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플레이스테이션 연대기 – PS2, 게임기의 대명사가 되다

[ 등록일시 : 2019-12-22 00:03:10 ]


처음으로 제작한 플레이스테이션으로 1억대를 판매하며, 닌텐도의 아성을 무너뜨린 소니는 2000년 3월 4일, 더욱 강력한 플레이스테이션 2를 발매했다. 플레이스테이션은 가정용으로 3D 그래픽 게임을 구현시킨 게임기이지만 아무래도 세월이 흐르면서 그래픽의 수준이 현저하게 부족해졌다. 그래서 탄생한 플레이스테이션 2는 더욱 강력한 그래픽 성능과 DVD 플레이어로서도 사용 가능하고 플레이스테이션 1 게임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등 여러 장점을 갖고 탄생했다. 물론 DVD를 사용하기 때문에 게임 용량이 최대 9기가까지 사용 가능해져 CD-ROM 640메가와 비교하면 훨씬 방대한 용량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 덕분에 게임 도중 DVD 수준의 동영상이 나오거나 더욱 거대한 용량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반면 플레이스테이션 2는 전과는 달리 개발 난이도가 높은 게임기였다. 특히 비디오 램이 4MB로, 경쟁기종이었던 세가의 드림캐스트가 8MB였던 것과 비교하면 확실히 작은 용량이었다. 그러나 그래픽 신디사이저에 탑재된 EDRAM이 어마 어마한 속도를 자랑하고 있어 적은 비디오 램이라도 활용하기에 따라 용량보다 훨씬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초기 시절에는 텍스쳐 맵핑의 퀄리티가 높지 않았다. 적은 비디오 메모리는 게임 개발의 난이도를 높였고, 이에 개발하기 어려운 게임기라는 평가를 받았다. 그 덕분인지 플레이스테이션 2는 발매된 후 1년여 동안 킬러 타이틀이 등장하지 않았고, 대신 영화 매트릭스 DVD가 킬러 콘텐츠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2001년부터는 귀무자가 플레이스테이션 2 최초의 100만장 판매를 돌파하고, 그란투리스모 3, 파이널 판타지 10, 메탈 기어 솔리드 2 등의 기대작이 발매되면서 본격적으로 게임기로서의 역할을 한다. 특히 발매 후 1년여 만에는 1,000만장 판매를 돌파하고, 2002년 여름에는 4,000만대를 돌파하는 등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했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 2에서는 GTA3가 세계적으로 대히트하면서 세계적인 게임으로 성장했다. 플레이스테이션 1에서는 탑 뷰 시점으로 제작되어 현실감이 떨어졌지만 GTA3는 플레이스테이션 2의 고성능 덕분에 TPS 시점의 게임으로 제작되면서 오픈 월드라는 장르를 완성시켰다. 그래서 GTA 3와 후속작격인 바이스 시티, 그리고 샌안드레아스 등을 플레이하기 위해 서양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2를 구입하는 유저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물론 GTA 시리즈는 나중에 XBOX로도 발매됐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이 온 가족의 게임기라는, 닌텐도의 과거 패밀리 컴퓨터와 같은 전략을 펼쳤지만 플레이스테이션 2는 가족 게임 보다는 성인 취향의 게임들의 비중이 높아졌다. 또한 PC에서 인기를 얻었던 FPS 게임이 게임기에서도 하나 둘 등장했고, 인터넷을 연결하여 대전, 협동 플레이도 가능해 졌다. 이에 따라 FPS나 오픈 월드, 멀티 플레이가 과거 게임기와는 달리 중요해졌고, 이와 맞물려 서양 게임 개발사와 PC로 개발하던 게임 회사들이 하나 둘 게임기용으로 제작하기 시작했다.




또한 소니가 보유한 퍼스트파티들이 서서히 맹활약하기 시작한다. 너티독의 잭 & 덱스터, 서커펀치의 슬라이 쿠퍼나 최근 퍼스트파티가 된 인섬니악의 라쳇 앤 클랭크 같은 게임은 닌텐도의 슈퍼 마리오 시리즈 같은 게임을 원하던 유저들에게, 그리고 어린이 유저들을 끌어들이는데 커다란 공헌을 했다. 또한 산타모니카 스튜디오는 갓 오브 워 시리즈를 통해 압도적인 스케일의 게임을 보여주었다.

한편 새로운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는 PC를 기반으로 한 XBOX 게임기를, 닌텐도 역시 게임큐브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 2의 성능을 능가하는 게임기를 발매했다. 모두 플레이스테이션 2를 능가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플레이스테이션 2는 이들을 압도하며 최종적으로는 1억 5,000만대 이상을 판매하며 가정용 게임기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휴대용 게임기에 뒤지지 않는 놀라운 판매량이었다. 플레이스테이션 2가 경쟁 기종을 모두 물리치고 압도적인 판매량을 기록한 이유 중 하나는 역시나 강력한 서드파티 덕분이 아닐까? 이미 플레이스테이션 1 시절부터 참여한 수많은 개발사들이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탄생시킨 결과였다.

한편 한국에는 SCEK(현 SIEK)가 2001년 연말에 설립되고, 2002년 2월 22일자로 정식 발매됐다. 덕분에 플레이스테이션 2에서는 한국어 게임이 하나 둘 발매됐다. 물론 당시에는 게임기 시장이 작았기 때문에 한국어 게임의 종류가 많지는 않았지만 이 당시의 노력은 현재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 한국어 게임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데 밑거름이 됐다.






   이준혁 기자 | jhlee@gamey.kr
0

   15  
  이준혁 기자
  1831P
총 덧글수 ( 0개 )

유저들 기다리던 ‘닌텐도 스위치’용 ‘몬스터헌터’ 신작, 2021년에 드디어 출시

취재기사 | 9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88

캡콤의 인기 프랜차이즈 ‘몬스터헌터’의 신작이 ‘닌텐도 스위치’ 발매를 확정지었다. 그동안 ‘몬스터헌터 월드’가 다른 비디오게임 플랫폼과 PC를 통해 인기리에 서비스됐지만 ‘닌텐도 ..

[기자수첩] 아티스트들이 바라본 온라인 네코제는 과연?

취재기사 | 11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76

기자는 일전에 넥슨의 주요행사인 NDC와 네코제의 온라인 개최를 주장하는 기자수첩을 작성했었다. 결국 NDC는 무산된 것으로 보이지만 넥슨의 유저축제 네코제가 행사의 시작을 알리..

"작업장 발견즉시 삭제, 계정 제재" 미르4 거래소 '금난전권' 공개(영상)

취재기사 | 13시간 전 | 게임와이 편집국 | 70

위메이드가 올해 출시 예정인 대작 MMORPG '미르4'의 핵심 시스템 중의 하나인 '금난정권 영상을 16일 공개했다. 자유로운 거래 환경을 지향하는 '미르4'의 핵심 시스템 중 하..

​"딤채와 레트로게임의 만남" 직접 플레이해보니...

취재기사 | 18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82

딤채외 레트로게임이 만났다. 위니아 딤채가 2021년형 딤채 출시를 기념해 레트로게임을 이용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인데, 가전제품과 게임의 만남이라 이채롭다. 17일부터 진행중..

[차세대게임기 특집]‘늦게 솟은 뿔이 우뚝 솟는다’는 것을 보여줄 ‘인섬니악’

취재기사 | 1일 전 | 이준혁 기자 | 138

이제 대작 게임 하나를 제작하려면 수많은 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개발에서 출시까지 3년에서 5년은 걸리며 개발 비용 역시 수백억 원 단위는 띄어쓰기 이 필요하다. 그래..


카운터사이드 서비스 200일...'환원'은 잘 이루어 졌는가?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145

넥슨이 서비스하고 스튜디오비사이드가 개발한 모바일 어반 판타지 RPG '카운터사이드'가 서비스 200일을 맞았다. 2020년 상반기 화제작으로 꼽혔던 카운터사이드는 독특한 세계관과 몰..

e스포츠-방송 전문가들, 취업 원하는 사람들이 알아야 할 정보 공개

취재기사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159

e스포츠 분야에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e스포츠 분야 전문가들이 꼭 알아야 할 정보를 공개하는 공개 강연이 개최됐다. 9월 16일 오후,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e스포츠와 방송산..

전략적 팀 전투, 개발자들이 소개한 네 번째 세트 '운명'의 재미는?

취재기사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163

라이엇게임즈는 자사의 오토 배틀러게임 '전략적 팀 전투(TEAMFIGHT TACTICS, 이하 TFT)'의 신규 업데이트를 앞두고 지난 10일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온라인 간담회는 9월 16..

IKEA, 이젠 게임에 특화된 가구도 만든다

취재기사 | 3일 전 | 이준혁 기자 | 176

앞으로는 게임을 즐기기에 최적화된 가구가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스웨덴의 세계적 가구 제조회사인 IKEA가 ASUS ROG(Republic of Gamers)와 협력을 통해 게임 전용 가구를 제작, 판매..

게임업계 관계자가 본 ‘지금 한국 게임에 필요한 것’은 무엇?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99

우리 게임 시장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게임 포럼’이 9월 15일 오후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됐다. 이날 행사는 오는 23일까지 게임, 패션, 음악, ..


성능향샹 2배! 엔비디아 신제품 RTX30 발표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74

엔비디아코리아가 15일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그래픽처리장치(GPU) 신제품 ‘RTX30’ 시리즈를 공개했다. RTX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메모리다. 미국 마이크론의 GDDR6X D램을 투입해..

'야너두' 게임 만들 수 있어...실제 블록으로 만드는 '록맨' 게임 선봬

취재기사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159

캡콤은 아텍에서 제작한 프로그램 학습 키트 Make Rockman의 클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시작했다. Make Rockman은 전용 콘트롤러를 사용하여 전자 블록을 조합하면 패밀리 컴퓨터 수준의 ..

원신 출시 임박 사양 공개..PS4 독점 혜택은?

취재기사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117

크로스플랫폼의 기대작 원신의 발매가 다가오고 있다. 원신은 오는 9월 28일, PC, 안드로이드, 아이폰, 플레이스테이션 4용으로 발매될 예정이다. 서버 오픈은 한국 시간으로 9월 28일 ..

​"얼마면 돼?" 스팀 게임 전부 다 사면 얼마나 들까?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32

현재 게시된 4만 종 이상의 타이틀이 올라와 있는 PC게임 전문 상점 스팀 스토어. 해외 게임 미디어 코타쿠는 비공식 사이트 '바이올스팀게임' 상의 데이터를 인용하여 스팀에서 판매되..

"이것이 쟁(爭)이다" 살떨리는 '리니지2M' 공성전 이야기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06

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리니지2M’의 에피소드4 업데이트를 통해 치러진 ‘월드 공성전’에서 첫 아덴성의 주인이 정해졌다. 지난 13일 첫 진행된 월드 공성전은 그동안 ..


‘2020 보드게임콘 온라인’ 개막, 높은 관심 비해 체험 요소 부족해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224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의 영향으로 세계 곳곳에서 치러지던 게임 관련 행사들이 취소 또는 온라인 행사로 변경되는 가운데 우리나라 보드게임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

"추석도 모이지마" 언택트로 친척과 할 수 있는 게임

취재기사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212

민족의 명절 추석이 다가왔지만 이번 추석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인해 고향에서 친척들을 만나 즐겁게 보내는 것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그래도 친척들과 재미있게 놀고 싶다! ..

9월을 여는 다채로운 모바일 신작 3종 들여다보기

취재기사 | 2020-09-10 | 최명진 기자 | 199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연장되면서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취미인 게임에 대한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이때를 맞춰 따끈따끈한 신작 3종이 화제가 되고 있다...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