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 모바일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한국 앱플레이어 사용자 절반이 '녹스(NOX)' 쓴다

[ 등록일시 : 2021-03-22 18:07:08 ]

게임 마케터와 사용자에게 '앱플레이어'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사용자들은 앱플레이어 비율이 사용자들에게 좋은 앱플레이어를 선택하는데 좋은 기준이 되고, 마케터들 역시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매체에 따라 마케팅 형태와 규모가 달라지기 때문. 그렇다면 PC(앱플레이어)와 모바일 플랫폼의 비율은 얼마나 차이가 나고, 각 앱플레이어의 사용자수는 몇 명일까? 이 부분은 사실 게임사 담당자들도 궁금해했던 부분으로, 전체 모바일게임 중 몇 퍼센트가 앱 플레어를 사용하는지는 규명하는 것은 지금껏 시도되지 않았던 부분이다.

 

글로벌은 미국의 블루스택이 사용자 5억 명으로 1위지만 국내 1위는 녹스(NOX) 앱플레이어일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녹스 앱플레이어 개발사인 빅녹스(BIGNOX)가 게임와이가 보낸 몇 가지 질문에 답변을 해 왔다. 이 내용에 따르면 녹스 앱플레이어는 전세계 사용자가 1억 명이고, 국내 사용자는 PC방과 일반 기업을 포함하여 500만 명 이상이다.

 

녹스 앱플레이어 담당자가 제공한 2021 2월 시밀러웹 데이터 기준 녹스 앱플레이어의 한국 시장 점유율은 47%. 미국의 블루스택은 23%, 중국의 엘디플레이어 19%, 나머지 11%는 중국 텐센트의 게임루프, 피크등 비주류의 앱플레이어들로 판단하고 있다. 결국 녹스 앱플레이어가 47%라고 하면 전체 대한민국 앱플레이어 이용자는 1,000만 명가량인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2021 2월 기준 글로벌 데이터는 블루스택이 5,825, 엘디플레이어가 15,697, 녹스앱플레이어가 18,086위였다. 해당 데이터는 각 앱플레이어의 페이지뷰에 기반한 것으로 공식 채널이 아닌 일반 웹사이트를 통해 다운을 받는 사용자들의 데이터는 제외됐기 때문에 오차가 존재할 수 있다.

 



7천만 폰 사용자 중 70%가 게임 中그중 90%가 모바일게임 이용자

 

참고로 2021 1월 기준 한국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는 7069만명이다. 한콘진이 지난 해 발표한 게임이용자 실태를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민 중 70.5%가 게임을 이용했고, 모바일게임 이용자는 91.1%인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게임 사용자 비율은 2016년 자료에 비해 10% 이상 대폭 늘었다. 7천만 명 중 70%인 약 5천 만명을 유효 모바일게임 사용자 계정이라고 본다면 그중 20%가 앱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그 중에서 절반 정도가 녹스 앱플레이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녹스 앱플레이어 이용자 중 순수 게임 이용자 비율은 얼마나 될까? 녹스 측 답변에 따르면 녹스 앱플레이어를 통해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는 전체 이용자 중 약 87%이고, 콘텐츠 앱과 사무, 당근마켓 등의 앱이 나머지 13%를 차지했다.

 

담당자는 녹스 앱플레이어가 국내에서의 시장 점유율이 5년이 지나도 변동이 없는 것과 관련, 몇 가지 강점을 이야기했다. 그 첫 번째는 IT 분야에서 원조 프로그램은 최초의 가장 핵심적이고 수요가 높은 전문적 사용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의 끊임없고 빠른 피드백으로 인하여 오랜 기간동안 제품의 기술, 운영, 기획, 서비스 경험이 누적될 수밖에 없다는 것. 담당자는 녹스 앱플레이어가 일찍부터 한국 사용자들이 이용해온 것에 따른 선점 효과를 가장 먼저 거론했다.

 

두 번째는 프로그램의 평준화다. 현재 출시되어 있는 상위 앱플레이어는 모바일 게임 플레이에 있어 최적화 환경뿐만 아니라 지원하는 기능들까지 동일하다. 물론 사용자 개개인의 PC환경이나 앱플레이어 자체에서 게임사와 함께 모바일 게임의 최적화 작업 여부 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앱플레이어들이 서비스하고 있는 기술과 앱플레이어 자체의 최적화 환경은 점점 평준화되고 있기 때문에 앞서 거론된 상황과 같이 점유율에 있어 최초의 A제품을 B제품이 추월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봤다.

 

프로그램 평준화의 중요한 기술 중 하나, 버추어박스

 

여기서 얘기하는 평준화된 기술은 자바로 유명한 오라클이 제공하는 '버추얼 박스(Virtual Box)'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다. 오류 메시지에서 많이 봤을 프로그램이다. 이는 가상 테스크톱 프로그램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고, 윈도우와 맥, 리눅스 등의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가상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 실제 버추어 박스에서 ISO 이미지로 에뮬레이터를 구동하면 빠르게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돌릴 수가 있어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잘 알려진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제품이 평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기술적인 우위보다는 국내에서 먼저 인정을 받은 녹스(NOX)가 우위에 있다는 것이 담당자의 주장이다.

 

세 번째는 안전 여부다. 몇 년 전부터 앱플레이어와 관련하여 꾸준히 거론되는 안전 이슈는 앱플레이어의 점유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원인 중의 하나다. 최초 해킹, 채굴 이슈의 근원이 되었던 L앱플레이어의 경우 여전히 채굴 이슈 관련하여 사용자들의 사용에 있어 불안함을 야기하고 있고 녹스의 경우 내부에서 발생된 해킹 이슈는 없었지만 인지도가 높은 이유로 과거에도 서드 사이트(브랜드를 도용한 짝퉁 사이트)가 많아 적지 않은 오해가 발생되는 등의 이슈가 존재했다는 것이 녹스 측의 주장이다. 결론적으로 사용자들은 어떤 앱플레이어가 안전에 취약하고 아닌지에 대한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녹스앱플레이어의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 녹스 앱플레이어 담당자의 설명이다.

 

L플레이어의 TEST 채굴기 이슈

 

네 번째는 운영과 서비스다. 앱플레이어 프로그램이 평준화된 상황에서는 무엇보다 대외적으로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과 기획으로 더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체험을 제공하는 서비스 운영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 담당자는 "녹스는 한국인으로 구성된 운영진의 빠른 피드백과 원격 지원, 빠른 최적화 작업 등 매우 독보적이고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중 빠른 최적화 작업은 국내 모든 파트너 게임사들과의 밀접한 관계 유지가 매우 중요하게 적용되는데 이러한 내부 운영 요소들이 최종적으로 사용자들의 호감과 리텐션을 계속 높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1  
  이재덕 기자
  51468P
총 덧글수 ( 0개 )

[창간] 2021년 상반기 신작, ‘게임대상’까지 노릴 게임은?

핫뉴스 | 15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66

여느 해와 마찬가지로 2021년 상반기에도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어 유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으며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는 특정한 한 게임이 압도적으로 우위를 ..

[창간] 올해 게임업계를 이끌 기대작은 무엇?

핫뉴스 | 16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44

언제나 그렇듯 게이머들의 가장 큰 관심거리는 신작 게임의 출시 소식이다. 올해도 많은 대작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어 게이머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과연 어떤 게임이 출시를 기다..

[창간] 게임 기업 ESG의 'E'는 '환경' 아닌 '윤리(Eethics)'

핫뉴스 | 18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55

업계 전반에 ESG(환경, 사회공헌, 지배구조) 경영이 화두다. 2021년을 '한국의 ESG 원년'으로 부르기도 한다. 게임업계는 IT기업에 속하기 때문에 환경의 핵심 요소인 탄소 배출과는 ..

엔씨소프트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 ‘트릭스터M’과 ‘블소2’ 앞세워 반전 노린다

핫뉴스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130

엔씨소프트가 2021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앞으로 선보여질 출시작 라인업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엔씨소프트가 2021년 5월 10일 발표한 2021년 1분기 실적 결산(이하 연결기준) 결..

크래프톤 창업자 장병규 의장, 가족 아닌 전 직원에게 1천억 주식 증여

핫뉴스 | 5일 전 | 게임와이 | 165

크래프톤의 최대주주인 장병규 이사회 의장이 국내외 전 구성원 및 입사 예정자들에게 최대 1천억 원 규모의 사재 주식을 무상 증여한다. 장병규 의장은 6일 글로벌 전체 구성원..


[인터뷰] GTFO “하드코어 게임 팬들에게 보내는 러브레터”

핫뉴스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254

스웨덴의 게임 개발사인 10 체임버스 컬렉티브(10 Chambers Collective, 이하 10 체임버스)는 과거 ‘페이데이: 더 하이스트’와 ‘페이데이 2’ 등에 참여했던 개발자들 중 일부가 설립한 ..

카카오게임즈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 깜짝 소식은 ‘송재경 대표 PC 신작’

핫뉴스 | 8일 전 | 김형근 기자 | 252

카카오게임즈가 2021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앞으로 선보여질 출시작 라인업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카카오게임즈가 2021년 5월 4일 발표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적용 1분..

재믹스 열풍을 다시 한 번! ‘재믹스 슈퍼 미니’ 공개

핫뉴스 | 2021-04-30 | 김형근 기자 | 396

과거 많은 인기를 얻었던 ‘재믹스’ 시리즈의 새로운 미니 게임기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게 됐다. 네오팀은 4월 30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잼라운지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새로..

라인게임즈, ‘LPG2021’서 새로운 재미 책임질 신작 5종 발표

핫뉴스 | 2021-04-29 | 김형근 기자 | 279

라인게임즈가 그 동안 갈고 닦은 새로운 게임 라인업을 대거 선보이며 앞으로의 재미를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선보였다. 라인게임즈는 4월 29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인터컨티넨탈 서..

EA, ‘배틀필드’ 모바일게임 2022년 출시 발표

핫뉴스 | 2021-04-28 | 김형근 기자 | 321

게임 퍼블리셔 EA가 자사의 인기 프랜차이즈 중 하나인 ‘배틀필드’의 모바일게임 개발을 발표했다. EA는 최근 발표한 ‘배틀필드’ 프랜차이즈 발전 계획 뉴스를 통해 ‘배틀필드’ 모바일게..


[인터뷰]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전작과 다른 재미 내세워 e스포츠 성공 노린다!”

핫뉴스 | 2021-04-26 | 김형근 기자 | 349

컴투스의 신작 모바일게임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이 오는 4월 29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의 후속작인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은 전작의 과거 이야기..

[인터뷰] 스파이럴 캣츠 “유튜버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활동 이상 무!”

핫뉴스 | 2021-04-23 | 김형근 기자 | 2810

‘스파이럴 캣츠’는 동호인 중심의 아마추어 활동이 대다수였던 코스츔 플레이(이하 코스프레) 커뮤니티에 게임업계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프로 활동’이라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많..

[인터뷰] 나누컴퍼니 “여행의 추억, ‘안녕! 산토리니’로 다시 떠올려 보세요!”

핫뉴스 | 2021-04-22 | 김형근 기자 | 474

나누컴퍼니는 그동안 인디 게임 글로벌 퍼블리셔로 다수의 인디 게임을 우리나라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 소개하며 꾸준함을 무기로 유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많은 게임들 중 ..

'메탈슬러그' 탱크로 MMORPG를 만든다고...어떻게?

핫뉴스 | 2021-04-21 | 이재덕 기자 | 769

텐센트가 SNK의 '메탈슬러그'로 MMORPG를 만들고 있다. '리니지'와 같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전통적인 MMORPG를 생각해보면 도저히 그림이 나오지 않는다. 탱크와 사람들이 뒤섞여 포..

내가 컴투스 주가를 띄울 상인가...'백년전쟁'에 거는 기대

핫뉴스 | 2021-04-20 | 이재덕 기자 | 729

업계가 컴투스가 이달 내놓을 신작 한 편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 1조 매출을 기록한 '서머너즈워'의 차기작인 '서머너즈워: 백년전쟁(이하 백년전쟁)'이 이달 출시를 앞두고 ..


‘리니지’ 순한맛 '데카론M', 인기 1위에 매출 19위 등극

핫뉴스 | 2021-04-18 | 이재덕 기자 | 1133

'리니지 순한맛'이라는 표현을 얻고 있는 썸에이지의 모바일 신작 MMORPG '데카론M'이 17일 구글스토어 인기 1위를 달성한데 이어 18일에는 매출 순위 20위권에 등장했다. 17일까지만 ..

"리니지 순한맛" '데카론M' 출시 실시간 반응

핫뉴스 | 2021-04-16 | 이재덕 기자 | 754

썸에이지의 신작 ‘데카론M’이 15일 3시를 기해 출시됐다. 초반 SKT 인증 이슈로 게임에 진입하지 못하는 이슈가 있었으나 곧 안정화됐다. 출시 하루가 지난 시점, 사용자들은 '데카론M'..

원신 판박이 신작 '타워 오브 판타지' 예약만 400만 명...15일 CBT 시작!

핫뉴스 | 2021-04-15 | 이재덕 기자 | 1134

미호요 명작 '원신'의 향기가 폴폴 풍기는 신작이 400만에 가까운 예약자를 확보하며 기대작으로 떠오르고 있다. 15일부터 CBT가 시작된다. 퍼펙트월드가 준비중인 '타워 오브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