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모바일 카트라이더, 그 인기만큼 다양했던 작품史

[ 등록일시 : 2020-05-12 19:37:36 ]

넥슨의 레이싱게임 ‘크레이지 레이싱 카트라이더(이하 카트라이더)’는 2004년 정식 출시 이후 레이싱이라는 장르를 넘어 캐주얼게임, 더 나아가 한국의 온라인게임을 대표하는 인기 IP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특히 ‘크레이지 아케이드’를 통해 익숙해진 다오, 배찌 등의 캐릭터는 물론 기존에 존재했던 카트 레이싱 게임들과는 차별화를 꾀하며 조금씩 자신의 자리를 잡아갔으며 지속적인 콘텐츠 추가와 개선 등을 통해 한국은 물론 해외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이러한 인기에 메인 플랫폼인 PC를 넘어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서도 ‘카트라이더’의 재미를 만끽하고자 하는 유저들이 많았으며, 이에 ‘카트라이더’를 주제로 한 다양한 모바일게임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됐다.

‘카트라이더’를 주제로 한 모바일게임은 피처폰 시대부터 존재했는데, 당시 넥슨의 모바일게임 서비스를 담당하던 넥슨모바일에서 2006년 서비스를 시작한 ‘카트라이더 레이싱’, ‘카트라이더 파이팅’, ‘카트라이더 그랑프리’ 등이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이중 ‘카트라이더 레이싱’과 ‘카트라이더 파이팅’은 오리지널 ‘카트라이더’ PC 게임과는 조금 다른 쿼터뷰 방식의 아케이드 레이싱으로 구현되었다. 당시 피처폰의 특징을 고려해 게임의 시점이나 플레이 방식은 조금 달랐지만 맵이나 특징 요소, 아이템 등을 최대한 비슷하게 구현하면서 원작 팬들에게 재미를 전달하고자 했다. 

이어 등장했던 ‘카트라이더 그랑프리’의 경우 역시 피처폰용 게임이었지만 앞서 출시됐던 두 게임과는 다르게 시점 역시 원작과 비슷하게 재현하며 조금은 더 발전된 게임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게 했다. 물론 기기의 성능으로 인해 스피드 감까지 그대로 재현되지는 않았지만, 스마트폰 시대가 오기 전 현재와는 큰 성능차이로 인해 한계가 분명했던 당시 모바일게임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이 세 게임 모두 카트라이더 고유의 재미를 어떻게 유저들에게 전달해야 할지를 생각했을 게임 개발자들의 고민과 그 해결 방식에 감탄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3D게임 특화 모바일게임 서비스를 위한 ‘카트라이더’도 존재했다. SK텔레콤의 ‘GXG’ 전용 게임으로 출시됐던 ‘카트라이더’는 3D 게임 전용 폰을 무기로 앞서 소개했던 3개의 게임 이상의 그래픽 성능을 선보이며 당시의 모바일게임 최고 수준을 자랑했다. 역시나 기술적인 한계로 어색한 부분은 다소 보였지만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을 통해 그 차이가 줄어드는 듯한 ‘기분’은 조금이나마 만끽할 수 있었다.

피처폰의 시대를 지나 스마트폰 시대에 접어들며 핸드폰으로 할 수 있는 것이 급격하게 늘어나며, 게임 역시 질적 향상이 이뤄졌다. 게임의 성능이 급상승한 가운데 ‘카트라이더’ 역시 그러한 추세에 발맞추며 발전된 모습을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2011년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첫 출시된 스마트폰용 ‘카트라이더’ 1호 게임 ‘카트라이더 러쉬’는 앞서 소개됐던 게임들은 이름도 붙이기 어려울 만큼 ‘천지개벽’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줬다. 특히 원작 게임과 흡사한 인터페이스와 충실히 구현된 맵들, 그리고 블루투스/와이파이 방식으로 로컬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며 ‘카트라이더 러쉬’는 ‘카트라이더’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데 성공했으며, 누적 다운로드 700만을 넘어서며 국민게임 다운 위용을 뽐내기도 했다. 

‘카트라이더 러쉬’의 인기에 힘입어 이번에 출시된 신작과 동명의 게임인 ‘카트라이더 러쉬+’가 2012년 선보여졌다. 이 게임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카트라이더 러쉬’의 특징은 이어받으면서도 멀티플레이 요소를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카트라이더 러쉬+’의 멀티플레이는 4명까지 동시에 대결을 펼칠 수 있었으며, 업데이트를 통해 최대 6명까지 동시에 대결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외에도 코인 수집이라는 특별한 목적이 존재했던 ‘카트라이더 코인러쉬’나  ‘카트라이더 러쉬+’에 트랙, 캐릭터, 게임 시스템 등 대규모의 콘텐츠를 추가했던 ‘카트라이더 러쉬스타’ 등이 서비스되었다.

한편 중국에서도 ‘카트라이더’의 인기가 높았던 만큼 현지 특화 모바일게임 버전이 서비스되었다. ‘카트라이더 모바일 버전’이라는 명칭으로 서비스된 이 게임은 팬더 모양의 카트나 중국 스타일의 맵 등 중국 유저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대거 탑재하며 현지 서비스가 진행됐다. 

이러한 발전 과정을 거치며 ‘카트라이더’ 모바일게임의 역사가 이어져온 가운데 드디어 5월 12일, 최신작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최신 트렌드에 맞춰 한층 업그레이드된 유니티 엔진 기반의 3D 카툰 그래픽과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조작감을 특징으로 내세웠다. 또한 카트바디와 트랙, 게임모드, 주행 테크닉 등 원작의 주요 콘텐츠를 그대로 구현하면서도 랭킹전, 이어달리기를 포함한 모바일 전용 모드를 선보여 원작과는 또 다른 재미를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게임은 글로벌 사전등록에 500만 명이 참가하며 넥슨 출시 모바일게임 중 역대 최다 수치를 기록할 만큼 전 세계 팬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모아왔으며, 최종 점검을 위해 준비됐던 비공개 테스트 역시 성황리에 진행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러한 관심 속에 서비스를 시작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과연 앞서 선보여진 게임들 이상의 재미를 유저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 그 정답은 지금 바로 유저들이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며 확인해 보도록 하자.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6  
  김형근 기자
  2850P
총 덧글수 ( 0개 )

엔트리브소프트, “좋은 IP 재미 모바일게임으로 되살리는 시작점 될 것”

취재기사 | 2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4

엔씨소프트의 자회사인 엔트리브소프트는 7월 2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더 라움에서 개최된 ‘2020 엔씨 세컨드 파티 미디어데이: 트리니티 웨이브(2020 NC 2nd. Party Media Day: TR..

NC, 미디어데이 행사 ‘트리니티 웨이브’ 통해 엔트리브소프트 신작 3종 발표

취재기사 | 4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9

엔씨소프트가 7월 2일 오전,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더 라움에서 ‘2020 엔씨 세컨드 파티 미디어데이: 트리니티 웨이브(2020 NC 2nd. Party Media Day: TRINITY WAVE)’를 개최했다. 이..

택배왔습니다! '바람의나라: 연' 디지털언박싱...평가는?

취재기사 | 4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12

디지털언박싱이라고 소개한 이번 '바람의 나라: 연' 온라인 쇼케이스에는 유튜브 G식백과의 김성회와 방송인 허준이 진행했으며, 이태성 디렉터와 유지인 사업PM이 출연해 게이머들에게 ..

마비노기, 16주년 기념 콘서트 '별이 빛나는 에린' & 신규 업데이트 '하이퍼노바' 예고

취재기사 | 5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4

넥슨이 서비스하는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가 서비스 16주년을 맞아 마비노기 유저들을 위해 1일 ‘별이 빛나는 에린’ 온라인 콘서트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으로 열리게 ..

포트리스 배틀로얄 예약 시작....포트리스 전성시대 다시 오나

취재기사 | 11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22

포트리스 배틀로얄의 사전등록이 시작됐다. 출시가 가까워져 왔다는 얘기다. 포트리스의 매력을 배틀로얄이라는 장르를 통해 한껏 발산시킨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모바일게임..


미국 코로나19 확진자 260만 명....더블다운인터 나스닥 상장 철회

취재기사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171

​더블유게임즈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가 나스닥 상장을 철회했다. 코로나19의 재확산이 이유다. ㈜더블유게임즈는 1일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가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의 상장 ..

겟앰프드, 신규 캐릭터 포함 대규모 업데이트 예정

취재기사 | 1일 전 | 이준혁 기자 | 146

JUNEINTER(대표 김서호)는 자사가 서비스하는 ‘겟앰프드’에서 신규 캐릭터 ‘다크엘프’를 포함한 나이트메어 1차 대규모 업데이트를 7월 15일(수)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약 6년만에..

"망게임으로 나와도 산다"..닌텐도 스위치용 '창세기전 신작'을 보는 눈

취재기사 | 1일 전 | 이재덕 기자 | 164

"가슴이 웅장해진다", "이거 하나 보고 스위치 산다", "망게임으로 나와도 산다", "속고 속아도 기다린다"2016년 창세기전 IP를 확보한 라인게임즈는 창세기전2,3을 휴대용콘솔로 리메..

기대감 컸던 '애니팡4' "버벅버벅"...선데이토즈 주가는?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57

출시 소식이 처음 들렸던 때부터 기대감을 키워왔던 '애니팡4'가 29일 드디어 출시됐다. 출시 이후 게임은 어떤 평을 받고 있고, 선데이토즈 주가는 어떻게 변했을지 살펴봤다. 출시 6..

오리지널에 가까울수록 ‘인기’, 과거 인기작 모바일서 ‘재대결’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06

최근 출시되었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는 모바일게임 기대작 중 적지 않은 수가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과거 인기를 얻었던 온라인게임을 모바일게임으로 다시 출시하는 것이다..


외국기업 구글도 아는 '사전등록' 맞춤법 틀리는 게임사는 어디?

취재기사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82

흔히 'RPG게임'이라고 한다. RPG는 롤플레잉게임(Role playing Game)의 준말로, 롤플레잉게임게임(Role playing Game Game)이라는 뜻이니 틀린 말이다. 사전예약도 마찬가지다. 사전예..

6~7월 대작 게임 홍수... 돋보이는 작품은 무엇?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87

장마와 무더위가 번갈아 찾아오며 본격적인 여름 시즌에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게임 업계 역시 조만간 찾아올 여름방학 시즌의 성수기를 앞두고 신작 게임을 선보이며 자리잡기에 나선 ..

아이러브커피N 7월 출시....이대형 대표 업계 복귀작

취재기사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4

아름다운 일러스트로 여심을 자극했던 아이러브커피의 개발자 이대형 대표가 신작 '아이러브커피N'으로 업계에 복귀한다. 2017년 파티게임즈를 떠나 나트리스라는 새로운 법인을 설립한..

넥슨의 매미가 깨어났다! 일랜시아, 13년만의 이벤트

취재기사 | 7일 전 | 최명진 기자 | 215

게이머들에게 '회사도 존재를 잊은 게임'으로 불리고 있는 온라인게임 일랜시아가 12년 만에 이벤트를 진행해 유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일랜시아는 1999년 출시된 넥슨의 세 ..

포켓몬 신작 발표에 "롤켓몬 때문에 내다버린 1주일" 혹평

취재기사 | 7일 전 | 최명진 기자 | 167

주식회사 포켓몬컴퍼니가 24일 포켓몬 시리즈의 신작을 소개하는 ‘포켓몬 신작 발표회’를 개최, 포켓몬스터 IP의 신작 ‘포켓몬 유나이트’를 공개했다.포켓몬 유나이트는 중국의 대형 퍼..


"철권7 50연승이 가능해?" 올랜덤 35연승 무릎, 50연승 '도전'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54

​철권7 올랜덤 35연승을 달성했던 유튜버 무릎이 다시 50연승에 도전한다. 라우드커뮤니케이션즈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양사가 공동 개최하는 신개념 이스포츠 대회인 The Esports Ni..

리니지M, 3주년 온라인 컨퍼런스 ‘트리니티’로 앞으로의 방향 제시

취재기사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162

엔씨소프트가 모바일게임 ‘리니지M’의 3주년을 기념하는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트리니티(TRINITY)’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3주년 기..

“2억 유저는 그냥 나온게 아니지!”...인기 게임 ‘스톤에이지’의 역사

취재기사 | 2020-06-22 | 김형근 기자 | 250

넷마블 엔투에서 개발하고 넷마블이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게임 ‘스톤에이지 월드’는 2억 명 이상이 즐긴 인기 프랜차이즈 ‘스톤에이지’의 최신작이다. ‘스톤에이지’는 수천 년의 고도..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