콤을 대표하는 프랜차이즈의 하나로 다양한 몬스터들을 사냥하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는 ‘몬스터헌터’가 새로운 작품 ‘몬스터헌터 라이즈’로 돌아왔다.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된 ‘몬스..

[핸즈온] 화려한 스킬로 모험 즐기는 액션 게임 ‘댄디 에이스’

집중분석 | 2021-03-29 | 김형근 기자 | 257

최근 다수의 인디 게임을 퍼블리싱하고 있는 네오위즈가 최근 스팀 플랫폼으로 정식 출시한 ‘댄디 에이스’는 브라질의 개발사 매드미믹이 제작한 2D 쿼터뷰 액션 게임이다. 이 게임은 저..

[리뷰] PC의 추억을 모바일의 재미로 만나는 ‘DK모바일’ 첫 CBT

집중분석 | 2021-03-19 | 김형근 기자 | 465

엔트런스가 개발 중인 신작 MMORPG ‘DK모바일: 영웅의 귀환(이하 DK모바일)’이 19일까지 첫 비공개 테스트(CBT)를 실시했다. ‘DK모바일’의 원작이라 할 수 있는 ‘DK온라인’은 알피지팩토..

[프리뷰] 4번째 이야기는 심리스 오픈월드....'디아블로4'

집중분석 | 2021-03-17 | 이재덕 기자 | 498

액션 RPG 장르를 정의한 블리자드의 '디아블로4'에 대한 내용이 서서히 공개되고 있다. '디아블로 이모탈', '블리자드2 레저렉션' 등 디아블로 신작이 많이 공개되고 있지만 '디아블로4..

[핸즈온] 거칠지만 아쉬움보다 앞으로의 기대가 더 컸던 ‘디스테라’ 알파 테스트

집중분석 | 2021-03-16 | 김형근 기자 | 452

리얼리티매직이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온라인게임 ‘디스테라(Dysterra)’가 4일간의 첫 알파 테스트로 유저들과 첫 만남을 가졌다. ‘디스테라’는 ‘테라사이트’..


일본 요괴들과의 한판 승부! '바람의 나라: 연' 일본 지역 업데이트

집중분석 | 2021-03-14 | 최명진 기자 | 458

넥슨의 모바일 게임 '바람의나라: 연'에 세 번째 신규 지역 ‘일본’이 업데이트 됐다. 고구려의 서쪽 해안가 또는 부여의 동쪽 해안가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 일본 지역에서는 원작에서 ..

[프리뷰] 익숙함과 새로움이 더해져 글로벌 인기 노리는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집중분석 | 2021-03-12 | 김형근 기자 | 571

컴투스의 인기작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귀여운 소환수들로 파티를 꾸려 턴제 전투를 즐기는 방식의 게임으로, 소환수들의 속성에 따른 상성관계가 전투의 재미를 더하며 우리..

[리뷰] 음질의 만족도까지 고려한 게이밍 인이어 헤드셋 ‘스틸시리즈 터스크’

집중분석 | 2021-03-09 | 김형근 기자 | 711

스틸시리즈가 최근 선보인 ‘스틸시리즈 터스크(Steelseries TUSQ,이하 터스크)’는 게이머를 주 타겟으로 삼은 인이어 모바일 헤드셋 제품으로, 국내 권장소비자가격은 49,000원이다. 게..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