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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나에게 맞는 무기는? '트라하' 클래스별 무기/스킬 분석

[ 등록일시 : 2018-11-20 11:28:53 ]

트라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무기 클래스는 플레이 중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방패와 너클, 지팡이 중 어떤 무기를 차고 있더라도 직업에 상관 없이 착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하지만 스킬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내기 때문에 어떤 것을 이용해야 할 지는 상당한 숙제거리다. 나에게 맞는 무기는 어떤 것인지, 출시 전 직접 확인해 두기 바란다.

 

무기를 바꾸는 방법은 화면 하단 가운데 부분, 무기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아이콘을 누르면 나타나는 3개의 무기 중에서 고르면 빠른 전환이 가능하다. 빠르게 진행되는 게임 플레이 속에서 편리한 UI를 제공한다.

 

우측 하단에는 메뉴를 감추고 나타나게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있다. 자주 사용하는 스킬을 등록할 수 있다. 어떤 무기별 스킬을 등록해야 할 지 무기별로 알아보자.

 

주의할 점은 연계 스킬이다. 트라하는 특이하게 연계 스킬을 별도의 스킬트리가 아닌 스킬 UI 상에서 바로 나타내고 있다. 스킬을 눌러 다시 연계 스킬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기본 스킬을 선택해야 다음 스킬로 이어지는 방식이라 직관적일 수 있다.

 

지팡이 스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서리광선’이 홀드스킬이다. 광선을 발사하여 대상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입히는데, 맥스레벨의 경우 최대 피해량이 공격력의 311.9%, 추가 피해량은 공격력의 44.5%까지 올라간다. 이동하면서 스킬 사용이 가능하고 전투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다.

소환 마법인 ‘아쿠리트’는 가장 매력적이긴 하지만 마나 소모량도 많고, 쿨타임도 길다. 스킬 맥스 레벨의 경우 피해량이 공격력의 319.7%, 체인지 스킬 피해량이 공격력의 35.5%, 이동 속도 감소 70%, 체인지 스킬 피격시 넉다운 3초간 2m, 스킬 사용중 행동 방행 무시, 전투 보너스 획득 가능 등 꽤 유리한 부부분이 많다.

 

여기에 비해 쿨타임이 짧은 눈꽃결정이나 빙결파동에 눈이 간다. 눈꽃결정은 범위가 ‘자신 주위’, 빙결파동은 ‘전방 모든 적’이 대상이다. 눈꽃결정은 합계 공격력의 240% 피해를 주지만, 빙결파동은 3배가 적지만 전방 모든 적이 대상이라는 점이 매력적이다. 적이 있는 방향에 따라 어떤 스킬을 사용할지 판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강화 스킬 중에서는 피해를 줄일 것이냐, 피해를 입힐 것이냐를 먼저 결정해서 선택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너클 스킬은 지팡이 스킬에 비해 범위 공격이 없다는 점이 단점이다. 하지만 강한 공격력이 장점이다. 특히 적에게 돌진하여 공격력의 6배 가까운 피해를 주는 ‘용호난무’에 관심이 간다. 공력 소모와 쿨타임이 길다. 쿨타임이 동일하고, 공력 소모가 더 긴 ‘나이아드 공력의 거신’ 스킬은 공력의 거신으로 변신하여,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각각 30% 이상씩 증가한다. 지속시간이 나와 있지 않다는 부분이 애매하지만 너클 스킬 중에서는 가장 강력한 공격이라 분석된다.

 

체인지 스킬, 용호장풍

너클에는 특이하게 체인지 스킬이라는 것이 있는데, 장풍류다. 특히 용호장풍의 경우 폭렬구슬에 비례한 피해를 주는데, 폭렬구슬 5개일 경우 1,184.7%라는 엄청난 피해를 준다. 용호상박은 용호난무와 연계된 스킬이다. 용호난무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추가로 적을 잠시 쓰러트리는데, 피해량이 공격력의 629.7%에 넘어짐이 1초로 쓸 만한 스킬이다.

 

방패 스킬은 액티브 스킬 외에 타이밍이라는 방패 전용 스킬이 존재한다. 바로 2종의 타이밍 스킬이 바로 그건이다. 방패 스킬이라고는 하지만 둘 다 망치 스킬이다. 아이콘을 보면 방패와 망치가 동시에 그려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선고 스킬은 망치를 소환해서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기절시킨다. 피해량은 공격력의 126.5%로, 추가 피해량 111%를 합쳐도 많지 않다.  징벌도 마찬가지다. 다만 스킬 사용시 행동 방해 무시 옵션과 징벌의 스킬 사용중 모든 공격을 회피하고 행동 방해 무시 옵션은 좋아 보인다.

 

나머지 공격력이나 방어력이나 어느 것 하나 돋보이는 것이 없는 스킬이다. 망치 주변 및 폭발 공격력의 124.5% 피해를 입히는 섬광이 좋아 보이지만 역시 공격력이 신통치 않다. 이 무기 스킬은 적절한 공격력과 방어를 필요로 하는 유저들을 위한 스킬로 분석된다.

 

◇ 소환수는 공격, 방어, 힐 중에서 선택!

트라하에는 펫과 탈 것 외에 소환수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소환수 소환 버튼은 화면 오른쪽 하단 스킬 버튼 바로 위, 물약 슬롯과 타깃 변경 슬롯 아이에 위치해 있다.

소환수를 불러내면 60초 동안 함께할 수 있는데, 공격과 방어, 힐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아자크는 레벨 0인 상태에서 보유호과는 공격력 10증가, 치명타 적중력 15 증가가 기본 수치다. 등록효과는 피해량이 1레벨 상태에서 782다.


루미나는 소환시 반경 6m 내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데, 1레벨에서 회복량은 300, 1초마다 5회 힐이 들어간다. 마지막 밸리안트는 방패와 같은 존재다. 소환시 반경 10m 내 적들을 도발하여 자신을 공격하게 만든다. 소환수 체력은 1,324로 15초 동안 유지된다. 아무래도 자동 전투에, 공격력 위주의 플레이를 펼친다면 힐이나 방패 보다는 공격력 위주의 아자크를, 물약이 많이 부족하다면 힐 위주의 루미나 선택이 적절해 보인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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