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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511게임즈 “‘엔드리스 이스케이프’를 시작으로 다양한 재미에 도전하겠다!”

[ 등록일시 : 2020-10-15 17:24:39 ]

국내 개발사 511게임즈에서 스팀을 통해 선보인 엔드리스 이스케이프는 보물을 찾기 위해 성에 들어간 모험자가 탈출을 위해 성 안의 다양한 퍼즐을 헤쳐 나가는 모험을 다룬 캐주얼 PC 게임이다. 이 게임은 단순한 조작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깊이 있는 퍼즐과 방심하는 순간 덮쳐오는 각양각색의 함정이 특징이다.
 

이 게임은 출시 후 많은 유저들로부터 관심을 받아왔으며, 유튜브 등 다양한 영상 플랫폼을 통해 게임 플레이 영상이 선보여지며 인기를 이어오고 있다. 또한 게임스컴, 도쿄게임쇼 등 해외 주요 게임 전시회에도 참가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이름을 알리는 중이다.
 

이에 게임와이는 511게임즈 양성원 대표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엔드리스 이스케이프511게임즈와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인터뷰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Q1. 511게임즈 및 구성원, 장점 등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안녕하세요. 20202월에 설립된 저희 511게임즈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력을 가진 4명의 개발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저희는 설립 이후 열심히 첫 작품을 준비해서 8월에 엔드리스 이스케이프(Endless Escape)’라는 게임을 스팀 플랫폼을 통해 선보였습니다.

 

Q2. ‘엔드리스 이스케이프라는 게임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면?

 

엔드리스 이스케이프는 미로로 된 성에서 탈출하는 것이 목표인 게임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함정들을 피해야 하는데, 여러 갈림길 중에 하나를 선택하거나, 컨트롤을 바탕으로 한 퍼즐을 맞추면서 생존해 다음 장소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플레이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게임 진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억력끈기입니다.

 

Q3. 개발 단계에서 영향을 받은 게임 또는 미디어 콘텐츠가 있나?

  




보고 계신 사진은 초기 프로젝트 이미지로, 저희는 처음부터 미로 게임을 만들려고 했던 것은 아니고, ‘림보와 비슷한 퍼블 플랫포머 장르였습니다. 그런데 개발 중 이미지처럼 컨테이너 미로를 탈출하는 구역을 테스트하던 중 의외로 개발진들이 진행에 고전하는 것을 보면서 항아리 게임으로 잘 알려진 게팅 오버 잇이 생각났습니다. 이에 콘텐츠를 더 다듬어서 게임을 퍼즐에 집중한 게임으로 만들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4. 게임이 방향키로만 진행되는데 별도의 인터렉티브 버튼을 두지 않고 게임을 진행토록 한 이유는 무엇인가?

 

유저 분들이 게임을 진행하시면서 의도적인 답답함을 느끼시는 것을 어느 정도 의도한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별도의 버튼을 두어 여러 조작을 할 수 있는 경우에는 저희의 의도와는 다르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조작인 이동 기능만을 남겨두었습니다.
 

Q5. ‘엔드리스 이스케이프에 대해 어려운게임이라는 점을 숨기지 않고 있는데,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가진 유저들을 염두에 두고 개발을 진행한 것인가? 그리고 유저들이 게임을 통해 어떤 재미를 찾게 되길 희망했나?

 

엔드리스 이스케이프는 어려운 게임이 맞습니다. 언제 어디서 나올지 모르는 함정으로 죽게 될지 모르는 공포감이나 몬스터를 피해 복잡한 미로를 찾아야하는 긴장감 등으로 인해 게임 진행 중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게임 오버가 되면 체크 포인트에서 다시 시작하기에 다음 포인트에 가기 전까지 몇 번이고 반복 플레이를 해야하는 점 역시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끈기를 가진 유저 분들이라면 충분히 클리어 하실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복되는 죽음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해나가면서 조금씩 새로운 길을 찾아나가는 재미와 새로운 체크포인트를 찾았을 때 커다란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Q6. 그래픽의 경우 언리얼 엔진기반으로 제작되었다. 엔진을 선택한 이유와 장점, 그리고 게임 내에서 특별히 주목할 만한 그래픽 요소로는 어떤 것이 있나?

 

우선 언리얼 엔진을 선택한 이유는 개발진 모두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을 진행했던 경험이 있어서 빠르게 제작을 할 수 있었고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절약되는 부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엔드리스 이스케이프의 그래픽에서 주목할 만한 요소로는 게임 진행 중 꾸준히 공포감을 주는 다크한 분위기의 배경을 꼽고 싶습니다. 복잡한 미로와 함정으로 인해서 긴장감을 가지고 플레이 하는 유저 분들에게 다크한 배경의 분위기는 공포감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7. 사운드 요소에는 특징적인 부분이 존재했나? 게임의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어떤 주문을 했나?

 

주인공이 미로에 홀로 떨어진 느낌을 잘 표현하기 위해 배경 음악은 넣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환경 사운드만 출력하도록 했는데, 이는 함정이 발동되기 전에 알림 소리를 더욱 잘 들려주기 위함도 있습니다.
 

Q8. 현재 준비 중인 차기작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 그리고 엔드리스 이스케이프의 후속작의 개발도 고려하고 있나?

 
엔드리스 이스케이프의 경우 현재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향후 모바일 버전의 미로와 함정을 이용해 여러 유저들이 생존 경쟁을 펼치는 크로스플랫폼 기반의 멀티 온라인 프로젝트도 준비 중입니다.
 

Q9. 유저들에게 어떤 게임사로 기억되길 바라나?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는 인디게임회사로 기억됐으면 합니다.

 
Q10. 유저들에게 보내는 마지막 인사를 부탁드린다.

 

저희 게임을 플레이 해 주시고 관심 가져주신 모든 유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게임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지켜봐주십시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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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김형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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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덧글수 ( 4개 )
   1  
  왕기리기리
  2P
2020-10-20 23:40:51 [추천]
당신의 열정과 노력에 파이팅입니다.

   1  
  akoo
  2P
2020-10-20 14:44:30 [추천]

유투브 보고 이 게임 해봣는데 와... ㅋㅋㅋㅋㅋ 사람 빡치게 계속하는 미친 마력이 있음...앞으로도 기대해봅니다!


   1  
  호호바
  2P
2020-10-19 20:21:59 [추천]

재미있는 게임 기대해 봅니다!


   1  
  성룡
  2P
2020-10-19 16:01:40 [추천]

흥미로운 게임이네요. 대성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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