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기자수첩]게이머들의 트럭은 아직 멈추지 않는다

[ 등록일시 : 2021-01-14 12:38:03 ]

앝은 인맥이긴하지만 주변의 80%가 타입문 팬들이었던 탓에 기자 또한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레 타입문의 세계에 빠져들 수 밖에 없었다. 아마도 페이트 그랜드 오더(이하 페그오)에 빠져드는 것은 약속된 수순이었을 것이다. 


 

유저의 입장에서도 초기에는 불편한 시스템과 함께 언어의 장벽이 만리장성마냥 높았지만 '페그오'는 기자를 비롯한 전세계 타입문 팬들에게는 그야말로 선물같은 게임이었다. 일본 페그오를 즐기던 중 드디어 2017년 넷마블에서 페그오를 서비스한다는 소식에 사용자들의 기대와 불안이 회오리쳤지만 결론적으로 한국 페그오는 3년동안 유저들의 팬심 하나로 인기를 이어갔다. 아니 이어가고 있었다.


 

그야말로 활화산처럼 터져버린 '스타트대시 중단 사태'를 바라보는 기자의 생각은 '언젠가 터질 폭탄'이었다고 생각된다. 한국 사용자들의 마음 속에는 언젠가부터 일본 페그오보다 빈약한 배포 성정석(유료 재화)과 무려 2년이라는 콘텐츠 업데이트의 차이 등을 통해 반쪽짜리 게임을 한다는 상대적 박탈감이 자리잡고 있었다. 여기에 테스트 계정 때문에 발생한 '피의 폭주' 사건, 수많은 오역과 버그 사건에도 유저들과 긴밀한 소통을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의 분노를 적립했다고 생각된다. 이현숙 전 넷마블 사업본부장의 "타입문 팬덤은 강력합니다. 팬들의 목소리를 무시해서는 잘 될 수 없는 타이틀입니다"라는 발언이 무색해질 정도다.


 

여기에 사용자들을 진정시키는 수단인 '사과문'이 사건의 기폭제 역할을 했다. 사용자들도 일단 터져버린 사건은 어쩔 수 없다는 것을 알고있다. 지금 중요한 건 그 일을 어떻게 대처하냐는 것이다. 하지만 넷마블의 지금까지의 대처는 성공적이라고는 할 수 없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사과문에 쓰여진 '노력'과 일반적인 통보보다는 사건이 발생하게 된 경위와 원인, 해결책, 그리고 앞으로에 대한 긴밀한 소통이다. 이것이 부족했기에 사용자들은 트럭 시위까지 나선 것이리라. 


 

이번 일을 함께 이야기했던 사용자는 이렇게 말했다. "제발 어떤 게임이라도 사용자들이 알고싶어 하는 것을 답해달라"라고...

트럭 시위처럼 소통 부족에 대한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집단 행동은 비단 페그오나 넷마블만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다. 우연히 첫 번째 사례가 됐을 뿐이다. 사용자들은 그 게임에 담긴 애정을 통해 게임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개발사나 퍼블리셔가 이를 귀담아 듣지않고 사용자에 대한 배려와 소통이 부족하다면 제 2의 트럭은 시동을 걸 것이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9  
  최명진 기자
  6211P
총 덧글수 ( 0개 )

[인터뷰]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RE 엔진’ 최초 적용 휴대형 게임, 발전 체감할 것

취재기사 | 1일 전 | 김형근 기자 | 44

캡콤의 인기 헌팅 액션 프랜차이즈 ‘몬스터헌터’ 시리즈의 최신작인 ‘몬스터헌터 라이즈’의 출시가 어느덧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몬스터헌터 라이즈’는 전통적인 헌팅 액션을 즐..

본소프트, 온라인게임 '조선협객전' 이름 뺏겼다...모바일게임서 '격돌'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77

'조선협객전'을 서비스중인 본소프트가 '조선협객전'이라는 이름을 뺏겼다. 게임나우에서 미리 선점을 했기 때문이다. 게임나우에서 '조선협객전M'의 사전등록을 진행중이고, 본소프트..

e스포츠 소식 쏟아진 한주...어떤 일 있었나?

취재기사 | 2일 전 | 게임와이 | 54

코로나로 아직은 오프라인 경기를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e스포츠의 열기가 뜨겁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게임 경기가 온라인에서 더욱 활발하게 펼쳐지고 있다. 2월 마지막 주 e스포..

연어의 귀환...‘꾸준함’과 ‘신뢰’로 다시 찾게 되는 모바일 RPG 3종

취재기사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66

2021년 초 다시 한 번 유저들의 인기를 얻고자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모바일 MMORPG들의 기세가 예사롭지 않다. 연초 신작 게임들의 출시 행렬에 잠시 조용한 시간을 보내긴 했..

​베스파 거래정지, 상폐 우려에 20% 떡락....6월 출시 신작 파괴력은?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10

베스파가 작년 연결 재무제표 기준 2020년 매출액 682억 원, 영업손실 318억 원을 기록했다. 20일 실적 발표 소식에 베스파의 주가는 20% 급락했다. 베스파의 2020년 매출은 전..


우주의 왕자가 돌아온다! 'UFO로보 그렌다이저' 게임화 발매 예정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26

추억의 애니메이션 '그렌다이저'가 슈퍼로봇대전 참전이 아닌 단독 게임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그렌다이저 IP를 보유하고 있는 일본의 다이나믹 기획 주식회사와 '아스테릭스 & 오벨..

[기자수첩] 게임 ‘결재 태도’가 어때서…’운영 태도’나 똑바로 할 일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20

최근 게임 사용자와 게임 업계 사이에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바로 '확률형 아이템'이다. 이 확률형 아이템 때문에 게이머들과 게임사들은 한치도 물러서지 않는 소모전을 계속하..

​[인터뷰] 'V4', 구상은PD & 손화수 디렉터 "게임의 전반적인 개선과 함께 서비스 장기화 발판 마련하겠다"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07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V4’ 가 대표 개발진의 교체와 함께 23일 온라인 간담회 '브이포토크온'을 통해 대규모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번에 교체된 주..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5용 VR 시스템 개발 중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99

▲ SIE가 지난 2016년 선보인 PS4용 PS VR(사진=SIE)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이하 SIE)가 자사의 최신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5(이하 PS5)용 VR 시스템을 준비 중이라고 최근 ..

'V4'의 새로운 서사시의 시작...신규 업데이트 '오디세이 Act.1' 공개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05

넥슨이 23일, 넷게임즈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 'V4'의 온라인 생방송 '브이포토크온'에서 대규모 업데이트인 '오디세이 Act.1'을 공개했다. 이번 '브이포토크온'에서는 새롭게 'V4'의 ..


‘2020년 매출 82% 성장’ 로블록스, 뉴욕증권거래소 3월 10일 직접 상장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852

샌드박스 오픈 월드 롤플레잉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를 개발 및 서비스 중인 로블록스 코퍼레이션(이하 로블록스)이 오는 3월 10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직접 상장(DPO)할 예정이다...

​무려 6만 7000원짜리 게임이 한시적 무료...어떤 게임?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08

무려 6만 7000원에 달하는 명품 게임이 한시적으로 무료에 판매 중이다. 에픽게임즈는 2월 19일부터 자사 에픽게임즈 스토어에서 7주차 무료 배포 타이틀로 '앱솔루트 리프트(..

[인터뷰] 디아블로 이모탈, 3편의 액션성과 MMO의 재미를 모두 담은 게임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43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게임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한국 시간으로 2월 20일부터 첫 온라인 팬 행사인 ‘블리즈컨라인(BlizzConline)’을 이틀에 걸쳐 개최했다. ..

​가족과 함께 한 포켓몬GO 투어: 관동지방 체험기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126

나이언틱이 지난 20일 증강현실게임 '포켓몬고'의 이벤트 '포켓몬고 투어: 관동지방(이하 관동투어)'를 개최했다. 이번 관동투어는 지난해 개최했던 '포켓몬고 페스트 2020'과 마찬가..

[인터뷰] 다양한 직업과 스킬트리, 모험요소로 ‘디아블로 4’의 재미 완성할 것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39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게임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한국 시간으로 2월 20일부터 첫 온라인 팬 행사인 ‘블리즈컨라인(BlizzConline)’을 이틀에 걸쳐 개최했다. ..


'디아블로2 레저렉션' 출시 소식에 유명 유튜버 줄줄이 '메인 콘텐츠 포기 선언'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107

20일부터 이틀에 걸쳐 개최된 첫 온라인 팬 행사인 ‘블리즈컨라인(BlizzConline)’에서 발표된 ‘디아블로2: 레저렉션(Diablo II: Resurrected)’의 반응이 뜨겁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

[인터뷰] 하스스톤 “모드 별로 게임의 재미 확장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것”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52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게임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한국 시간으로 2월 20일부터 첫 온라인 팬 행사인 ‘블리즈컨라인(BlizzConline)’을 이틀에 걸쳐 개최했다. ..

[인터뷰] 원작의 팬과 신규 유저 모두를 고려해 '디아블로2: 레저렉션' 개발한다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76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게임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한국 시간으로 2월 20일부터 첫 온라인 팬 행사인 ‘블리즈컨라인(BlizzConline)’을 이틀에 걸쳐 개최했다.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