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 모바일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인터뷰] 스파이럴 캣츠 “유튜버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활동 이상 무!”

[ 등록일시 : 2021-04-23 17:39:05 ]

스파이럴 캣츠는 동호인 중심의 아마추어 활동이 대다수였던 코스츔 플레이(이하 코스프레) 커뮤니티에 게임업계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프로 활동이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많은 유저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스파이럴 캣츠가 홍보 모델로 등장했던 게임들은 수를 세기 어려울 지경이며, 단순 홍보를 넘어 e스포츠 마스코트 활동, 기업 홍보 활동 등 다양한 방향에 도전하며 어찌보면 취미 수준에서 그칠 수 있던 코스프레 활동을 직업 활동의 영역까지 확장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저희가 처음 프로 활동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코스프레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 해소 및 프로 활동 방법에 대한 연구에 많은 시간이 들었습니다. 업체가 원하는 방향성과 저희가 할 수 있는 코스프레의 지향점의 차를 좁히는 것부터 의상 제작, 포즈 연구, 사진 촬영, 후처리 및 배포에 이르기까지 그 어떤 기준도 존재하지 않았기에 조금이라도 더 코스프레 팀이 수월하게 활동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했다고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스파이럴 캣츠의 신메김태식 대표는 10여 년의 시간 동안 코스프레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업체와 코스프레 팀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자 했다고 자부했다. 이후 게임 업계를 넘어 보다 많은 업계와의 활동을 이어가며 우리나라 프로 코스프레를 대표하는 팀의 하나로 자리잡은 것은 물론, 두 메인 멤버, ‘타샤오고은 팀장과 도레미이혜민 씨 역시 코스프레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만한 대표 코스플레이어로 활동해 왔다.

 

 ▲ 스파이럴 캣츠 '신메' 김태식 대표

그러나 이들의 활발했던 활동도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권을 비껴갈 수 없었고 무대에 서는 일이 줄어들기 시작했다. ‘에오스 레드와 같이 그동안 꾸준히 모델로 활동했던 게임의 행사에 가끔씩 등장하긴 했지만, 그들의 모습을 보지 못해 아쉬워하는 팬들 만큼이나 무대에서 활동을 이어가지 못하는 스파이럴 캣츠멤버들의 아쉬움 역시 오랜 시간 이어졌다.

 

그러던 중 스파이럴 캣츠는 몇 달 전부터 유튜브라는 새로운 무대를 통해 방송 활동을 시작하며 팬들의 아쉬움을 달래주고 있다. 매일 저녁 꾸준히 진행되는 스파이럴 캣츠의 유튜브 스트리밍은 무대에서와 같은 화려한 복장은 없지만 다양한 주제의 방송 진행을 통해 솔직한 이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코스프레 활동 때와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과거에도 스트리밍 플랫폼이나 소셜 비디오 미디어 활동을 했던 적은 있지만 당시만 해도 코스프레 무대 활동을 보조하는, 팬 서비스의 개념에서 시작했던 활동이었기에 크게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았고 결과도 원하는 수준까지 얻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특별한 주제를 바탕으로 한 복장과 포즈를 기반으로 운용되는 무대와는 진행 방식도 달랐고, 방송 활동에 대한 준비도 완벽하지 않았기에 그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생각됩니다.”
 

▲ 스파이럴 캣츠 '타샤' 오고은 팀장
 

과거의 영상 활동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 점에 대해 아쉬워한 타샤오고은 팀장은 새로운 유튜브라는 활동 무대에 대해서도 시기가 시기인 만큼 어쩔 수 없이 시작한 콘텐츠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과거의 영상 활동과는 다른 상황이기에 활동에 임하는 마음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무대에 다시 오를 날이 언제까지 미뤄질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는 활동을 이어갈 수 없음을 이들은 너무도 잘 알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스파이럴 캣츠는 활동 방식에 있어 지금까지의 철칙을 스스로 바꾸는 과감한 결단도 내렸다. 지금까지 카메라 앞에 모습을 드러내길 최대한 ​자제했던 신메김태식 대표가 직접 방송 멤버로써 유튜브 스트리밍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두 메인 멤버들 모두 말하는 것에 자신이 없었던 탓에 초반에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였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한 번 두 번 방송에 나가게 됐는데, 어색함을 느끼시는 분들도 분명 계셨습니다. 저 역시 ‘두 사람이 어느 정도 안정되면 다시 카메라 밖에 위치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6개월 정도가 지난 지금에는 세 명이 진행하는 방송이라는 형태가 굳어지게 됐습니다.”

 

신메김태식 대표는 최근 개최된 게임 관련 음악회 관람을 위해 행사장을 찾았을 때 과거와는 바뀐 자신의 입지를 깨달았다고 소개했다. 방송을 꾸준히 진행하며 기존 팬 외에 새로운 팬층이 생기면서 두 멤버들 외에도 자신을 찾아 인사와 함께 선물을 건네고, 함께 사진을 찍고자 하는 팬들이 있었다며 이런 것도 환경의 변화가 준 새로운 모습이 아닐까라는 소감을 밝혔다.
 

 

▲ 스파이럴 캣츠 '도레미' 이혜민 씨

최근 저희 방송 중 가장 인기가 있는 콘텐츠로는 먹방 콘텐츠와 군대 콘텐츠가 있습니다. 먹방의 경우는 안정적인 인기 콘텐츠라는 점에 주목해서 시작했는데 어느 순간 저희를 먹방 유튜버로 아는 분들도 생길 정도였습니다. 반대로 군대 콘텐츠는 두 멤버들에게 군대 이야기를 했더니 재미있어하고, 시청자 분들 중에도 군대를 가야하는 연령대와 다녀온 연령대의 분들이 특히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인기 콘텐츠가 생기면서 과거 이들이 활동했던 밀리터리 슈터 게임의 촬영 사진이 다시 활용되는 등 현재와 과거를 잇는 콘텐츠 활동이 가능해졌다는 이들은 이를 바탕으로 조금 더 많은 일을 준비하는 중이다. ‘신메김태식 대표는 우선 군대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는 촬영을 통해 밀리터리 마니아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을 생각 중이라고 귀띔하기도 했다.

 

두 멤버들 역시 유튜브 활동이 팬들로부터 환호를 받으며 조금 더 적극적인 자세로 마음이 바뀌었다고 이야기했다. ‘타샤오고은 팀장은 자막 편집을, ‘도레미이혜민 씨는 영상 편집을 배우며 방송 진행을 위해 어떠한 부분을 신경 써야 할지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할 수 있게 됐다고 입을 모았다.

 

무대에 대한 감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에 최대한 기회가 있다면 방송 외에도 무대 관련 일도 꾸준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지스타와 같은 행사나 게임 업체의 모델로도 이야기가 온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생각이며, 저희가 잊혀지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지금 저희 스파이럴 캣츠가 코로나 시대에 해야할 선택이라고 확신합니다.”

 

오랜만에 만난 스파이럴 캣츠의 멤버들은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를 반복하며 현재 상황에서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 어느 정도 해답을 찾은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랜 시간 게임 모델로서의 활동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프로 코스프레 팀 스파이럴 캣츠가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으로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며 유튜브 인기 콘텐츠로 자리 잡고, 다시 무대 활동이 가능해졌을 때 반가운 모습으로 만날 수 있게 되길 기대해 본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13

   19  
  김형근 기자
  5670P
총 덧글수 ( 17개 )
   1  
  라이트해머
  2P
2021-04-25 22:45:42 [추천]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어 오프라인 행사 때 웃는 얼굴로 다시 봤으면 좋겠습니다.스파캣 여러분들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1  
  조승우석
  2P
2021-04-23 20:55:47 [추천]
우와 스파이럴 캣츠라면 코스계에서 bts로 통하는 분들 아닌가요? 이런 분들이 유튜브를 한다니 빨리 보러 가야겠어요! 전 오안젤라님을 제일 좋아합니다.

   1  
  도레미단냥냥
  2P
2021-04-23 20:39:46 [추천]

얘! 유튜브에 스파이럴캣츠 검색한다음 구독 를! 하라 맨이야~! 좋아요까지 해주면 왕감사~ 


   1  
  미니마니모
  2P
2021-04-23 20:31:33 [추천]

신메... 그는 그저 빛


   1  
  tonaitoo
  2P
2021-04-23 20:15:34 [추천]

나 17세 고등학생인데 우리 동년배들두 습하캣 모두 좋아함미다
이제 불좀 꺼줄래, 신메님 미모좀 보게


   1  
  유키카제
  2P
2021-04-23 20:12:12 [추천]

스파켓이 달려온 시간 헛되지 않길 바랍니다.. 
스파켓 유튜브 많이 봐주세요 ~~ 


   1  
  무기마루
  2P
2021-04-23 19:32:07 [추천]

우와 스파캣이 유튜브라니 실화 인가요 댓글쓸려고 가입까지 했네요스파캣 유튜브라니 이건 정말 전설이네요 빨리 가서 구독 해야 겠어요 


   1  
  노매드
  2P
2021-04-23 19:24:01 [추천]
소통을ㅍ위해 언재나 열심히인 스파이럴캣츠 화이팅!

   1  
  미스터벨원
  2P
2021-04-23 18:34:24 [추천]

시국이 시국인 만큼  힘들텐데 빨리 해결되었으면 좋겠어요ㅠ 오프행사가 보고싶은ㅠ  지금은 온라인으로  스파캣이 유튜브 운영중이니 다들 많이 많이 놀러오세요~!!검색창에 '스파이럴캣츠'치시면 나와요! 스파캣 화이팅! 


   1  
  도레미단깜돌
  2P
2021-04-23 18:26:25 [추천]

항상 스파캣 유튜브를 보면서 하루하루 힐링을 하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리며 언제나 응원합니다!! 스파이럴캣츠 화이팅!! 


   1  
  에릑쏭
  2P
2021-04-23 18:26:15 [추천]

예전에 트위치에서도 활동하고 있던 모습을 본 팬으로써 요즘 매일 매일 유튭에서 라이브를 하는 것이 너무나도 반갑습니다 ㅎㅎㅇㅇㅏㅍ으로도 흥하시길 기대합니다!


   1  
  정현우
  2P
2021-04-23 18:24:03 [추천]
매일 유튜브 방송키는 것은 원래 인터넷 방송하시는 분들도 하기 쉽지 않은 일인데 매일 켜주셔서 감사합니다

   1  
  아판
  2P
2021-04-23 18:21:51 [추천]
코로나로 힘들지만 유튜브를 통해 소통 할 수 있게되어 너무 좋습니다! 평범한 일상에서 소소한 즐거움을 느끼게 해준 스파이럴캣츠 타샤&도레미&신메님 고맙습니다! 스파이럴캣츠 화이팅!! 유튜브~흥하자!!

   1  
  김춘배82
  2P
2021-04-23 18:09:51 [추천]
유튜브.재밌게.보고있읍니다^^;;.아프로도.오래오래.즐겁께.활동.부탁드립니다.제동년배들.스파이럴캣츠.정말.좋아합니다@^^@

   1  
  0주머니주0
  2P
2021-04-23 17:58:00 [추천]

예전부터 느껴왔지만 한결같이 퍤들과 소통하려고 하시는 모습이 넘 보기좋으시구 무엇보다 코로나로 인해 행사에서 못 뵙지만 이렇게 유튜브라는 장을 통해 소통할수 있게 되어 넘 좋습니다! 앞으로도 스파캣 화이팅입니다!!


   1  
  메탈남
  2P
2021-04-23 17:57:28 [추천]
​아름다움과 관록이 묻어나오는 베테랑의 향연 그리고 스파캣이라는 걸 맞는 이름이 있다는 게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 

   1  
  검은고양이
  2P
2021-04-23 17:49:23 [추천]
이전부터 지금까지 적지 않은시간 동안 늘 1위를 유지하고 계신 스파캣분들 진심으로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창간] 2021년 상반기 신작, ‘게임대상’까지 노릴 게임은?

핫뉴스 | 16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69

여느 해와 마찬가지로 2021년 상반기에도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어 유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으며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는 특정한 한 게임이 압도적으로 우위를 ..

[창간] 올해 게임업계를 이끌 기대작은 무엇?

핫뉴스 | 16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45

언제나 그렇듯 게이머들의 가장 큰 관심거리는 신작 게임의 출시 소식이다. 올해도 많은 대작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어 게이머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과연 어떤 게임이 출시를 기다..

[창간] 게임 기업 ESG의 'E'는 '환경' 아닌 '윤리(Eethics)'

핫뉴스 | 19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56

업계 전반에 ESG(환경, 사회공헌, 지배구조) 경영이 화두다. 2021년을 '한국의 ESG 원년'으로 부르기도 한다. 게임업계는 IT기업에 속하기 때문에 환경의 핵심 요소인 탄소 배출과는 ..

엔씨소프트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 ‘트릭스터M’과 ‘블소2’ 앞세워 반전 노린다

핫뉴스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133

엔씨소프트가 2021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앞으로 선보여질 출시작 라인업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엔씨소프트가 2021년 5월 10일 발표한 2021년 1분기 실적 결산(이하 연결기준) 결..

크래프톤 창업자 장병규 의장, 가족 아닌 전 직원에게 1천억 주식 증여

핫뉴스 | 5일 전 | 게임와이 | 166

크래프톤의 최대주주인 장병규 이사회 의장이 국내외 전 구성원 및 입사 예정자들에게 최대 1천억 원 규모의 사재 주식을 무상 증여한다. 장병규 의장은 6일 글로벌 전체 구성원..


[인터뷰] GTFO “하드코어 게임 팬들에게 보내는 러브레터”

핫뉴스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260

스웨덴의 게임 개발사인 10 체임버스 컬렉티브(10 Chambers Collective, 이하 10 체임버스)는 과거 ‘페이데이: 더 하이스트’와 ‘페이데이 2’ 등에 참여했던 개발자들 중 일부가 설립한 ..

카카오게임즈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 깜짝 소식은 ‘송재경 대표 PC 신작’

핫뉴스 | 8일 전 | 김형근 기자 | 253

카카오게임즈가 2021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앞으로 선보여질 출시작 라인업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카카오게임즈가 2021년 5월 4일 발표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적용 1분..

재믹스 열풍을 다시 한 번! ‘재믹스 슈퍼 미니’ 공개

핫뉴스 | 2021-04-30 | 김형근 기자 | 397

과거 많은 인기를 얻었던 ‘재믹스’ 시리즈의 새로운 미니 게임기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게 됐다. 네오팀은 4월 30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잼라운지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새로..

라인게임즈, ‘LPG2021’서 새로운 재미 책임질 신작 5종 발표

핫뉴스 | 2021-04-29 | 김형근 기자 | 280

라인게임즈가 그 동안 갈고 닦은 새로운 게임 라인업을 대거 선보이며 앞으로의 재미를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선보였다. 라인게임즈는 4월 29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인터컨티넨탈 서..

EA, ‘배틀필드’ 모바일게임 2022년 출시 발표

핫뉴스 | 2021-04-28 | 김형근 기자 | 322

게임 퍼블리셔 EA가 자사의 인기 프랜차이즈 중 하나인 ‘배틀필드’의 모바일게임 개발을 발표했다. EA는 최근 발표한 ‘배틀필드’ 프랜차이즈 발전 계획 뉴스를 통해 ‘배틀필드’ 모바일게..


[인터뷰]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전작과 다른 재미 내세워 e스포츠 성공 노린다!”

핫뉴스 | 2021-04-26 | 김형근 기자 | 350

컴투스의 신작 모바일게임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이 오는 4월 29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의 후속작인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은 전작의 과거 이야기..

[인터뷰] 스파이럴 캣츠 “유튜버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활동 이상 무!”

핫뉴스 | 2021-04-23 | 김형근 기자 | 2811

‘스파이럴 캣츠’는 동호인 중심의 아마추어 활동이 대다수였던 코스츔 플레이(이하 코스프레) 커뮤니티에 게임업계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프로 활동’이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많..

[인터뷰] 나누컴퍼니 “여행의 추억, ‘안녕! 산토리니’로 다시 떠올려 보세요!”

핫뉴스 | 2021-04-22 | 김형근 기자 | 474

나누컴퍼니는 그동안 인디 게임 글로벌 퍼블리셔로 다수의 인디 게임을 우리나라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 소개하며 꾸준함을 무기로 유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많은 게임들 중 ..

'메탈슬러그' 탱크로 MMORPG를 만든다고...어떻게?

핫뉴스 | 2021-04-21 | 이재덕 기자 | 769

텐센트가 SNK의 '메탈슬러그'로 MMORPG를 만들고 있다. '리니지'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전통적인 MMORPG를 생각해보면 도저히 그림이 나오지 않는다. 탱크와 사람들이 뒤섞여 포..

내가 컴투스 주가를 띄울 상인가...'백년전쟁'에 거는 기대

핫뉴스 | 2021-04-20 | 이재덕 기자 | 729

업계가 컴투스가 이달 내놓을 신작 한 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 1조 매출을 기록한 '서머너즈워'의 차기작인 '서머너즈워: 백년전쟁(이하 백년전쟁)'이 이달 출시를 앞두고 ..


‘리니지’ 순한맛 '데카론M', 인기 1위에 매출 19위 등극

핫뉴스 | 2021-04-18 | 이재덕 기자 | 1133

'리니지 순한맛'이라는 표현을 얻고 있는 썸에이지의 모바일 신작 MMORPG '데카론M'이 17일 구글스토어 인기 1위를 달성한데 이어 18일에는 매출 순위 20위권에 등장했다. 17일까지만 ..

"리니지 순한맛" '데카론M' 출시 실시간 반응

핫뉴스 | 2021-04-16 | 이재덕 기자 | 754

썸에이지의 신작 ‘데카론M’이 15일 3시를 기해 출시됐다. 초반 SKT 인증 이슈로 게임에 진입하지 못하는 이슈가 있었으나 곧 안정화됐다. 출시 하루가 지난 시점, 사용자들은 '데카론M'..

원신 판박이 신작 '타워 오브 판타지' 예약만 400만 명...15일 CBT 시작!

핫뉴스 | 2021-04-15 | 이재덕 기자 | 1134

미호요 명작 '원신'의 향기가 폴폴 풍기는 신작이 400만에 가까운 예약자를 확보하며 기대작으로 떠오르고 있다. 15일부터 CBT가 시작된다. 퍼펙트월드가 준비중인 '타워 오브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