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라비티가 오는 23일 출시되는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라비린스'의 게임 소개 및 매체 질의응답을 진행하는 라이브 기자 간담회를 16일 개최했다.
'라그나로크 라비린스'는 쉐어바이스라는 장치와 함께 미궁에 빠진 모험가들이 힘을 합쳐 전설로만 전해지는 이미르의 조각을 모아 미궁을 탈출한다는 설정을 바탕으로 다양한 스테이지로 구성된 필드 사냥과 미로같은 미궁섬을 탐험하는 것이 주요 콘텐츠다.
오프라인 상태의 사용자들의 캐릭터를 고용해 함께 사냥하거나 반대로 플레이하지 않는 동안 자신의 캐릭터를 쉐어하면 경험치를 얻어 성장할 수 있는 쉐어바이스 시스템은 '라그나로크: 라비린스'만의 특징이다.
특히 쉐어바이스로 고용한 캐릭터와 함께 사냥, 던전, 보스 레이드, PVP까지 대부분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직업을 고려해 다른 캐릭터들과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조합을 찾아가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검사, 도적, 궁수, 마법사로 구성된 4가지 직업군은 현재 구현된 3차 전직 이후에는 4차 전직까지 추가될 예정이다. 아울러 원작의 직업군 중 등장하지 않은 복사와 상인도 추후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게임에 대한 소개를 마친 뒤, 곧이어 '라그나로크: 라비린스'와 관련해 사전에 모집한 질문에 대해 그라비티 서상원 PM, 문권국 PM, 이상엽 PM이 직접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하 질의응답
Q. 라그나로크 IP의 특징, 강점은 무엇인가?
A. 라그나로크는 그라비티의 대표 IP다.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서비스되면서 플레이한 전 세계 사용자들의 관심과 사랑이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Q. '라그나로크: 라비린스'를 세로 화면으로 개발하게 된 이유는?
A.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면서도 캐주얼한 조작감을 살리는 것이 최우선 과제였다. 그래서 많은 고민 끝에 한 손 플레이가 가능한 세로 화면으로 개발했다.
Q. '라그나로크: 라비린스'의 전반적인 게임 진행 방식은?
A. '라그나로크: 라비린스'는 시나리오 퀘스트, 보스 사냥, 캐릭터 육성이 핵심 구조다. 초반에는 조작이 크게 없는 방치형에 가깝지만, 플레이 타임이 길어질수록 미궁 탐사 등 직접 플레이해야 하는 부분이 늘어난다.
Q. 조작, 육성, 협동, 스토리 등 방치형 요소와 잘 어울리도록 개발했는가?
A. 기획 초기부터 수동 컨트롤을 통한 보스 레이드와 쉐어바이스를 통한 조합 등 기존 방치형 게임에서 경험할 수 없는 부분이 있으므로 '라그나로크: 라비린스'를 방치형 게임으로 보고 있지 않다.
Q. 원작 혹은 다른 '라그나로크' IP 방치형 게임들과 비교했을 때, '라그나로크: 라비린스' 만의 차별점과 콘텐츠는 무엇인가?
A. 원작과 가장 큰 차이점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캐주얼 모바일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들의 캐릭터를 전투에 사용할 수 있는 쉐어바이스 시스템과 미로 시스템이 강점이다. 아울러 기존 '라그나로크' IP의 방치형 게임과 달리 실제 컨트롤을 사용할 경우 보상이 늘어난다는 점이 이 게임의 차별점이다. 필드에서 일반 몬스터 대비 더 큰 보상을 주는 MVP 보스 몬스터는 직접 조작으로만 처치할 수 있고, 난전이나 대전 등도 준비 중이다.
Q. '라그나로크' IP 기반 다른 게임에 등장한 요소 중 '라그나로크: 라비린스'에 적용된 콘텐츠가 있다면?
A. 기존 '라그나로크'에서 볼 수 있었던 직업군과 함께 포링 같은 몬스터나 프론테라와 페이욘 등 마을을 다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엔들리스 타워나 미궁숲 등 원작의 다양한 요소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것이다.
Q. 사용자들이 육성의 성과를 제대로 체감할 수 있는 콘텐츠는?
A. 듀얼이라는 콘텐츠가 있다. 듀얼은 다른 사용자의 조각을 빼앗는 콘텐츠로 이렇게 모은 조각으로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어 육성의 성과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직업과 전직, 코스튬, 펫으로 육성의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Q. 가장 즐겨줬으면 하는 콘텐츠는?
A. 쉐어바이스다. 플레이하지 않는 동안에도 캐릭터 성장과 재화를 획득할 수 있고, MVP 및 스테이지 공략이 어려울 때 여러 캐릭터들을 조합해 보스 몬스터를 공략할 수 있다.
Q. 게임에 검사, 법사, 도둑, 궁수 직업군 4종과 그 전직 직업들이 존재한다. 추후 등장하지 않은 기본 직업군인 복사, 상인과 원작의 확장 직업군의 추가 계획이 있는가?
A. 복사와 상인 직업은 5차 전직 업데이트 후 추가를 생각하고 있다. 확장 직업의 추가에 대해선 이 자리에서 확답을 드리기 어렵다.
Q. 현재 미궁섬은 코인 모으기 방식만 존재한다. 다른 타입의 미궁섬도 추가 계획이 있는가?
A. 여러가지 시도를 통해 다양한 미궁 콘텐츠 추가를 계획 중이다.
Q. 출시 후 업데이트 방향성 및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주요 콘텐츠는?
A. 현재 구축된 시스템 속에서 경쟁 요소를 발전시키고, 관련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다. 유저분들이 처음 만나게 될 콘텐츠는 익숙한 지형과 몬스터다. 하지만 직접 조작이 필요한 콘텐츠를 통해 라그나로크: 라비린스 만의 재미에 빠지게 될 것이다.
Q. '라그나로크: 라비린스'의 게임 운영 계획은?
A. 유저들과 지속적인 소통과 발 빠른 대응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유저분들이 재밌게 '라그나로크: 라비린스'를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라그나로크: 라비린스'의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소개 및 뽑기형 상품 속 최고 등급의 확률형 아이템 획득 확률은?
A. '라그나로크: 라비린스'는 확률형 아이템에 의존하지 않는 BM을 수립했다. 확률형 아이템은 상세보기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될 것이다.
Q. 다른 라그나로크 게임과의 연계 이벤트 계획은?
A. 현재 계획은 없지만 사용자들이 원한다면 언제든지 이벤트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겠다.
Q. '라그나로크: 라비린스'의 목표 성적과 성과는?
A. 사용자들이 만족하시는 것이 목표다. 사용자들이 게임을 재미있게,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국내 사용자들을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
A. '라그나로크: 라비린스'만의 독특한 콘텐츠로 승부할 것이다. 아울러 사용자들이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그 일환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의 성향에 맞춰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