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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파 '임모탈즈(Immotals)', '쾌속 성장의 재미'와 '뻔한 전략게임' 사이에서

[ 등록일시 : 2020-03-31 13:59:07 ]


베스파 자회사 코쿤게임즈가 만든 '임모탈즈'가 쾌속 성장과 뻔한 전략게임 사이에 서 있다. 

임모탈즈가 가장 내세우는 것은 '쾌속성장'과 '국산 전략MMO' 두 가지다. 쾌속 성장이 맞긴 맞다. 다른 전략게임의 경우 많아야 10분이지만, 임모탈즈는 게임 초반 30분에서 40분 이상을 계속해서 플레이할 수 있다. 별 다른 과금 없이도 쾌속 성장을 통해서 게임 시스템을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했다. 8레벨까지는 돈 걱정 없이 펑펑 쓰면서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잘 했다. 빠져들 수밖에 없다. 이것저것 할 것도 많다. 지금까지 나온 MMO 전략 게임 대부분의 콘텐츠를 다 끌어모은 느낌이다. 

개발사가 두 번째로 내세우는 것은 국산 MMO전략게임이라는 사실이다. MMO 전략게임은 중독적인 전략의 재미로 미국 앱스토어에서 1, 2위를 다툴 정도로 매출 순위가 높았던 장르다. 개발사는 주료 유럽권이거나 중국 게임사인 경우가 많았다. 넷마블 최초의 전략 MMO '아이언쓰론'을 제외하면 국내 개발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그 길을 코쿤게임즈가 뚫은 것이다. '전쟁의 노래'나 '마칭리전(Marching Legions)' 등 전작들도 전략게임으로 알려져 있다. 나름 전략 MMO 장르 한 우물만 파면서 이번 타이틀을 완성시킨 셈이다. 그래서인지, 이번 타이틀에서 초보(?)의 느낌은 없다. 빠른 성장, 많은 보상을 원하는 사용자들의 느낌을 잘 파악했다. 한글화까지 자연스러우니 오히려 외산 전략 MMO보다는 나을 수 있다. 

 

그럼에도 빠른 성장 외에는 별다른 재미를 느낄 수 없는 이유는 왜일까? 성 8레벨 정도만 되면 돈이 모자라기 시작한다. 이제부터 기다림에 익숙해져야 한다. '즉시 완료'만 누르다가 돈이 부족하다는 소리에 손가락이 주줌한다. 폭축처럼 터지던 피버모드가 막을 내리는 순간이다. 이제 게임의 시스템을 익히고 영주의 권능을 높이며, 월드맵에서 자원과 주변 몬스터를 잡고, 나아가서 다른 사용자의 성들도 넘보기 시작한다. 본격적인 재미가 시작되는 순간이다. 

여기까지는 참 잘 만들었다. 그런데 '빠른 성장' 외에는 재미를 느끼기 힘들다는 사용자가 나온다는 것은 기존 전략 MMO와 다른 차이점이 없기 때문이다. 전략 MMO는 MMORPG에 비해 귀한 장르이긴 하지만 마음 먹고 찾으면 줄줄이 나온다. 차이점이 없다면 이미 검증받은 전략 MMO를 즐기지, 이름 없는 중소 개발사의 작품에 관심을 두기는 힘들다. 이제 남아 있는 혈맹원과의 100 vs 100의 대규모 PvP나 신(아바타) 뽑기 정도가 '뻔한 전략게임'의 범주를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또 하나 개발사라 노리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글로벌'이다. 한국보다는 북미 등 해외에서 더욱 인기가 높은 장르인 만큼 영어권 사용자들의 눈에 띄는 전략이 필요하다. 막대한 비용은 아니지만 실제 유저들을 파고들 매력적인 마케팅이 받쳐줘야 한다. 모회사인 베스파의 힘이 필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베스파도 작년 영업이익 -87억 원으로 넉넉치 않은 상황이다. 코쿤게임즈 스스로 해외에서의 성공 비책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쾌속 성장'이라는 장점과 '뻔한 전략'이라는 단점 사이에서 임모탈즈가 어떤 평을 받을지 주목된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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