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플레이스테이션 연대기 – PS2, 게임기의 대명사가 되다

[ 등록일시 : 2019-12-22 00:03:10 ]


처음으로 제작한 플레이스테이션으로 1억대를 판매하며, 닌텐도의 아성을 무너뜨린 소니는 2000년 3월 4일, 더욱 강력한 플레이스테이션 2를 발매했다. 플레이스테이션은 가정용으로 3D 그래픽 게임을 구현시킨 게임기이지만 아무래도 세월이 흐르면서 그래픽의 수준이 현저하게 부족해졌다. 그래서 탄생한 플레이스테이션 2는 더욱 강력한 그래픽 성능과 DVD 플레이어로서도 사용 가능하고 플레이스테이션 1 게임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등 여러 장점을 갖고 탄생했다. 물론 DVD를 사용하기 때문에 게임 용량이 최대 9기가까지 사용 가능해져 CD-ROM 640메가와 비교하면 훨씬 방대한 용량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 덕분에 게임 도중 DVD 수준의 동영상이 나오거나 더욱 거대한 용량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반면 플레이스테이션 2는 전과는 달리 개발 난이도가 높은 게임기였다. 특히 비디오 램이 4MB로, 경쟁기종이었던 세가의 드림캐스트가 8MB였던 것과 비교하면 확실히 작은 용량이었다. 그러나 그래픽 신디사이저에 탑재된 EDRAM이 어마 어마한 속도를 자랑하고 있어 적은 비디오 램이라도 활용하기에 따라 용량보다 훨씬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초기 시절에는 텍스쳐 맵핑의 퀄리티가 높지 않았다. 적은 비디오 메모리는 게임 개발의 난이도를 높였고, 이에 개발하기 어려운 게임기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 덕분인지 플레이스테이션 2는 발매된 후 1년여 동안 킬러 타이틀이 등장하지 않았고, 대신 영화 매트릭스 DVD가 킬러 콘텐츠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2001년부터는 귀무자가 플레이스테이션 2 최초의 100만장 판매를 돌파하고, 그란투리스모 3, 파이널 판타지 10, 메탈 기어 솔리드 2 등의 기대작이 발매되면서 본격적으로 게임기로서의 역할을 한다. 특히 발매 후 1년여 만에는 1,000만장 판매를 돌파하고, 2002년 여름에는 4,000만대를 돌파하는 등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했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 2에서는 GTA3가 세계적으로 대히트하면서 세계적인 게임으로 성장했다. 플레이스테이션 1에서는 탑 뷰 시점으로 제작되어 현실감이 떨어졌지만 GTA3는 플레이스테이션 2의 고성능 덕분에 TPS 시점의 게임으로 제작되면서 오픈 월드라는 장르를 완성시켰다. 그래서 GTA 3와 후속작격인 바이스 시티, 그리고 샌안드레아스 등을 플레이하기 위해 서양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2를 구입하는 유저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물론 GTA 시리즈는 나중에 XBOX로도 발매됐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이 온 가족의 게임기라는, 닌텐도의 과거 패밀리 컴퓨터와 같은 전략을 펼쳤지만 플레이스테이션 2는 가족 게임 보다는 성인 취향의 게임들의 비중이 높아졌다. 또한 PC에서 인기를 얻었던 FPS 게임이 게임기에서도 하나 둘 등장했고, 인터넷을 연결하여 대전, 협동 플레이도 가능해 졌다. 이에 따라 FPS나 오픈 월드, 멀티 플레이가 과거 게임기와는 달리 중요해졌고, 이와 맞물려 서양 게임 개발사와 PC로 개발하던 게임 회사들이 하나 둘 게임기용으로 제작하기 시작했다.




또한 소니가 보유한 퍼스트파티들이 서서히 맹활약하기 시작한다. 너티독의 잭 & 덱스터, 서커펀치의 슬라이 쿠퍼나 최근 퍼스트파티가 된 인섬니악의 라쳇 앤 클랭크 같은 게임은 닌텐도의 슈퍼 마리오 시리즈 같은 게임을 원하던 유저들에게, 그리고 어린이 유저들을 끌어들이는데 커다란 공헌을 했다. 또한 산타모니카 스튜디오는 갓 오브 워 시리즈를 통해 압도적인 스케일의 게임을 보여주었다.

한편 새로운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는 PC를 기반으로 한 XBOX 게임기를, 닌텐도 역시 게임큐브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 2의 성능을 능가하는 게임기를 발매했다. 모두 플레이스테이션 2를 능가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플레이스테이션 2는 이들을 압도하며 최종적으로는 1억 5,000만대 이상을 판매하며 가정용 게임기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휴대용 게임기에 뒤지지 않는 놀라운 판매량이었다. 플레이스테이션 2가 경쟁 기종을 모두 물리치고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한 이유 중 하나는 역시나 강력한 서드파티 덕분이 아닐까? 이미 플레이스테이션 1 시절부터 참여한 수많은 개발사들이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탄생시킨 결과였다.

한편 한국에는 SCEK(현 SIEK)가 2001년 연말에 설립되고, 2002년 2월 22일자로 정식 발매됐다. 덕분에 플레이스테이션 2에서는 한국어 게임이 하나 둘 발매됐다. 물론 당시에는 게임기 시장이 작았기 때문에 한국어 게임의 종류가 많지는 않았지만 이 당시의 노력은 현재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 한국어 게임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데 밑거름이 됐다.






   이준혁 기자 | rainbow123@empal.com
0

   12  
  이준혁 기자
  1011P
총 덧글수 ( 0개 )

PC모바일 연동게임 '삼국지를품다(삼품)' 역사'속으로...영군도...

취재기사 | 11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8

​누군가에게는 인생게임이었을 '삼국지를 품다(이하 삼품)'가 서비스의 막을 내린다. 삼품의 서비스사인 밸로프는 12일 공식 카페를 통해 '삼국지를 품다'의 서비스를 3월 16일부로 종료..

모바일게임 '테라 히어로', '테라'의 새로운 도전 선언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87

인기 게임 프랜차이즈 ‘테라’를 주제로 한 새로운 게임 ‘테라 히어로’가 모바일게임으로의 새로운 도전을 선언했다. 크래프톤과 레드사하라는 2월 17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

넥슨, 어반 판타지 RPG ‘카운터사이드’ 구글 매출 9위에 안착...'명일방주' 넘어서나?

취재기사 | 7일 전 | 김민희 기자 | 113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어수선한 2월이 어느새 중반에 접어든 가운데 한중 대표 서브컬쳐 게임 '카운터사이드'와 '명일방주'의 싸움이 이어지고 있다. 13일 현재 넥슨의 '카운..

[기자수첩] 영화 기생충과 게임 패러사이트 이브

취재기사 | 7일 전 | 이준혁 기자 | 123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4관왕을 차지하는 대이변을 기록하며 명실상부하게 한국 영화는 이제 변방이 아닌 세계적인 수준의 영화라는 것을 인정받게 됐다. 그리고 게임에서도..

리니지M, ‘하이엘프’ 업데이트에 유저들 반응은 호? 불호?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53

엔씨소프트의 롤플레잉 모바일게임 ‘리니지M’에 ‘하이엘프’가 등장했다. 낯설은 이름에 '새로운 캐릭터인가?'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2월 12일 진행된 ‘하이엘프: 요정의 역습(이하 하..


XL게임즈 인수 금액은 얼마...다른 게임사의 M&A 금액은?

취재기사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17

카카오게임즈가 XL게임즈를 인수했다. 인수 금액은 얼마일까?카카오게임즈는 같은 날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신주 약 140만주를 약 246억 원에 제 3자 유배정증자 방식으로 발행했다. 제..

카카오게임즈, '달조' 엑스엘게임즈 인수...100억 이상 투자

취재기사 | 2020-02-11 | 이재덕 기자 | 153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훈, 조계현)가 11일 달빛조각사의 개발사 엑스엘게임즈(각자 대표 송재경, 최관호)의 지분 약 53%를 취득하고, 경영권을 인수한다고 밝혔다. 카카오게임즈..

인기 1위 게임 '에픽레이스3D' 인기 비결은 '이것'

취재기사 | 2020-02-11 | 이재덕 기자 | 89

​11일자 구글 인기 순위는 굿잡게임즈의 에픽레이스3D, 미니클립의 전염병주식회사, 넥슨의 카운터사이드의 순이다. 모두 핫한 게임들이다. 전염병 주식회사는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

X.D글로벌, 신작 2종 사전예약으로 2020년 국내 시장 공략 나선다

취재기사 | 2020-02-11 | 최명진 기자 | 83

소녀전선과 랑그릿사 모바일 등 인기작을 다수 서비스하고 있는 X.D글로벌이 신작 2종의 사전예약을 돌입했다.먼저 넷이즈가 개발한 '디비니티 사가'가 지난 1월 20일부터 사전예약을 시..

MMORPG의 진화...2020년 출시 MMORPG 기대작 4종

취재기사 | 2020-02-11 | 최명진 기자 | 140

게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르인 MMORPG는 매년 출시되는 인기 장르 중 하나다. 비록 일각에서는 국내 모바일 MMORPG의 경우 하나의 커다란 작품을 따라가는 기형적인 분위기가 형성됐..


미식축구 방송에서 게임 컨트롤러가 주목 받은 이유?

취재기사 | 2020-02-10 | 김형근 기자 | 110

최근 방송된 미식축구 방송에 등장한 게임 컨트롤러가 게임 유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 상황은 현지 시간으로 지난 2월 9일 막을 올린 새로운 미식축구 리그인 ‘XFL..

섀도우 아레나, 3차 테스트 변경 요소 ‘사내 테스트’ 영상으로 공개

취재기사 | 2020-02-10 | 김형근 기자 | 113

펄어비스의 신작 ‘섀도우 아레나’의 3차 테스트에 적용될 것으로 보이는 변경 요소들이 공개됐다. 펄어비스는 지난 2월 7일 ‘섀도우 아레나’의 공식 유튜브 및 SNS 채널 등을 통해 ‘사내..

신종코로나 영향으로 '닌텐도 스위치 모여봐요 동물의 숲 에디션' 예약 연기

취재기사 | 2020-02-07 | 김형근 기자 | 185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영향으로 '모여봐요 동물의 숲'을 콘셉트로 한 '닌텐도 스위치' 기기의 예약판매가 무기한 연기됐다. 한국닌텐도는 최근 발표한 공지를 통해 "한국 시장용..

"뻔한 중국 양산형 VIP 게임" 아이스버드 신작 '스카이피아' 평가

취재기사 | 2020-02-06 | 이재덕 기자 | 229

​유명 뮤지션 헨리를 CF모델로 내세우며 야심차게 한국 게임 시장에 선보인 스카이버드게임의 신작 '스카이피아'가 출시 첫날 뻔한 중국 양산형 게임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최근 구글 ..

로드 퍼거슨, '디아블로' 개발 위해 '기어스 오브 워' 떠난다

취재기사 | 2020-02-06 | 김형근 기자 | 194

인기 액션 게임 프랜차이즈 '기어스 오브 워' 시리즈의 총괄 프로듀서인 로드 퍼거슨이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로드 퍼거슨 총괄 프로듀서는 최근 트위터를 통해 "15년 전 '기어스 오브 ..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 바이오웨어 출신 개발자 중심 새 게임 스튜디오 설립

취재기사 | 2020-02-05 | 김형근 기자 | 208

해즈브로의 자회사로 '던전 앤 드래곤', '매직 더 개더링' 등 인기 보드게임 및 TRPG의 지적 재산권을 관리하는 위자드 오브 더 코스트는 최근 자사의 새로운 게임 개발 스튜디오를 미국..

tvN '사랑의 불시착'에 나온 그 게임 이름이 뭐냐고?

취재기사 | 2020-02-04 | 게임와이 | 784

​​시청률 15%가 넘을 정도로 인기가 높은 tvN 주말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12화에 등장한 게임 화면이 화제가 되고 있다. 잠깐 스쳐가는 장면이 아니라 5분 이상 꽤 비중있게 다뤄졌기 ..

[기자수첩] 유저의 추억을 파괴한 죄는 매우 크다

취재기사 | 2020-02-04 | 이준혁 기자 | 190

지난 29일, 블리자드의 워크래프트 3 : 리포지드가 발매됐다. 이 게임은 2002년에 발매됐던 워크래프트 3와 확장팩을 묶은 게임으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와 함께 팬들에게 큰 기대를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