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디트로이트 비컴휴먼', 최고의 명작 인터랙티브 무비

[ 등록일시 : 2018-06-18 16:29:20 ]

눈동자 하나까지 섬세하게 표현한 충격적인 그래픽


'디트로이트 비컴휴먼'은 '인터랙티브 무비'장르를 개척한 데이비드 케이지의 최신작이다. 그는 이미 '헤비레인', '비욘드투소울'을 통해 화려한 영화 연출 기법을 선보인 바 있다. '디트로이트 비컴휴먼'은 이 장르 사상 최고의 그래픽과 스토리 라인을 선보이면서, 플레이스테이션 독점작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출시되었다.
 

♦ 영화 같은 그래픽, 실사 같은 얼굴표정
 


 

낮과 밤, 도시와 주택 등에서 드러나는 환상적인 라이트닝 효과로, 안드로이드가 공존하는 혼란한 미래도시의 분위기를 100% 표현해냈다. 
 

데이비드 케이지 게임의 특징은 카메라 워크에서 가장 여실히 드러내는데, 장면마다 보여주는 컷신의 모습은 영락없는 영화와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디트로이트 시내를 공중에서 실사 촬영한 것 같은 타이틀 초기화면부터, 가을 낙엽이 떨어지는 주택가의 모습을 줌인해 가면서 보여주는 게임 내 화면까지, 영화에 대한 열정이 묻어 나온다.
 

그래서, 데이비드 케이지의 작품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차라리 영화를 만들지'라며 비판하기도 한다. 그러나 3D로 실사처럼 섬세하게 묘사된 미래의 디트로이트 시내를 활보하며 감상 가능한 것은 게임 뿐인 것이 사실이다.
 

연출뿐만 아니라 인물 묘사에 있어서도, 지금껏 있었던 그 어떤 게임보다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을 보여주고 있다. 실제 배우들을 기용하여 오랜 기간 스튜디오에서 연기를 시키고, 그 얼굴 표정 및 신체 동작을 모션캡쳐하여 게임에 적용했다. 대화 선택 지에 따른 표정 변화를 지켜보는 것도 재미 요소다.
 

♦ 입체적인 사운드
 



사운드트랙 역시 일반 영화 음악 같은 느낌으로, 3명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게임답게 3명의 작곡가가 공동작업했다. 어두운 분위기의 미래 도시 느낌을 차갑게 표현해서,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해준다.
 

음향 효과 면에서는 공간 연출에 공을 들여, 소리만으로도 광장인지 카페인지 알 수 있을 정도의 공간 음향을 제공하고 있다. 살인 사건이 일어난 비 내리는 디트로이트 뒷골목의 분위기가 7.1 채널 음향 효과를 통해 실감나게 전해진다. 전문 성우가 담당한 보이스 액팅은 캐릭터의 정교한 립싱크 모델링과 맞물려져서 자연스러움을 더해준다.
 

♦ 안드로이드가 일반화된 미래 사회에서 인간의 의미를 묻는 스토리
 



게임은 3명의 주인공 시점에서 진행되는데, 이들은 모두 인간이 아닌 안드로이드이다. '러스트 벨트'라 불리는 미국의 대표적인 쇠락 지대 중 하나인 디트로이트에는, 안드로이드들이 대거 도입되어 인간의 일을 대신하고 있다.
 

도시에는 일자리를 빼앗긴 인간들의 데모가 일어나고, 안드로이드에 대한 차별과 폭력 사건이 일어난다. 형사, 비서, 도우미 직업을 가진 안드로이드 주인공 3명은 이런 혼란스런 도시에서 여러가지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그리고, 'No'라고 말하는 게 용납되지 않는 안드로이드지만, 극한 상황에 몰리자 '감정'을 느끼게 된다.
 

3개 모두 간결한 이야기지만, 감성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으로 인터랙티브 무비의 진수를 보여준다. 완벽한 외모의 여자 안드로이드 도우미의 주인은, 술과 마약에 쩔어 사는 무직의 40대 아저씨다. 어느날 주인은 안드로이드가 보는 앞에서 어린 자기 딸을 학대하기 시작한다. 과연 안드로이드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이런 종류의 게임이라면 주인공의 선택에 따라 스토리 분기가 일어나기 마련이지만, '디트로이트 비컴휴먼'에는 수백 가지의 분기가 준비되어 있다. 엔딩까지 플레잉 타임 10 시간이면 갈 수 있지만, '만약 그 때 다른 선택을 했다면?' 하는 마음이 든다면, 얼마든지 오랜 기간 즐길 수 있는 구조이다.
 

♦ 기술적으로 완벽한 최고의 인터랙티브 무비
 



그래픽, 사운드, 스토리 어느 것 하나 빠지는 것 없는 인터랙티브 무비 장르 최고의 걸작이다. 굳이 결점을 꼽는다면, 데이비드 케이지 게임이 항상 받는 질문인 '과연 이게 게임인가?' 정도일 것이다. 필살 콤보를 익히거나, 레벨업을 하거나, 랜덤박스를 사는, 그런 게임에 익숙해진 우리들에게 너무 낯선 장르일 수도 있겠다.

   김형석 기자 | hskim@gamey.kr
0

   14  
  김형석 기자
  1740P
총 덧글수 ( 0개 )

코리아 블록체인 서밋, 7Chain, Ark 등 신개념 플랫폼 소개

취재기사 | 22시간 전 | 김형석 기자 | 39

뜨거운 관심 속 1천명 가까운 관람객 방문 12일, 13일 양일간에 걸쳐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는 GBF(국제 블록체인 재단 Global Blockchain Foundation, 이하 GBF)가 주..

기대작 '아크모바일', 일본은 7월 출시... “한국은 뒷전?”

취재기사 | 24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58

스네일게임즈의 기대작 '아크모바일'이 미국 등 글로벌 출시가 완료된 가운데, 이웃나라 일본에서 7월 출시가 확정됐다. 한국 출시는 여전히 감감 무소식이다.스네일게임즈 재팬은 iOS/..

[인터뷰] 페이스북 인스턴트게임 타고 글로벌! 투워드 신보식 대표

취재기사 | 2일 전 | 이다윗 기자 | 583

모바일만 바라보는 인디게임사에 ‘경종’…페이스북 HTML5 게임 플랫폼​인디게임 개발사로서 발 빠르게 페이스북 인스턴트 게임 플랫폼에 도전한 개발사가 있다. 이 개발사의 대표는 처..

블리자드, ‘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예약 구매 시작

취재기사 | 3일 전 | 신상화 기자 | 54

하스스톤 까마귀의 해의 두 번째 확장팩인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가 공개됐다. 특히 확장팩 예약구매는 지난 예약구매와는 다른 파격적인 묶음 상품을 내놓았다.5만 배틀코인의 ..

'클로즈드나이트메어' 한글판 프리뷰, “밀실 호러의 음산함이 온몸으로”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석 기자 | 96

인트라게임즈, '클로즈드나이트메어' 한글판 공개 인트라게임즈(대표 배상찬)가 7월 10일 서울 강남역에서 PS4와 닌텐도 스위치용 타이틀 '클로즈드나이트메어'의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블루스택 대표, "중소게임사 해외진출 돕겠다"... 4대 앱플레이어 MAU는?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96

블루스택 로젠 샤르마 대표모바일 앱플레이어 블루스택 로젠 샤르마(Rosen Sharma) 대표가 한국을 방문, '글로벌'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몇년 째 같은 게임만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

"스팀에 미소녀가 쏟아진다", 프론트윙 미소녀게임 3종 발표

취재기사 | 2018-07-09 | 이재덕 기자 | 113

다양한 미소녀 게임으로 유명한 일 게임사 프론트윙이 미국에서 개최된 아니메엑스포(Anime Expo 2018)에서 비주얼노벨 '아일랜드(ISLAND)' 등 스팀타이틀 3종을 발표했다. 아일랜드는 2..

번지, '데스티니 가디언즈' 한국어 버전 출시 예고

취재기사 | 2018-07-03 | 김형석 기자 | 267

블리자드, ‘신작 아닌 신작’ 공개하면서 한국서 매출 기대800명의 직원을 거느린 세계 최대 게임개발사 중의 하나인 번지소프트가 '데스티니 가디언즈' 출시를 앞두고, 2일 삼성동 그랜..

카카오게임즈 점심은 '1시간 30분'... “시간이 남네”

취재기사 | 2018-07-03 | 이재덕 기자 | 209

월요병 날리고, 불금 앞당기는 튀는 정책으로 '워라벨' 실천​​지난 1일, 300인 이상 사업장의 주 52시간 근무제가 본격적인 시행을 맞은 가운데, 코스닥 등록을 앞둔 카카오게임즈의 52..

NCPI, 게임 인플루언서 마케팅 상품 중 1위

취재기사 | 2018-06-27 | 이재덕 기자 | 404

NCPI, 일명 비보상형 광고(non-incentive Cost Per Install, NCPI)라 불리는 광고 상품이 스마트포스팅이 집계한 5월 상품별 커뮤니케이션 레코드에서 71%를 차지, 인플루언스 마케팅 상..


콴타 이시다 CMO, 블록체인 사업성공률은 단 5%...”이미 레드오션”

취재기사 | 2018-06-26 | 김형석 기자 | 332

토큰뉴스 컨퍼런스, 서울 선릉에서 열려 23일 서울 선릉에서는 일본-홍콩 언론인 토큰뉴스홍콩(Token News HK Ltd.)이 주최하는 '토큰뉴스 컨퍼런스'가 열렸다. '와우 프로젝트', '플레..

"유튜버에 힘 실린다!" 구글, '유튜브 프리미어스' 출시

취재기사 | 2018-06-26 | 이재덕 기자 | 335

구글이 유튜브에서 라이브채팅 등 제작자를 위한 새로운 기능 '유튜브프리미어스(YouTube Premieres)를 출시한다고 21일 유튜브 공식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유튜브 프리미어스는 공개..

심즈 4 신규 확장팩 ‘사계절 이야기’, ‘나눠 팔기’ 오명 딛고 ‘호평’

취재기사 | 2018-06-25 | 김효진 기자 | 326

‘심즈 4’ 신규 확장팩 ‘사계절 이야기’가 지난 22일 출시돼 인기를 얻고 있다. ‘사계절 이야기’는 지난 심즈 시리즈에서 꾸준히 발매된 계절 확장팩으로, ‘심즈 3’에서도 ‘사계절 이야기..

'포트나이트' PS4 번들 발매 결정...신규 맵 정보도 발표

취재기사 | 2018-06-25 | 이재덕 기자 | 293

파이널파니트: 20인조' 오픈 이어, '세이브더월드' 정보 공개​소니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이탈리아(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talia)가 공식 SNS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4와 ‘포..

윤계상의 '야망', 핵심 콘텐츠 '떼쟁'은 한국 DNA?

취재기사 | 2018-06-21 | 이재덕 기자 | 420

스카이라인게임즈 박세진 지사장​ '국가전'만 8년 연구했다는 회사의 게임이 국내에 출시된다. 그 '국가전'에는 한국DNA가 흐르고 있다. 스카이라인게임즈, 26일 '야망' 출시 앞두고 기..


잇츠게임 2018의 젊은 개발사 “희망이 있어 즐거워”

취재기사 | 2018-06-20 | 김형석 기자 | 515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해외수출 지원행사 현장 취재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는 19일, 20일 양일에 걸쳐 해외 퍼블리셔와 국내 개발사의 비즈니스 매칭을 돕는 '잇츠게임(ITS GAME) ..

[인터뷰] 액션에 액션, 오로지 '액션'... 블레이드2 for Kakao 개발진

취재기사 | 2018-06-20 | 이재덕 기자 | 475

카오게임즈 이시우 본부장​ 카카오게임즈 지승헌 사업실장, 액션스퀘어 신현승 PD 등 공동 인터뷰​​​​ 액션에 액션, 오로지 '액션'에 목숨을 건 액션RPG '블레이드2'의 출시가 임박했다..

'디트로이트 비컴휴먼', 최고의 명작 인터랙티브 무비

취재기사 | 2018-06-18 | 김형석 기자 | 367

눈동자 하나까지 섬세하게 표현한 충격적인 그래픽 '디트로이트 비컴휴먼'은 '인터랙티브 무비'장르를 개척한 데이비드 케이지의 최신작이다. 그는 이미 '헤비레인', '비욘드투소울'을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