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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북&구글, 모바일 광고 양분...한국 게임 1위는 어디?

[ 등록일시 : 2020-10-15 11:10:43 ]

페이스북과 구글이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차 에디션에서 처음으로 1위 자리를 구글에 내어주었던 페이스북이 다시 왕좌를 되찾았다. 글로벌 어트리뷰션(광고 성과 기여도 분석) 기업인 앱스플라이어가 15일 퍼포먼스 인덱스 제 11차 에디션(The AppsFlyer Performance Index Edition XI)을 발표하며 모바일 광고 기업의 성적표를 공개했다.

이번 11차 에디션에서는 14,000여개 앱, 270억 건의 앱, 580억회 앱 실행 수 데이터를 분석을 바탕으로 2020년 상반기 모바일 마케팅 실적 현황을 소개한다. 이번 에디션에서는 수익화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인 인앱구매 순위(In-App Purchase Index, IAP Index)와 인앱광고 순위(In-App Advertising Index, IAA Index)가 새롭게 추가됐다.

◇ 페이스북, 수익화 순위에서 종합 1위 기업

 

페이스북은 유입시킨 유저의 잔존율을 기준으로 하는 리텐션 순위(Retention Index)에서 전세계적으로 높은 안드로이드 점유율에 따라 근소한 차이로 구글에 이은 2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IAP와 IAA를 비롯한 다른 수익화 관련 순위에서 큰 차이로 구글을 따돌리며 종합 1위 기업으로 평가받았다. 물론 페이스북과 같이 광고 효과가 높은 곳은 단가 또한 비교적 높은 편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의 종합 매출 순위는 애디즌오퍼월, 애플 서치애즈, tTNK팩토리, 나시모비, 리프토프, 카카오, 애드콜로니, 플렉스 플랫폼, 탭조이, 크리테오의 순이었다. 한국 게임 그로쓰 순위는 나시모비, 애드콜로니, 리프토프, 탭조이, 애플서치애즈의 순이었다. 

 


▲ 모바일 앱 광고 기업들의 한국게임 매출 순위

 

◇ 유니티애즈 게임 3대 매체 최정상 등극

모바일 광고 경쟁이 가장 치열한 분야 중 하나인 게임 카테고리에서는 페이스북, 유니티 애즈, 그리고 아이언소스가 가장 두각을 나타냈다. 그간 이 세 기업과 함께 앱러빈을 포함해 뚜렷한 승자가 없었던 반면 이번 조사에서는 리텐션 순위 기준으로 유니티 애즈의 규모가 크게 성장하며 게임 리텐션 순위에서 3대 메체 최정상에 등극했다. 

유니티애즈는 하이퍼 캐주얼과 아케이드 게임에서 글로벌 파워랭킹 1위를 점하고, 나머지 14개 장르 중 9개에서 다른 두 선두주자 바로 뒤에 섰다. 유니티애즈가 볼륨으로 달성한 성과는 상당하다. 이는 전 세계 신규 가입 고객사가 많고 기존 고객사의 마케팅 예산도 증가하여 성장한 결과다.

아이언소스는 파워랭킹 성적이 5위에서 4위로 향상됐니다. 리텐션 기반 유입 가치가 3사 중 가장 좋았다. 음악, 스포츠, 어드벤처, 아케이드, 시뮬레이션 게임 순위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기록했고 유입량은 Unity Ads 다음으로 많았다.
 

 게임 광고 강자들, 게임사 설립 및 투자 활발

앱러빈은 글로벌 게임 파워랭킹에서 두 단계 내려가 5위에 머물렀다. 순위가 밀려난 주 원인은 유입량 감소였다. 유입 가치 순위는 유니티애즈보다 높았다. 

아이언소스는 다양한 수익원으로부터 돈을 벌어들이는 기술력 높은 게임 개발사들의 요구사항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게임 분야에 정상을 지켰다. 아이언소스는 작년 인앱 비딩 플랫폼, LevelPlay를 선보였다. 또, 유저 경험과 접근성을 향상시킨 새로운 미디에이션(광고중개) 앱을 출시했으며 광고 기반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스튜디오 슈퍼소닉게임즈를 개발하여 하이퍼 캐주얼 게임계에 강력한 적수로 급부상했다.

 



▲ 모바일 게임 앱 광고 3대 기업 중 유니티 애즈 1위

앱러빈도 분주한 해를 보냈다. 인앱 비딩 솔루션 MAX를 출시하고, (LionStudios에 더해) Clipwire, Geewa, 그리고 Redemption Games와 같은 스튜디오에 투자하고 Machine Zone을 인수해 게임 개발 분야에 입지를 다졌다. AppLovin은 장기적인 전략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광고 네트워크 비즈니스를 키우기보다는 하이퍼 캐주얼 뿐만 아니라 게임 장르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제품을 운영하여 하나의 거대한 게임 기업으로 커나갈 준비를 하는 것 같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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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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