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에픽게임즈도 자체 등급 분류...'먹통' 논란 시스템, 잘 돌아가나?

[ 등록일시 : 2020-12-30 10:24:22 ]

에픽게임즈도 구글이나 애플처럼 어플리케이션 마켓에서 자체 심의를 진행한다. PC게임 유통업자가 자체 등급 분류 사업 자격을 취득한 것은 에픽게임즈코리아가 최초다. 하지만 에픽게임즈가 사용하기로 한 등급분류 시스템이 게임물관리위원회의 갑질 논란 및 '먹통' 논란과 관련이 있었던 제품이라 제대로 등급분류가 이루어질 지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28일 에픽게임즈코리아(이하 '에픽게임즈')를 자체등급분류사업자로 지정 및 공고했다. 게임위는 자체등급분류 업무운영이 적정한 사업자를 지정하고 있으며, 현재 에픽게임즈를 포함한 구글, 애플, 삼성전자 등 총 9개의 사업자를 지정하여 등급분류가 이뤄지고 있다. 이 외에도 소니(SIEK), 오큘러스, 원스토어, 애플, 카카오게임즈,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자체 심의를 진행중이다.

 




에픽게임즈 자체등급분류 사업자 지정

 

에픽게임즈가 다른 사업자보다 특별한 것은 게임위가 구축한 자체등급분류 시스템을 처음으로 적용한 사업자이기 때문이다.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자체등급분류사업자는 직접 등급분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 없이 게임위의 등급분류시스템을 이용하고, 그 정보를 위원회와 연계하는 것으로 시스템 구축의 의무를 이행할 수 있어 향후 자체등급분류 사업자의 시스템 구축의 부담을 크게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에픽게임즈의 자체등급 분류 사업자 지정 발표 하루 전 KBS는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엉터리 예산집행과 갑질'을 보도했다. 국비 30억을 들이고도 1년째 먹통이라 예산 집행이 엉터리로 진행됐과, 프로그램 대금 미지급에 대납요구까지 존재, 게임위의 갑질 행위가 있었다는 것.

 

▲게임위 갑질 관련 KBS보도

 

게임물관리위원회는 2017년 말 신규 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을 진행했고, 용역 계약상 완료 시점은 2019 12월 말이었고, 검사 결과 '합격'을 받았지만 1년이 지난 2020 12월 시점에서 '미완성' 상태였으며, 감리 업체의 보고서를 확인한 결과 시스템 점검 대상 건 가운데 16%가 미완이었고, 완료 항목 8%가량도 보완이 필요한 상태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시스템 관련 외주 입찰 공고(게임물관리위원회)

 

게임물관리위원회는 이와 관련하여 15일 반박 보도자료를 냈다. '미완'과 관련한 내용은 하자보수 기간 내에 개발할 것으로 판단하여 '합격'을 주었다는 것이고, 1년이 지난 지금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과 관련, 핵심 시스템은 이미 잘 돌아가고 있으니 상관이 없다는 것. 아울러 총괄 책임자에게 중징계 처분을 내리기로 했다는 사실과 관련, 관련자 처분 및 후속조치 절차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에픽게임즈의 자체등급분류 사업자 지정과 관련, 국내 PC게임 시장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희망적인 예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먹통' 논란이 있었던 게임 분류 시스템이 잘 돌아갈지 주목된다.

 ​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1  
  이재덕 기자
  50708P
총 덧글수 ( 0개 )

新 서버 2개, 지존을 노려라...'에오스레드' 팔라딘 추천 스탯은?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826

블루포션게임즈(대표 신현근)가 직접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모바일 정통 MMORPG '에오스 레드'의 ‘에피소드 3 : 크로스 월드’의 업데이트가 11시 마무리된다. ‘에피소드 3 : 크..

한성 녹스앱플레이어 출시....해킹, 악성코드 이슈 괜찮나?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49

지난 1일 지디넷에는 해커 그룹이 녹스앱플레이어(NoxPlayer)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악성 코드를 삽입했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최근 한성과의 제휴로 대대적인 확장이 이루어질 녹스 ..

신캐로 1위를 노려라...에오스린이를 위한 폭풍 성장 팁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43

'가장 위험한 MMORPG', '함부로 시작하지 마라' 듣기만 해도 무시무시한 이 단어들은 블루포션게임즈가 서비스중인 '에오스레드'의 홍보 문구들이이다. 리니지로 대변되는 정통..

'그랑사가' 출시 1달 지표...탄탄한 인기 비결은 '소통 운영'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205

26일은 엔픽셀의 모바일 신작 MMORPG '그랑사가'가 출시된 지 한 달 되는 날이다. 출시 한 달 시점에 구글 매출 3위를 기록하며 '리니지' 형제를 바짝 추격하고 있는 게임은 찾기 드물..

창립 30주년 블리자드 온라인 팬 행사 ‘블리즈컨라인’ 막 올려

핫뉴스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226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게임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한국 시간으로 2월 20일 오전, 개막식과 함께 첫 온라인 팬 행사인 ‘블리즈컨라인(BlizzConline)’의 막을 올..


IOC, e스포츠의 올림픽 편입에는 여전히 관심 없어

핫뉴스 | 2021-02-19 | 김형근 기자 | 265

▲ 국제스포츠위원회 로고 (사진=IOC)국제스포츠위원회(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 IOC)가 최근 유행하는 e스포츠의 올림픽 편입 대신 다른 방향을 지원할 것임을 다시 한 번 분명..

2020 대한민국 게임사 실적(매출) 톱 60

핫뉴스 | 2021-02-18 | 이재덕 기자 | 282

게임사들의 실적 발표가 마무리되고 있다. 코스닥과 코스피 종목은 대부분 실적 발표를 완료한 가운데, 공시 의무가 있는 중견 기업들의 4분기 실적 발표는 미진한 상황이다. 4분기 실..

그라비티, 지난해 최대 실적 달성…2021년 서비스 지역 확대 '집중'

핫뉴스 | 2021-02-17 | 최명진 기자 | 303

그라비티가 2020년 잠정 연결 매출 및 영업이익을 16일 공시했다. 그라비티의 지난해 잠정 연결 매출은 4,060억 원으로 전년도 매출 3610억 원 대비 12.47% 증가했다. 2020년 영업이익..

'3NK라 불러다오' 크래프톤 탑4 '고정'...2020년 한국게임사 톱10

핫뉴스 | 2021-02-17 | 이재덕 기자 | 414

'배틀그라운드'의 크래프톤이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탑4를 기록했다. 매출도 2019년 1조원 대에서 1조 6천억 대로 약 5천억이 불었다. 한국 게임사 톱10이 차지하는 비율을 보면 넥슨..

펄어비스, 4분기 '붉은사막' 출시...PC-콘솔 글로벌 동시 출격

핫뉴스 | 2021-02-16 | 김형근 기자 | 280

펄어비스가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하고 올해 전략을 발표했다. 실적 자료에 따르면 펄어비스는 연간 매출 4,888억 원, 영업이익 1,573억 원, 당기순이익 992억 원을 기록했으..


[신년기획] 게임사 탑15 2021년 기상도(15)-게임빌

핫뉴스 | 2021-02-15 | 최명진 기자 | 276

-게임빌 소개-2020년 분석(이슈/출시작/실적/주식)-2021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1년 종합전망◇ 게임빌 소개게임빌은 2000년 설립된 한국의 모바일게임 전문 개발, 유통사로 '놈', '..

로얄크로우 중국 텐센트가 '꿀꺽'...깊숙이 파고 드는 中 '손길'

핫뉴스 | 2021-02-10 | 이재덕 기자 | 317

적자에 허덕이던 썸에이지의 운명을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을 백승훈 사단의 로얄크로우가 중국 텐센트의 손에 넘어갔다. 크래프톤의 2대 주주도 텐센트고, 웹젠의 2대 주주도..

[신년기획] 게임사 탑15 2021년 기상도(14)-위메이드

핫뉴스 | 2021-02-10 | 김형근 기자 | 311

-위메이드 소개 -2020년 분석(이슈/출시작/실적/주식)-2021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1년 종합전망 ◇ 위메이드 소개 2000년 2월 설립된 위메이드는 2001년에 ‘미르의 전설..

[신년기획] 게임사 탑15 2021년 기상도(13)-웹젠

핫뉴스 | 2021-02-10 | 이재덕 기자 | 367

-웹젠 소개 -2020년 분석(이슈/출시작/실적/주식) -2021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1년 종합전망 ◇ 웹젠 소개 웹젠은 PC게임..

카카오게임즈, 최대 실적 달성...‘오딘’ 등 신작으로 성장 이어간다

핫뉴스 | 2021-02-10 | 김형근 기자 | 274

카카오게임즈가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하고 2021년 전략을 발표했다. 실적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는 2020년 총 매출액은 약 4,955억 원으로 역대 최고 매출을 경신..


김택진 대표 진두지휘 ‘블소2’ 첫 걸음 “액션 MMO 정점 찍을 것”

핫뉴스 | 2021-02-09 | 김형근 기자 | 330

엔씨소프트의 2021년 기대작 ‘블레이드&소울 2’가 드디어 그 모습을 유저들 앞에 드러내고 본격적인 첫 걸음을 내딛었다. 2월 9일 오전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개최된 ‘블레이..

엔씨, 매출 2.4조 돌파...상반기에만 3종 쏟아내며 '드라이브'

핫뉴스 | 2021-02-08 | 김형근 기자 | 309

엔씨소프트가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하고 올해 전략을 발표했다. 실적 자료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연간 매출은 매출 2조 4,162억 원, 영업이익 8,248억 원, 당기순이익 5,86..

'대항해시대 오리진' 인도, 남아시아까지 뚫었다...강추 팁 4종

핫뉴스 | 2021-02-05 | 이재덕 기자 | 344

대양으로의 항해...빨간 노을이 함대를 비추면 마치 그림 같다. 시시각각 변하는 기후변화가 멋졌던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CBT가 끝났다. 기간 동안 공식 커뮤니티에는 CBT임에도 불구하..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