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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즈온] 노력과 재미가 비례하는 게임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

[ 등록일시 : 2020-02-24 17:22:24 ]

사우스포게임즈에서 개발하고 네오위즈에서 퍼블리싱하는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Skul: The Hero Slayer,이하 스컬)’가 지난 2월 19일부터 스팀 플랫폼을 통해 얼리 액세스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게임은 일반적인 판타지물의 콘셉트를 뒤틀어 마계의 주민인 주인공 ‘스컬’이 ‘마계에 침공해온 용사와 모험자’들을 막기 위해 떠나는 여정을 그리고 있으며, 유저는 이 ‘스컬’을 조작하며 반복된 성장을 통해 강력한 적들을 물리쳐야 한다. 

게임의 그래픽은 도트 방식의 레트로 스타일이지만 다양한 플랫폼으로 선보여지는 것을 고려했는지 꽤나 공을 들였음을 플레이하는 동안 느낄 수 있었다. 침공을 당한 피해자 입장에서 진행되기에 게임의 스토리나 전반적인 분위기가 어두울 법 하지만 ‘스컬’은 이러한 부분을 강조하기 보다는 주인공의 성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적들과의 대결 역시 감정의 소모를 최소화하려는 모습을 보여준다.

게임의 음악 역시 이 게임에서 주목할 부분 중 하나로, Studio EIM에서 참여한 ‘스컬’의 음악 은 지나치게 개성을 강조해 튀어 나오기보다는 자연스럽게 게임 플레이 속에 녹아들어 하나의 재미를 추구한다. 간혹 인디 게임들 중 배경 음악이 지나치게 강조되어 게임 몰입도를 방해하는 경우가 있는 것과 비교해본다면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싶어진다. 

게임 플레이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은 편으로, 적들을 일반 공격과 스킬을 사용해 물리치면서 다음 지역으로 계속 나아가 강한 적들을 물리치는 상황이 이어진다. 특히 게임 진행 중 마주치는 무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두개골을 통해 전투 스타일이 바뀌어 전략적인 게임 진행이 유저들에게 요구된다.

이러한 게임 진행은 게임이 추구하는 ‘로그라이크’ 스타일과 더해지며 보다 큰 도전을 제공한다. 맵이 매번 변화하는 상황 때문에 유저가 만나는 적이나 사용하는 전투 방식이 매번 변화하고 게임 오버시 획득했던 모든 장비나 아이템은 사라지기에 초반 체감 난이도가 다소 높은 편이다. 

물론 게임 진행을 통해 획득한 마석으로 각종 특성을 발전시켜 주인공을 성장시킬 수 있지만, 이 역시 수치적 한계가 있기에 그저 게임 플레이를 반복하는 것으로는 한계가 존재한다. 즉 유저가 무사히 이 게임을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조작 능력을 숙달해야 하며, 여기에 랜덤하게 등장하는 맵과 콘텐츠를 최대한 활용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야 하는 것이다.

한편 게임의 조작이나 키 배치는 필요한 조작으로만 간결하게 잘 정리되어 있으며, 컨트롤러와의 배치도 훌륭한 편이다. 이는 처음부터 플레이스테이션4나 닌텐도 스위치와 같은 비디오게임기용으로도 출시를 염두에 두고 개발이 진행되었기 때문으로 보이며, 덕분에 여타 인디 게임들이 조작에 대한 부분의 개선이 필요한 것과는 달리 당장 크게 개선해야할 부분은 보이지 않는다. 

‘스컬’은 최근 다양하게 등장한 국산 인디게임들 중에서도 발매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게임으로 얼리 액세스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지금까지 받아온 기대만큼이나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도 개발진들이 유저들과 소통하며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이 게임이 과연 어떠한 완성된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해보는 것도 게임 유저들에게는 또 하나의 즐거움이 될 것이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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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형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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