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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백서2020] 한국 게임 15조, 세계 5위 추락…2020년 전망은?

[ 등록일시 : 2020-12-23 19:51:13 ]

세계 4위를 유지하던 국내 게임 시장이 세계 5위로 한 계단 추락했다 .성장이 멈춘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하지만 한국 게임 시장은 매년 9%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며 꾸준히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함께 나왔다.

 

18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9년 국내외 게임산업 동향과 통계를 수록한 대한민국 게임백서 2020을 발간했다. 내용을 살펴보면 2019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15조 5,750억원으로 사상 최초로 15조원을 돌파했다. 2018년 14조 2,902억 대비 약 9%의 성장을 기록했다. 국내 게임 산업은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연 9% 수준의 높은 성장율을 기록하고 있다.


▲ 한국의 게임 시장은 거의 매년 9% 수준의 성장을 기록해 왔다


국내 게임시장을 플랫폼별로 보면 모바일 게임 매출은 7조 7,399억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의 49.7%를 차지하며, PC 게임은 4조 8,58억원(점유율 30.9%), 콘솔 게임은 6,946억원(점유율 4.5%), 아케이드 게임은 2,236억원(점유율 1.4%)를 기록했다. 특히 PC 게임을 제외하고는 전년대비 모두 상승했다. 모바일 게임은 16.3%, 아케이드 게임은 20.6%, 콘솔 게임은 31.4%가 상승했고, PC 게임은 4.3% 감소했다. 콘솔 게임은 2018년 41.5%에 이어 다시 31.4%로 고속 성장했다.

 

한편 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1,864억 9,000만 달러(한화 약 206조원)로, 전년 대비 5% 증가했다. 2019년은 콘솔 게임이 전년대비 1% 감소했지만 모바일 게임이 12% 증가하면서 전체 게임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냈다. 한편 전 세계 대상 한국의 게임 시장 점유율은 6.2%로 나타났고, 시장 규모는 116억 1,100만 달러로, 미국, 중국, 일본, 영국에 이어 5위를 차지했다. 

 





▲ 한국의 게임 시장은 2019년은 세계 5위로, 한단계 하락했다.

 

전 세계 게임 시장을 플랫폼별로 살펴보면 PC 게임 점유율은 12.5%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모바일 게임은 9.1%로 중국,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PC 게임 부분은 2016년까지 세계 2위권의 점유율을 유지했으나 2017년, 2019년은 미국에 밀려 3위를 기록했다. 한편 콘솔 게임 부분은 1.3%로 세계 시장의 점유율은 여전히 작지만 2018년에 비하면 0.3%가 상승하며, 국내에서 콘솔 게임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아케이드는 0.7%를 기록했다.

 

국내 게임 시장은 여전히 모바일 게임과 PC 게임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최근에는 콘솔 게임의 개발이 증가하고 있고, 매년 급성장하고 있어 향후에는 국내외적으로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된다. 



 

 약 1주일을 남겨둔 2020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2019년 대비 9.2% 성장한 17조 93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3월부터 시작된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이 국내 게임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대표적인 비대면 여가 문화인 게임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서, 모바일과 콘솔 게임을 중심으로 게임 제작 및 배급업은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 할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유통 업소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영업에 타격을 입으면서 큰 폭의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됐다.

 

 

 

   이준혁 기자 | jhle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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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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