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데스 스트랜딩' 코지마 히데오,"사람 간의 연결로 세상이 아직 따뜻하다는 것을 알리고자 했다."

[ 등록일시 : 2019-11-30 17:10:31 ]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는 11월 30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JBK 컨벤션홀에서 코지마 프로덕션의 코지마 히데오 감독 공동 인터뷰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같은 날 진행된 ‘데스 스트랜딩 월드 스트랜드 투어(Death Stranding World Strand Tour 2019 in Seoul)’에 앞서 기자들과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으며, ‘데스 스트랜딩’ 게임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코지마 히데오 감독이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인터뷰를 시작하며 9년 만에 한국을 방문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힌 코지마 히데오 감독은 투어의 마지막 방문지로 서울을 선택하게 된 계기에 대해 유럽과 미국을 돌고 일본에 돌아왔다가 아시아를 마지막으로 방문하는 계획을 세웠는데, 그 중 서울이 가장 열정적인 도시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마지막 장소로 선택했다고 밝혔다.
 

이어 ‘데스 스트랜딩’을 통해 유저들에 전달하고 싶은 점을 묻는 질문에 “인터넷으로 세계가 많이 연결되어 편리하기도 하지만 서로 비방하는 등 좋지 않은 점도 많이 볼 수 있다. 이에 게임을 통해 간접적이지만 플레이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음을 인식하고 행복함을 느끼시는 계기가 되었으면 했다.”고 답했으며, “기획을 팀에 공유했을 때 팀원들도 세계관과 콘셉트를 이해하지 못하고 많이들 걱정했지만, 1년 반쯤 지나 시스템이 어느 정도 형태가 갖춰진 이후에는 제 뜻을 이해해주고 다들 잘 따라와 줬다.”라고 개발 당시의 에피소드를 소개했다. 

이와 함께 게임 개발에 사용된 ‘데시마 엔진(Decima Engine)’에 대한 사용 경험에 대해서는 “정밀도가 높고 훌륭한 엔진이지만 ‘호라이즌 제로 던’을 위한 엔진이라 원하는 색감 등을 구현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라고 이야기하면서도 “‘데시마 엔진’의 개발사인 게릴라 게임즈가 마치 한 팀처럼 협력해주어서 우리 상황에 맞게 엔진을 개량해 준 덕분에 개발에 큰 도움이 됐다.”고 게릴라 게임즈 측에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 

발매 후 반응을 묻는 질문에는 “완전히 새로운 게임이기에 도입부만 플레이했을 때는 위화감을 느끼시는 유저들이 많았지만, 게임이 진행되면서 스토리와 세계관을 알게 되고 각각의 유저가 느끼는 감정과 플레이를 체험하는 연결의 과정을 거치며 조금씩 반응이 좋아졌다. 걱정도 있었지만 계획대로의 반응을 볼 수 있어서 기뻤다.”라고 소감을 밝혔으며, 게임의 유저는 물론 영화 팬들이 이 게임을 통해 게임의 매력에 빠졌다는 반응이나 예전에 게임을 하다가 요즘 안하는 유저들이 이 게임을 통해 다시 게임의 재미를 느꼈다는 반응에 기쁨을 느꼈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게임 진행 중 각 활동에 대한 반응을 ‘좋아요’만 보낼 수 있도록 설정한 것에 대해서는 “사람들 사이의 연결을 이야기하면서 동시에 끊임없는 사랑과 좋은 것을 좋다고 솔직하게 인정하는 모습을 보고 싶었기에 이렇게 결정했다.”고 의도를 소개하면서,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논란이 있었지만 발매 이후 유저 반응을 보고 세상이 아직 따뜻하다는 것을 알리고 싶은 제 의도가 잘 전달된 것 같다.”고 자평했다.

게임 내에 등장한 다수의 헐리우드 배우를 선정할 때 배우와 캐릭터 중 어느 쪽을 먼저 고려했는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캐릭터를 생각하고 거기에 맞는 배우를 캐스팅한 뒤 배우와 이야기하면서 배우의 개성과 움직임을 보고 게임 스토리를 조금씩 바꿔나가는 과정을 거치는, 일반적으로 영화감독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했으며 출연한 할리우드 배우들이 적극적이어서 현장 분위기는 매우 좋았다고 밝혔다. 

이어 “퍼포먼스 캡처 과정에서 배우들이 캡처용 복장 입고 촬영하는 것에 적응이 안돼서 어색해했는데, 주역인 매즈 미켈슨과 노먼 리더스가 촬영 중 밖에서 담배를 피우면서 서로의 모습을 보고 자신의 모습만이 이상한 것이 아니라 확인하고 안심하는 모습이 재미있었다.”라고 배우들과의 일화를 소개했다.

‘데스 스트랜딩’에서 원하는 만큼 컷신을 사용했는지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부족하지는 않았고 스토리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수준으로는 넣었다고 답했으며, “이번 게임은 점과 점을 연결해가는 과정과 스토리텔링을 통해 정확히 전달할 필요가 있었기에 컷신이 많이 들어갔지만 컷신이 없는 게임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기에 언젠가는 만들 생각도 가지고 있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했다. 

한편 게임 개발에 특별히 많은 영향을 준 영화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스스로는 세 편으로 좁히기 힘들 정도로 수많은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듣고 소설을 읽었지만 직원들에게 특별히 지시를 내리거나 한 적은 없다. 다만 전체적인 분위기를 공유하기 위해 ‘서던 리치: 소멸의 땅’을 함께 봤던 기억이 난다.”고 회상했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1  
  김형근 기자
  790P
총 덧글수 ( 0개 )

'드래곤네스트2' 판호 통과에도 한국 게임은 아직 기약 없어

취재기사 | 23시간 전 | 김형근 기자 | 95

지난 12월 3일 중국 내 판호 발급을 담당하는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은 12월 1차 판호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총 49개의 게임이 새로이 판호를 받고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게 됐으며, 그 ..

잘 나가는 日 모바일게임, 리텐션율은 얼마나 될까?

취재기사 | 24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91

잘 나가는 모바일게임의 리텐션율은 얼마나 될까? 게임을 서비스함에 있어 리텐션율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꼽힌다. 게임으로 다시 올아올 확률을 뜻하는 것이므로, 리텐션율..

눈을 감고 귀를 열어라, 게임의 재미 높여주는 아름다운 음악들

취재기사 | 2일 전 | 김형근 기자 | 75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있어 게임 플레이의 재미를 높여주는 요소들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그 중에서도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것이 바로 음악이다. 게임 내에서 음악은 게임의 주제..

엔씨 '리니지2M', 카니발 효과 "제로"...V4와 비교하면?

취재기사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58

리니지2M이 출시되면서 리니지M에 카니발(내부잠식)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다. 하지만 리니지2M 출시 이후에도 리니지M의 DAU는 전혀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왔다. ..

코지마 히데오 감독 9년 만의 내한에 유저들 환호! ‘데스 스트랜딩 월드 스트랜드 투어’ 현장 스케치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4290

11월 30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JBK 컨벤션홀에서는 ‘데스 스트랜딩 월드 스트랜드 투어(Death Stranding World Strand Tour 2019 in Seoul)’ 서울 행사가 성황리 개최됐다.이..


'데스 스트랜딩' 코지마 히데오,"사람 간의 연결로 세상이 아직 따뜻하다는 것을 알리고자 했다."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근 기자 | 14266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는 11월 30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JBK 컨벤션홀에서 코지마 프로덕션의 코지마 히데오 감독 공동 인터뷰를 개최했다. 이어 ‘데스 스트랜딩’을 통..

크리스 윌슨 CEO, “패스 오브 엑자일 시리즈, 다양한 전개로 즐거움 선사한다.”

취재기사 | 8일 전 | 김형근 기자 | 14195

카카오게임즈는 11월 29일,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자사 사옥에서 ‘패스 오브 엑자일’ 시리즈 관련 공동 인터뷰 행사를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한국 시간으로 지난 11월 16일 뉴질랜드에..

'멀리 갈려면 함께' 넥슨 V4의 빠른 성장 비법 소개

취재기사 | 2019-11-29 | 최명진 기자 | 14194

넥슨의 모바일 MMORPG 'V4'가 출시 하루 만에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3위에 오르는 등 넥슨의 구원투수 노릇을 톡톡히 하고있다.화려한 그래픽, 서버와 길드전의 경계를 허문 '인터서버'..

대규모 업데이트 앞세운 인기 PC 온라인게임, 어떤 게임과 불타오르시겠습니까?

취재기사 | 2019-11-28 | 김형근 기자 | 14193

하반기 대형 모바일게임들이 발매되며 다소 주춤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던 유명 PC 온라인게임들이 저마다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를 앞 다퉈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들은 일..

4399, 이번 신작도 '구글 탑5'? '뇌명천하', 기적의검 대박 DNA 가졌나?

취재기사 | 2019-11-28 | 게임와이 | 14188

출시할 때마다 구글 순위에 올리는 대단한 저력의 4399가 신작을 낸다. 4399는 현재 구글 매출 5위에 랭크중인 기적의검이 아니더라도 신작을 낼 때마다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 중이다. ..


'고수' 웹툰과 게임 속 '만두'에 대한 단상

취재기사 | 2019-11-28 | 게임와이 | 14210

웹툰 '고수'는 만두가 유명하다. 웹툰의 배경도 만둣집이고, 주인공도 만둣집 알바다. 만두가 안 나올래야 안 나올 수 없는 배경이다. 그래서 웹툰 고수를 보노라면 만두가 먹고 싶어진..

드래곤플라이, 온라인게임-AR-VR로 2020년 재도약 선언

취재기사 | 2019-11-27 | 김형근 기자 | 14196

드래곤플라이가 AR 및 VR을 바탕으로 2020년에 다시 한 번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드래곤플라이는 11월 27일 오전, 서울시 구로구에 위치한 ‘레노버 VR 매직 파크’에서기자간담회를..

[핸즈온] "4K 해상도 지원" PC게임이야, 모바일게임이야?...퍼플 '리니지2M' 사용해 보니

취재기사 | 2019-11-27 | 이재덕 기자 | 14194

엔씨소프트가 27일 리니지2M을 시작으로 크로스플레이 플랫폼 '퍼플'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퍼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퍼플을 다운받아 일반 프로그램처럼 PC에 설치한다. 실행을 시..

'과연 누가 빌런인가?' 포켓몬컴퍼니, 소드/실드 정보 유출자와의 소송전 돌입

취재기사 | 2019-11-27 | 최명진 기자 | 14177

포켓몬컴퍼니가 '포켓몬스터 소드/실드'의 출시 전 게임 정보를 유출한 유저에 대한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포켓몬컴퍼니는 22일, '포켓몬스터 소드/실드'의 정보를 최초 유출한..

"지킬 수 있는 이야기만을 약속드리겠다" 나딕게임즈 유병휘 PD

취재기사 | 2019-11-27 | 최명진 기자 | 14260

넥슨이 23일 본사 사옥에서 개최한 클로저스의 오프라인 이벤트 '클로저스 어셈블' 현장에서 '클로저스'의 사령탑 나딕게임즈 유병휘 PD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정식 서비스 5주년을 앞..


[프리뷰] 출시전 마지막 정리...리니지2M 프리뷰

취재기사 | 2019-11-27 | 최명진 기자 | 14190

엔씨소프트의 대표 프랜차이즈 '리니지'의 정식 넘버링 모바일 MMORPG '리니지2M'이 11월 27일 오픈한다.리니지2M은 모바일게임 매출순위 부동의 1위인 '리니지M' 이후 2년 반 만에 나오..

6년만의 신작 ‘게임빌 프로야구 슈퍼스타즈’, 출시 직후 유저 반응은?

취재기사 | 2019-11-26 | 김형근 기자 | 14176

이 게임은 23세기 우주를 배경으로 유저들이 구단주가 되어 전 우주를 무대로 최고의 트레이너를 영입해 ‘나만의 선수’를 성장시키고 최고의 선수들로 구성된 ‘나만의 팀’을 만들어 우주..

5년 동안 이어진 IP파워 입증! '클로저스 어셈블' 현장 스케치

취재기사 | 2019-11-24 | 최명진 기자 | 14264

넥슨은 23일 성남시 넥슨 사옥에서 자사의 인기 게임 클로저스의 유저 오프라인 행사인 클로저스 어셈블을 개최했다. 수 초 만에 티켓이 매진된 이번 행사는 약 400여명의 클로저스 유저..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