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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네가 달라진 게 싫어, 라그나로크R(★★★☆☆)

[ 등록일시 : 2017-04-17 17:42:38 ]

스토어에 아주 반가운 녀석이 등장했다. 귀여운 핑크빛 슬라임 아이콘. 2001년 첫 등장, 리니지류의 8등신 MMORPG가 주류를 이루던 당시, 3등신의 귀여운 캐릭터를 전면으로 내세우며 자신만의 세계를 창조했던 그라비티의 온라인게임, ‘라그나로크온라인의 모바일 버전 '라그나로크R'이다.

 

뮤오리진리니지2레볼루션의 대박에 힘 입어 초기 대형 온라인게임을 IP로 사용한 모바일게임이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누적회원 5천만 명의 라그나로크’ IP를 사용한 라그나로크R’도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런 라그나를 원했는가?(라그나로크RO)

 

도탑전기 방식 라그를 즐겨보자

 

 

 

 

 

기다리던 넌데, 느낌이 좀 다르네?

 

게임모델은 '강타'가 맡았다. 새로운 의미를 담은 곡 '프론테라'가 연주되면서 신인배우 '김지수' '내가 알던 넌데, 왠지 느낌이 좀 다르네'라는 말에 강타는 '나 달라졌거든'이라고 대답한다. 이에 김지수는 '달라진 니 모습도 좋은데?'라고 말한다.

 

하지만 달라진 라그나로크의 모습에 유저들이 분개하는 모습이다. 출시 초반, 구글 평점에서 5점과 1점이 비슷하고 가운데가 적은 ㄷ자 모습을 보일 정도로 유저들은 '리니지M'과 같을 줄만 알았지만 '도탑전기' 같은 '라그나로크M'의 모습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배경, 채팅을 하며 유저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재미로 즐겼던 게임인데, 유저들과의 대화창은 메뉴를 들어가야 볼 수 있고, 게임 방식은 도탑전기처럼 스테이지 클리어방식으로 바뀌었다.

 

캐릭터는 그 시절 그대로지만, 게임 진행 방식이 전혀 느낌이 안 든다는 것이다. 하지만 출시 초반 매출 50위권에 머물던 것이 지금은 10위권으로 껑충 올라서며 캐릭터를 모으는 수집형 RPG의 위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서비사인 그라비티는 어쩔 수 없이 오리지널리티보다는 '매출'을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리니지 레드나이츠가 그랬던 것처럼 말이다.

 

달라진 니 모습을

 


유저들이 좋아할까

 

 

리니지 레드나이츠와 같은 도탑전기 방식 진행

 

그나마 라그나로크R의 매출이 10위권까지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라그나로크' IP를 사용한 탓도 있지만, '도탑전기' 스타일의 '라그나로크R'도 꽤 할만했기 때문이다.

 

이것저것 아이템을 풍부하게 보상으로 지급하고, 무과금으로도 상당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점, 유명 온라인게임 IP를 이용하고 있다는 점 등에서 레드나이츠와 꽤 비슷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MMO에서 수집형RPG로 바뀌면서 필드에서 잡던 몬스터들은 ''으로 변했다. 주인공 캐릭터과 함께 수 많은 스테이지를 함께 누비며 동고동락하게 되는 동료가 된 것이다.

 

도탑전기 방식이다 보니, 돈만 내면 무조건 펫을 획득하거나 성급을 올릴 수 있는 일반적인 액션RPG와는 차이가 있었다. 스토리에 따라서 조각을 모아서 획득하는 펫을 획득하는 방식이라, 11연속 뽑기의 느낌이 살짝 달랐다.

 

한편, 슬라임의 ''이 너무 안 들어간다 싶어 게임의 캐릭터별 밸런스를 의심하기도 했지만, 빠른 속도로 2성에서 3성으로, 다시 4성으로 진화를 거듭하는 슬라임을 보며 밸런스에 대한 오해는 풀렸다.

 


라그나로크R의 전투 화면

 

딜러보다는 탱커, 힐러가 관건!

 

메인 진행을 돕는 다양한 부가 콘텐츠의 재미

 

너무 레벨업이 안된다던가, 넘사벽 보스가 나타나던가 하는 '허들' 구간은 크게 보이지 않았다. 워낙 보석을 많이 무상으로 지급해 줬기 때문에 에너지가 필요하면 에너지를 구매하는 등, 이것저것 무상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았기 때문이었다.

 

캐릭터별 쓰임새를 유저들이 별점을 주어 쓸지 말지를 판단하기 쉬웠던 다른 게임에 비해 라그나로크R은 유저들의 펫 평점 시스템이 없어 아쉬웠다.

 

다만, 어떤 펫을 사용할지 미리 계획만 잘 세운다면, 펫의 성장에 필요한 소스가 충분해서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육성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또 전투 자체의 이펙트는 상당히 약판 편이지만, 메인 시나리오 이외의 컨텐츠가 풍부한 편이다. VIP 시스템이 달갑지는 앟지만, 시련, 경기, 전당, 마법상자 등 부가 컨텐츠가 많아서 꽤 오랫동안 게임을 붙잡고 있을 수 있다. 일일이 챙기지 않으면 놓쳐버리는 컨텐츠는 '퀘스트' 등을 통해서 챙길 수도 있다.

 


메인 진행을 돕는 다양한 부가 콘텐츠

 

중국의 라그나로크모바일

 

글을 맺으며...

 

상당히 호불호가 갈리는 게임이다. 그라비티는 오랜만의 '라르나로크' 스마트폰게임인만큼 안정적인 '도탑전기' 방식을 선택했지만, 언젠가는 유저들이 그렇게 원하는 오픈 필드 방식의, 제대로 된 MMORPG '라그나로크 모바일'을 선보여 주기를 기대한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ravity.ror.kr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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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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