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인터뷰] 핀란드 3대 게임기업 ‘크리티컬 포스’ 조홍준 PD

[ 등록일시 : 2018-08-29 09:44:36 ]
한국인이 이야기하는 핀란드 게임사의 워라벨이란?



근로시간에 대한 이슈가 우리나라 게임 개발사들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미 과연 글로벌 수준의 복지가 회사의 성장을 둔화시킬 것인가, 아니면 보다 좋은 성과로 나타날 것인가?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앞두고 주 40시간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는 핀란드 크리티컬 포스 조홍준 PD를 만나 보았다.

 

 

본인과 회사 소개 부탁한다

 

올해로 게임 업계에서 일한 지 21년차 되는 게임PD. 1997년에 처음게임 업계에서 일을 시작했고 2006년부터 해외 게임업체에서 일을 하다가 2013년부터 한국에서 스타트업을 했지만 성공하지는 못했고, 다시 해외로 나왔다.

내가 일하는 회사는 크리티컬 포스라는 핀란드 회사다. 크리티컬 옵스라는 모바일 FPS게임을 개발하고 있고, NHN 엔터테인먼트와 아시아 버전의 퍼블리싱 계약을 하고 크리티컬 포스: 리로디드라는 아시안 버전을 같이 개발하고 있는 회사이다.

핀란드에서 5명이 시작한 스타트업으로 현재는 한국과 미국을 포함해서 총 80여명의 인원을 거느린 스타트업 성공의 모법 사례 중 하나다. 핀란드에서 슈퍼셀과 로비오에 이은 3번째 성공 사례로 꼽히는 회사다.
특히 크리티컬 옵스e스포츠 쪽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게임으로 전세계적으로 350여개 이상의 게임 토너먼트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약 4,000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고 현재도 계속 다운로드되고 있는 게임이다. 아시아 버전인 크리티컬 포스: 리로디드가 출시되면 이 숫자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핀란드와 인연이 된 계기는 무엇인가?

 

핀란드는 TV에서만 보던 곳이었다. 교육 시스템이 좋다. 행복 지수가 높은 나라다. 그런 이야기만 듣던 나라였다. 아내도 딸의 교육을 위해서 가고 싶은 곳이라고 늘 말하던 곳이었다. 이번에 해외에 취업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그래서 올 초부터 공격적으로 유럽 쪽의 회사들의 문을 두드렸다. 그러던 중 우연히 핀란드의 게임잡 사이트를 알게 되었고 그곳에서 이 회사를 알게 되었다.  전에 해외 다른 회사에서 같이 일하던 프로그래머가 이 회사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덕분에 쉽게 인터뷰를 진행해서 취업이 되었다.




핀란드 게임회사와 한국 게임 회사가 가장 다른 점은 무엇인가?

 

가장 다른 점은 근무 시간이다. 이곳 일과는 아침 7~9시 출근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출근 시간에 맞춰서 하루 8시간 근무를 하고 퇴근을 한다. 점심 시간은 30분으로 계산이 되고 하루 7시간 반을 근무하게 된다. 아침 일찍 출근하는 것은 핀란드의 전통이라고 한다.
겨울에는 해가 짧아서 일을 하려면 아침 일찍 일어나 일을 보고 일찍 들어가는 전통 때문이다. 학교도 8시까지 가고 2시 이전에 모두 끝이 난다. 그래서 퇴근 시간이 보통 3~5시가 된다.

 

법률로 주 40시간 이상 일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 퇴근해야 한다. 야근을 할 수 있지만 모두 기록이 되고 이 야근 시간만큼 추가로 쉴 수 있다. 즉 오늘 2시간을 야근하면 내일 2시간 일찍 들어가거나 늦게 나올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누적된 시간이 40시간이 되면 그 다음 주는 반드시 쉬어야 한다. 덕분에 일을 집중해서 하게 되고 그 성과는 충분한 것 같다.
흔히 이야기하는 워라벨(업무와 삶의 균형이라는 의미인 ‘Work-life balance’의 준말)이 좋아질 수밖에 없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여기서 열심히 해서 회사가 더 큰 성공을 이루는 데에 일조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그리고 좋은 개발환경과 복지가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꼭 경험해 보고 싶다. 그런 경험이 우리 나라의 게임업계에도 좋은 영향력으로 미치게 되면 좋겠다. 

   이다윗 기자 | david@gamey.kr
0

   8  
  이다윗 기자
  360P
총 덧글수 ( 0개 )

포트나이트, 초대형 부스와 스트리머로 지스타에서 흥행 몰이

취재기사 | 8시간 전 | 김형석 기자 | 36

◇크리스 프랫, "한국인은 상금 0원!"배틀그라운드의 홈그라운드에서 ‘어그로’ 작렬 식상한 '어그로' 마케팅이지만, 헐리우드 배우까지 동원해서 한국인은 포트나이트 대회 상금을 1원..

폴아웃76 - 과연 망작인가? 멀티플레이 신작의 등장

취재기사 | 12시간 전 | 김형석 기자 | 59

폴아웃 시리즈의 최신작 폴아웃76 리뷰 '베데스다 엔터테인먼트(이하, 베데스다)'의 신작 '폴아웃76'이 북미 서부 기준 14일 전세계 출시됐다. 미국 E3 게임쇼 발표 때의 흥분은 잠시였..

드디어 발매된 배틀필드 5., 이번에도 흥행 이을까?

취재기사 | 1일 전 | 이준혁 기자 | 53

EA(Electronic Arts)는 20일, 배틀필드 5를 플레이스테이션 4, XBOX ONE용으로 국내에 출시했다. 배틀필드 시리즈는 명실상부한 밀리터리 FPS 게임의 양대 산맥으로 평가받고 있는 대작..

[지스타-핸즈온] "구관이 명관" 20년지기 게임 모바일로, '바람의 나라: 연'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54

조악한 그래픽이지만 화려한 게임보다 오히려 '할맛'​ 바람의나라: 연 (The Kingdom Of The Winds: Yeon)은 슈퍼캣이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할 예정인 모바일 MMORPG다. 2019년 서비스..

[지스타-핸즈온] "성인 MMO에서 치킨 MMO로" A3:스틸얼라이브 '배틀로얄' 분석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98

A3라면 피가 낭자한 포스트 한 장이 인상적이었던 PC 온라인게임이다. 몬스터를 처치하면 피가 튀고, 부위가 절단되는 것으로 잔인성을 부각시켰다. 또 가슴이 보인다던가 하는 캐릭터..


X.D.글로벌 지스타 참가 이래 최대 규모…코스프레, 굿즈 등 인기몰이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63

'소녀전선', '벽람항로'로 국내 마니아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X.D글로벌이 이번 지스타 2018에 100부스 규모로 참가했다. 자사의 대표 퍼블리싱 작인 '소녀전선'과 '제 5인격'을 주축으..

[인터뷰] "고향같은 게임" 마비노기 모바일 나크 김동건 인터뷰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63

넥슨이 15일 벡스코 지스타현장에서 신작 모바일 게임 ‘마비노기 모바일’의 개발자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인터뷰에는 마비노기 모바일의 개발자이자 초대 디렉터 '나크' 김동건 프로듀..

엔젤게임즈 신작 '히어로 칸타레' 코스프레 모델, ‘대인기’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58

화려한 캐릭터와 주사위를 이용한 전략적인 게임성으로 많은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는 모바일 RPG '로드오브다이스'의 개발사 엔젤게임즈가 이번 지스타 2018에서 신작 모바일 액션 RPG..

"오래가는 대작 MMORPG 만들겠다" 넥슨 '트라하' 개발자 인터뷰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46

-현장 유저반응 합격점...향후 다양한 컨텐츠 추가예정모아이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 예정인 모바일 MMORPG ‘트라하’가 지스타 2018에서 첫 선을 보였다. 넥슨은 이에 모아이..

[지스타 2018] 배틀그라운드 BJ멸망전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석 기자 | 43

엄청난 인파 몰려...배틀그라운드 인기 실감 16일 지스타 2018 카카오게임즈의 초대형 부스에서는,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유명 BJ들이 모여 배틀그라운드로 승부를 겨루는 ‘아프리카T..


[지스타 2018] 부스 & 코스프레 걸 특집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석 기자 | 66

이번 지스타 2018 역시 게이머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게임 뿐만이 아니라 게임 부스를 아름답게 장식한 부스걸과 코스프레 걸이었다. 게임 컨셉에 맞추어 귀엽거나 섹시하거나 다..

‘하태하태’, ‘프렌즈레이싱’ 벡스코 야외 접수 완료

취재기사 | 3일 전 | 유정현기자 | 51

‘지스타 2018’에서 배틀그라운드 부스가 실내 관람객들의 발 길을 사로잡았다면, 야외 부스에는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레이싱 게임 ‘카카오 프렌즈 레이싱’이 야외 관람객들의 발 길..

[지스타] ‘포트나이트’ 크로스플레이존 체험기

취재기사 | 3일 전 | 유정현기자 | 61

에픽게임즈가 ‘지스타 2018’에서 최초로 ‘모바일’, ‘PC’, ‘플레이스테이션4(이하 PS4)’ 세 플랫폼 간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 체험장‘크로스플레이존’을 마련했다. 모든 참가자들..

2018 지스타 최고 ‘인싸’ 부스 배틀그라운드… 무엇이 인기?

취재기사 | 4일 전 | 유정현기자 | 89

도합 200석 규모의 거대한 부스로 ‘지스타 2018’를 장식한 ‘배틀그라운드’가 다양한 볼 거리로 유저들의 발길을 사로잡으며, 지스타 최고 ‘인싸’ 부스가 됐다. ‘배틀그라운드’ 크게 굿즈..

유명 인사와 함께하는 카카오 배그 스페셜 매치, 어떤 셀럽이 우승할까?

취재기사 | 4일 전 | 유정현기자 | 101

지난 17일 국제 게임 전시회(이하 지스타)에서 유명 인사와 함께하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스페셜 매치(이하 셀럽 스페셜 매치)'가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셀럽 스페셜 매치’에는 ..


[지스타2018] [포토] 인싸게임 '포트나이트' 지스타에서 ‘문화현상’ 시동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92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가 해외에서 ‘문화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에픽게임즈 담당자는 지난 달 10일 포트나이트의 국내 출시일을 발표하며 포트나이트가 단순히 게임을 넘어 선 하..

"아빠와 딸 이야기" 나날이스튜디오 '샐리의법칙2' 출시 예정... 어떤 내용?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78

인디게임 샐리의 법칙으로 큰 관심을 받았던 나날이스튜디오가 '샐리의법칙2'를 개발중이다. 나날이스튜디오는 이 작품과 애플파이와 공동개발중인 SNG '헬로펫 하우스', 이키나게임즈와..

[지스타 2018] 원작의 인기를 재현할 수 있을까?

취재기사 | 5일 전 | 김형석 기자 | 75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지스타 시연반응12월 6일 정식 발매를 앞둔, 넷마블이 지스타에서 최신 모바일RPG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을 공개하여 지스타에서 일..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