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리니지2M', '리니지'의 새로운 신화를 만들 수 있을까?

[ 등록일시 : 2019-08-20 16:58:23 ]

◇출시 앞둔 엔씨소프트 모바일 신작 '리니지2M', 흥행 돌풍 예고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게임 신작, '리니지2M' 올해 4분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2003 출시된 온라인게임 '리니지2' 모바일 판인 '리니지2M', 공개된 영상을 통해 상상을 뛰어넘는 그래픽을 선보이며, 게이머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게임 하나로 꼽히고 있다.

 

한국 온라인게임의 원조 격인 '리니지' 이어 출시된 '리니지2' 전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킨 있다. 2003 출시 당시 불어 닥친 온라인게임 속에서, 세계 70 개국에 서비스되어 1,400만명의 유저가 게임을 즐겼고 3D 그래픽 MMORPG(다중접속온라인게임) 기준으로 자리잡았다.

 

​로딩 없는 하나의 월드, 역대급 그래픽

 



'리니지2M' 공개된 영상을 통해 이미 모바일 기기의 한계를 뛰어넘는 그래픽을 보여주었다. 거기에 수백명이 동시 참가 가능한 레이드 기존 온라인게임 요소를 그대로 이식하여, 엔씨소프트 만이 만들 있는 역대급 모바일 게임을 선보이고 있다.

 

다른 중요 요소인 타격감 역시 '검은 사막',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버금가는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기존 '리니지2' 클래스 31개를 그대로 옮겨왔고 추가 클래스까지 예정되어 있다.

 

엔씨소프트의 탄탄한 기술력으로 무장한 신작, '리니지2M' 기존 모바일게임의 문법을 바꾸며 하반기 게임 시장의 핵으로 등장했다.

 

​리니지 다음은 리니지2, 다음은 리니지M, 다음은 리니지2M?

 



한국을
대표하는 게임이자, 세계적인 매출을 자랑하는 '리니지' 시리즈지만, 매년 변화하는 게임산업의 트렌드 속에서 항상 도전에 직면해 왔던 사실이다. 2월에 있었던 엔씨소프트의 컨퍼런스콜에서도, 리니지 이외의 새로운 IP 확보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었다. 이에 대해 엔씨소프트는 M&A(인수합병) 통한 IP 확보를 부인하며, 기존 타이틀의 부족한 점인 스토리텔링을 보강하겠다고 밝힌 있다.

 

'리니지2' 한국 세계 많은 유저들이 16년간 즐겨온 안되는 장수 온라인 게임이다. 그리고, MMORPG 특징 하나인 협력플레이를 살려, 게임 길드인 '혈맹' 구성원들의 끈끈한 의리와 단합을 보여주기도 했다.

 

​엔씨소프트와 '리니지', 계속되는 신화

 



대표적인
예가 지난 2004 벌어졌던 '바츠해방전쟁'으로, 독재적인 권력을 휘두르는 대형 길드에 대항하여 약소 길드들이 봉기하면서 벌어진 전쟁이다. 당시 바츠 서버의 성을 독식한 드래곤나이츠 길드(DK길드) 일방적으로 세금을 10%에서 15% 올렸는데, 사건을 계기로 이후 4년간 연인원 20만명이 참가하는 전무후무한 온라인 전쟁이 펼쳐졌다.

 

이른 , 게임 '시민혁명' 일어난 것인데, 당시 각종 소설과 웹툰, 심지어 논문에까지 소개되기도 했다. 한국인의 특성인 소통, 협력을 살린, 온라인 컨텐츠로서 '리니지' 가치가 부각된 사례였다.

 

온라인 게임 '리니지2' 역시 출시이래 유지되었던 정액제의 틀을 벗어나, 부분유료화로 변신했고, 이에 대한 유저 호응도 뜨겁다. '고인물' 아닌 새로운 유저층, 젊은 유저층 유입에 대한 시도라고 봐야 것이다.

 

최근 모바일 게임의 라이프사이클은 더욱 짧아지고 있다. 출시 1년을 못 버티는 이런 상황에서도 독야청청 꾸준히 사랑을 받는 '리니즈M' 엔씨소프트의 게임들. 여기에는 탄탄한 기술력 이외에, 이런 한국적 가치를 살리려는 노력이 하고 있다고 보인다

   김형석 기자 | hskim@gamey.kr
0

   15  
  김형석 기자
  1900P
총 덧글수 ( 0개 )

[인터뷰] "쉬운 정통 SRPG의 재미" 웹젠 非 IP 신작게임 '나선영웅전' 매력은?

취재기사 | 2019-09-04 | 이재덕 기자 | 226

웹젠이 신작을 발표했다. 뮤 IP 신작이 아닌 비 IP 게임이다. 중국 개발사(루나라게임즈)가 만들었지만, 일본 게임풍의 미소녀 일러스트가 가득한 수집형 SRPG '나선영웅전'이다. 최근 ..

"결제했는데 물건이 안와요" MMORPG '에오스레드' 첫날부터 '홍역'

취재기사 | 2019-08-29 | 이재덕 기자 | 318

​코스닥 기업 미스터블루의 자회사 블루포션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에오스레드'가 출시 첫날부터 홍역을 앓고 있다. 결제를 했는데 아이템이 지급되지 않는 문제가 가장 급하다. 블루..

게임 '화이트데이' 생각나는 영화 '폐교' 시사회

취재기사 | 2019-08-29 | 이재덕 기자 | 287

손노리의 게임 '화이트데이'가 연상되는 영화 한편이 곧 개봉된다. 영화 '폐교' 시사회가 28일 서울시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점에서 열렸다. 시사회에는 배우 천이슬, 이윤수, 서도현,..

마리오 카트, 모바일에서 달린다

취재기사 | 2019-08-28 | 이준혁 기자 | 323

카트 레이싱 게임의 대명사 마리오 카트가 드디어 모바일로 발매된다. 닌텐도는 지난 봄부터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던 모바일용 마리오 카트 투어를 9월 25일부터 정식 서비스한다고 밝혔..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12년만의 부활

취재기사 | 2019-08-26 | 이준혁 기자 | 276

2017년 8월, 마이크로소프트는 게임스컴애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4의 제작을 발표했다. 그리고 오는 11월 14일부터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는 XO19에서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4의 게임 ..


애플, 앱스토어에 성인 인증 도입한다

취재기사 | 2019-08-20 | 이준혁 기자 | 438

지금까지 애플은 국내 앱스토어에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을 제공하지 않았다. 그러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조만간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을 서비스될 것으로 보인다. 애플과 게임물관리위원..

'리니지2M', '리니지'의 새로운 신화를 만들 수 있을까?

취재기사 | 2019-08-20 | 김형석 기자 | 364

◇출시 앞둔 엔씨소프트 모바일 신작 '리니지2M', 흥행 돌풍 예고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게임 신작, '리니지2M'이 올해 4분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2003년 출시된 온라인게임 '리..

소니, 스파이더맨 개발사 인섬니악 인수

취재기사 | 2019-08-20 | 이준혁 기자 | 396

인섬니악이 소니의 14번째 퍼스트 파티가 됐다. 소니는 8월 20일, 스파이더맨 게임을 개발한 인섬니악을 인수하며, 가족으로 받아들였다. 특히 인섬니악은 과거부터 높은 기술력과 완성..

퀀틱드림, 차기작부터는 멀티플랫폼으로 제작

취재기사 | 2019-08-14 | 이준혁 기자 | 422

헤비 레인과 비욘드 투 소울,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 등 3종류의 어드벤처 게임을 소니 게임기에 독점으로 제작해 왔던 퀀틱드림(Quantic Dream)이 향후 차기작부터는 멀티플랫폼으로 제..

돌키우기온라인'을 보면 '바람의나라:연'이 보인다

취재기사 | 2019-08-13 | 이재덕 기자 | 462

바람의나라: 연이 출시된다. 96년생 온라인게임 '바람의나라'의 모바일 버전이다. 세계 최초, 국내 최초, 최장수 온라인게임의 모바일 버전이라 관심이 쏠리고 있다. 8월 21일 CBT를 앞..


넷마블 상반기 1조 매출...1등 공신은 '어벤저스 엔드게임'?

취재기사 | 2019-08-12 | 이재덕 기자 | 445

넷마블이 상반기 1조 3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1조 79억 원 대비 살짝 줄긴 했으나, 나쁘지 않은 성적이다. 그러나 영업이익 급감은 두드러진다. 그런데 게임별 매출 비중 ..

[인터뷰] 카카오게임즈 대작 MMO '테라클래식' 황신 PD

취재기사 | 2019-08-12 | 이재덕 기자 | 430

카카오게임즈가 직접 서비스하는 최초의 MMORPG 테라클래식이 13일 출시를 앞두고 있다. 테라클래식은 글로벌 2,500만 유저의 PC게임 테라 IP에 사전등록 200만을 돌파하며 대작 MMO의 ..

미국도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확률 공개 시행. 전세계적 확산

취재기사 | 2019-08-09 | 이준혁 기자 | 461

미국의 ESA(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가 게임에 적용된 확률형 유료 아이템에 대한 자율 규제에 나선다. ESA는 7일(미국 현지 시각),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0년부터 확률..

"라그에 울고 웃는다" 그라비티, 상반기 매출 '2천억'

취재기사 | 2019-08-09 | 이재덕 기자 | 434

그라비티가 9일 발표한 실적 자료에 따르면 그라비티는 2분기 매출 781.27억 원, 영업이익 129.98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 및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감소추세를 보였지만 전년 동분기 ..

NHN, 문정후의 '용비불패' 게임화...'용비불패M' 출시 예정

취재기사 | 2019-08-09 | 이재덕 기자 | 490

​NHN이 만화 '용비불패'를 게임화한 '용비불패M'을 선보인다. NHN은 9일 2019 실적 발표를 통해 인기 만화 ‘용비불패’ IP를 바탕으로 한 횡스크롤 모바일 게임 '용비불패M'은 2020년 초 ..


철권 7, 시즌패스 3 캐릭터 공개.… 소울칼리버 6도 신규 캐릭터 참전

취재기사 | 2019-08-06 | 이준혁 기자 | 650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가 세계적인 격투 게임 종합 대회인 EVO 챔피언십 철권 7 결승전이 끝난 후 시즌 패스 3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오는 9월에 공개할 예정인 시즌패스 3는 모든 ..

‘코믹콘 서울 2019’ 게이머들을 위한 볼거리 가득!

취재기사 | 2019-07-31 | 최명진 기자 | 769

대형 팝 컬쳐 행사인 ‘코믹콘 서울 2019’가 8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릴 예정이다. 올해로 3회째 열리는 ‘코믹콘 서울 2019’는 만화, 게임, 영화, 캐릭터, 피규어, 애니메..

‘포트나이트 월드컵’에 출전한 특별한 사연을 가진 선수들 ‘화제’

취재기사 | 2019-07-31 | 최명진 기자 | 742

에픽게임즈가 한국시간으로 27일부터 29일까지 미국 뉴욕에서 자사의 대표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의 세계대회 ‘포트나이트 월드컵’ 최종 결승전을 진행했다. 대회에서는 해외 선수..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