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인터뷰] 핀란드 3대 게임기업 ‘크리티컬 포스’ 조홍준 PD

[ 등록일시 : 2018-08-29 09:44:36 ]
한국인이 이야기하는 핀란드 게임사의 워라벨이란?



근로시간에 대한 이슈가 우리나라 게임 개발사들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미 과연 글로벌 수준의 복지가 회사의 성장을 둔화시킬 것인가, 아니면 보다 좋은 성과로 나타날 것인가?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앞두고 주 40시간 근무제를 실시하고 있는 핀란드 크리티컬 포스 조홍준 PD를 만나 보았다.

 

 

본인과 회사 소개 부탁한다

 

올해로 게임 업계에서 일한 지 21년차 되는 게임PD. 1997년에 처음게임 업계에서 일을 시작했고 2006년부터 해외 게임업체에서 일을 하다가 2013년부터 한국에서 스타트업을 했지만 성공하지는 못했고, 다시 해외로 나왔다.

내가 일하는 회사는 크리티컬 포스라는 핀란드 회사다. 크리티컬 옵스라는 모바일 FPS게임을 개발하고 있고, NHN 엔터테인먼트와 아시아 버전의 퍼블리싱 계약을 하고 크리티컬 포스: 리로디드라는 아시안 버전을 같이 개발하고 있는 회사이다.

핀란드에서 5명이 시작한 스타트업으로 현재는 한국과 미국을 포함해서 총 80여명의 인원을 거느린 스타트업 성공의 모법 사례 중 하나다. 핀란드에서 슈퍼셀과 로비오에 이은 3번째 성공 사례로 꼽히는 회사다.
특히 크리티컬 옵스e스포츠 쪽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게임으로 전세계적으로 350여개 이상의 게임 토너먼트를 운영하고 있다. 2016년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했고 이후 전 세계적으로 약 4,000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고 현재도 계속 다운로드되고 있는 게임이다. 아시아 버전인 크리티컬 포스: 리로디드가 출시되면 이 숫자는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핀란드와 인연이 된 계기는 무엇인가?

 

핀란드는 TV에서만 보던 곳이었다. 교육 시스템이 좋다. 행복 지수가 높은 나라다. 그런 이야기만 듣던 나라였다. 아내도 딸의 교육을 위해서 가고 싶은 곳이라고 늘 말하던 곳이었다. 이번에 해외에 취업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고 그래서 올 초부터 공격적으로 유럽 쪽의 회사들의 문을 두드렸다. 그러던 중 우연히 핀란드의 게임잡 사이트를 알게 되었고 그곳에서 이 회사를 알게 되었다.  전에 해외 다른 회사에서 같이 일하던 프로그래머가 이 회사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덕분에 쉽게 인터뷰를 진행해서 취업이 되었다.




핀란드 게임회사와 한국 게임 회사가 가장 다른 점은 무엇인가?

 

가장 다른 점은 근무 시간이다. 이곳 일과는 아침 7~9시 출근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출근 시간에 맞춰서 하루 8시간 근무를 하고 퇴근을 한다. 점심 시간은 30분으로 계산이 되고 하루 7시간 반을 근무하게 된다. 아침 일찍 출근하는 것은 핀란드의 전통이라고 한다.
겨울에는 해가 짧아서 일을 하려면 아침 일찍 일어나 일을 보고 일찍 들어가는 전통 때문이다. 학교도 8시까지 가고 2시 이전에 모두 끝이 난다. 그래서 퇴근 시간이 보통 3~5시가 된다.

 

법률로 주 40시간 이상 일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 퇴근해야 한다. 야근을 할 수 있지만 모두 기록이 되고 이 야근 시간만큼 추가로 쉴 수 있다. 즉 오늘 2시간을 야근하면 내일 2시간 일찍 들어가거나 늦게 나올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누적된 시간이 40시간이 되면 그 다음 주는 반드시 쉬어야 한다. 덕분에 일을 집중해서 하게 되고 그 성과는 충분한 것 같다.
흔히 이야기하는 워라벨(업무와 삶의 균형이라는 의미인 ‘Work-life balance’의 준말)이 좋아질 수밖에 없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여기서 열심히 해서 회사가 더 큰 성공을 이루는 데에 일조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그리고 좋은 개발환경과 복지가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꼭 경험해 보고 싶다. 그런 경험이 우리 나라의 게임업계에도 좋은 영향력으로 미치게 되면 좋겠다. 

   이다윗 기자 | david@gamey.kr
0

   10  
  이다윗 기자
  520P
총 덧글수 ( 0개 )

스타크래프트를 오케스트라로 만나다...8월 24일 라이브 콘서트 개최 예정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80

게임음악 플랫폼 전문 기업 플래직은 8월 24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스타크래프트 라이브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1998년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에서 출시한 전략 시뮬레이션 ‘..

소니, 새로운 VR 개발 위한 신기술 특허 등재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63

소니의 PS5의 정보가 공개되는 가운데 PS전용 VR헤드셋인 PSVR의 후속기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몇 년 내에 PS5가 나올 것이라는 것은 어느정도 확실한 가운데, 최근 PSVR과 ..

'스위치 조이스틱 오작동 이슈' 신모델 불안감 넘어 '집단 소송' 움직임까지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62

닌텐도 스위치 컨트롤러인 조이콘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는 와중에 집단 소송의 움직임도 나오고 있어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조이콘의 쏠림 현상은 닌텐도 스위치 출시 이후 ..

리그오브레전드, 패치 이후 버그 대량 발생에 유저 불편 겪어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70

그오브레전드에 7월 17일 수요일에 진행된 9.14 패치 이후 많은 버그 발생으로 많은 유저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현재까지 유저들을 통해 발견된 버그는 총 69가지로 이 중 가장 치명적..

양심적 병역거부자, FPS 즐긴 이유로 징역행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70

종교적 양심을 이유로 집총을 거부하고 병역거부 선언을 한 남성이 FPS를 즐겼다는 이유로 병역법 위반 선고를 받았다.16일, 대전지법은 2017년 8월에 현역병 입영 통지서를 받았지만 입..


중국 파판14 유저가 KFC로 모이는 이유는?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59

중국 ‘파이널 판타지 14’ 유저들이 KFC에 모이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중국 KFC는 7월 8일부터 특별 메뉴를 주문하면 ‘파이널 판타지 14’ 탈 것 중 하나인 ‘검..

'게임 원작 영화는 안된다' 딜레마 부순 '명탐정 피카츄'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53

포켓몬스터 IP를 사용한 영화 ‘명탐정 피카츄(Pokémon: Detective Pikachu)’가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둬 관심을 모으고 있다.아마존 박스오피스 집계에 따르면 지난 주까지 ‘명탐정 피카..

에픽게임즈, 무료 3D 툴 '블랜더'에 120만 달러 후원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60

에픽게임즈가 업계와의 상생, 환원을 위해 운영 중인 에픽메가그랜트가 블렌더재단에 120만 달러(한화 약 14억 1,372만 원)을 후원하기로 결정했다.블랜더재단이 운영하는 무료 오픈소스..

주식회사 포켓몬, 후쿠시마 복숭아 축제 응원 캠페인 논란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55

2011년 원자력 발전소 사고가 일어난 일본 후쿠시마현이 농산물 축제 홍보에 포켓몬 ‘럭키’가 사용돼 논란이 되고 있다. 주식회사 포켓몬은 오는 7월 22일부터 8월 31일까지 후쿠시마 응..

오버워치 31번째 영웅 '시그마' 유출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145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하이퍼FPS ‘오버워치’의 31번째 영웅이 모습을 드러냈다.19일 새벽, 오버워치 커뮤니티에는 하나의 스크린샷이 화제를 모았다. 바로 신규 캐릭터의 정보가 포함..


비행기 티켓을 사니 스위치가 공짜?...닌텐도, 사우스웨스트항공과의 특별 컬래버 진행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57

닌텐도가 미국의 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항공과의 특별한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닌텐도는 18일 사우스웨스트항공을 이용한 여행객 전원에게 닌텐도 스위치와 슈퍼 마리오 메이커 2 소..

유비 소프트, 구독형 게임 서비스 유플레이+ 공개

취재기사 | 5일 전 | 이준혁 기자 | 108

유비소프트가 자사의 구독형 게임 서비스 유플레이+에 포함되는 게임들을 공개했다. 유플레이+는 월 14.99달러(한화 약 18,000원)에 유비소프트의 게임을 무제한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

나의 넥슨 활동 데이터는 몇 미터? 영수증 길이 2m면 승리!

취재기사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81

내일(18일)부터 서울국립박물관 옆 선재아트센터에 가면 나의 십여년간의 넥슨 활동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다.넥슨재단이 18일부터 9월 1일까지 서울 종로구 선재아트센터에서 '게임..

넥슨, ‘시노앨리스’ 현지화 퀄리티 향상 위해 오픈 연기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97

스퀘어에닉스, 포케라보가 공동개발하고 넥슨이 글로벌 서비스 예정인 시노앨리스의 오픈 일정이 연기됐다. 넥슨은 16일 시노앨리스 공식 카페를 통해 자사의 모바일게임 시노앨리스의 ..

'게임사가 아닌 문제 게임만 처벌' 법률 개정안 법안심사소위원회 통과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72

게임사에 대한 과중한 처벌을 개선하는 법률안이 국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큰 논란 없이 통과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법안소위는 16일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지난 2017년..


반다이남코,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시어터 데이즈' 특별 방송 진행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74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는 16일 저녁, 자사의 모바일 리듬 게임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시어터 데이즈(이하 밀리시타)’ 사전 예약 개시와 함께 한국 런칭 기념 특별 방송을 진..

대만 공포 게임 '환원' 영구적 판매 중지 결정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67

시진핑 주석 관련 문구로 판매 중단까지 이어졌던 '환원 -Devotion-(이하 환원)'의 판매가 결국 영구 중단될 예정이다. 대만의 게임 개발사 레드캔들게임즈는 16일 SNS를 통해 환원의 판..

텐센트 수익배분 확대 추진...중국 게임업계 룰 바꾸나?

취재기사 | 5일 전 | 최명진 기자 | 78

중국 게임업계가 텐센트의 수익 배분 확대 요구로 협상 테이블에 앉아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중국 매체 왕이커지에 따르면 한 업계 관계자가 "텐센트가 중국의 주요 스마트폰 기업과 애..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