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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앞둔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 탑재 기술 정보 공개

[ 등록일시 : 2020-03-18 02:49:31 ]

2020년 연말로 출시가 예정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게임기기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Xbox Series X)’의 탑재 기술 정보가 최근 공개됐다.
 

엑스박스 북미 공식 사이트를 통해 공개된 이 정보에 따르면 차세대의 엑스박스는 ‘성능’, ‘스피드’, 그리고 ‘호환성’의 세 가지 특징으로 정의내릴 수 있다. 

먼저 ‘성능’에 대해서는 단지 게임을 더 좋아 보이도록 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유저가 더욱 잘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개발자들을 위해 타협 없이 4K 해상도에서 60fps로 게임을 동작시키는 것은 물론, 120fps에도 도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도전했다. 

이를 위해 15년 이상 함께해 온 AMD와의 협력을 통해 8코어의 Zen2 CPU와 RDNA2 GPU를 기반으로 맞춤형으로 설계된 프로세서를 통해 보다 강력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했으며, 차세대 아키텍처는 개발자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사실적이고 보다 몰입할 수 있는 체험을 제공하는 성능을 제공해 차세대 다이렉트엑스 에코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게 했다.

이렇게 발전된 기능들 중 유저들이 가장 반길 기능 중 하나는 하드웨어 가속 방식의 다이렉트엑스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한다는 것으로, 이 기술을 통해 이전 세대의 기술보다 더 정확하게 실시간으로 빛과 소리의 속성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게 됐다. 

이 기술이 적용된 '마인크래프트'의 경우 물체에서 투사 된 그림자가 물체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에 따라 변하고, 용암의 오렌지색 빛이 마인 카트의 레일에 반사된다. 또한 빛이 유리와 같은 투명한 물체를 통과하여 복도 바닥에 다른 색을 비추고, 달빛이 공기 중의 입자를 반사하거나 물을 통과해 흔들리는 해초에 반사되기도 한다.

풀 HD의 울트라 설정을 사용하는 Xbox 시리즈 X 용 '기어스 5' 테크 데모에 따르면 PC의 울트라 스펙과 비교해 더 높은 해상도의 텍스처와 볼류메트릭 포그, 그리고 50% 더 늘어난 파티클 등이 적용된다. 또한 오프닝 컷 신의 경우 '엑스박스 원 엑스'에서 4K 기준 30fps로 구동되던 것이 60fps로 향상되어 컷 신에서 게임 플레이로의 전환이 보다 매끄럽게 이뤄진다.

이 외에도 접촉 그림자 또는 식물과 잔디의 자체 그림자 조명 등 이미 구현되어 있었지만 '엑스박스 원 엑스' 버전에서 적용하지 못한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보다 사실적인 그래픽을 보여주며, 게임 플레이는 단 몇 주 만에 100fps 이상을 이미 실현하고 멀티플레이어 모드에서도 120fps 플레이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가 진행 중이다.

한편 엑스박스 팀은 이와 같은 정보와 함께 '엑스박스 원' 버전의 '기어스 5'를 소유한 유저에게는 '엑스박스 시리즈 X' 출시와 함께 기기에 최적화된 버전의 '기어스 5'가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라는  소식도 함께 알렸다.

다음으로 ‘속도’에 대해서는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유저가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엑스박스 벨로시티 아키텍처'을 적용했다. 

이것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간의 긴밀한 통합이 특징으로 게임 애셋의 스트리밍에 최적화되어 개발자가 100GB에 달하는 게임 애셋에 즉시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해주며, 가장 큰 수혜자는 ‘파이널판타지 XV’, ‘어쌔신즈 크리드 오딧세이’, ‘레드 데드 리뎀션 2’와 같이 유저가 자신의 방식으로 자신의 속도에 따라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있는 대규모 오픈 월드 게임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해 컨트롤러에서 콘솔, 콘솔에서 디스플레이로 연결되는 엔드 투 엔드 입력 파이프라인을 분석, 유저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연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찾는데 도전했으며, 120Hz, VRR, ALLM 등 게임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 HDMI 2.1 사양을 위해 TV 메이커와 협력했다.

이 외에도 새로운 고속 재개 기술을 통해 버튼 하나만 누르면 여러 게임을 중단했던 위치로부터 재개할 수 있도록 했다. 게임 상태는 시스템 SSD에 직접 저장되므로 콘솔을 끄거나 분리하는 경우, 시스템 업데이트를 적용한 경우에도 유지되며, 개발팀의 테스터 중 한명이 일주일 동안 콘솔의 플러그를 뽑은 뒤 업데이트를 수행한 후에도 바로 그 위치에서 게임을 재개할 수 있었다고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호환성’에 대해서는 오리지널 ‘엑스박스’와 ‘엑스박스 360’ 그리고 ‘엑스박스 원’의 수천 종의 게임이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에서 더 잘 재생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밝혔다.

유저는 이전 세대의 호환 게임을 플레이했을 때 부팅 및 로드 시간이 단축되는 것은 물론,보다 안정적인 프레임 속도와 더 높은 해상도, 향상된 이미지 품질 등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의 향상된 하드웨어의 이점을 볼 수 있다. 또한 '엑스박스 원' 액세서리 및 게임 저장 진행 상황 역시 그대로 이어가는 방식으로 유저의 모든 게이밍 활동을 그대로 차세대로 이어갈 수 있다.

이 외에도 세대간 교차 방식의 멀티 플레이어를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스마트 딜리버리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도입해 지원 타이틀을 구매했을 때 이후 세대 기기로의 원활한 이동 역시 지원된다.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 기기 제원]

CPU: 8x Cores @ 3.8 GHz (3.6 GHz w/ SMT) 커스텀 Zen 2 CPU
GPU: 12 TFLOPS, 52 CUs @ 1.825 GHz 커스텀 RDNA 2 GPU
다이 사이즈: 360.45 mm2
프로세스: 7nm 인핸스드
메모리: 16GB GDDR6 w/ 320b 버스
메모리 대역폭: 10GB @ 560 GB/s, 6GB @ 336 GB/s
내장 저장장치: 1 TB 커스텀 NVME SSD
I/O 처리량: 2.4 GB/s (Raw), 4.8 GB/s (압축시, 커스텀 하드웨어 해제 블록과 함께)
확장 저장장치: 1TB 확장 카드 (내장 저장장치와 일치)
별도 저장장치: USB 3.2 외장 HDD 지원
광학 드라이브: 4K UHD 블루레이 드라이브 

성능 목표: 4K @ 60fps, 최대 120fps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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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형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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