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집중분석

[리뷰] ‘검은사막 모바일’에만 있는 차별화된 시스템 10가지

[ 등록일시 : 2018-03-10 11:43:14 ]

 검은사막 모바일이 출시된지도 10일이 지났다. 리니지 형제도 갈라 놓을 정도의 막강한 파워의 근원은 검은사막 모바일만의 차별화된 시스템이 꼽힌다. ‘검은사막 모바일만이 가진 경쟁력있는 시스템은 무엇일까?

 

장비에 레벨이 없는 검은사막고유의 장비시스템

캐릭터 레벨에 맞는 몬스터가 드랍하는 장비를 모아서 강화를 하고 강해지는 기존 모바일 MMORPG와 다르게 검은사막 모바일은 장비에 레벨이 없어 1레벨에도 높은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시 지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현물 거래를 차단한 유저간의 거래 시스템

유저간의 거래도 사뭇 다르다. 유저들이 스스로 가격을 정하고 서로 거래하는 시스템 대신, 아이템마다 상한가와 하한가가 정해져 있고, 1:1 개인거래를 할 수 없으며, 게임 내 자원인 은화만으로 거래가 된다. 하지만 캐시 아이템을 거래소에 등록할 수 있어, 현질을 통해 은화를 손쉽게 벌어들일 수 있다는 점도 특이하다.

캐시 아이템을 거래소에 판매하여 은화를 벌 수도 있다.


복잡한 생활시스템을 간략화한 생활 시스템

일반적인 MMORPG의 생활시스템은 몇 시간 동안 나무를 찾으러 가거나 돌을 캐고 다니거나 하는 장시간의 투자가 필요하고 각 생활콘텐트의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했으나, ‘검은사막 모바일은 이를 인지하여 모바일에 맞게 오랜 시간의 투자가 필요 없고 전투 콘텐트를 즐기다 잠깐씩 시간을 투자하는 웹 게임 형식을 채택했다.

 

독보적인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모바일 게임에서는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세부화된 커스터마이징을 제공한다. PC에 비견될 정도로 완성된 커스터마이징으로 입의 세부적인 모양 코의 각도 등 상세한 내역을 직접 수정할 수 있다.

PC게임에 견줄만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누적 지식과 칭호 시스템

칭호와 지식을 특정조건을 달성하여 얻으면 한 개의 칭호만 장착할 수 있지만 칭호와 지식 각각의 스탯은 종합하여 반영이 된다. 따라서 유저들이 모든 칭호와 지식을 얻게 유도하고 있다.

 

반려동물과 말의 교배와 세대

반려동물과 말을 한번 얻으면 끝이 아니라 같은 세대, 최대 레벨의 두 반려동물 또는 말을 교배하여 확률적으로 더 높은 세대의 개체를 얻을 수 있다. 세대가 높아질수록 더 빠르게 달리거나 루팅할 수 있으며 보유 스킬 개수도 증가된다.

 

흑정령 시스템

필요 없는 장비와 검은 기운을 통해 흑정령을 강화할 수 있다. 흑정령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전투에 도움이 되는 추가 스킬들을 얻을 수 있으며, 전투력도 얻을 수 있다.

 

스킬 교본 시스템

레벨이 오르면 지급되는 스킬 포인트로 스킬을 찍어나가던 기본 MMORPG형식이 아니라 스킬 교본 시스템을 도입하여 몬스터에서 드랍, 거래소에서 구매, 교본상점에서 구매하는 형식으로 얻은 교본을 스킬 레벨을 올리는데 사용한다. 스킬이 오를수록 더 많은 경험치를 요구하므로 더 많고 높은 등급의 교본이 필요해진다. 또한 패시브 스킬 들은 전 직업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므로 귀하고 가격이 높다.

교본을 통해 레벨을 올리는 시스템


루팅 시스템

몬스터를 잡으면 전리품과 은화 등 상대적으로 가치가 떨어지는 물품들은 바로 가방으로 들어가지만 블랙스톤과 같은 희귀 아이템들은 직접 줍거나 펫을 통해 루팅해야 한다. 활동력을 사용하여 채집하는 채집물들은 가방으로 바로 들어가나 무게와 가방칸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친밀도 시스템

활동력을 사용하여 관심대화를 해서 올리거나 친밀도 의뢰를 클리어하거나 선물을 주어 NPC와의 친밀도를 올릴 수 있다. 친밀도를 일정 수치 이상 올릴 경우 아이템을 할인하여 구매할 수 있고, 선물을 받을 수도 있다.

이상 검은사막모바일이 가진 경쟁력 있는 요소 10가지를 알아봤다. 모바일 시장이라는 테두리 내에서는 최대한의 편의성을 부여하고 잘 만든 게임임에는 분명하다. 더 나아가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명작이라고 할 수 있는 PC 콘솔 게임들만큼 몰입감 있고 흥미로운 스토리로 유저들을 이끌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신상화 기자 | shshin@gamey.kr
0

   6  
  신상화 기자
  170P
총 덧글수 ( 0개 )

[프리뷰]'프렌즈타워 for kakao'

집중분석 | 11시간 전 | 김민희 기자 | 54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프렌즈타워 for kakao’(개발사 마그넷)는 ‘카카오프렌즈’와 함께 ‘타워’를 쌓아나가는 콘셉트의 캐주얼 링크 퍼즐(동일한 블록을 최대로 연결해 없애는 방식)..

[리뷰] '전략'과 '암살', 두마리 토끼 잡은 '쉐도우 택틱스: 블레이드 오브 쇼군'

집중분석 | 5일 전 | 김효진 기자 | 109

미미미 프로덕션(Mimimi Productions)의 전략 암살 게임 ‘쉐도우 택틱스: 블레이드 오브 쇼군(Shadow Tactics: Blades of the Shogun)’이다. 전략과 암살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지만,..

[프리뷰]멀티플레이 타워디펜스 SLG ‘디펜스어벤저’

집중분석 | 2018-08-07 | 김민희 기자 | 180

트리포드와 판타윙이 공동 퍼블리싱하는 모바일게임‘디펜스어벤저'는 ‘플랜츠 vs 좀비’, ‘타워 디펜스: 로스트 어스’ 등을 통해 초창기 스마트폰 게임의 대중화를 이끌며 고유 장르로 인..

[프리뷰]과즙美 팡팡!! '캔디팡: 쥬시월드 for kakao'

집중분석 | 2018-08-03 | 김민희 기자 | 241

조이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조이맥스가 서비스하는 퍼즐 게임 '캔디팡: 쥬시월드 for kakao'가 원작 '캔디팡'의 핵심 콘텐츠를 계승하고 업그레이드된 퍼즐 해결 방식을 더해 8월 중 정식 ..

[리뷰] 쏘는 맛 '출중', 몰입감 '별로'.... ‘파크라이5’

집중분석 | 2018-08-02 | 신상화 기자 | 253

유비소프트의 대표 타이틀 중 하나인 ‘파크라이 시리즈’의 5번째 넘버링으로 메타스코어 81의 평점을 자랑하며 시리즈의 명성을 이어받은 ‘파크라이5’. 검증된 액션과 호쾌한 타격감으..


[리뷰] 빙하기 생존 건설&경영 시뮬레이션 ‘프로스트 펑크’

집중분석 | 2018-07-15 | 신상화 기자 | 553

폴란드 게임회사 11bit 스튜디오는 이미 ‘디스워오브마인(This War of Mine, 2014)’으로 문명이 사라진 세계,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 배경 게임을 훌륭하게 구현했다. 그리고 2018년 ..

[프리뷰] 넘쳐나는 MMORPG... '블레이드2' 액션 갈증 해소

집중분석 | 2018-06-27 | 이재덕 기자 | 855

카카오게임즈는 1월 '블레이드2'의 첫 번째 티저 영상을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6개월간 끊임없이 '블레이드2' 알리기에 공을 들였다. 인기 방송인 유병재와 유규선이 출연한 특별 홍보 ..

[프리뷰]콘솔급 애니메이션 전략 RPG ‘나이츠크로니클’

집중분석 | 2018-06-11 | 김민희 기자 | 1193

나이츠크로니클은 과거 콘솔에서 즐길 수 있었던 정통 전략 턴제 RPG 장르를 모바일로 완벽히 이식했다. 화려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전투 연출을 통해서 보는 재미를 극대화 했으며 다..

[리뷰] 리니지M 여섯 번째 클래스 ‘총사’, 어떤 유형의 직업?

집중분석 | 2018-06-05 | 유정현기자 | 1410

지난 5월 30일 리니지M의 첫 번째 에피소드인 ‘블랙 플레임(Black Flame)’과 함께 여섯 번째 클래스 ‘총사’가 등장했다.리니지M 최초로 총기류를 사용하는 클래스여서 인지 출시 후 며칠..

[리뷰] 로스트아크 파이널 CBT, 마지막으로 ‘편의성’ 더했다

집중분석 | 2018-06-03 | 김효진 기자 | 1337

연내 출시 예정인 핵앤슬래시 PC MMORPG, ‘로스트아크’의 파이널 CBT가 지난 5월 23일부터 6월 3일까지 진행됐다. 마지막 CBT에서 만난 ‘로스트아크’는 지난 2차 CBT 이후 건의된 다양한..


[프리뷰] MMORPG '카이저'

집중분석 | 2018-05-30 | 김민희 기자 | 1318

‘카이저’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개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패스파인더에이트의 첫 번째 신작이다. 온라인게임 ‘리니지2’ 개발자로 유명한 채기병 PD를 중심으로 3년간 70여 ..

한국형 전략게임의 등장, 아이언쓰론 리뷰

집중분석 | 2018-05-23 | 김형석 기자 | 1487

숨막히는 그래픽으로 표현된 RPG 전략 포플랫이 개발하고 넷마블이 퍼블리싱하는 모바일 전략 '아이언쓰론'이 16일 출시됐다. 100만명의 사전예약자가 몰리는 등 초반 인기 몰이에 성공..

[프리뷰]정통 삼국지를 느낄수 있는 ‘신삼국지 모바일’

집중분석 | 2018-05-16 | 김민희 기자 | 1720

비비게임, Aligames(알리게임즈), TCI play와 공동 서비스 예정인 ‘신삼국지 모바일’은 Unity 3D 엔진의 고품질 그래픽을 이용해 정교하게 구현된 배경을 바탕으로 위촉오의 치열한 전투..

[리뷰] '날개 시스템' 이 발목잡아... 손맛은 굿! ‘드래곤네스트M’

집중분석 | 2018-03-29 | 이재덕 기자 | 2156

'검은사막모바일'이 '리니지' 형제를 갈라놓았고, 뒤이어 출시된 '라그나로크M'도 구글 매출 3위를 기록한 덕분에 뒤이어 출시된 '드래곤네스트M'과 '벽람항로', 'DC언체인드'는 엄청난..

[프리뷰]슈퍼히어로 모바일 게임 ‘DC 언체인드’

집중분석 | 2018-03-26 | 김민희 기자 | 2132

29일부터 정식 서비스하는 'DC 언체인드'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DC코믹스 IP를 소재로 만든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이다. 슈퍼맨, 배트맨, 조커는 물론 총 30종의 다양한 DC코믹스 ..


[리뷰] 가장 '라그'다운 '라그', '라그나로크M'

집중분석 | 2018-03-20 | 김효진 기자 | 2296

원작의 아기자기함과 게임 방식, 몬스터 등을 구현한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이하 라그나로크M)’이 출시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라그나로크M’이 인기를 얻는 이유는 ..

[프리뷰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

집중분석 | 2018-03-13 | 김민희 기자 | 2298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은 지난 2002년 출시되어 전세계 게임 시장을 풍미했던 ‘라그나로크 온라인’을 모바일 게임으로 재탄생된 게임으로, 단순 사냥 위주의 RPG를 뛰어넘어 아기..

[프리뷰]모바일 전쟁 게임 ‘삼국지M’

집중분석 | 2018-03-12 | 김민희 기자 | 2092

삼국지M은 대규모 전투 콘텐츠와 수준 높은 그래픽이 특징인 모바일 전쟁 게임이다. 삼국지 스토리 라인을 따라가다 보면 영토를 넓혀가며 천하통일 업적을 자연스럽게 이뤄낼 수 있다.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