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 모바일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인터뷰] 쿠키런: 킹덤 “쿠키들의 ‘두근두근’ 모험들 꾸준히 추가될 것”

[ 등록일시 : 2021-03-24 19:24:25 ]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은 데브시스터즈의 인기 게임 쿠키런프랜차이즈의 최신작으로 전작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에서 마녀의 오븐을 성공적으로 탈출한 용감한 쿠키와 그 동료들이 다른 쿠키들과 함께 왕국을 건설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특히 이번 작품은 수집형 RPG를 기반으로 한 복합장르 게임이라는 장르적 특징을 활용해 스토리를 전개하며 유저들에게 세계관에 대한 이해나 캐릭터들 간의 관계, 그리고 다양한 모험에 대한 이야기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쿠키런프랜차이즈의 팬은 물론 새로운 유저들 모두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며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 길드 콘텐츠를 추가하며 함께 즐거운 재미를 강화한 쿠키런: 킹덤은 어떤 성과를 거뒀으며, 앞으로 어떠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까? 데브시스터즈의 조길현, 이은지 공동 프로듀서로부터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1.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린다.

 

(조길현 프로듀서) 저는 2012오븐브레이크 2’ 개발 시점에 클라이언트 엔지니어로 합류해 쿠키런 for Kakao’의 기획과 개발 전반을 맡았고, 출시 이후에 운영 총괄로서 카카오 프로젝트를 이끌어 온 바 있습니다. 이후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현재 쿠키런: 킹덤까지 쿠키런’ IP의 성장과 함께 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프로그래밍부터 콘텐츠 기획, 게임 디자인, 스토리텔링, 운영 총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것이 지금 쿠키런: 킹덤개발을 이끄는데 중요한 토대가 됐던 것 같습니다.

 

(이은지 프로듀서) 저는 아티스트로 데브시스터즈에 입사, ‘쿠키런 for kakao’의 아트 디렉터 역할을 수행했고 이후로는 쿠키런’ IP 관련 크리에이티브 전반을 이끌었습니다. 2016년 말 쿠키런: 킹덤프로젝트 발족 시에 리드 아티스트로 합류했으며, 개발 중후반부터 공동 프로듀서가 되어 프로젝트를 지휘하고 있습니다.

 

Q2. ‘쿠키런: 킹덤의 기획 의도와 전작들과 다른 장르로 개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조길현 프로듀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장르에 대한 변주나 결합을 목표로 기획을 시작하진 않았고,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시작했습니다. “‘쿠키런’ IP의 완성도를 더 높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자.”에서 시작해서 오븐을 탈출한 이후 쿠키들의 더 깊은 이야기를 풀어내려면 탈출에 성공한 이후에 어떤 상황에 직면하게 될지를 상상해보자.” 와 같은 순서로 아이디어를 이어갔습니다.

 

(이은지 프로듀서) 그 때 쿠키런’ IP를 전개하는 크리에이터이자 쿠키런을 사랑하는 유저로서 우리가 하고 싶은 게임을 만들자는 의지가 저희의 가장 큰 동력이었습니다. 힘들게 계속 달려왔던 쿠키들이 자기 공간을 갖고 한데 모여 살아가는 모습, 흥미로운 세계를 모험하는 모습 등이 보고 싶다는 생각에서부터 시작했고 그저 평화로운 마을이면 매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성장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면 좋겠다.”라던지 왕국이라는 키워드는 어떨까? 기존 쿠키런’ IP에 멸망한 쿠키 왕국이라는 요소가 있으니 재건하는 방향이면 좋겠다.” 와 같은 방향으로 큰 틀을 잡았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게임의 핵심 아이덴티티가 먼저 확립됐고, 장르에 대한 정의는 그 이후에 이뤄졌습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장르의 정의보다는 어떤 경험을 만들 것인가?”였습니다.
 

 

쿠키런킹덤​을 기획하며 어떤 경험을 만들 것인가?”에 중점을 뒀다고 소개했다.

Q3. 게임 출시 후 많은 유저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다. 그 동안의 성과는 무엇이며 유저들은 이 게임에 대해 어떤 부분을 긍정적으로 보았나?

 

(이은지 프로듀서) ‘쿠키런: 킹덤을 좋아해주시는 것에는 많은 요인들이 있겠지만,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쿠키런: 킹덤사랑하게 되는 게임’, ‘사랑할 수 있는 게임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복합장르이기에 처음에는 어색해하는 분들도 계셨지만 플레이를 즐기다보면 왠지 계속 더 하게 되고, 게임에 접속하면 마음이 따뜻해지고, 오래 못 보면 보고 싶어지는 마음이 든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습니다. 이는 무언가를 사랑하게 되었을 때 느끼게 되는 감정들인데, 이러한 경험과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 그간 개발팀은 정말 많은 논쟁과 노력을 거쳐 왔습니다.

 

유저가 획득한 쿠키들은 평소에는 왕국을 돌아다니며 유저 분들께 인사를 건네고 자기들끼리 대화하는 것은 물론, 생산건물에서 저마다의 개성을 뽐내며 열심히 일을 하는데, 이는 쿠키들에게 실제감을 느끼고 애정을 쏟게 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른 게임에서 느끼기 어려운 신선한 경험과 감정, 언뜻 보기에는 불필요해 보일 수 있는 작은 부분까지 신경 쓴 섬세함이 나만의 쿠키왕국이라는 공간과 내가 함께하는 쿠키들을 사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Q4. 반면 유저들은 이 게임에 대해 아쉬운 점으로 어떤 부분을 지적하고 있나?

 

(조길현 프로듀서) 아무래도 밸런스일 것 같습니다. 게임 내 여러 밸런스나 편의성에 대한 꾸준한 개선은 쾌적하고 즐거운 게임 플레이 경험을 만드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저희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여 각종 밸런스와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보완 작업을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개선을 위한 꾸준한 고민을 하며 점차적으로 완성도를 높여나갈 예정입니다.

 

Q5. 최근 대형 업데이트로 길드 콘텐츠를 적용하게 됐다. 어떠한 콘셉트와 내용을 담고자 했나?

 

(조길현 프로듀서) 첫 번째 핵심 콘텐츠로 길드 플레이를 선보인 것은 쿠키런: 킹덤을 통해 유저 분들을 연결시키고 싶었습니다. 업데이트 전까지는 각자 에피소드를 플레이하고 개개인이 아레나에 도전해 트로피를 얻는 형태였기에 다른 유저들과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고 출시 전부터 해당 업데이트를 계획했습니다. ‘연합의 불꽃이라는 주제도 그러한 목표가 반영된 쿠키들이 함께 힘을 합쳐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스토리입니다. 월드 탐험의 에피소드 8에서 어둠마녀 쿠키로 인해 세상에 큰 위기가 도래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쿠키들이 함께 힘을 합쳐 맞서 싸우는 모습을 그리고 싶었습니다. 이에 이번 업데이트 주인공인 슈크림맛 쿠키를 중심으로 봉화를 밝히면 쿠키 사회에 전파되면서 힘을 모을 수 있다는 전설처럼 이번에도 쿠키들을 모아 위기를 극복하자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이은지 프로듀서) 슈크림맛 쿠키는 쿠키런 for Kakao’쿠키런: 오븐브레이크에서는 견습 마법사였는데, 해당 쿠키가 등장한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난만큼 이 정도면 견습생 딱지는 떼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정식 마법사가 된 슈크림맛 쿠키가 쿠키런: 킹덤을 통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의도를 유저 분들께서도 이해해주셨는지 슈크림맛 쿠키를 기특하고 뿌듯하게 여겨주셔서 정말 기뻤습니다.
 

 

▲ 업데이트의 의도로 "유저들을 연결시키기 위해 길드 콘텐츠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Q6. 많은 길드 관련 콘텐츠 중 특히 길드 토벌전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 듯 하다. 토벌전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며, 유저들은 이를 통해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인가?

 

(이은지 프로듀서) 길드 마스터를 포함해 최대 30명의 멤버가 함께 길드 토벌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강력한 적이 등장하는 길드 토벌전에서 승리하면 개별 전투 보상을 비롯해 토벌 완료 보상, 시즌 종료 후 주어지는 시즌 보상 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투 보상 중 하나인 영웅의 횃불로 슈크림맛 쿠키와 슈크림맛 쿠키의 영혼석, 신규 보물, 길드 레벨업 아이템 등을 얻을 수 있는 길드 뽑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길드 출석 체크, 토벌전 참여 등을 통해 길드 경험치를 쌓아 일정량이 축적되면 길드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길드 레벨이 오를수록 길드원들에게 적용되는 공격력, 방어력, 체력 향상 등 길드 효과 혜택도 증가하고, 길드 출석 보상으로 주어지는 코인 수량 역시 늘어나는 만큼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Q7. 앞으로 진행될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어떤 콘텐츠를 선보이고 이야기를 풀어나갈 계획인가?

 

(조길현 프로듀서) 우선 4월 업데이트를 통해 월드 탐험의 새로운 에피소드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아트북에서 미리 확인하실 수 있는 쿠키런: 킹덤의 폭넓은 세계관과 다양한 이야기를 게임에서도 점차적으로 풀어나갈 계획입니다. 고대 쿠키 왕국들을 하나씩 발견하고 새로운 세계를 모험해 나가면서 쿠키런: 킹덤의 세계를 이해하는 흥미로운 과정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Q8. 마지막으로 유저들이 쿠키런 킹덤을 통해 어떠한 재미를 경험하길 바라나?

 

(조길현 프로듀서) 저희는 쿠키런: 킹덤의 폭넓은 세계관과 다양한 이야기를 게임에서도 점차적으로 풀어나갈 계획으로, 아트북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듯이 아직 출시되지 않은 매력적인 이야기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쿠키 왕국들이 어떻게 생겨났고 어떤 사건으로 멸망하게 됐으며 현재는 어떤 상태인지, 우리의 쿠키들이 어떠한 모험을 하면서 성장해 나갈지 흥미롭게 지켜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은지 프로듀서) 조길현 프로듀서가 소개한 2021년의 계획을 1장이라고 표현한다면, 그 이후 2장에서는 쿠키라는 메타포를 통해 많은 분들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고민과 철학을 풀어내며 조금 더 깊은 이야기를 시도해보고 싶습니다. 저희는 꾸준히 깊이를 더해가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는 열망을 갖고 있으며, ‘쿠키런: 킹덤을 통해 이런 열망을 담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하나하나 선보이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계속 이야기를 펼쳐나갈 쿠키런: 킹덤과 즐거운 시간 함께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9  
  김형근 기자
  5670P
총 덧글수 ( 0개 )

역시 카지노...퍼즐 중심 선데이토즈, 슬롯 중심 '더블유' 희비교차

취재기사 | 19시간 전 | 게임와이 | 47

11일 카지노 게임을 서비스하는 더블유게임즈와 ‘애니팡’의 선데이토즈가 실적을 발표했다. 더블유게임즈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크게 증가한 반면 선데이토즈는 마케팅비용 증가로 매..

[인터뷰] 스매시 레전드 “다양한 대결 재미 더해 e스포츠도 노릴 것”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19

5민랩에서 개발하고 라인게임즈에서 서비스 중인 ‘스매시 레전드’는 모바일과 PC를 통해 대결을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랫폼 대전 액션 게임으로, 동화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를 활용해 6개..

[인터뷰] '브랜드 가치에 중점' 녹스(NOX) 대표 & 녹스앱플레이어 개발팀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219

녹스 앱플레이어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플레이어 중의 하나다. 5인치나 6인치 스마트폰의 화면을 22인치나 32인치의 큰 PC 모니터로 플레이할 수 있으니 편리하다. 모바일게..

中 37게임즈와 세기화통, 실적 발표...엔씨, 넷마블급?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16

중국 최대 기업 중 하나인 37게임즈와 세기화통이 작년 연간 실적을 발표됐다. 중국 탑5에 드는 이들 기업의 실적은 국내 어떤 기업과 비슷한 실적일까? '퍼즐 & 서바이벌..

디아블로 이모탈 “스토리 기반 모험과 함께 심도 있는 PvP 즐길 수 있을 것”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38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넷이즈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 중인 ‘디아블로 이모탈’은 블리자드의 대표 프랜차이즈 중 하나인 ‘디아블로’의 IP를 활용한 액션 롤플레잉 게임..


베스파, ‘타임 디펜더스’ CBT 또 연기...운영진 '사과'

취재기사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246

베스파의 기대작인 ‘타임 디펜더스’의 CBT가 오늘부터 시작될 예정이었으나 또 한번 연기됐다. 이번 CBT는 지난 4월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5월로 연기됐고, 또 다시 1주가 더 연기 됐다. ..

“오늘만 같아라” 아기상어에 짱구, 쿠키런까지 …게임업계 어린이날 이벤트 ‘풍성’

취재기사 | 8일 전 | 게임와이 | 183

어린이들에게는 1년 동안 딱 한 번 있는 큰 행사인 ‘어린이날’ 이날을 놓칠세라 게임 업계의 이벤트도 경쟁적이다. 업계에서는 5월 및 어린이날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게임사..

‘게임 쿠폰 줄게’ 게임의 일상화…생활 속으로 들어오는 게임들

취재기사 | 8일 전 | 게임와이 | 173

이전에는 게임과 게임의 컬래버레이션이 일반적이었다면 근래에 들어서는 게임과 의류, 식품, e커머스기업, 웹툰 등 다양한 분야와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함으로써 게임의 일상화, 즉 ..

GS25 특정 성별 혐오 논란에 '그랑사가' 개발사 엔픽셀 '빠른 손절'

취재기사 | 2021-05-03 | 최명진 기자 | 168

지난 주말, 편의점 브랜드인 GS25의 이벤트 홍보 포스터가 특정 성별 혐오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모바일게임 '그랑사가'의 개발사 엔픽셀이 GS25와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중단을 선언..

코로나 19로 예선은 온라인, 본선은 오프라인… e스포츠 ‘활기’

취재기사 | 2021-05-03 | 게임와이 | 116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던 e스포츠가 온라인 위주로 개최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스포츠는 더욱 활기를 띄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에픽세븐 팬들을 위한 글로벌 e스포..


게임업계 신규 채용 스마일게이트, 펄어비스까지 합세

취재기사 | 2021-05-03 | 게임와이 | 115

작년 한 해 코로나19와 경기침체로 다소 뜸했던 신입 및 경력 사원 모집이 다시 활기를 띄고 있다. 2021년 게임업계에서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계 최고 수준으로 신입 및 경력 ..

컴투스 '서머너즈워: 백년전쟁' 매출 20등대 진입...3일간 50억 매출!

취재기사 | 2021-05-03 | 게임와이 | 159

컴투스의 신작 '서머너즈워: 백년전쟁'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글로벌 50억 매출 달성에 구글 매출 20등대를 기록 중이다. 컴투스는 실시간 전략 대전 게임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이..

LPG가 뭐야? 그래서 창세기전은요? 라인게임즈 신작 발표회 LPG2021 실시간 반응

취재기사 | 2021-04-29 | 이재덕 기자 | 229

라인게임즈가 29일 온라인을 통해 신작 발표회를 진행했다. 유튜브와 네이버TV로 동시에 진행됐는데 네이버TV에서 더 많은 반응이 나왔다. 라인게임즈의 온라인 게임 발표회가 생소했..

넥슨 김대훤 부사장 "활력과 오픈마인드가 중요, 성과 보상은 확실히"

취재기사 | 2021-04-29 | 최명진 기자 | 217

신규개발총괄직을 맏은 넥슨 김대훤 부사장이 지난달부터 시행한 신규개발본부에서 대규모 특별 수시 채용에 대한 입장을 지난 21일 밝혔다.넥슨은 이번 특별 수시 채용에서만 약 600명 ..

한미마이크로닉스, 발표회 통해 PC 관련 신제품 라인업 소개해

취재기사 | 2021-04-28 | 김형근 기자 | 273

컴퓨터 전문 업체 한미마이크로닉스(이하 마이크로닉스)가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하고 자사의 새로운 제품 라인업을 공개하며 끊임없는 전진을 선언했다. 마이크로닉스는 4월 28일 서..


부삼스러운 형의 성적표...어떻게 극복할까?

취재기사 | 2021-04-28 | 이재덕 기자 | 241

'형보다 나은 아우는 없다'는 말은 게임 업계에 잘 적용되는 말이다. 영화도 1편이 대박을 쳤는데 그 이상의 흥행을 기록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다. 게임도 마찬가지다. 전 편의 흥행을..

데브시스터즈 영업이익 7900%...1Q가 기대되는 게임주는?

취재기사 | 2021-04-26 | 이재덕 기자 | 317

1분기 어느 게임사가 가장 많은 수익을 올렸을까? 본격적인 게임사들의 실적 발표가 시작되는 것은 4월 말부터다. 5월 중순 마감되는 1분기 실적에서 어떤 게임사가 가장 좋은 실적을 ..

'백년전쟁' 글로벌 600만 예약의 위력...배그 신작급!

취재기사 | 2021-04-23 | 이재덕 기자 | 321

일반적으로 언론을 통해 공개되는 모바일게임의 사전등록 숫자에는 거품이 많이 껴 있다. 실제 모집된 사전등록자 수치보다 두 세배로 부풀린다는 소문도 있다. 그래도 사전등록자수는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