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 모바일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트럭부터 확률공개 선언까지...폭풍같던 넥슨의 1개월

[ 등록일시 : 2021-03-10 17:09:19 ]

2021초부터 시작된 게이머들의 트럭 시위는 이제 '2021 게임업계 연쇄 파동'이라는 하나의 거대한 파장을 만들어냈다. 국내 대표 게임사인 3N중 하나인 넥슨도 이를 피해갈 순 없었다. 트럭 시위로 약 한 달간 폭풍같은 시간을 보냈고 확률 공개 논란으로 또 한 차례 폭풍을 몰고온 넥슨의 한달 간을 되돌아봤다. 




 

넥슨 트럭 시위의 시작은 올해로 17주년을 맞이한 '마비노기'부터 시작됐다. 한 넥슨 직원이 익명 게시판에 올린 하나의 발언이 문제가 되면서 사건이 커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것이 조작된 것이라고 판명이 나면서 사건은 마무리가 되는 듯했다. 하지만 마비노기의 옵션 추가 시스템인 세공 확률과 함께 슈퍼계정 논란, 사용자와의 소통 부재를 이유로 트럭은 달리기 시작했다. 여기에 2월 4일 "세공 확률을 공개할 수 없다"는 민경훈 디렉터의 발언에 마비노기 사용자들은 분노했고, 트럭 시위와 함께 비접속 운동이나 과금중단 시위, 마비노기 정보사이트인 싴갤러스가 운영을 중지하는 등 발언의 여파는 들불처럼 퍼져 나갔다. 이에 넥슨은 오는 13일 마비노기 간담회를 개최해 사용자들과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두 번째 불씨는 ‘메이플스토리’에서 올라왔다. 2월 18일 테스트서버 패치 공지에서 '아이템에 붙는 추가옵션의 확률을 동일하게 바꾸었다'는 내용이 공개됐다. 이는 추가옵션을 재설정할 수 있는 '환생의 불꽃' 아이템의 설명에 '추가옵션을 무작위로 부여한다'고 명시돼 있었다는 이유로 논란이 발생했다. '메이플스토리' 사용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으며 트럭 시위까지 이어졌다. ‘메이플스토리’ 강원기 디렉터는 수차례 공지를 통해 해명과 보상, 확률에 대한 안내를 약속했지만 확률형 아이템 규제 법안과 관련해 게이머들이 확률에 대해 민감하던 시기였으며, 여기에 한국게임산업협회의 의견서 내용과 한 게임업계 관계자의 '결제태도' 망언 때문에 게이머들의 불신은 더욱 커진 상황이었다. 
 



 

결국 넥슨은 지난 5일 기존에 공개해 온 캡슐형 아이템은 물론, '유료 강화/합성류' 정보까지 전면적으로 공개하고, 이를 검증할 수 있는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선언했다. 대상은 현재 넥슨이 서비스하고 있는 주요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이다. 모든 유료 아이템의 확률을 단계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며 사용자들을 혼란스럽게 했던 ‘무작위’, ‘랜덤’ 등의 용어 사용은 피하고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용어 사용을 약속함과 동시에 확률표 등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그 시작으로 메이플스토리의 유료 강화 시스템인 '큐브'의 확률을 같은 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또한 ‘확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자들이 각종 확률 요소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확률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이 큐브 확률표가 공개되면서 또 다른 사태를 발생시켰다. 일명 '보보보, 방방방' 사태로 최상위 옵션인 '보스 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추가'나 '몬스터 방어율 무시'가 2개까지만 적용된다는 내용이었다. 기존 사용자들이 노려왔던 보보보나 방방방은 게임 설정상 나올 수가 없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사용자들의 항의가 이어지자 강원기 디렉터는 "오는 4월 간담회를 개최하겠다"며 "이 자리에서 진정성이 담긴 사과와 함께 앞으로의 메이플스토리를 위한 허심탄회한 이야기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넥슨의 폭풍은 아직 현재진행형이다. 논란은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지금도 여러가지 이야기가 오가는 중이다. 하지만 '확률 전면 공개'라는 초강수를 선택한 넥슨이 고객간담회를 통해 이 사태를 어떻게 진정시킬지, 과연 확률 공개의 여파가 게임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9  
  최명진 기자
  6341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H3가 오리지널 ‘프야매’ DNA" 엔씨 야구게임 변천사

취재기사 | 11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23

지난 6일 '프로야구H2'의 후속작 '프로야구H3'가 야구팬들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20 시즌에서 우승한 엔씨 다이노스의 구단사에서 선보이는 작품이기도 하지만, 매니지먼트 게임..

담원 기아, 3-0 완승 거두며 LCK 2연속 우승 달성

취재기사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66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2021년 봄 시즌의 최강자를 가리는 결승전에서 담원 기아가 압도적인 강력함을 뽐내며 완승을 거두고 2시즌 연속 우승을 달성했다. 4월 10일 ..

아직도 배고프다...엔트런스 'DK모바일' 최고 매출 7위!

취재기사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9

엔트런스의 신작 MMORPG 'DK모바일'이 구글 매출 7위를 달성했다. 이름도 잘 알려지지 않은 중견 게임사의 성적 치고는 괜찮다. ‘기적의검’, ‘라이즈오브킹덤즈’, ‘삼국지전략판’ ..

중국에서 사우디로 물갈이한 SNK, 줄어든 실적 만회할까?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91

SNK가 작년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줄어든 30억엔(305억 원)의 반기 매출을 달성했다. 아울러 중국에서 사우디로 물갈이를 완료한 재단 측은 관련 메시지를 던졌다. ..

새로운 LCK 스프링 우승 도전 담원기아-젠지 “양보는 없다!”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23

프랜차이즈 체제로 개편된 후 첫 스프링 스플릿의 우승컵에 도전하는 담원 기아와 젠지 e스포츠의 선수 및 감독들이 시즌 마지막 대결을 앞두고 자신감을 표현했다. 4월 6일 오후, 온라..


자회사 3사 모두 실적 UP...스마일게이트 그룹 실적 1조 넘나?

취재기사 | 2021-04-05 | 이재덕 기자 | 206

작년 스마일게이트 그룹 자회사들의 실적이 하나 둘 공개되고 있다. 2019년 스마일게이트 홀딩스 자회사 매출 중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가 56%,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가 21%, 스마일..

녹스 1위게임 '쿠키런: 킹덤' 사용자 100만 돌파...녹스 게임 탑5는?

취재기사 | 2021-04-02 | 이재덕 기자 | 198

국내 앱플레이어 시장 1위인 녹슨 앱플레이어에서 가장 많이 즐기는 게임은 '쿠키런: 킹덤' 인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빅녹스는 자사의 녹스 앱플레이어에서 데브시스터즈의 SNG '쿠키..

이카루스 이터널, 기존 ‘이카루스’ 게임들과 다른 재미는 무엇?

취재기사 | 2021-04-01 | 김형근 기자 | 209

라인게임즈가 지난 3월 18일부터 서비스 중인 ‘이카루스 이터널’은 ‘이카루스’ 프랜차이즈의 세 번째 게임이자 두 번째 모바일 게임이다. 서비스 초반 많은 유저들로부터 관심을 받으며 ..

[인터뷰] "여유 자원과 우직함이 필요" ‘프로야구H3’ 총괄 심재구PD

취재기사 | 2021-03-31 | 이재덕 기자 | 159

'프로야구H3'의 출시가 채 1주일도 남지 않았다. 국내 야구 매니지먼트게임 중에서는 가장 위력적인 사용자 수를 보이는 작품인 만큼 업계와 사용자들의 관심이 높다. 한국 야구게임 ..

정보 공개 임박…넷마블 기대작 '제2의 나라'는 어떤 게임?

취재기사 | 2021-03-31 | 최명진 기자 | 237

지난 2019 지스타에서 게이머들에게 선보이면서 기대작으로 떠오른 넷마블의 신작 모바일게임 '제2의 나라'가 사전등록을 시작하면서 출시 초읽기에 들어갔다. '제2의 나라'는 레벨파이..


탈(脫) 리니지...엔씨 상반기 신작 3종 색다른 매력 ‘폴폴(PURPLE)’

취재기사 | 2021-03-31 | 김형근 기자 | 146

엔씨소프트는 다른 업체들에 비해 모바일게임에 진입한 시기가 비교적 늦은 편이지만 ‘리니지 M’ 형제라는 강력한 무기를 바탕으로 빠른 시간에 매출 순위를 점령하며 이른바 ‘신계’를 ..

엔트런스 'DK모바일' 매출 20위 달성...'이카루스 이터널'과 만날까

취재기사 | 2021-03-31 | 이재덕 기자 | 181

엔트런스의 신작 모바일 MMORPG 'DK모바일'이 31일 현재 구글 매출 20위권에 진입했다.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신작 MMORPG '이카루스 이터널'은 전일 대비 세 계단 떨어진 14위를 기..

[인터뷰] A3: 스틸 얼라이브 “전투가 가장 재미있는 게임으로 꾸준히 키워갈 것”

취재기사 | 2021-03-30 | 김형근 기자 | 205

넷마블 엔투(전 이데아게임즈)에서 개발하고 넷마블이 서비스 중인 MMORPG ‘A3: 스틸 얼라이브’는 애니파크(현 넷마블앤파크)에서 선보였던 PC MMORPG 프로젝트 A3’를 베이스로 제작된 ..

[인터뷰] 한국인디게임협회 “진짜 필요한 도움 주는 협회로 자리매김할 것”

취재기사 | 2021-03-26 | 김형근 기자 | 287

최근 개인 또는 소규모로 진행되는 인디게임 개발 프로젝트가 늘어나고, 퍼블리셔들을 통해 실제로 출시까지 이뤄지며 유저들이 인디게임을 접할 기회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

‘삼국지 혼’ 홍보모델 2명, 효과도 2배?….출시일은 ‘4월’

취재기사 | 2021-03-26 | 이재덕 기자 | 251

유주게임즈가 자사가 서비스 예정인 신작 모바일 게임 ‘삼국지혼’의 홍보 모델로 영화배우 ‘최민식’을 발탁했다. 영화배우 '곽도원'을 선정한 지 7일만이다. ‘최민식’은 영화 ‘..


원펀맨 7위, 이카루스 이터널 10위…구글 매출 순위 지각 변동

취재기사 | 2021-03-26 | 이재덕 기자 | 242

구글 게임 순위에 지각 변동이 일고 있다. 구글 매출 순위에는 쿠키런: 킹덤이 확실히 인간계 1위를 달성하고 있는 가운데, 새롭게 원펀맨과 이카루스 이터널이 탑10에 진입했다. ..

프로야구 시즌 '임박'...야구 게임 신작 출시/업데이트 '열풍' 지속

취재기사 | 2021-03-26 | 이재덕 기자 | 238

게임업계가 프로야구 시즌을 앞두고 시즌 업데이트와 신작 출시로 '프로야구'의 열기를 전하고 있다. 컴투스의 MBL9이닝스21'와 경쟁작인 공게임즈의 '이사만루21'는 시즌 업데이트를 ..

넷이즈 한국에 진심...'X2', '톰과제리' 등 속속 출시...텐센트와 대조적

취재기사 | 2021-03-26 | 이재덕 기자 | 242

넷이즈가 한국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작년 '컨커러스 블레이드'로 마케팅 총력전을 펼친 이후 최근에는 '톰과제리'를 출시했고, 26일 X2: 이클립..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