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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가장 '라그'다운 '라그', '라그나로크M'

[ 등록일시 : 2018-03-20 23:28:42 ]

원작의 아기자기함과 게임 방식, 몬스터 등을 구현한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이하 라그나로크M)’이 출시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라그나로크M’이 인기를 얻는 이유는 무엇인지, 세 가지 이유를 살펴봤다. 

■ 수집욕을 자극하는 수집 요소


먼저 ‘라그나로크M’에는 ‘명소’, ‘카드 수집’ 등, ‘라그’ 유저의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수집 요소가 존재한다. ‘명소’는 퀘스트 진행 중 얻을 수 있는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열 수 있고, 새로운 ‘명소’를 수집하면 경험치도 얻을 수 있다. 

‘명소’는 그동안 ‘라그나로크M’를 진행하면서 어떤 장소를 들렀는지 추억하기에도 좋은 시스템이지만, 그와 별개로 다른 유저의 사진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같은 명소라도 유저마다 사진을 찍는 구도나 캐릭터의 방향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는 ‘카드’는 활성화 시 특정 능력치를 올려주는 등 특수한 효과를 발휘하는 수집품이다. 이 외에도 ‘모험 수첩’을 살펴보면 요리, 몬스터 도감, NPC 도감 등 다양한 수집 요소를 살펴볼 수 있으며, 새로운 수집 요소를 얻을 때마다 해당 정보와 함께 소소한 경험치도 얻을 수 있다. 

■ 자동 사냥, 그러나 대부분 수동



당연한 이야기지만 원작 온라인 게임 ‘라그나로크’에는 퀘스트만 클릭하면 자동으로 게임이 진행되는 ‘자동 진행’ 시스템이 없었다. 그리고 ‘라그나로크M’에도 ‘자동 진행’ 시스템은 없다. 

다만 모바일에 맞춰 ‘자동 사냥’이 등장했을 뿐이다. ‘자동 사냥’도 버튼을 한 번 누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냥을 진행할 특정 타겟까지 지정해야 실행되는 방식이다. 

타겟을 ‘전체 몬스터’로 지정하면 레벨링에 용이하다. 하지만 타겟 지정 기능은 제작이나 퀘스트에 필요한 아이템을 채집할 때 더욱 빛을 발한다. 한 종류의 몬스터를 타겟으로 지정하면 빠르게 해당 아이템을 모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캐릭터가 전투 시 자동으로 사용할 스킬과 유저가 수동으로 사용할 스킬을 분리할 수 있는 점도 편리했다. 이를 이용하면 캐릭터의 체력이 많을 때 불필요하게 ‘응급 치료’ 등의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기본 공격 대신 스킬만 사용하게 하는 등의 응용 전투가 가능하다. 

■ 같은 직업, 다른 능력치



유저가 전직을 하고 나면 원하는 대로 ‘스킬’과 ‘스탯’을 찍을 수 있다.

‘라그나로크M’에는 모바일에 맞춰 ‘강화’ 형태로 변경된 스킬도 존재하지만, 원작의 일부 핵심 스킬들은 그대로 구현돼 원작 팬들의 향수를 자극한다. 

‘스탯’은 ‘자동 분배’가 가능하지만, 어떤 목표를 위해 스킬 포인트를 분배할 지는 유저가 선택해야 한다. ‘스킬’은 자동 분배 없이, 유저가 직접 포인트를 분배해야하는 점이 특징이다. 직업은 같아도 서로 다른 스킬을 주력으로 쓸 수도 있고, 선택한 스탯에 따라 능력치가 다를 수도 있다. 


‘라그나로크M’은 수집 요소, 수동 진행, 스킬 트리 등을 통해 원작을 충실히 담아냈고,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커뮤니티 시스템을 통해 신규 유저들의 진입 장벽도 낮췄다. 

기존 ‘라그나로크’를 접해보지 않은 유저라도 어렵지 않게 입문할 수 있으며, 기존 ‘라그나로크’ 유저라면 추억에 흠뻑 젖을 수 있을 것이다. 
   김효진 기자 | hjkim@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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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효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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