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게임 중독에 이어 확률형 아이템도 도마에 오른 게임 업계

[ 등록일시 : 2019-06-05 13:50:25 ]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상품을 구입할 때 그 제품이 무엇인지 알고 구입한다. 적어도 내가 구입하려는 제품에 어떠한 것이 들어 있는지 운에 맡기고 구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일부 상품들이 럭키 박스라는 이름으로 제품 상자 안에 어떠한 것이 들어 있는지 알 수 없도록 하는 경우는 있지만 대부분 일회용 이벤트 상품이다. 또한 가격에 비해 풍성한 제품들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 아니라고 해도 크게 불만은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게임 아이템이라면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게임 중에 확률형 아이템. 이런바 뽑기 아이템을 판매하는 게임은 쉽게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도한 뽑기 아이템이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이하 사감위)가 지난 5 31일에 서울시청에서 열린 제 3차 도박 문제 포럼을 통해 확률형 아이템으로 인한 합법 게임의 도박화에 대한 우려를 표시했다.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만난 도박의 현주소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사감위는 “PC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다양한 불법 도박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일부 인터넷 게임은 도박이나 사행성 요소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사감위는 게임에 대한 권한이 없어 법적 제재를 가할 수는 없으나 현재 일부 게임들이 과도한 확률형 아이템 판매로 인해 청소년들이 도박에 익숙해질 수 있다는 정도의 우려를 표했다.

 

이외에도 모바일 플랫폼 홀더에서도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가 다시금 발생하고 있다. 이미 2017년 애플이 뽑기 아이템을 판매할 경우 의무적으로 확률을 공개토록 한 이후 구글도 29(현지시간) 새롭게 발표한 개발자 정책을 통해 뽑기 아이템에 대한 확률을 공개토록 하라는 수정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에서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는 앱의 경우는 그에 해당하는 확률을 공개해야 한다. 과도한 확률형 아이템 판매를 막겠다는 표현이다.

 

한편 국내에서는 2015년부터 게임산업협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이와 유사한 규제를 하고 있다. 게임 회사들이 자율적으로 확률형 아이템 판매에 대한 확률을 공개하고 있는 것이다. 자율 규제에 동참하는 게임 회사들은 홈페이지나 공식 카페 등에 아이템 확률을 공개하고 있다. 다만 강제성은 없어 해외 게임 회사들은 자율 규제 사항을 잘 지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사감위의 이번 행사로 인해 게임 업계의 과도한 확률형 아이템이 다시 도마 위에 오를 가능성이 높아 졌다. 이미 국내 게임 업계는 WHO의 과도한 게임 몰입은 질병이라는 발표와 함께 확률형 아이템이 다시금 논란이 될 경우 특별한 대안이 없는 한 국내 게임 업계는 매출에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내 게임 업계가 게임 중독과 확률형 아이템의 규제 움직임이라는 이중고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준혁 기자 | rainbow123@empal.com
0

   13  
  이준혁 기자
  1311P
총 덧글수 ( 0개 )

게임위, 스팀 미등급 분류 게임들 단속 시행...유저들 "잘한 일이지만 못미덥다"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126

게임물관리위원회가 등급분류를 받지 않고 스팀에 출시되는 게임물에 대한 단속을 시행한다.게임물관리위원회는 3일 최근 스팀의 서비스사인 밸브코퍼레이션과 등급분류를 받지 않은 스..

[기자수첩] 세가, 60살 생일을 맞이하다

취재기사 | 2일 전 | 이준혁 기자 | 100

흔히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고 하는데, 컴퓨터 및 IT 업계는 10년이 아니라 1년만에 강산이 변하기도 한다. 그리고 오늘 잘 나가도 내일은 알 수 없는 것이 바로 게임 업계다. 그렇게 ..

더블유게임즈 자회사 나스닥 상장 절차 돌입...악재, 호재?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140

더블유게임즈의 자회사 더블다운인터랙티브가 나스닥 상장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더블유게임즈(대표 김가람)는 3일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이하 더블다운)가 나스닥 상..

제3회 GSOK 포럼 통해 청소년 게임 환불에 대한 논의의 장 마련돼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19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는 6월 2일, 서울시 강남구에 취치한 코엑스에서 제3회 GSOK 포럼을 개최했다. ‘게임이용에 있어서의 청소년 보호정책’을 주제로 개최된 이날 행사에서는 청..

[기자수첩] 판교 ‘콘텐츠 거리’, 게이머들의 힐링 플레이스가 될까?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42

기자에게는 게임에서 알게된 일본인 친구가 한 명 있다. 프로그래머인 부모님의 영향으로 콘솔이나 PC, 모바일, VR까지 섭렵한 코어 게이머인 이 친구가 지난 해 8월 한국 여행을 왔기에..


인종차별 GAME OVER! 유명 게임사들, 인종차별 반대 목소리 높여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36

지난 5월 25일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백인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인해 사망한 사건이 일어나면서 미니애폴리스에서 시작된 시위는 현재 미국 140..

라이엇게임즈 “‘발로란트’로 전 세계 FPS 팬들의 열광적인 호응에 부응할 것”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67

라이엇게임즈는 6월 2일 오전, ‘발로란트’ 공식 출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6월 2일 오전 8시부터 정식 서비스가 시작된 신작 슈터 게임 ‘발로란트’의 특징과 서비스 계획..

오늘 게임주 주역은 30% 오른 SNK 아닌 2백만 몰린 '미스터블루'

취재기사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80

SNK가 20%의 역대급 배당률을 책정하면서 주가가 하루만에 30%가 오른 SNK. 하지만 오늘 게임주의 주역은 SNK가 아닌 미스터블루였다. 미스터블루는 에오스레드를 서비스중인 블루포션..

“배당률 20%, 말이 돼?” SNK 배당 소식에 주가 30% 폭등

취재기사 | 3일 전 | 게임와이 편집국 | 83

코로나19 사태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과 주주환원정책 일환으로 실시되는 이번 배당은 1주당 3,332원 현금 배당이며, 배당금 총액은 684억원규모로 시가배당률은 19.8%이다...

日 최초 블록체인 게임 아이템 거래소 들여다 보니…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88

‘日 최초 디지털 콘텐츠 재활용 시장’을 표방하는 곳이 등장했다. 일본에서 MMORPG 몇 편으로 대박을 친 아소비모가 자사의 게임 및 타사 게임에 블록체인을 심어 거대한 환경을 만들겠..


코로나19로 더욱 핫해진 소셜카지노게임주 분석(국내)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71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에 빠진 가운데, 게임 주 중에서도 특히 소셜카지노게임주가 주목받고 있다. 소셜카지노 게임주는 긴 게임 수명과 안정적인 매출로 인해 국내 게임사들이 일..

[기자수첩] 넥슨 양대 행사 '네코제&NDC' 온라인 개최해라

취재기사 | 7일 전 | 최명진 기자 | 162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아무래도 온라인 개최다. 지난 몇 달간 E3와 TGS, 게임스컴 등등 차이나조이를 제외한 모든 게임 행사들이 오프라인 행사를 취소하고 온라인 행사로 전환하고 있다.

에오스 레드, 신대륙을 거닐은 유저들의 반응은?

취재기사 | 2020-05-28 | 김형근 기자 | 214

'에오스 레드'가 2020년 상반기 대규모 업데이트를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에피소드 II: 신대륙’으로 이름이 붙은 이번 상반기 업데이트는 지난 4월..

"돈 벌면 빌딩부터" 게임사 빌딩 목록 살펴보니...

취재기사 | 2020-05-28 | 게임와이 편집국 | 200

​최근 구 판교구청 부지를 8천억 원대에 구매하고 싶다는 사업 의향서를 제출하면서 '부동산 큰손'임을 과시했던 엔씨소프트. 최근 엔씨소프트만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

서울대 유병준 교수 “‘게임이용장애 질병분류’로 총 생산 매년 5조 원 감소할 것”

취재기사 | 2020-05-28 | 김형근 기자 | 163

'게임이용장애 질병분류(ICD-11)'로 인해 우리나라의 경제적 손실이 막대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5월 28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


[기자수첩] 게임하기 좋은 나이

취재기사 | 2020-05-27 | 이재덕 기자 | 213

​스타크래프트와 와우, 아이온, 뮤를 잘했던 한 친구가 있었다. 화려한 손 컨트롤로 게임을 압도했던 그 친구가 롤(LOL)을 하면서 좌절했다. 게임 할 때마다 조카뻘 중학생에게 게임 못..

블리자드, 코로나19 이유로 ‘블리즈컨 2020’ 취소 결정

취재기사 | 2020-05-27 | 김형근 기자 | 200

전 세계로 확산 중인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COVID-19)’에 대한 우려로 올해 개최 예정중이던 게임 관련 각종 행사가 취소 또는 온라인 행사로 변경되고 있는 가운데 블리자드의 대표 ..

게임기업, 더 좋은 게임 위한 연구비용 얼마나 썼나?

취재기사 | 2020-05-26 | 최명진 기자 | 220

넷마블은 약 1,274억 원의 연구비를 투자했다. BTS월드, 일곱개의 대죄, 요괴워치 메달 워즈 등 주요 모바일 게임 개발 이외에도 게임 이상탐지 시스템, 프로필 서비스, 게임테스트 자동..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