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리뷰] “액션 수집 둘 다 잡았다” 킹오파 올스타

[ 등록일시 : 2019-05-16 12:04:30 ]

넷마블이 9일 신작 모바일 액션게임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의 서비스를 시작했다. 킹오파 올스타는 고전 게임 IP를 사용한 모바일게임들 중에 가장 관심도가 높았고, 일본에서도 게임성을 검증받은 바 있다. 과연 어떤 점이 이토록 게이머들을 열광하게 만든 것일까?


먼저 전체적으로 원작 재현도가 상당히 높다. 먼저 캐릭터를 살펴보면 쿠사나기 쿄, 야가미 이오리, 시라누이 마이 등 원작의 캐릭터들이 총출동했다. 여기에 3D로 재탄생한 캐릭터와 함께, 캐릭터 정보 화면에서도 2D라이브 기술이 적용된 일러스트의 생동감 있는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연도별 중복 캐릭터들은 어느 하나 중복된 요소 없이 이미지나 기술 세트의 차이를 통해 수집의 재미를 살렸다.

대전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과 필살기, 초필살기도 눈길을 끈다. 캐릭터들은 저마다 세 가지의 기본기술과 하나의 필살기를 보유하고 있다. 저마다 원작의 기술을 적극 반영하고 있고, 중복 캐릭터들은 연도별 기술이 적절하게 배치돼 있어 올드 게이머들의 추억을 자극한다.

기본공격과 기술을 통해 콤보를 쌓고 마지막에 필살기로 마무리하는 격투게임 특유의 재미도 적극 살렸다. 다만 필살기의 꽃인 초필살기의 경우 스페셜 카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반에는 쉽게 볼 수 없다는 점이 약간의 아쉬움으로 남는다.  

킹오파 올스타만의 새로운 시스템인 육성과 배틀카드도 게임의 흥미를 더해준다. 파이터의 육성은 크게 레벨 육성과 코어강화, 한계돌파, 승급으로 나눠져 있다. 퀘스트와 경험치 캡슐로 레벨을 올리고 코어강화를 통해 부가적인 효과와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여기에 캐릭터 조각을 사용해 캐릭터의 한계레벨을 올리는 한계돌파와, 특수재료를 사용해 캐릭터의 랭크를 올리는 승급 등 육성요소도 잘 갖춰져 있다.

장비에 해당하는 배틀 카드는 파이터에게 추가 전투력을 제공하는 요소로, 파이터 능력치를 올려주는 '옵션 카드'와 특정 조건에 맞춰 착용하면 세트 효과가 발동하는 세트 카드, 마지막으로 '스페셜 카드' 3가지로 나뉜다.

세트 카드는 3가지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카드 세 장을 전부 장착하면 각각의 옵션 스킬과 함께 세트 효과를 받는다. 배틀카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페셜 카드'는 장착 시 대전게임의 한방 기술인 초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배틀카드의 귀엽고 아름다운 일러스트는 보는 재미와 함께 수집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이처럼 탄탄한 게임성과 추억을 동시에 잡았기 때문일까? 킹오파 올스타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도 폭발적이다. 킹오파 올스타는 이미 깐깐한 일본 게이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국내에서도 2018 지스타에서도 유저들의 호평이 이어진 바 있다. 오픈이 하루도 지나지 않은 시점이지만 벌써부터 캐릭터 순위표나 리세마라 방법, 캐릭터 육성법 등이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다.

한 유저는 ”이전까지 나온 격투게임IP 게임들은 모바일로 오면서 변질된 느낌을 받았지만 킹오파 올스타는 원작 재현에 그치지 않고 원작의 재미도 잘 살린 것 같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 다른 유저는 “운 좋게 마이의 스페셜 배틀카드를 얻어 초필살기를 사용해보니 오락실에서 하던 킹오파를 다시 하고싶어질 정도로 추억 소환이 끝내주는 연출이었다”는 감상을 남겼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8  
  최명진 기자
  4861P
총 덧글수 ( 0개 )

게임위, 스팀 미등급 분류 게임들 단속 시행...유저들 "잘한 일이지만 못미덥다"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57

게임물관리위원회가 등급분류를 받지 않고 스팀에 출시되는 게임물에 대한 단속을 시행한다.게임물관리위원회는 3일 최근 스팀의 서비스사인 밸브코퍼레이션과 등급분류를 받지 않은 스..

[기자수첩] 세가, 60살 생일을 맞이하다

취재기사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139

흔히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고 하는데, 컴퓨터 및 IT 업계는 10년이 아니라 1년만에 강산이 변하기도 한다. 그리고 오늘 잘 나가도 내일은 알 수 없는 것이 바로 게임 업계다. 그렇게 ..

더블유게임즈 자회사 나스닥 상장 절차 돌입...악재, 호재?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68

더블유게임즈의 자회사 더블다운인터랙티브가 나스닥 상장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더블유게임즈(대표 김가람)는 3일 자회사 더블다운인터액티브(이하 더블다운)가 나스닥 상..

제3회 GSOK 포럼 통해 청소년 게임 환불에 대한 논의의 장 마련돼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48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GSOK)는 6월 2일, 서울시 강남구에 취치한 코엑스에서 제3회 GSOK 포럼을 개최했다. ‘게임이용에 있어서의 청소년 보호정책’을 주제로 개최된 이날 행사에서는 청..

[기자수첩] 판교 ‘콘텐츠 거리’, 게이머들의 힐링 플레이스가 될까?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167

기자에게는 게임에서 알게된 일본인 친구가 한 명 있다. 프로그래머인 부모님의 영향으로 콘솔이나 PC, 모바일, VR까지 섭렵한 코어 게이머인 이 친구가 지난 해 8월 한국 여행을 왔기에..


인종차별 GAME OVER! 유명 게임사들, 인종차별 반대 목소리 높여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162

지난 5월 25일 미국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서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백인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인해 사망한 사건이 일어나면서 미니애폴리스에서 시작된 시위는 현재 미국 140..

라이엇게임즈 “‘발로란트’로 전 세계 FPS 팬들의 열광적인 호응에 부응할 것”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87

라이엇게임즈는 6월 2일 오전, ‘발로란트’ 공식 출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이날 행사는 6월 2일 오전 8시부터 정식 서비스가 시작된 신작 슈터 게임 ‘발로란트’의 특징과 서비스 계획..

오늘 게임주 주역은 30% 오른 SNK 아닌 2백만 몰린 '미스터블루'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05

SNK가 20%의 역대급 배당률을 책정하면서 주가가 하루만에 30%가 오른 SNK. 하지만 오늘 게임주의 주역은 SNK가 아닌 미스터블루였다. 미스터블루는 에오스레드를 서비스중인 블루포션..

“배당률 20%, 말이 돼?” SNK 배당 소식에 주가 30% 폭등

취재기사 | 5일 전 | 게임와이 편집국 | 102

코로나19 사태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과 주주환원정책 일환으로 실시되는 이번 배당은 1주당 3,332원 현금 배당이며, 배당금 총액은 684억원규모로 시가배당률은 19.8%이다...

日 최초 블록체인 게임 아이템 거래소 들여다 보니…

취재기사 | 6일 전 | 김형근 기자 | 114

‘日 최초 디지털 콘텐츠 재활용 시장’을 표방하는 곳이 등장했다. 일본에서 MMORPG 몇 편으로 대박을 친 아소비모가 자사의 게임 및 타사 게임에 블록체인을 심어 거대한 환경을 만들겠..


코로나19로 더욱 핫해진 소셜카지노게임주 분석(국내)

취재기사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96

​전 세계가 코로나19 팬데믹에 빠진 가운데, 게임 주 중에서도 특히 소셜카지노게임주가 주목받고 있다. 소셜카지노 게임주는 긴 게임 수명과 안정적인 매출로 인해 국내 게임사들이 일..

[기자수첩] 넥슨 양대 행사 '네코제&NDC' 온라인 개최해라

취재기사 | 2020-05-29 | 최명진 기자 | 189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아무래도 온라인 개최다. 지난 몇 달간 E3와 TGS, 게임스컴 등등 차이나조이를 제외한 모든 게임 행사들이 오프라인 행사를 취소하고 온라인 행사로 전환하고 있다.

에오스 레드, 신대륙을 거닐은 유저들의 반응은?

취재기사 | 2020-05-28 | 김형근 기자 | 237

'에오스 레드'가 2020년 상반기 대규모 업데이트를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에피소드 II: 신대륙’으로 이름이 붙은 이번 상반기 업데이트는 지난 4월..

"돈 벌면 빌딩부터" 게임사 빌딩 목록 살펴보니...

취재기사 | 2020-05-28 | 게임와이 편집국 | 226

​최근 구 판교구청 부지를 8천억 원대에 구매하고 싶다는 사업 의향서를 제출하면서 '부동산 큰손'임을 과시했던 엔씨소프트. 최근 엔씨소프트만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

서울대 유병준 교수 “‘게임이용장애 질병분류’로 총 생산 매년 5조 원 감소할 것”

취재기사 | 2020-05-28 | 김형근 기자 | 190

'게임이용장애 질병분류(ICD-11)'로 인해 우리나라의 경제적 손실이 막대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5월 28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


[기자수첩] 게임하기 좋은 나이

취재기사 | 2020-05-27 | 이재덕 기자 | 237

​스타크래프트와 와우, 아이온, 뮤를 잘했던 한 친구가 있었다. 화려한 손 컨트롤로 게임을 압도했던 그 친구가 롤(LOL)을 하면서 좌절했다. 게임 할 때마다 조카뻘 중학생에게 게임 못..

블리자드, 코로나19 이유로 ‘블리즈컨 2020’ 취소 결정

취재기사 | 2020-05-27 | 김형근 기자 | 221

전 세계로 확산 중인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COVID-19)’에 대한 우려로 올해 개최 예정중이던 게임 관련 각종 행사가 취소 또는 온라인 행사로 변경되고 있는 가운데 블리자드의 대표 ..

게임기업, 더 좋은 게임 위한 연구비용 얼마나 썼나?

취재기사 | 2020-05-26 | 최명진 기자 | 241

넷마블은 약 1,274억 원의 연구비를 투자했다. BTS월드, 일곱개의 대죄, 요괴워치 메달 워즈 등 주요 모바일 게임 개발 이외에도 게임 이상탐지 시스템, 프로필 서비스, 게임테스트 자동..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