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기자수첩] 아티스트들이 바라본 온라인 네코제는 과연?

[ 등록일시 : 2020-09-18 17:57:38 ]


기자는 일전에 넥슨의 주요행사인 NDC와 네코제의 온라인 개최를 주장하는 기자수첩을 작성했었다. 결국 NDC는 무산된 것으로 보이지만 넥슨의 유저축제 네코제가 행사의 시작을 알리는 아티스트 모집을 통해 개최가 확정됐다. 9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시국에 맞춰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기존 네코제의 경우 오프라인으로 치러지는 행사로 크게 유저가 참여할 수 있는 게임별 부스와 무대에서 펼쳐지는 코스프레 행사와 네코제의 밤 같은 공연, 아티스트들의 2차 창작품을 판매하는 개인상점과 일러스트를 전시하는 일러스트 전시회 같은 많은 즐길 거리가 특징이다.

 
 

하지만 현재 네코제의 공지에 따르면 아티스트 모집분야 개인상점으로 한정돼있다. 온라인 진행에 대한 세부사항은 나오지 않은 상태지만 현재 모집분야를 봐선 기존 행사 규모의 50% 이상 축소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네코제를 만들어가는 중심인 아티스트의 규모는 확연하게 축소된 것이다.

 
 

기자는 이번 네코제에 대해 같이 네코제에 참가했던 동료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었다.

 
 

먼저 개인상점 아티스트들의 경우 '걱정스럽다'는 반응이다. 실제로 이번 네코제의 경우, 네코제와 별도로 진행되던 네코장이나 8회 네코제 이후 진행됐던 옥션과의 제휴 행사와 별반 다를 바가 없다. 이에 이번 행사의 판매 또한 대부분 네코제 운영 측에서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는 개인상점 아티스트들에겐 골머리를 썩게 만드는 이유다. 바로 재고에 관련된 문제다. 네코제 규정 중에는 남은 재고를 타 행사에서 팔 수 없다는 규정이 있으며 예약을 받는 행위도 규정으로 금지되어 있다.

 
 

아울러 규정에는 없지만 소량 생산 또한 네코제 측의 제재가 들어온다는 것이 아티스트들의 증언이다. 한 아티스트는 "일정 수량을 제작해야 온라인 스토어에 참가할 수 있지만 행사 후 처리가 애매한 재고는 모두 아티스트가 떠안을 수밖에 없어 원가에도 못미치는 수익이 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번 행사를 참가하지 못하게 된 코스프레 아티스트들이나 일러스트 아티스트들은 많은 아쉬움을 드러냈다. 오는 19일부터 진행되는 부천국제만화축제와 비교하는 시선도 있다. 부천국제만화축제는 개인판매전을 제외한 코스프레나 일러스트 전시회, 공연 등 네코제의 세부 행사들과 유사한 점이 많지만 방구석 코스프레 대회나 온라인 전시회 등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 더욱 네코제에 대한 아쉬움이 크다는 반응이다.

 
 

다만 코스프레의 경우 무대에서 보여주는 퍼포먼스가 주를 이뤘던 네코제이기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온라인 행사에 참가하지 못하는 것에 어느정도 이해한다는 반응도 적지 않았다.

 
 

네코제를 주최하는 넥슨 측도 아쉽다는 반응이다. 사실상 네코제를 만들어가는 부서의 규모는 크지 않다. 기존 행사의 경우도 대부분 협력업체와 함께 만들어가는 형식이었지만 현재 시국에는 많은 운영인원이 모이는 것도 위험하다.

네코제 관계자는 "현장에서의 즐거움을 모두 담지 못한다는 아쉬움이 크지만 부족한 일손과 재택근무가 이어지고 있는 현재 성공적인 첫 온라인 네코제 개최를 위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기자로서가 아닌 아티스트로서 네코제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행사는 즐겁지만 준비 기간 중에는 약간의 문제점이 존재했다. 일례로 역대 네코제 아티스트들 사이에서도 운영 측과의 소통 문제나 아티스트들에 대한 처우 문제는 뜨거운 감자였다. 하지만 불안과 불만을 가졌음에도 아티스트들은 네코제를 기다리고 있다. 그것은 모두가 자신이 좋아하는 넥슨 게임에 대한 애정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어짜피 주사위는 던져졌다. 첫 온라인 개최라는 수가 나온 9회 네코제가 아티스트와 유저, 운영 측까지 모두 만족하는 행사가 될지 기다려보자.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9  
  최명진 기자
  5601P
총 덧글수 ( 0개 )

3주년 ‘붕괴 3rd’, 유저들과 울고 웃은 시간의 이야기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44

지난 2017년 10월 한국 서비스를 시작한 미호요의 액션 게임 ‘붕괴 3rd’가 어느덧 서비스 3주년을 맞이했다. 개발자들이 만화와 애니메이션과 같은 서브 컬처에 대해 높은 애정을 자랑해..

新 게임 중독 방지법 등장?....아들이 게임 손절한 이유

취재기사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35

21일 몇몇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자녀 게임중독 방지법.jpg'라는 제목의 이미지가 포함된 게시물이 올라왔다. 실제 게임 중독을 방지하자는 법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몇 마디 말로 아들..

준모바일, 모바일 MMORPG ‘허츠워’ 2차 베타 테스트 진행

취재기사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98

준모바일은 모바일 MMORPG ‘허츠워’의 2차 베타 테스트를 지난 10월 20일부터 진행 중이다. ‘허츠워’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직업을 변경하며 즐길 수 있는 잡 체인지 ..

[컬럼] 우울한 언택트 지스타… 계산기 보다는 행동이 필요할 때

취재기사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107

2020년은 게임 업계가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화제를 만들 수 있는 한해였다. 많은 대작 게임이 준비되고 있었고, 게임기의 세대 교체까지 이뤄지기 때문에 그야말로 1년 내내 게이머들..

[인터뷰] 배틀로얄과 MOBA 결합된 ‘블랙 서바이벌: 영원회귀’로 다양한 유저 잡을 것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01

최근 스팀 플랫폼을 통해 앞서 해보기(Early Access) 서비스를 시작한 님블뉴런의 신작 PC 게임 ‘블랙 서바이벌: 영원회귀’는 전략 배틀게임 ‘블랙 서바이벌’의 후속작으로 최대 18명의..


[인물탐구] 치과의사와 프로게이머의 공통점은? 의사 이주영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41

치과 의사와 프로게이머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전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없을 것 같은 이 두 직업을 경험해본 사람이 있다. 전 프로게이머이자 현 치과의사인 이 주영이다. 182cm..

LOL 월드 챔피언십 2020, 치열한 ‘8강 고사’ 통과한 4팀 결정돼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66

라이엇게임즈의 대전 전략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의 올 한해 최고의 프로팀을 결정짓는 월드 챔피언십 대회의 8강전 4경기가 모두 마무리됐다. 치열한 ‘..

[기업탐구] 게임 오타쿠, 세계를 구할까? 미호요

취재기사 | 6일 전 | 이준혁 기자 | 93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중국에서 제작한 게임은 웹 게임 정도 외에는 찾아보기 힘든 시절이 있었다. 국내에서 중국이 개발한 게임은 거의 알려지지도 않았고, 찾는 사람들도 없었다. 하지..

우리나라도 PS5의 선택 버튼이 ‘X’로 바뀐다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90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플레이스테이션 5’의 선택 버튼으로 ‘O 버튼’이 아니라 ‘X 버튼’을 사용하게 됐다.게임와이가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이하 SIE)의 한국 사업을 담당하는 SIEK..

10년 된 ‘스타크래프트 2’, 더 이상 신규 콘텐츠는 없다

취재기사 | 6일 전 | 이준혁 기자 | 98

블리자드의 대표적인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중 하나인 ‘스타크래프트 2’가 출시 10주년을 맞았다. ‘스타크래프트 2’는 10여년 동안 2개의 확장팩과 여러 유료 DLC가 출시됐으나 앞으로는..


[인터뷰] 단 1%의 블루오션 '힙합게임' 개발하는 빅레이더 장현석 대표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20

모바일게임 세상은 캐주얼 게임이 주도하는 단계를 거쳐 MMO가 시장을 주도하는 하드코어한 시장으로 발전됐다. 그렇다고 해서 캐주얼한 시장이 없어질 리 없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 시..

[인터뷰] 511게임즈 “‘엔드리스 이스케이프’를 시작으로 다양한 재미에 도전하겠다!”

취재기사 | 2020-10-15 | 김형근 기자 | 522

국내 개발사 511게임즈에서 스팀을 통해 선보인 ‘엔드리스 이스케이프’는 보물을 찾기 위해 성에 들어간 모험자가 탈출을 위해 성 안의 다양한 퍼즐을 헤쳐 나가는 모험을 다룬 캐주얼 P..

세가, 창립 60주년 기념 무료 게임 배포

취재기사 | 2020-10-15 | 이준혁 기자 | 188

올해로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세가가 스팀에서 무료로 게임을 배포하고, 자사의 인기 게임들을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세가를 상징하는 인기 캐릭터인 ‘소닉 더 헤지혹 2’를 무..

페북&구글, 모바일 광고 양분...한국 게임 1위는 어디?

취재기사 | 2020-10-15 | 이재덕 기자 | 235

페이스북과 구글이 전세계 모바일 광고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차 에디션에서 처음으로 1위 자리를 구글에 내어주었던 페이스북이 다시 왕좌를 되찾았다. 글로벌 어트리..

[칼럼] 원신이 ‘PS4 최고의 무료게임’으로 꼽히는 몇 가지 이유

취재기사 | 2020-10-14 | 이준혁 기자 | 188

“지금까지 이런 일은 없었다. 대륙의 게임이 90점이라니…” 미호요가 제작한 ‘원신’의 초반 돌풍이 대단하다. ‘원신은’ 론칭 이후 10일 동안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9천만 달..


애플, 더 강력해진 아이폰 12 공개… ‘롤 모바일’, 최신 칩과 5G로 생생구동

취재기사 | 2020-10-14 | 이준혁 기자 | 176

애플이 14일 새벽, 미국 애플 본사에서 아이폰 12 공개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최신 칩과 5G가 채택되어 빠른 속도의 게임이 가능해졌고, ‘리그 오브 레전드: 와일드 리프트’ 같은 ..

리니지 역사상 최초 신화 무기 탄생… 가치는 강남아파트급?

취재기사 | 2020-10-14 | 이준혁 기자 | 253

엔씨소프트가 지난 12일, 자사의 PC MMORPG ‘리니지 리마스터’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0월 12일 19시경 데포로쥬 서버 드렁몰라라는 사용자가 리니지 최초의 신화 무기 제작에 성공했..

21대 국감, 게임업계 정책 이슈 이모저모

취재기사 | 2020-10-13 | 최명진 기자 | 152

21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가 지난 7일부터 시작됐다. 이번 국감에서는 7일 시작된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를 시작으로 22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26일 환경노동위원회 등 다양한 위원..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