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한콘진, '대한민국 게임백서 2019' 발행...한국 게임시장 14조

[ 등록일시 : 2019-12-27 18:17:49 ]

우리나라의 게임 시장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 ‘대한민국 게임백서 2019’가 지난 18일 발행됐다.
 

‘대한민국 게임백서 2019’는 2018년 기준 국내 게임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게임 제작/배급업, PC방, 아케이드게임장, 교육기관의 현황에 대해 구체적인 통계 수치 및 분석을 제시한다. 또한 게임 이용자 실태조사 결과의 분석을 통하여 국내 게임 이용자들의 특성과 이용 패턴의 변화를 추적하며, 세계 게임시장과 관련하여 한국의 위상 분석 정보도 담았다. 

이 외에도 e스포츠 산업 및 인디게임 현황 등 산업 연관 정보 등을 포괄적으로 제시,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현주소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백서의 내용에 따르면 2018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는 14조 2,902억 원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2017년의 13조 1,423억 원 대비 8.7% 증가한 수치이다. 

2018년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은 6조 6,558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게임 산업 매출의 46.6%를 차지했다. PC 게임 부문의 매출액은 5조 236억 원으로 점유율은 35.1%를 기록했으며, PC방 부문의 매출액은 1조 8,283억으로 12.8%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콘솔 게임의 매출액 비중은 2017년 2.8%였으나 2018년에는 3.7%로 높아졌으며, 매출액은 5,285억 원을 기록했다.

아케이드 게임장의 매출액만 전년 대비 12% 감소했고 다른 부문들의 매출액은 모두 전년 대비 상승했으나, 2017년과 비교하면 성장 폭은 전반적으로 줄어들었다. 이 중 콘솔 게임 매출의 성장률만 2년 연속 높은 수준을 유지했는데, 2018년의 성장률은 41.5%로 나타났다. PC 게임 매출의 성장률은 10.6%, 모바일 게임 매출의 성장률은 7.2%였고, 아케이드 게임과 PC방의 매출 성장률은 모두 3% 수준을 유지했다.

2018년 국내 게임 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8.2% 증가한 64억 1,149만 달러(한화 약 7조 546억 원, 한국은행 2018년 연평균 매매기준율 1,100.3원 적용)로 집계됐다. 수입액 역시 전년 대비 16.3% 증가한 3억 578만 달러(한화 약 3,365억 원)를 기록했다.

한편 ‘대한민국 게임백서 2019’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PDF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4  
  김형근 기자
  1600P
총 덧글수 ( 0개 )

요스타, 벽람항로에 관한 X.D글로벌의 거짓말 대폭로...유저, 황당 넘어 분노

취재기사 | 1일 전 | 최명진 기자 | 113

X.D글로벌이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모바일 게임 '벽람항로'에서 캐릭터의 음성 판권 계약과 관련해 유저들에게 기만행위를 한 정황이 포착됐다.벽람항로의 일본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

핵과 부정행위가 판치는 이사만루3...공게임즈의 대처는?

취재기사 | 1일 전 | 최명진 기자 | 98

공게임즈가 개발, 서비스하는 야구 모바일게임 이사만루3가 연이은 논란으로 몸살을 앓고있다.지난 17일 이사만루3 자유게시판에 스피드핵으로 하이라이트를 빠르게 넘기는 방법이 있다..

카운터사이드, 공동 인터뷰 통해 개선 및 발전 방향 공개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63

넥슨은 2월 19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자사 사옥에서 '카운터사이드' 공동 인터뷰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난 2월 4일 시작된 모바일게임 '카운터사이드'의 정식 서비스 진행..

블레스 모바일, 새로운 재미로 '블레스' 프랜차이즈 확장 기수 된다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40

PC MMORPG '블레스'의 IP(지식 재산권)를 활용한 최신 게임 '블레스 모바일'이 '블레스' 프랜차이즈의 확장에 앞장선다. 조이시티(각자대표 조성원, 박영호)는 2월 20일, 서울시 서초구..

PC모바일 연동게임 '삼국지를품다(삼품)' 역사'속으로...영군도...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60

​누군가에게는 인생게임이었을 '삼국지를 품다(이하 삼품)'가 서비스의 막을 내린다. 삼품의 서비스사인 밸로프는 12일 공식 카페를 통해 '삼국지를 품다'의 서비스를 3월 16일부로 종료..


모바일게임 '테라 히어로', '테라'의 새로운 도전 선언

취재기사 | 2020-02-17 | 김형근 기자 | 172

인기 게임 프랜차이즈 ‘테라’를 주제로 한 새로운 게임 ‘테라 히어로’가 모바일게임으로의 새로운 도전을 선언했다. 크래프톤과 레드사하라는 2월 1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

넥슨, 어반 판타지 RPG ‘카운터사이드’ 구글 매출 9위에 안착...'명일방주' 넘어서나?

취재기사 | 2020-02-13 | 김민희 기자 | 24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어수선한 2월이 어느새 중반에 접어든 가운데 한중 대표 서브컬쳐 게임 '카운터사이드'와 '명일방주'의 싸움이 이어지고 있다. 13일 현재 넥슨의 '카운..

[기자수첩] 영화 기생충과 게임 패러사이트 이브

취재기사 | 2020-02-13 | 이준혁 기자 | 244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을 차지하는 대이변을 기록하며 명실상부하게 한국 영화는 이제 변방이 아닌 세계적인 수준의 영화라는 것을 인정받게 됐다. 그리고 게임에서도..

리니지M, ‘하이엘프’ 업데이트에 유저들 반응은 호? 불호?

취재기사 | 2020-02-12 | 김형근 기자 | 292

엔씨소프트의 롤플레잉 모바일게임 ‘리니지M’에 ‘하이엘프’가 등장했다. 낯설은 이름에 '새로운 캐릭터인가?'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2월 12일 진행된 ‘하이엘프: 요정의 역습(이하 하..

XL게임즈 인수 금액은 얼마...다른 게임사의 M&A 금액은?

취재기사 | 2020-02-12 | 이재덕 기자 | 217

카카오게임즈가 XL게임즈를 인수했다. 인수 금액은 얼마일까?카카오게임즈는 같은 날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신주 약 140만주를 약 246억 원에 제 3자 유배정증자 방식으로 발행했다. 제..


카카오게임즈, '달조' 엑스엘게임즈 인수...100억 이상 투자

취재기사 | 2020-02-11 | 이재덕 기자 | 255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훈, 조계현)가 11일 달빛조각사의 개발사 엑스엘게임즈(각자 대표 송재경, 최관호)의 지분 약 53%를 취득하고, 경영권을 인수한다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

인기 1위 게임 '에픽레이스3D' 인기 비결은 '이것'

취재기사 | 2020-02-11 | 이재덕 기자 | 186

​11일자 구글 인기 순위는 굿잡게임즈의 에픽레이스3D, 미니클립의 전염병주식회사, 넥슨의 카운터사이드의 순이다. 모두 핫한 게임들이다. 전염병 주식회사는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

X.D글로벌, 신작 2종 사전예약으로 2020년 국내 시장 공략 나선다

취재기사 | 2020-02-11 | 최명진 기자 | 173

소녀전선과 랑그릿사 모바일 등 인기작을 다수 서비스하고 있는 X.D글로벌이 신작 2종의 사전예약을 돌입했다.먼저 넷이즈가 개발한 '디비니티 사가'가 지난 1월 20일부터 사전예약을 시..

MMORPG의 진화...2020년 출시 MMORPG 기대작 4종

취재기사 | 2020-02-11 | 최명진 기자 | 244

게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르인 MMORPG는 매년 출시되는 인기 장르 중 하나다. 비록 일각에서는 국내 모바일 MMORPG의 경우 하나의 커다란 작품을 따라가는 기형적인 분위기가 형성됐..

미식축구 방송에서 게임 컨트롤러가 주목 받은 이유?

취재기사 | 2020-02-10 | 김형근 기자 | 198

최근 방송된 미식축구 방송에 등장한 게임 컨트롤러가 게임 유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 상황은 현지 시간으로 지난 2월 9일 막을 올린 새로운 미식축구 리그인 ‘XFL..


섀도우 아레나, 3차 테스트 변경 요소 ‘사내 테스트’ 영상으로 공개

취재기사 | 2020-02-10 | 김형근 기자 | 202

펄어비스의 신작 ‘섀도우 아레나’의 3차 테스트에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 변경 요소들이 공개됐다. 펄어비스는 지난 2월 7일 ‘섀도우 아레나’의 공식 유튜브 및 SNS 채널 등을 통해 ‘사내..

신종코로나 영향으로 '닌텐도 스위치 모여봐요 동물의 숲 에디션' 예약 연기

취재기사 | 2020-02-07 | 김형근 기자 | 27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영향으로 '모여봐요 동물의 숲'을 콘셉트로 한 '닌텐도 스위치' 기기의 예약판매가 무기한 연기됐다. 한국닌텐도는 최근 발표한 공지를 통해 "한국 시장용..

"뻔한 중국 양산형 VIP 게임" 아이스버드 신작 '스카이피아' 평가

취재기사 | 2020-02-06 | 이재덕 기자 | 323

​유명 뮤지션 헨리를 CF모델로 내세우며 야심차게 한국 게임 시장에 선보인 스카이버드게임의 신작 '스카이피아'가 출시 첫날 뻔한 중국 양산형 게임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최근 구글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