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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죽음과 희생으로 성장하는 이색 SRPG ‘아더사이드’

[ 등록일시 : 2020-09-20 21:27:09 ]

‘아더사이드’는 턴제 전략 RPG에 로그라이크를 합친 듯한 이색적인 게임이다. 챕터별로 던전을 돌며 수행하고, 보스에 도전하고, 다음 챕터를 진행하는 방식의 게임이다. 기존의 턴제 전략 게임과 비슷한 것이 아닌가 싶은데, 다른 부분이 많다. 일단 그래픽은 다크 판타지를 배경으로 해서인지 어둡고, 흑백 느낌이다. 오로지 흑과 백, 그리고 붉은색만 사용했다. 그래서 다크 판타지 게임 다운 분위기를 잘 살리고 있다. 

 

일단 이 게임은 AP 포인트를 사용한 턴제 전략 게임이다. 턴제 게임에서 AP(Action Point) 방식을 사용하는 게임은 많이 있다. 하지만 이 게임은 현재 턴에서 얼만큼의 AP를 썼느냐에 따라 다음 턴의 배정이 달라진다. 그래서 적을 공격하겠다고 AP를 최대한 사용하다 보면 다음 턴에서 고생할 수 있다. 만약 AP를 절반 이상 사용했다면 다음 턴에서 행동하기 위해서는 많은 순번을 기다려야 한다. 그리고 플레이어의 유닛을 회복시킬 수가 없다. 회복을 하려면 턴이 종료한 후에나 가능하며 그것도 다른 유닛을 재물로 희생시켜야만 가능하다. 또 그 재물로 바칠 유닛 역시 회복시키려는 유닛과 동급의 레벨이거나 그 이상 레벨이어야 가능하다. 여기서 문제가 생긴다. 보통 전투에 내보내는 유닛들은 가장 강력한 유닛인데, 이 유닛들이 데미지를 입었으면 회복시키기 위해 동급이나 강한 유닛을 바쳐야 한다. 사실상 데미지를 입은 유닛을 회복시키지 말라는 이야기와 같다. 참고로 이 게임은 적에게 데미지를 받는 것 이외에도 특수한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체력의 5%, 10% 등 체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저레벨일 때야 쉽게 회복을 시킬 수 있지만, 어디 고레벨일 때는 쉽게 회복이 가능하겠는가! 그래서 이 게임은 매 턴마다 긴장감이 상당하다.
 




 

어떻게 보면 참 사악한 시스템인데,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사망한 유닛은 부활시켜야 하는데, 이때는 별도의 토큰이라는 것을 사용한다. 하지만 토큰은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한번 더 고민하게 만든다. 새로운 유닛을 만들지 아니면 죽은 유닛을 부활시킬지. 이 게임은 이렇게 플레이어의 행동과 선택이 상당히 무겁게 다가온다. 이렇게 주력 유닛이 데미지를 입고 피해와 사망을 하는 순간 더 이상 게임은 진행할 수 없다. 그럼 이 게임의 난이도가 너무 높은 것이 아닐까? 맞다. 이 게임은 난이도가 꽤 높다. 그래서 1번 플레이로 이 게임을 잘할 수는 없다. 이 게임은 회상을 통해 현재까지 진행 상황을 리셋시키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전에 얻었던 일부를 승계할 수 있다. 그래서 다음에 플레이를 하면 조금 더 쉬워진다. 체력이 상승하거나 공격력, 방어력 등이 상승시킬 수 있고, 이전 플레이에서 사망했던 유닛을 부활시켜 사용하기도 한다. 그래서 조금씩 강해지고, 강력한 적들에게 적응하게 된다. 다크한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시스템이라고도 할 수 있다.





 

게임 시스템도, 그래픽도 다크하지만 게임 난이도는 더 괴상하다. 처음에는 어렵지만 계속 플레이하다 보면 조금씩 적응이 된다. 그래서 플레이 타임은 계속 늘어만 간다. 결과적으로 이 게임도 어떤 유명한 게임처럼 죽으면서 적응해 나가는 게임이다.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저예산 게임이기 때문에 그래픽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다는 것. 그리고 최초의 필드에서 적의 위치가 어디인지 쉽게 파악이 안된다는 것 등이 있다. 그래도 SRPG를 좋아한다면, 그리고 다크한 게임을 좋아한다면 이 게임은 독창적인 세계관과 특유의 매력적인 시스템 때문에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준혁 기자 | jhle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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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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