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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즈온]'벨트 스크롤의 미래'보단 '난이도의 한계'를 시험하는 '사무라이 포스: 참!'

[ 등록일시 : 2021-02-22 16:45:06 ]

예전 코 뭍은 돈을 가지고 오락실에 가면 자주 볼 수 있었던 게임들 중에 꽤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던 것이 바로 벨트 스크롤 게임이다. 앞으로 나아가면서 적들을 무찌르는 단순한 게임성이지만 그 매력은 무시할 수 없었다. 하지만 점점 게임들은 모바일이나 온라인으로 영역을 옮겼고, 오락실에는 점점 액티브한 게임들이 출시되면서 벨트 스크롤 게임은 존재감을 잃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 폴란드 개발사인 '매스 크리에이션' PC와 PS4, 닌텐도 스위치를 통해 선보인사무라이 포스: !(이하 사무라이 포스)'은 오랜만에 출시된 벨트 스크롤 게임이다. 과연 어떤 게임이기에 자칭 '벨트 스크롤의 미래'라고 칭하는 것일까?



 

가장 먼저 느낀 것은 꽤나 높은 난이도였다. 스틱의 방향으로 공격을 한다는 조작 방식은 참신했지만 보스부터 잡졸들까지 모두 상, , 하단 판정이 있어 띄우기나 하단 공격 등을 쉴 새 없이 써야한다. 스틱의 내구도가 걱정되는 순간이었다.

게다가 공격을 튕겨내 배리어를 제거해야만 공격이 가능한 적들이나 몸 한부분을 완전 가드하는 적들도 등장한다. 일반적인 게임이라면 이정도 능력을 갖춘 것은 거의 중간 보스나 보스정도는 되야 하겠지만 '사무라이 포스'에서는 이러한 적들이 수시로 등장한다. 이에 공격과 방어, 회피, 패링 등 모든 조작을 정신없이 써야 하는, 그야말로 손가락을 쉴 수 없게 만드는 게임이기에 가벼운 마음으로 즐기기보단 초 마니아용 게임이다


 

여기에 보스 캐릭터들 또한 까다로운 패턴과 퍼즐과도 같은 공략법이 필요해서 더욱 어렵다. 무기로 빛을 반사해 눈을 멀게 한 뒤, 돌아다니는 부하 몬스터를 먹여야 하는 1스테이지 보스 '식귀 수라'는 먹는 요괴에 따라 버프나 디버프가 걸리는 만큼, 주변에 먹일 디버프 요괴를 보스 앞으로 유도하면서 동시에 버프 요괴들을 빠르게 처리해야 한다. 글로 설명하니 쉬워 보이지만 이 부하 요괴들의 공격력도 꽤나 높기에 긴장을 늦출 수가 없었다.

 

벨트 스크롤 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특수 아이템들도 존재한다. 무기를 휘두르면 에너지파가 나가거나, 회피할 때 폭탄을 떨어뜨리는 아이템들이 등장하지만 유지시간이 너무나도 짧다. 아이템에 의존하지 않는 순수한 실력을 중시하는 게임으로서는 장점으로 작용하겠지만 초보자들에게는 짧은 유지시간이 야속하기만 하다.

 

스토리는 아쉬움이 크게 남았다. 도둑맞은 신물을 되찾으러 가는 사무라이들의 모험을 그렸지만 전투가 너무나도 정신없이 흘러가는지라 스토리가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다. 게다가 중간중간 나오는 서브 대화들은 말그대로 잡담에 가까워 기억하지 않아도 될 정도다. 캐릭터들 또한 스토리의 영향인지 매력적이지 않았다.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릴 것 같은 그래픽과 캐릭터 일러스트도 어느정도 작용했다.

 


 

짧은 플레이타임도 '사무라이 포스'의 아쉬운 점이다. 4시간의 플레이 타임 후에는 한번 진행한 스테이지에서 특정 미션을 수행하는 도전과 다시 줄거리를 살펴볼 수 있는 스토리 항목이 제공되기에 다시 할 이유가 사라진다. 수집 요소인 캐릭터 스킨이 있지만 모든 스킨 개방을 위해서는 난이도별 클리어가 필요하기에 일반 난이도로도 버거웠던 사용자들에겐 그림의 떡이다.

 

결론적으로 '사무라이 포스'는 가볍게 즐기는 벨트 스크롤 게임이 아니다. 신작에 목말랐던 벨트 스크롤 게임 마니아나 고수들을 위한 게임이다. 혹시나 구입을 망설이고 있다면 필히 접해보도록 하자. 온라인 랭킹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으므로 그 옛날 오락실에 자신의 이름을 새기는 추억을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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