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플레이스테이션 연대기 – 플레이스테이션 탄생

[ 등록일시 : 2019-12-20 09:37:22 ]


지금으로부터 25년전인 1994년 12월 3일, SCE(Sony Computer Entertainment)는 플레이스테이션이라는 32비트 3D 게임기를 발매했다. 소니로서는 음악과 영화 산업에 이어 새로운 컨텐츠인 게임에 도전한 것이다. 당시의 게임 업계는 16비트 게임기가 막바지 전성기를 누리던 시절로서, 닌텐도의 슈퍼 패미컴이 절대적 강자였고, 세가의 메가드라이브, NEC HE의 PC 엔진이 일부 시장을 나눠 갖고 있었다. 반면 미국은 세가의 메가드라이브와 닌텐도의 슈퍼 패미컴이 게임 시장을 양분하고 있었다. 이 게임기들은 모두 2D를 위주로 한 게임기들이었으나, 소니는 3D 그래픽의 게임들이 유행할 것이라는 알고 3D 그래픽 처리가 가능한 게임기를 제작하고 있었다.

원래 소니는 닌텐도의 슈퍼 패미컴에 PCM 음원 칩을 공급하고 있었고, 슈퍼 패미컴 주변기기로 사용할 CD-ROM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을 개발하고 있었다. 하지만 소니가 CD-ROM 게임기를 통해 슈퍼 패미컴 시장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닌텐도와 소니와의 협력은 끝나고 만다. 이후 소니는 독자적인 규격의 게임기를 제작하기로 결정했고, 그것이 바로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다.

플레이스테이션은 발매 전부터 일본 전역의 게임 개발사들을 방문하며 당시 게임 산업의 문제점, 개선 사항 등을 듣고 하나 둘씩 해결해 나가기 위해 노력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반도체 칩을 사용하여 제작했던 게임 롬 카트릿지였는데, 이 카트릿지의 제작에 많은 시간이 소모되고, 게임이 인기를 얻을 경우에는 추가 주문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소니는 추가 주문이 빠르고, 가격이 저렴한 CD를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게임 가격을 당시 슈퍼 패미컴 시절의 절반 수준인 5,800엔으로 낮춘다. 이는 CD-ROM을 사용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제작 단가도 반도체에 비해 저렴하고, 추가 제작도 쉽기 때문이다. 물론 CD-ROM은 롬 카트릿지에 비해 로딩 속도가 늦지만 저렴한 가격과 간편한 추가제작 등을 무기로 사용했다. 이는 당시 게임 업계에서 오래된 문제였던 유통 부분을 개선한 것이었다. 또한 발매 후 1-2년이 지난 인기 게임은 베스트 시리즈를 통해 2,800엔 정도로 발매하며, 신규 유저들이 인기 게임을 저렴하게 구입하도록 유도했다. 이러한 베스트 시리즈는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물론 현재는 다운로드 판매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어 과거만큼의 폭발력은 없어 보이기는 한다.



한편 게임기 자체로서는 간편하고, 쉬운 개발 방법, 그리고 안정적인 3D 그래픽을 무기로 하여 여러 게임 회사들을 서드파티로 참가시켰다. 그 덕분에 닌텐도의 슈퍼 마리오나 세가의 소닉과 같은 간판 마스코트 캐릭터는 없지만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발매되면서 경쟁사 게임기들에 비해 훨씬 많은 게임들을 확보했다. 특히 그 중에는 스퀘어와 에닉스처럼 일본의 양대 롤플레잉 게임 개발사들까지 있었고, 그 중 파이널 판타지 7이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제작된다는 발표는 전 세계의 게이머를 놀라게 했다.

플레이스테이션은 액션, 레이싱, 슈팅, 격투 게임 등 대부분의 장르에서 대표작들을 탄생시켰고, 그 중에는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는 게임들이 많이 있다. 철권, 바이오 하자드 같은 게임들이 플레이스테이션과 함께 성장해 온 대표적인 게임이다. 또한 컨트롤러 역시 계속해서 발전했는데, 최초에는 디지털 컨트롤러만 있었으나 닌텐도 64의 아날로그 스틱을 참고한 아날로그 패드, 그리고 닌텐도의 진동 기능을 참고한 듀얼 쇼크 등을 통해 기본 컨트롤러 역시 점점 발전시켰다. 스퀘어와 에닉스까지 서드파티로서 가입한 이후, 소니는 게임계에서 절대 강자로 군림했던 닌텐도를 물리치고, 1위 자리를 지키게 됐다. 처음 개발한 게임기가 1억대 이상 판매되는 놀라운 성공을 거두게 됐다.

초대 플레이스테이션은 개발하기 쉬운 환경을 통해 개발사들을 끌어오고, 유통 혁명을 통해 게임 소프트의 가격을 낮추고, 추가 주문에 빠르게 대응하는 등 유저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하고 재미있는 게임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한 결과일 것이다. 플레이스테이션 덕분에 프롬 소프트는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게임 회사가 됐고, 너티독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게임 회사가 됐다. 플레이스테이션에서는 지금도 유명한 게임들이 많이 탄생했는데, 바이오 하자드, 철권, 그란투리스모, GTA, 메탈 기어 솔리드 같은 게임들이 대표적이다. 첫 출전부터 1억대를 판매하며 소니는 게임 업계의 거인으로 성장했다.







   이준혁 기자 | rainbow123@empal.com
0

   14  
  이준혁 기자
  1401P
총 덧글수 ( 0개 )

넷이즈 PC게임 '컨커러스 블레이드' 시즌 3 오픈...'공성전' 핵심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98

넷이즈가 3일 3인칭 PC 액션 전략 RPG 게임 ‘컨커러스 블레이드(Conqueror’s Blade)’에서 시즌3 '제국의 혈전: 몰락과 부흥'을 정식 오픈했다. 사용자들은 15세기 콘스탄티노플 역사의 ..

원작 재현 강조한 ‘라그나로크 오리진’, 최종 CBT 유저들 반응은?

취재기사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78

그라비티의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이 오는 7월 7일 정식 서비스에 돌입한다. 지난 6월 15일 개최된 온라인 기자간담회 당시 “역대 '라그나로크' 게임 중 가장 완벽히 정..

WOW 네임드 유저 사망 소식에 온라인 추모 물결 이어져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74

블리자드가 서비스하는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렉풀(Reckful)'이란 닉네임으로 유명한 스트리머 브라이언 번스타인이 향년 3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현지시간으로 2일..

엔트리브소프트, “좋은 IP 재미 모바일게임으로 되살리는 시작점 될 것”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14

엔씨소프트의 자회사인 엔트리브소프트는 7월 2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더 라움에서 개최된 ‘2020 엔씨 세컨드 파티 미디어데이: 트리니티 웨이브(2020 NC 2nd. Party Media Day: TR..

NC, 미디어데이 행사 ‘트리니티 웨이브’ 통해 엔트리브소프트 신작 3종 발표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28

엔씨소프트가 7월 2일 오전,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더 라움에서 ‘2020 엔씨 세컨드 파티 미디어데이: 트리니티 웨이브(2020 NC 2nd. Party Media Day: TRINITY WAVE)’를 개최했다. 이..


택배왔습니다! '바람의나라: 연' 디지털언박싱...평가는?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28

디지털언박싱이라고 소개한 이번 '바람의 나라: 연' 온라인 쇼케이스에는 유튜브 G식백과의 김성회와 방송인 허준이 진행했으며, 이태성 디렉터와 유지인 사업PM이 출연해 게이머들에게 ..

마비노기, 16주년 기념 콘서트 '별이 빛나는 에린' & 신규 업데이트 '하이퍼노바' 예고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48

넥슨이 서비스하는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가 서비스 16주년을 맞아 마비노기 유저들을 위해 1일 ‘별이 빛나는 에린’ 온라인 콘서트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으로 열리게 ..

포트리스 배틀로얄 예약 시작....포트리스 전성시대 다시 오나

취재기사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71

포트리스 배틀로얄의 사전등록이 시작됐다. 출시가 가까워져 왔다는 얘기다. 포트리스의 매력을 배틀로얄이라는 장르를 통해 한껏 발산시킨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모바일게임..

미국 코로나19 확진자 260만 명....더블다운인터 나스닥 상장 철회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77

​더블유게임즈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가 나스닥 상장을 철회했다. 코로나19의 재확산이 이유다. ㈜더블유게임즈는 1일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가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의 상장 ..

겟앰프드, 신규 캐릭터 포함 대규모 업데이트 예정

취재기사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151

JUNEINTER(대표 김서호)는 자사가 서비스하는 ‘겟앰프드’에서 신규 캐릭터 ‘다크엘프’를 포함한 나이트메어 1차 대규모 업데이트를 7월 15일(수)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약 6년만에..


"망게임으로 나와도 산다"..닌텐도 스위치용 '창세기전 신작'을 보는 눈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73

"가슴이 웅장해진다", "이거 하나 보고 스위치 산다", "망게임으로 나와도 산다", "속고 속아도 기다린다"2016년 창세기전 IP를 확보한 라인게임즈는 창세기전2,3을 휴대용콘솔로 리메..

기대감 컸던 '애니팡4' "버벅버벅"...선데이토즈 주가는?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67

출시 소식이 처음 들렸던 때부터 기대감을 키워왔던 '애니팡4'가 29일 드디어 출시됐다. 출시 이후 게임은 어떤 평을 받고 있고, 선데이토즈 주가는 어떻게 변했을지 살펴봤다. 출시 6..

오리지널에 가까울수록 ‘인기’, 과거 인기작 모바일서 ‘재대결’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15

최근 출시되었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는 모바일게임 기대작 중 적지 않은 수가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과거 인기를 얻었던 온라인게임을 모바일게임으로 다시 출시하는 것이다..

외국기업 구글도 아는 '사전등록' 맞춤법 틀리는 게임사는 어디?

취재기사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87

흔히 'RPG게임'이라고 한다. RPG는 롤플레잉게임(Role playing Game)의 준말로, 롤플레잉게임게임(Role playing Game Game)이라는 뜻이니 틀린 말이다. 사전예약도 마찬가지다. 사전예..

6~7월 대작 게임 홍수... 돋보이는 작품은 무엇?

취재기사 | 2020-06-26 | 김형근 기자 | 197

장마와 무더위가 번갈아 찾아오며 본격적인 여름 시즌에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게임 업계 역시 조만간 찾아올 여름방학 시즌의 성수기를 앞두고 신작 게임을 선보이며 자리잡기에 나선 ..


아이러브커피N 7월 출시....이대형 대표 업계 복귀작

취재기사 | 2020-06-26 | 이재덕 기자 | 176

아름다운 일러스트로 여심을 자극했던 아이러브커피의 개발자 이대형 대표가 신작 '아이러브커피N'으로 업계에 복귀한다. 2017년 파티게임즈를 떠나 나트리스라는 새로운 법인을 설립한..

넥슨의 매미가 깨어났다! 일랜시아, 13년만의 이벤트

취재기사 | 2020-06-25 | 최명진 기자 | 226

게이머들에게 '회사도 존재를 잊은 게임'으로 불리고 있는 온라인게임 일랜시아가 12년 만에 이벤트를 진행해 유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일랜시아는 1999년 출시된 넥슨의 세 ..

포켓몬 신작 발표에 "롤켓몬 때문에 내다버린 1주일" 혹평

취재기사 | 2020-06-25 | 최명진 기자 | 177

주식회사 포켓몬컴퍼니가 24일 포켓몬 시리즈의 신작을 소개하는 ‘포켓몬 신작 발표회’를 개최, 포켓몬스터 IP의 신작 ‘포켓몬 유나이트’를 공개했다.포켓몬 유나이트는 중국의 대형 퍼..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