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NDC] 슈퍼셀 브롤스타즈팀의 실패가 떳떳한 이유

[ 등록일시 : 2019-04-30 09:30:47 ]

25일(목) 판교에서 열린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에서 ‘클래시로얄’, ‘브롤스타즈’을 개발한 핀란드 개발사인 슈퍼셀 김우현 게임 아티스트의 강연이 진행됐다. 이 강연에서는 ‘브롤스타즈’를 만드는 과정과 슈퍼셀의 독특한 기업 문화를 통해 한국 게임개발 환경 개선점에 대한 김우현 아티스트의 생각을 들을 수 있었다.


김우현 아티스트는 슈퍼셀에 입사하기 전, 학교를 그만두고 평균 근속 8개월밖에 채우지 못하면서 7개의 회사를 전전했다. 슈팅에서부터 MOBA게임까지 다양한 게임들을 제작했지만 이렇다 할만한 성공작은 나오지 않았다. 끝에는 게임 업계를 영원히 등지리라 다짐하고선 마지막으로 가고 싶었던 외국 회사들에 자포자기 심정으로 이력서를 뿌렸다. 하지만 이 최후의 이력서가 슈퍼셀 입사 계기가 됐다.

핀란드 기업인 슈퍼셀에 입사 후 김우현 아티스트는 좋은 게임을 만드는 요인들로 그래픽, IP, 트렌드 이외에 다른 해답을 찾아냈다. 바로 기업의 조직 문화다. 좋은 게임이란 선견지명이 있는 대표자보다 좋은 개발환경에서 일하는 개발자에서 나온다는 것이 핵심이다.

 

한국의 경우 흔히 볼 수 있는 조직 문화는강력한 리더에 의해 결정되는 피라미드 구조다. 맨 꼭대기에 대표가 있고 아래로 갈수록 더 많은 인원이 더 적은 권한과 보상을 갖는다. 하지만슈퍼셀은 모든 결정은 일선 개발자에게 나오는 역 피라미드식구조를 갖췄다고 한다.

 

김우현 아티스트는 슈퍼셀의 조직 문화의 특징을 세가지 요소로 요약했다. 바로 자유, 평등, 독립이다.

 

먼저 슈퍼셀은 국내에서는 허울뿐인 자율근무가 제대로 자리 잡혀 있다. 그만큼 개발자들은 큰 자유를 누릴 수 있다. 본인이나 가족이 아픈 중요한 사건에서부터 반려 동물이 아프다고 쉬고, 택배 받아야 된다고 쉬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WFH(Work From Home) 세 글자를 남기고 출근하지 않아도 된다. 슈퍼셀은 자유로운 출퇴근 시간과 휴무를 감시하지 않는다.

두 번째 요소인 평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는 바로 회의다. 슈퍼셀은 어디에도 상급자를 위한 특별 장소나 대우가 존재치 않는다. 대표라도 다른 개발자들과 같은 공간에서 일하고 출장을 가도 모두가 동일한 수준의 좌석을 받는다. 일반직원도 CEO에게 자유롭게 건의를 할수있다. 눈으로 보이는 것부터 보이지 않는 암묵적인 위계질서가 전혀 없는 이런 점이 바로 슈퍼셀의 평등이다.

마지막 요소인 독립은 상기한 두 요소와 달리 직원 스스로 찾아야 하는 해답이다. 슈퍼셀은 막 입사한 개발자에게 프로젝트나기획서, 인수인계사항조차 주어지지 않는다. 본인이 스스로 합류할 프로젝트를 찾고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독립성이 중요하다. 이 슈퍼셀 특유의 독립성은 기존의 명령체계에 익숙한 개발자들이 회사를 떠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 독립성이야말로 슈퍼셀의 개발자들이 주도권을 잡고 활동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다.

이러한 슈퍼셀의 문화는 실패할 뻔했던 '브롤스타즈'의 성공을 가져왔다. 김우현 아티스트는 "슈퍼셀에서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누구든 아이디어를 낼 수 있고, 개발 과정에서 그 누구도 간섭하지 않는다. 팀을 전적으로 믿고 모든 과정을 맡기며, 개발이 진척돼 플레이 방법이 정립되면 사내 테스트와 베타 테스트를 거친다. 이 과정에서 이름도 알려지지 못한 채 사라진 게임들이 수도 없이 많다"고 설명했다.


'브롤스타즈'는 테스트 초기 유저들에게 혹평을 들었다. 수 차례 게임의 코어 시스템을 바꾸고 인터페이스와 조작 방식까지 바꿔가며 노력했지만, 그 결과는 긍정적이지 않았다. 무거운 콘텐츠와 그 동안 보여준 슈퍼셀 게임들과는 완전히 다른 장르와 그래픽이 원인이었다. 하지만 슈퍼셀은 '브롤스타즈'만의 스타일을 고수하기로 결정하고, 계속해서 개선해 나갔다.

하지만 많은 시도에도 불구하고 브롤스타즈는 유의미한 결과를 거두지 못했다. '클래시로얄'의 성적에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할 정도였다. 이에 슈퍼셀은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기로 결정하고,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예약 30일 만에 1,400만 명의 사전예약자를 모집했다. 이중 실제 플레이어로 전환된 비율은 60%로 큰 성공을 거뒀다.

김우현 아티스트는 실패의 위기 앞에서도 겁 없이 맞설 수 있었던 이유는 슈퍼셀 만이 가진 개인, 팀, 보상 차원의 제도적 안전망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슈퍼셀은 인재를 고르고 골라서 뽑는 만큼 최고 수준의 관리솔루션을 제공한다. 만약 새로 합류한 개발자가 팀에 적응하지 못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동료와 프로젝트를 자유롭게 찾을 수 있다. 이것이 개인의 안전망이다. 여기에 실패를 축하하는 샴페인 파티를 열고, 실패한 프로젝트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을 찾아 내부에서 공유할 정도로 팀 차원의 안전망이 구축된다.

아울러 게임이 성공하면 대표부터 개발자, 비개발 부서까지 모두 동일한 성과금을 받는 보상의 안전망이 구축돼있다. 매출이 잘 나오는 프로젝트의 팀이 모든 보상을 독차지한다면, 팀들은 새로운 도전을 보다는 모방에 급급할 것이라는 것이다. 개개인의 능력을 모두 평등하게 바라보는 것이다.

김우현 아티스트는 “해외의 기업문화라서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은 좋지 않은 선택이다. 국가마다 사회적, 역사적 차이점이 있기에 무조건 따라하는 것보다는 좋은 점은 받아들이되, 현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은 직원을 관리해야 할 도구가 아닌 동료로 존중하는 것이 먼저"라고 설명했다.

또 "한국 게임업계도 찬란했던 시기가 있다. 개인적으로 그 시기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하지만 일하는 방식과 업무 문화에 대한 논의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며,“지금이라도 다른 회사의 장점들을 흡수해 조직에 접목시킨다면, 침체를 이겨내고 도약의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전했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6  
  최명진 기자
  2811P
총 덧글수 ( 0개 )

전술인형들의 연주회 ‘소녀전선’ 2주년 기념 심포니 콘서트 6월 30일 개최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77

X.D.글로벌이 오는 6월 30일,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미소녀 모바일 게임 ‘소녀전선’의 국내 출시 2주년을 기념하는 ‘소녀전선 2주년 심포니 콘서트 인형·피안화’를 개최한다.2017년 6월 30일에 국내 서비스를 시..

[체험기] ‘테라’의 기본기에 ‘하늘’을 얹었다! 크래프톤, ‘에어’, 환골탈태!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74

지난 4일,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크래프톤 본사에서 2차 CBT에 앞서 '에어(A:IR)'를 체험해볼 수 있는 미디어 시연회가 진행됐다.4일 기사를 7일에 넘기면 내용이 색다르거나 의도적이거나 하는 부분이 있어야 함. 이..

‘우문현답’! 윤종필 의원 현수막에 정면으로 맞선 게임 노조들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72

게임노조가 논란의 중심이 된 윤종필 의원의 현수막에 정면으로 맞섰다.3일 오전, 넥슨노조 스타팅포인트와 스마일게이트노조 SG길드는 성남시 분당 일대에 내걸린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의 현수막에 답하는 현수막을..

매니아들을 위한 모바일 게임! 일곱개의 대죄, 랑그릿사 모바일 동시 출격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45

매니아들을 겨냥한 모바일RPG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이하 일곱개의 대죄)'와 SRPG '랑그릿사'의 후속작 '랑그릿사 모바일'이 6월 4일, 동시에 서비스를 개시했다.넷마블이 개발, 서비스하는 '일곱 개의 대죄..

일본 국민 게임 ‘드래곤 퀘스트’ AR게임 나온다! ‘드래곤 퀘스트 워크’ 트레일러 공개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49

일본 스퀘어에닉스가 3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드래곤 퀘스트'의 IP를 활용해 일본 개발사인 코로프라와 공동 개발하는 AR 모바일 게임 '드래곤 퀘스트 워크'의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했다.드래곤 퀘스트는 1986년..


거대 포켓몬들이 온다!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11월 15일 전세계 동시 출시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48

지난 2월, 포켓몬스터의 8세대 신작인 '포켓몬스터 소드/실드'가 공개된 이후 새로운 정보를 기대하던 유저들에게 기쁜 소식이 찾아왔다.한국닌텐도가 5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포켓몬스터 다이렉트'를 방송하고 ..

‘치명적 귀여움’ 펄어비스 ‘검은사막’ 신규 클래스 ‘샤이’가 특별한 이유는?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52

8등신의 미남미녀 캐릭터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검은사막에 작고 귀여운 요정의 외모를 지닌 신규 클래스가 등장한다. 바로 NPC로만 등장했던 '샤이'가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공개된 것이다.샤이는 8일 펄어비스가 서울 ..

유티플러스, '탈리온' 등 묵직한 게임 3종...존재감 '뿜뿜'

취재기사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70

유티플러스인터랙티브(대표 유태연, 이하 유티플러스)가 묵직한 모바일게임 3종을 선보이며 존재감을 뽐내고 있다. 유티플러스는 게임빌이 서비스하는 '탈리온'의 개발사로, 13일에는 역..

구글의 게임기 '스타디아'의 전모 공개. '데스티니 2' 무료!

취재기사 | 2019-06-08 | 이준혁 기자 | 178

구글이 7일 새벽,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에서 최초로 공개했던 스타디아의 발매일, 가격, 게임 등에 대한 전모를 공개했다. 구글의 필 해리슨은 스타디아가 TV, 데스크탑, 노트북, ..

게임 중독에 이어 확률형 아이템도 도마에 오른 게임 업계

취재기사 | 2019-06-05 | 이준혁 기자 | 197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상품을 구입할 때 그 제품이 무엇인지 알고 구입한다. 적어도 내가 구입하려는 제품에 어떠한 것이 들어 있는지 운에 맡기고 구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일..


스퀘어표 잔혹동화 '시노앨리스' , 넥슨호 타고 글로벌 ‘습격’

취재기사 | 2019-06-04 | 최명진 기자 | 207

스퀘어표 어른들의 잔혹 동화 ‘시노앨리스’가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국가에 서비스된다.넥슨이 30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 그램드볼룸에서 일본의 유명 개발사 스퀘어에닉스와 포케..

[인터뷰] 4차원 디렉터와 훈남 플래너의 만담같은 인터뷰...시노앨리스 요코오 타로 디렉터&마츠오 료키 수석크리에이티브 플래너

취재기사 | 2019-06-04 | 최명진 기자 | 174

넥슨이 30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진행한 모바일 게임 '시노앨리스'의 미디어 쇼케이스에 특별한 자리가 마련됐다. 니어 시리즈와 드래그온드라군 시리즈로 유명한 요코오 타..

[공략] 리니지 리마스터 직업 추천 1위 '용기사' 매력 분석

취재기사 | 2019-06-04 | 최명진 기자 | 219

엔씨소프트가 리니지 리마스터 무료화에 이어 신규 클래스를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바로 용의 힘을 빌려서 전장을 누비는 용기사가 그 주인공이다. 한때 검색 포털에서 ‘리니지’나 ‘..

스팀에 담아둔 PC 게임을 모바일에서도! 스팀링크 애니웨어

취재기사 | 2019-05-31 | 이준혁 기자 | 250

최근 게임 업계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구글의 스태디아 발표로 인해 게임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이제 필수 사항이 된 것 같다. 게임 업계에서 이러한 스..

룽투코리아 '일령계획', 국내서버 차별 및 개인정보 유출 '의혹'...진실은?

취재기사 | 2019-05-31 | 최명진 기자 | 286

룽투코리아가 28일부터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일령계획’이 연달아 논란이 터지며 뭇매를 맞고 있다.일령계획의 논란은 ‘선별소환’ 콘텐츠부터 시작됐다. 신규 유저에게 단 1회 제공되..


유명 크리에이터 ‘릴카’, ‘뜨뜨뜨뜨’...트위치 영구정지 1년 6개월 만에 밝히는 진실은?

취재기사 | 2019-05-31 | 최명진 기자 | 261

국내에서 위세를 떨치고 있는 인터넷방송 플랫폼 트위치코리아가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현재는 아프리카와 유튜브에서 활동 중인 크리에이터 릴카와 뜨뜨뜨뜨는 지난 25일 ‘트위치코리아..

잠이 많은 유저들에게 최고의 게임? 포켓몬컴퍼니, 신작 ‘포켓몬 슬립’ 공개

취재기사 | 2019-05-31 | 최명진 기자 | 225

야외활동을 게임으로 탈바꿈시킨 ‘포켓몬 고’와는 정 반대로 ‘수면’을 게임으로 바꾼 ‘포켓몬 슬립’이 공개됐다.포켓몬컴퍼니는 29일 포켓몬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된 포켓몬 사업전..

오랫동안 기다렸다! 코지마 표 ‘데스 스트랜딩’ 11월 8일 정식 출시 확정

취재기사 | 2019-05-31 | 최명진 기자 | 230

소니가 30일 자사의 플레이스테이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코지마 히데오 감독의 신작 '데스 스트랜딩'의 최신 정보와 함께 정식 출시일을 공개했다.이번에 공개된 9분 가량의 영상에서는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