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지스타 2019]CCP게임즈 힐마 패터슨 대표 "이브온라인은 현실보다 사실적인 가상세계"

[ 등록일시 : 2019-11-17 08:26:15 ]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 중인 ‘지스타2019’ 의 컨퍼런스 행사인 ‘지콘(G-CON)’에서 힐마 패터슨 CCP게임즈 대표가 기조연설 강단에 섰다.





‘이브온라인, 현실보다 더 사실적인 가상세계’를 주제로 강연을 시작한 힐마 대표는 16년동안 ‘이브온라인’ 운영과 도시 운영을 동일한 선상에 두고 있다며 CCP게임즈의 미션은 실생활보다 의미있는 가상세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힐마 대표는 “10년 이상 게임하면 게임 속 가상 공간이 집에서 사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는다”라며, “CCP게임즈의 목표는 실생활보다 의미 있는 가상세계를 만드는 것이다. 이브온라인을 플레이하면 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사례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이브온라인 제작에 얽힌 특별한 사연을 공개했다. 이브온라인은 개발 스타팅 맴버 중 게임 제작 경력이 있는 인원이 단 한명도 없었으며, 아이슬란드에서 처음으로 개발, 출시한 유일한 게임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작이 화려하지 않았던 이브온라인은 2003년 출시된 이래 16년간 발전을 거듭하면서 수십,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즐기는 게임이 됐으며, 지난 14일에는 한국 유저들이 고대하던 국내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패터슨은 “한국 출시까지 많은 노력이 있었기에 이번 한국 출시는 우리에게 기쁜 순간이었다"며, "많은 한국 유저가 이브 온라인을 찾아왔고 기존의 글로벌 유저들도 한국 유저들을 환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브온라인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끈 이유를 CCP의 목표인 '현실보다 더 의미 있는 가상세계'라는 점을 꼽았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수많은 사람들이 이브온라인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현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능력을 습득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했던 요소는 이브온라인의 특징과 관계가 깊다. 몰입감 있는 세계관과 더불어 순수하게 유저들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게임 내 재화와 아이템들에 의한 경제 사회 구축, 어렵기로 악명이 자자한 게임 난이도, 상기한 모든 요소로 인한 유저 커뮤니티 활성화 촉진을 이브온라인만의 특징으로 꼽았다.

먼저 우주에서 펼쳐지는 함대전쟁을 그린 이브온라인을 위해 CCP게임즈는 크고 아름다운 세계와 영화 같은 퀄리티를 통해 현실보다 더 멋진가상세계를 구축했다. 여기에 이브온라인만의 특별함을 더하기 위해 노력했다. 일례로 모든 행성을 탐험한 유저를 위한 기념비를 건축했다는 것은 이브온라인 유저들에게는 유명한 이야기다.

두 번째로는 모든 아이템을 유저가 채집, 생산함에 따라 어느 하나 빠지지 않고 가치를 매길 수 있다는 것도 주요 포인트다. 힐마 대표는 이를 디지털 소셜 이코노미 게임이라 표현했다. 물론 사망 시 아이템을 모두 잃는고 복구도 되지 않는 냉철한 시스템은 유저들에게 매우 고통스러운 경험이 됐다.

하지만 이 경험을 통해 유저들이 이브온라인의 공동체 안에서 상실의 고통을 극복하는 것이야말로 게임을 계속하게 되는 이유로 발전했다.

그는 “이브온라인은 혼자 플레이하면 재미가 없다”며, “사람들과 같이 하는 게임이 이브온라인이고 같은 공간 속의 많은 유저들이 전달해 준 피드백을 받은 것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라고 설명했다.

마지막 주요 포인트는 이브 온라인이 매우 어려운 게임이라는 점에서 비롯되는 커뮤니티 형성 촉진이다. 악명 높은 이브온라인의 난이도때문에 이브온라인의 진입장벽은 마치 벼랑을 거슬러올라가는 듯한 느낌을 준다. 하지만 이 점이 커뮤니티 형성에 큰 역할을 했다.

힐마 대표는 "유저들이 게임을 계속 즐기거나 혹은 그만두는 지점은 자신의 함선을 처음 잃어버릴 때다. 함선을 잃었다는 고통스러운 기분 탓에 게임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주변의 많은 사람이 지원해주면 게임을 지속하는 경우도 많다. 친구의 존재, 커뮤니티의 존재가 이브온라인의 주축이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가치있는 것을 잃는 순간 다른 사람이 도움을 준다'는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이브온라인의 본질을 알게 되는 것과 같다”며, “이브온라인은 친구를 사귀는 도구”라고 덧붙였다.

실제 이브온라인은 PvP를 중시한 게임이지만 대부분의 유저는 남을 돕는 플레이를 하는 유저가 적지않다. 다른 사람을 지원하는 사람들이 가장 만족하고 행복해한다고 힐마 대표는 말했다.

또한 "현실 세계에서는 점점 친구를 만들기 어렵지만 이브온라인이라는 가상 세계안에서 이를 가능하게 되는 것이 사람들이 더 오랫동안 게임을 즐기게 된 이유"라며, "친구를 사귀는 것 외에도 또 다른 부분도 존재한다고 말한다. 고난도의 게임성으로 인해 유저들이 가상현실 속에서 현실에서 배울 여러 가지 능력을 익히고 발전시킨다"고 덧붙였다.

일례로 게임 내 기업의 자산, 부채 관리 등을 하면서 엑셀 활용 역량을 키우는 경우도 있어, 일부 이용자들이 이브온라인을 스프레드시트 시뮬레이터라는 병칭을 붇이기도 했다.

현재 CCP게임즈는 이브온라인이 현실 생활에 미치는 영향, 일명 ‘이브 효과’에 대해 연구를 진행함으로서 목표인 가상세계를 유의미하게 만들어가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를 위해 이브온라인을 넘어 수많은 이브 게임을 하나로 아우르는 ‘이브 유니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힐마 패터슨 대표는 “확장을 위해서는 한 개 이상의 게임이 필요하다”며, “이브 유니버스 안의 여러 게임을 통해 친구도 얻고 스킬도 얻게 하는 것이 이브온라인이 영속할 수 있는 비결이자 우리의 목표를 이룰 방법이다”라고 밝혔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9  
  최명진 기자
  5321P
총 덧글수 ( 0개 )

라비티, 2Q '라그 오리진' 없이도 영업이익 58%...주가 '폭등'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97

​그리비티가 2분기 호실적을 기록하며 주가가 폭등했다. 7일 그라비티가 발표한 2분기 실적은 매출 885억 원에 영업이익 163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각각 21%와 58%가 증가한 수치다. 그리..

레고 슈퍼마리오, 어른과 아이의 경계선을 허물다.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96

문제의 레고 우주선. 10만원이었던 이 레고는 현재 35만원까지 몸값이 올랐다다양한 확장팩들. 거를 타선이 없다231피스라는 의외로 많은 블럭 수를 자랑하는 스타터팩확실히 레고 슈퍼..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서 'Xbox 게임패스' 클라우드 게임 즐긴다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30

삼성전자가 한국시간으로 8월 5일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0' 8월 행사를 통해 게임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이 발표됐다.이날 발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파트너십을 ..

겟앰프드, 여름 시즌 대규모 2차 업데이트 완료

취재기사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128

JUNEINTER(대표 김서호)는 자사가 서비스 중인 PC 온라인 게임 ‘겟앰프드’에 세력전과 레이드 챌린지를 포함한 신규 콘텐츠(나이트메어 2차 업데이트)가 8월 5일(수)에 완료되었다고 전..

이미지 도용 전과 2범 유조이게임스 '케페우스M'..."아직 정신 못 차렸나?"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217

중국 게임사 유조이게임즈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케페우스M'이 허위 광고와 일러스트 도용으로 게이머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케페우스M의 공식 카페에서 ‘광고’로 검색을 하면 ‘..


지하철 에어컨 바람마냥 시원한 8월 신작 모바일 게임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179

뒤늦은 장마가 이어지며 몸과 마음이 지치기 쉬운 날들이 이어지고, 곧 뙤약볕과 열대야로 무장한 무더위가 찾아올 예정이다. 무료하고 쳐지는 출퇴근길에 단비같은 8월의 신작 모바일 ..

프로야구 H2, 유저 축제 ‘올스타 페스티벌’으로 색다른 재미 선사해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201

엔트리브가 개발하고 엔씨소프트에서 서비스 중인 프로야구 시뮬레이션 모바일게임 ‘프로야구 H2’가 올스타 이벤트로 색다른 재미를 유저들에게 선사했다. ‘올스타 페스티벌’의 대결 방..

포트리스 배틀로얄, 스타와 함께하는 론칭쇼로 게임 재미 알려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111

CCR과 팡스카이가 공동 개발하고 팡스카이가 서비스하는 신작 모바일게임 ‘포트리스 배틀로얄’이 스타들과 유저들이 함께하는 론칭쇼 ‘더 배틀(The BATTLE)’을 통해 게임의 재미를 알렸..

8월, 여름 날씨만큼 뜨거운 비디오게임 신작이 몰려온다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33

뒤늦은 장마가 이어지며 몸과 마음이 지치기 쉬운 날들이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장마가 끝나면 뙤약볕과 열대야로 무장한 무더위가 찾아올 예정인 만큼 선선한 바람이 불 때 까지는 특..

건프라만으로도 소장각! '기동전사 건담 익스트림 버서스 맥시 부스트 온' 한정판 언박싱

취재기사 | 6일 전 | 최명진 기자 | 108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가 지난 30일 액션게임 ‘기동전사 건담 익스트림 버서스 맥시 부스트 온’을 PS4로 정식 발매했다. 한정판 박스의 전면. 한정판 건프라의 이미지에 기대감..


넥슨지티 주가 폭등시킨 '던파모바일', 이렇게 나온다!

취재기사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46

넥슨 던파모바일의 출시가 8월 12일로 다가온 가운데, 3일 외인들의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주가가 26% 이상 폭등했다. 그런데 주가가 오른 것은 넥슨이 아닌 넥슨지티의 주식이다. 국내..

스카이피플 '파이브스타즈' MMORPG 개발중...성공 가능성은?

취재기사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69

블록체인게임으로 이름을 알리며 테스트를 지속해오던 스카이피플의 '파이브스타즈'의 출시일이 확정됐다. 9월이다. 9월 스카이피플은 '파이브스타즈'의 바쁜 일정을 소화해야 한다. 파..

‘베리드 스타즈’ 진승호 디렉터, “새로운 무대서 최선 다해 만든 게임”

취재기사 | 2020-07-31 | 김형근 기자 | 159

라인게임즈가 신작 비디오게임 ‘베리드 스타즈’를 7월 30일 플레이스테이션4(PS4)와 닌텐도 스위치, PS비타 등의 플랫폼으로 출시했다. 커뮤니케이션/서바이벌 어드벤처 게임으로 소개..

"웃기고 자빠졌네" 하던 무과금러 김창열, 태도 급변...DK모바일 新 영상 공개

취재기사 | 2020-07-31 | 이재덕 기자 | 184

엔트런스가 31일 자사가 개발중인 모바일 정통 MMORPG ‘DK모바일 ‘룬 시스템’ 프로모션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웃기고 자빠졌네" 하던 무과금러 김창열의 태도가 급변하며 게임에 ..

‘왕자영요’ 인기 여성 캐릭터 공손리, 격투 게임 '사무라이 쇼다운'서 무료로 만난다

취재기사 | 2020-07-31 | 김형근 기자 | 181

전 세계에서 2억 이상의 유저가 즐기고 있는 텐센트의 인기 모바일게임 ‘왕자영요’ 속 인기 캐릭터를 대전 격투 게임의 무료 다운로드 캐릭터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SNK는 최근 자사..


[기자수첩] 특촬덕후 기자가 바라본 '가면라이더 메모리 오브 히어로즈'...이 점이 아쉽다

취재기사 | 2020-07-30 | 최명진 기자 | 14810

두 번째로는 원작 배우의 부재가 아쉽다. 2017년 발매된 가면라이더 클라이맥스 파이터즈에서는 23명의 원작 배우들이 목소리를 녹음했지만 이번 메모리 오브 히어로즈는 단 세 명의 라..

'게임은 생선과 같다. 놔두면 썩는다'...중국 판호문제 “말말말”

취재기사 | 2020-07-29 | 최명진 기자 | 14672

콘텐츠미래융합포럼과 송영길 의원실, 이상헌 의원실 주최로 제8차 국회정책토론회가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됐다. 관련 단체들이 모여 국내 게임사들이 판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레고 코리아, 게임과 완구 재미 동시에 살린 ‘레고 슈퍼 마리오’ 시리즈 선보여

취재기사 | 2020-07-29 | 김형근 기자 | 14701

레고 코리아는 7월 29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포시즌스 호텔에서 ‘레고 슈퍼 마리오’ 시리즈를 소개하는 미디어 시연회 행사를 개최했다. 발표에 따르면 ‘레고 슈퍼 마리오’ 시리즈는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