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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 블레이드2 공략 커뮤니티입니다. 2018년 6/28일 정식서비스
[Y기획-NDC] NDC, 놓쳐서는 안 될 ‘꿀강’(3일차)

[ 등록일시 : 2018-04-25 22:07:50 ] http://ver.kr/eCTCrk

게임 기획자 입장에서 NDC 시간표 짜기 3일차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 2018' 3일간의 여정 중 마지막 날이다. 2일차에는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의 개발자가 와서 블록체인 게임의 미래를 예언한 데 이어, 다양한 게임들의 기술적인 강연이 이어졌다. 특히 '블레이드2'와 '프로젝트DH' 등의 신작 프로젝트에는 관심이 몰렸다.

3일차에는 다른 날과 마찬가지로 프로그램 관련 강연이 많지만, 기획과 관련된 강의도 6개가 넘는다. 마지막 날에는 어떤 흥미로운 강연이 있는지 살폈다.

 

◆ 데브시스터즈 배형욱, 쿠키런의 역주행 비결은?

경기창조혁신센터 B2국제회의장 / 09시 50분-10시 40분(50분 강연)

기획자들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어그로를 끌만한 제목이다. 어느 게임이라도 출시하고 나서 시간이 지나면 차트가 고개를 숙이기 마련인데, 반대로 순위가 상승하는 '역주행'을 핵심 키워드로 내세웠다. 어떤 비결이 있을까?

이 세션은 '쿠키런: 오븐브레이크'를 1년 넘게 운영하면서 팀이 경험한 것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는 세션이다. 크게는 라이브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맞이하는 중요한 의사 결정들에 관한 팀만의 기준 및 해법을 공유한다. 이 외에도 서비스가 어려워지는 상황에서의 팀 빌딩, 데이터 분석, 팀의 목표 설정 등 '쿠키런: 오븐브레이크'가 1년 동안 변화한 과정들에서 있었던 다양한 부분들을 다룰 예정이다.


◆ 넥슨 박세환, 게임 기획자를 위한 '확률' 이야기

넥슨 1층 발표장 / 09시 50분-10시 40분(50분 강연)

‘쿠키런 역주행’과 동 시간대의 강연이다. 선택이 필요하다. 게임 디자이너라고 되어 있지만 그래픽 디자이너가 아닌, 기획자를 위한 강연이다. '확률'은 게임성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오히려 친숙한 시스템이다. 또 매출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핵심 요소인 만큼 관련 내용은 기획자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지식이다.

넥슨코리아 박세환 연구원은 화이트데이, 팡야에서 프로그래머로, 앨리샤에서 디렉터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현재는 ‘메이플스토리2’에서 경제밸런스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강연 내용에는 '확률 검증을 위해 필요한 것은 확률이 아니라 횟수, 세트아이템의 확률 구하기, 목표 아이템 드랍율에 따른 사냥수 분포 구하기, 기대값이 결정되어 있는 보상 만들기 등의 확률 및 통계와 관련된 흥미로운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 넥슨 박종천, 마소/블리자드/넥슨 3사의 개발 이야기

경기창조혁신센터 B2국제회의장 / 13시 00분-13시 00분(50분 강연)

다분히 커리어와 관련된 내용이다. 넥슨 박종천 본부장은 93년 한컴 개발팀장을 거쳐 블리자드 얼바인 본사에서 수석개발자 경험이 있고, 현재는 넥슨 플랫폼본부 부본부장을 맡고 있다.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개선, 조직 개편과 같은 어려운 주제를 하드코드라는 책을 통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런 주제들에 대해서 어떻게 했나 살펴본다. 또 블리자드나 넥슨 같은 다른 회사들의 경우까지 같이 살펴보면서 더 나은 개발 문화에 대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을 공유한다.

목차에는 프로젝트 관리(일정), 프로세스 개선(애자일), 효율성(미팅), 협업(개발과QA), 품질, 소프트웨어 디자인, 경력 개발, 자기 계발, 관리자, 조직 개편, 실행 아이디어 등이 내용이 거론됐다.

◆ 블리자드 이규영, 사진으로 3D 게임 배경을 만든다고? 어떻게?

GBI타워 B1 발표장 / 14시 10분-15시 00분(50분 강연)

그래픽과 관련이 깊다. 하지만 그래픽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관심이 갈만한 강연이다. 사진에 보이듯이 여러 장의 사진을 찍어 '포토스캔' 프로그램에서 불러오면 거의 완벽한 3D 입체 모형물이 탄생한다.


 

 

포토스캔이란, 여러 장의 사진을 프로그램에 넣어서 3D로 재구성하는 기술이다. 단순히 모양만 3D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디테일한 수준의 하이폴리곤 정보와 고화질 텍스쳐까지 뽑아낼 수 있다.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배경 제작강연'을 통해 널리 알려진 제작기술은, 영화CG업계는 물론 게임 업계에도 활용되고 있다. 13년부터 WOW 제작팀에서 배경 오브젝트를 제작하고 있는 이규영 연구원은 2년간의 개인적인 공부를 통해 알게 된 포토스캔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활용법, 제약을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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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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