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그랑사가' 출시 1달 지표...탄탄한 인기 비결은 '소통 운영'

[ 등록일시 : 2021-02-22 16:49:44 ]

26일은 엔픽셀의 모바일 신작 MMORPG '그랑사가'가 출시된 지 한 달 되는 날이다. 출시 한 달 시점에 구글 매출 3위를 기록하며 '리니지' 형제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게임은 찾기 드물다. 그것도 신생 개발사의 IP도 없는 신작 게임이 이렇게 파란을 일으키기란 쉽지 않다. 거기에는 '그랑사가'의 게임성은 기본이고 사용자들과 소통하려는 엔픽셀 운영진의 '소통 운영'이 큰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랑사가는 지난 달 28일 구글 게임 매출 순위 41위에 랭크되면서 처음 순위권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후 29일 게임 매출 9위를 기록했고, 이달 3일 게임 매출 3위를 달성한 이후 하루도 빠짐없이 3위를 유지하고 있다. 매출 순위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사용자의 유입이 필수다. ‘그랑사가 2 1일까지 1위를 유지하다가 10일 큰 폭의 하향세를 보였다 이후 13일까지 하락세는 지속됐으나 16일부터 상승세가 시작됐다. 게임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역주행이 시작됐다.



 

그랑사가인기/매출 순위 변화, 자료=앱에이프

 

앱 분석 사이트 앱에이프(appa.pe) 자료에 따르면 '그랑사가'는 출시 당시 폭발적인 유입세를 기록했다가 29일 이후 안정세에 접어들었는데 한달가량 지난 지금은 절반 수준으로 줄었지만 꾸준히 수만 명의 신규 사용자가 유입되고 있다. 탄탄한 신규 사용자들의 유입세는 DAU 추이에서도 잘 드러난다. 마지막주의 DAU가 약 75%, 출시 첫 주 대비 1/4가량이 줄었을 뿐이다. 출시 이후 7일을 버티기 힘든 것이 모바일게임의 일반적인 리텐션율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실로 엄청난 지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그랑사가출시 후 DAU 변화, 자료=앱에이프

 

 

또 하나의 돋보이는 지표는 성별, 연령대별 비율이다. ‘그랑사가와 비슷한 시기에 세븐나이츠2’도 출시됐는데 두 게임 사이의 성비에 큰 차가 보인다. ‘세븐나이츠2’의 여성 비율은 13.5%인 반면, ‘그랑사가 35.2% 2배가 넘는다. 참고 수치이기는 하지만 '리니지M' 30.7%도 뛰어넘는다. ‘그랑사가의 부드러운 느낌의 그래픽과 일러스트가 여성 사용자의 마음까지 사로잡았다는 분석이다.

 

그랑사가’, ‘리니지M’, ‘세븐나이츠2’ 성별 비율, 자료=앱에이프

 

 

그랑사가의 동시 소지 앱은 세븐나이츠2’10.8%로 가장 많았다. 아무래도 그랑사가세븐나이츠개발진들의 작품이다 보니 정식 넘버링 타이틀인 세븐나이츠2’와 함께 사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탓이다. ‘그랑사가와 같이 밝은 애니메이션 풍 그래픽의 MMORPG원신도 동시 소지율이 7.9%나 됐다. 하드코어한 다크 풍의 MMORPG 보다는 밝은 느낌의 MMORPG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이 그랑사가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그랑사가동시 소지앱, 자료=앱에이프

 

 

그랑사가의 인기 비결로는오랜 기간 준비해온 게임의 높은 완성도높은 수준의 그래픽 퀄리티와 부드러운 움직임, ▲지속적인 플레이를 유발하는 흥미로운 스토리 무기의 의인화 '그랑웨폰'이라는 독창적인 시스템을 통한 새로운 경험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커뮤니티의 재미 등이 꼽힌다.

 

마지막은 CBT부터 꾸준히 이용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온 엔픽셀의 '소통 운영'이 꼽힌다. 최근 게임 업계는 사용자와의 '불통' 논란에 휩싸인 곳이 많다. 최근 사용자들은 트럭을 보내면서까지 게임사의 잘못된 해명과 부실한 대처를 바로잡으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엔픽셀은 CBT부터 지금까지 공식 커뮤니티와 게임을 통해 꾸준히 이벤트와 개선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며 이용자들의 반응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부정적 이슈가 나올 틈이 없다. 엔픽셀은 출시도 하기 전부터 업데이트 방향성을 설명하며 사용자들과 소통했다.

 

그랑사가공식카페, 꾸준한 개선의 연속

 

출시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개선 사항을 발표했다. 사용자들의 관심이 가장 높았던 '그랑스톤 획득 및 챕터 밸런스 개선'도 그중 하나다. 그랑스톤 수급이 어렵다는 사용자를 위해 SR, SSR 등급의 그랑스톤 획득 확률을 높였고, 챕터 난이도가 높다는 사용자를 위해 5~6챕터 밸런스를 낮췄다. 엔픽셀이 공식 커뮤니티 동향과 문의를 통해 개발진이 의도했던 것보다 사용자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확인한 결과다. 사용자들은 "진짜 그랑사가는 운영을 너무 잘한다! 아마 장수 게임이 될지도!", "소통하고자 하는 부분이 마음에 든다", "이 외에도 문제점이 많지만 어쨌든 좋은 쪽으로 주마다 발전하고 수정되는 중이고 불만 해소를 하나씩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운영을 잘하는 일"이라며 소통 운영에 답했다.

 

▲그랑웨폰 SR, SSR 획득 확률 상향

 

 

게임 개발사 입장에서는 수많은 사용자들의 요구를 다 들어줄 수는 없은 일이니 '오류만 수정하면 된다'는 다소 독불장군과 같은 입장을 고집할 때가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개발사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것 자체가 죄악시되고 있다. 의견을 들어주지 않으면 트럭을 보내 시위를 하는 세상이 됐다.

 

''이 기본인 MMORPG 치고 높은 평점을 유지 중인 곳은 찾기 힘들다. '리니지' 3, '세나2' 3, '바람: ' 3, '미르4' 3.5점에 비하면 그랑사가’ 4.3점은 상당히 높은 축에 든다. 사용자들에게 휘둘리지 않고 중심을 잘 잡은 상태에서 핵심 불만을 잘 간파한 탓이다. 또한 레이더를 켜고 사용자들의 불만을 지속적으로 파고드는 적극적인 소통의 자세가 출시 한달이 지났음에도 매출 3위를 유지하는 핵심 비결인 것으로 분석된다.

 ​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1  
  이재덕 기자
  50708P
총 덧글수 ( 0개 )

新 서버 2개, 지존을 노려라...'에오스레드' 팔라딘 추천 스탯은?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826

블루포션게임즈(대표 신현근)가 직접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모바일 정통 MMORPG '에오스 레드'의 ‘에피소드 3 : 크로스 월드’의 업데이트가 11시 마무리된다. ‘에피소드 3 : 크..

한성 녹스앱플레이어 출시....해킹, 악성코드 이슈 괜찮나?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49

지난 1일 지디넷에는 해커 그룹이 녹스앱플레이어(NoxPlayer)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악성 코드를 삽입했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최근 한성과의 제휴로 대대적인 확장이 이루어질 녹스 ..

신캐로 1위를 노려라...에오스린이를 위한 폭풍 성장 팁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43

'가장 위험한 MMORPG', '함부로 시작하지 마라' 듣기만 해도 무시무시한 이 단어들은 블루포션게임즈가 서비스중인 '에오스레드'의 홍보 문구들이이다. 리니지로 대변되는 정통..

'그랑사가' 출시 1달 지표...탄탄한 인기 비결은 '소통 운영'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206

26일은 엔픽셀의 모바일 신작 MMORPG '그랑사가'가 출시된 지 한 달 되는 날이다. 출시 한 달 시점에 구글 매출 3위를 기록하며 '리니지' 형제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게임은 찾기 드물..

창립 30주년 블리자드 온라인 팬 행사 ‘블리즈컨라인’ 막 올려

핫뉴스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226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게임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한국 시간으로 2월 20일 오전, 개막식과 함께 첫 온라인 팬 행사인 ‘블리즈컨라인(BlizzConline)’의 막을 올..


IOC, e스포츠의 올림픽 편입에는 여전히 관심 없어

핫뉴스 | 2021-02-19 | 김형근 기자 | 265

▲ 국제스포츠위원회 로고 (사진=IOC)국제스포츠위원회(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IOC)가 최근 유행하는 e스포츠의 올림픽 편입 대신 다른 방향을 지원할 것임을 다시 한 번 분명..

2020 대한민국 게임사 실적(매출) 톱 60

핫뉴스 | 2021-02-18 | 이재덕 기자 | 282

게임사들의 실적 발표가 마무리되고 있다. 코스닥과 코스피 종목은 대부분 실적 발표를 완료한 가운데, 공시 의무가 있는 중견 기업들의 4분기 실적 발표는 미진한 상황이다. 4분기 실..

그라비티, 지난해 최대 실적 달성…2021년 서비스 지역 확대 '집중'

핫뉴스 | 2021-02-17 | 최명진 기자 | 303

그라비티가 2020년 잠정 연결 매출 및 영업이익을 16일 공시했다. 그라비티의 지난해 잠정 연결 매출은 4,060억 원으로 전년도 매출 3610억 원 대비 12.47% 증가했다. 2020년 영업이익..

'3NK라 불러다오' 크래프톤 탑4 '고정'...2020년 한국게임사 톱10

핫뉴스 | 2021-02-17 | 이재덕 기자 | 414

'배틀그라운드'의 크래프톤이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탑4를 기록했다. 매출도 2019년 1조원 대에서 1조 6천억 대로 약 5천억이 불었다. 한국 게임사 톱10이 차지하는 비율을 보면 넥슨..

펄어비스, 4분기 '붉은사막' 출시...PC-콘솔 글로벌 동시 출격

핫뉴스 | 2021-02-16 | 김형근 기자 | 280

펄어비스가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하고 올해 전략을 발표했다. 실적 자료에 따르면 펄어비스는 연간 매출 4,888억 원, 영업이익 1,573억 원, 당기순이익 992억 원을 기록했으..


[신년기획] 게임사 탑15 2021년 기상도(15)-게임빌

핫뉴스 | 2021-02-15 | 최명진 기자 | 276

-게임빌 소개-2020년 분석(이슈/출시작/실적/주식)-2021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1년 종합전망◇ 게임빌 소개게임빌은 2000년 설립된 한국의 모바일게임 전문 개발, 유통사로 '놈', '..

로얄크로우 중국 텐센트가 '꿀꺽'...깊숙이 파고 드는 中 '손길'

핫뉴스 | 2021-02-10 | 이재덕 기자 | 317

적자에 허덕이던 썸에이지의 운명을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을 백승훈 사단의 로얄크로우가 중국 텐센트의 손에 넘어갔다. 크래프톤의 2대 주주도 텐센트고, 웹젠의 2대 주주도..

[신년기획] 게임사 탑15 2021년 기상도(14)-위메이드

핫뉴스 | 2021-02-10 | 김형근 기자 | 311

-위메이드 소개 -2020년 분석(이슈/출시작/실적/주식)-2021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1년 종합전망 ◇ 위메이드 소개 2000년 2월 설립된 위메이드는 2001년에 ‘미르의 전설..

[신년기획] 게임사 탑15 2021년 기상도(13)-웹젠

핫뉴스 | 2021-02-10 | 이재덕 기자 | 367

-웹젠 소개 -2020년 분석(이슈/출시작/실적/주식) -2021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1년 종합전망 ◇ 웹젠 소개 웹젠은 PC게임..

카카오게임즈, 최대 실적 달성...‘오딘’ 등 신작으로 성장 이어간다

핫뉴스 | 2021-02-10 | 김형근 기자 | 274

카카오게임즈가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하고 2021년 전략을 발표했다. 실적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는 2020년 총 매출액은 약 4,955억 원으로 역대 최고 매출을 경신..


김택진 대표 진두지휘 ‘블소2’ 첫 걸음 “액션 MMO 정점 찍을 것”

핫뉴스 | 2021-02-09 | 김형근 기자 | 330

엔씨소프트의 2021년 기대작 ‘블레이드&소울 2’가 드디어 그 모습을 유저들 앞에 드러내고 본격적인 첫 걸음을 내딛었다. 2월 9일 오전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개최된 ‘블레이..

엔씨, 매출 2.4조 돌파...상반기에만 3종 쏟아내며 '드라이브'

핫뉴스 | 2021-02-08 | 김형근 기자 | 309

엔씨소프트가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하고 올해 전략을 발표했다. 실적 자료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연간 매출은 매출 2조 4,162억 원, 영업이익 8,248억 원, 당기순이익 5,86..

'대항해시대 오리진' 인도, 남아시아까지 뚫었다...강추 팁 4종

핫뉴스 | 2021-02-05 | 이재덕 기자 | 344

대양으로의 항해...빨간 노을이 함대를 비추면 마치 그림 같다. 시시각각 변하는 기후변화가 멋졌던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CBT가 끝났다. 기간 동안 공식 커뮤니티에는 CBT임에도 불구하..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