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대학 수업에 '문명', '유로파유니버셜리스'가 교재로

[ 등록일시 : 2018-05-15 19:15:47 ]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 다양한 측면의 시대 흐름이 일목요연



 

MIT가 발행하는 '테크놀러지 리뷰' 11일자 기사에 따르면, 컴퓨터 게임이 실제 대학교 역사학 수업에 쓰이고 있으며, 컴퓨터 시뮬레이션이 과거 역사를 연구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매체는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현실 세계의 현상을 놀라울 정도로 디테일하게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가능해졌다고 보고, 일례로, 'GTA(Grand Theft Auto)' 시리즈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등의 게임에서, 게이머는 실제와 거의 흡사한 가상 현실을 체험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과학 분야에는 이런 컴퓨터 기술이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사학을 포함한 인문 분야에는 영향이 약했다고 봤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컴퓨터 게임들이 예전 역사를 어마어마한 디테일로 재현, 당시 세력을 분석하거나 대체 역사을 탐구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과연 컴퓨터로 시뮬레이션된 역사를 통해, 과거를 이해하고 역사의 교훈을 배울 수 있을까?

 


 이런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터키 압둘라 굴 대학교의 메멧 수쿠루 쿠란(이하, 쿠란) 박사는 동료 교수들과 연구팀을 구성했다. 이들은 대학 과정에 '컴퓨터 역사 게임을 통한 역사의 이해'라는 강의를 개발했다.
 

 강의에서 역사는 3개의 시대를 다룬다. 동서 로마와 수니-시아파 분열에 촛점을 맞춘 ‘중세’, 산업혁명을 포함하는 ‘근대 초기’, 두 차례의 세계대전이 일어난 ‘현대’다.
 



쿠란 박사 연구팀은 강의에 파이락시스게임즈의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 크리에이티브 어셈블리의 '토탈워' 시리즈, 그리고 파라독스 인터랙티브의 대전략 게임인 '크루세이더킹스2', '유로파유니버셜리스4', '하트오브아이언4' 등의 게임을 교재로 사용했다.
 

강의는 기본 학습과 토의, 그리고 게임 소개에 이어 해당 게임의 플레이를 통해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쿠란 박사는 이렇게 2년간 강의를 했는데, "파라독스의 대전략 게임들이, 디테일한 접근, 역사적인 정확성, 많은 다른 문화와 국가에 대한 다양한 모델링 등으로, 가장 종합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고 평했다.
 



결국 이후 교재는, 중세 시간은 '크루세이더킹스2'가, 근대 초기부터 산업혁명까지는 '유로파유니버셜리스4'가, 그리고 20세기 초기와 중기는 '하트오브아이언4'가 사용되었다고 한다.
 

학생들은 강의 시간이 끝날 때마다 5백 단어의 리포트를 블로그에 올렸고, 전공하고 있는 시대에 대한 3천 단어의 논문을 제출했다.
 

쿠란 박사팀은 이런 방식의 강의가 여러가지 면에서 학생들에게 유익했다고 말했다. 예를 들자면, 게임을 통해 학생들은, 세계 지리와 무역로, 군사 보급로의 관계, 그리고 정치 경제적 영향에 대해 훨씬 잘 이해하게 된 것.
 

게임은 또한, 모든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경제적, 종교적, 기술적, 정치적, 문화적 세력 사이의 복잡한 상호 관계에 대해 학생들에게 알려줬다. 특히, 과거 사회가 얼마나 달랐는지, 그래서 어떻게 역사적 결말이 달라졌는지를 일깨워줬다. "현대 시점이 아닌, 과거 시점을 통해 과거 역사를 보게 되면서,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 눈이 생겼다"고 쿠란 교수는 말했다.

 
 



또, 쿠란 교수는 "학생들이 게임을 통해 역사를 배우면서 훨씬 집중하게 되어, 역사적 사건을 깊이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고 덧붙혔다.
 

쿠란 박사 연구팀은, “게임이 역사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면서, "이런 종류의 강의 수업을 준비하는 것은 힘든 작업이긴 하지만, 이를 통해 얻는 게 훨씬 많다"고 말했다.

 

   김형석 기자 | hskim@gamey.kr
0

   14  
  김형석 기자
  1590P
총 덧글수 ( 0개 )

블록체인 게임 모객앱 '프렉탈' 직접 사용해보니

취재기사 | 1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11

3세대 블록체인 'EOS' 기반 게임 전문 '리워드앱'​게임을 하면 발생하는 포인트를 암호화 화폐로 교환해주는 앱이 선보였다.국내 최초의 EOS블록체인 기반 디앱(DApp) '프렉탈 플레이'다..

[인터뷰] "게임기획이 마케팅의 시작" 데이세븐 장석하 대표

취재기사 | 8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49

"일본 게임은 촌스럽죠""정부 자금 지원을 왜 받는 거죠? 우린 귀찮아서 안 합니다"세계 3위 규모의 게임 시장을 '촌스럽다'고 표현하고, 남들은 받지 못해 안달인 정부지원금을 '귀찮은..

韓 스타트업 '넘버스', 카지노게임에 블록체인 결합... 글로벌 진출 '시동'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53

​마카오 게이밍엑스포 참가, 현지 게임사와 '세븐체인' MOU 체결​한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넘버스가 카지노게임에 블록체인을 결합,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상품 알리기에 나섰다. 넘버..

나이언틱, '포켓몬고'에서 19일 점심 '포켓몬' 대량 방출! "어떤 포켓몬?"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10

19일 오후 12시부터 3시까지 특정 포켓몬이 대량 방출된다.AR게임 '포켓몬고' 개발사인 나이언틱은 19일 오후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 포켓몬 '파이리'가 대량 발생한다고 공식 홈페이지..

에픽CEO 팀 스위니, "AR은 스마트폰을 대체할 혁신적 미래"

취재기사 | 7일 전 | 김형석 기자 | 118

"한국은 게임 부분유료화의 선구자" 극찬 18일 코엑스에서 '언리얼 서밋 2018'의 부대행사로 열린 에픽게임즈 중역들의 그룹인터뷰에, 팀 스위니(Tim Sweeney) CEO와 마크 쁘띠(marc Pet..


에픽게임즈 팀스위니, "플랫폼 통합이 게임의 미래"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04

언리얼서밋 기조연설에서 ‘포트나이트’ 통합 플랫폼 강조​에픽게임즈 창업자인 팀스위니가 1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언리얼서밋2018에 참가, 고퀄리티의 하이엔드게임이..

넥슨이 만든 아재 MMORPG?... '카이저'출시로 '카저씨' 등장하나

취재기사 | 2018-05-16 | 김형석 기자 | 190

R등급 지향...돈, 명예, 권력을 다투는 본격 아재 감성 모바일 게임 폭우가 쏟아진 16일 오전 11시,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주식회사 넥슨코리아(대표 이정헌, 이하 '넥슨')의 신작 ..

경기콘텐츠진흥원, 게임스컴/도쿄게임쇼 참가사 모집

취재기사 | 2018-05-16 | 이재덕 기자 | 173

경기콘텐츠진흥원이 21일까지 경기도 내 게임사 대상으로 2018년도 해외마켓 한국 공동관 참가사를 모집한다. 독일에서 열리는 2018 게임스컴과 일본에서 열리는 2018 도쿄게임쇼 2개 마..

대학 수업에 '문명', '유로파유니버셜리스'가 교재로

취재기사 | 2018-05-15 | 김형석 기자 | 840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 다양한 측면의 시대 흐름이 일목요연 MIT가 발행하는 '테크놀러지 리뷰' 11일자 기사에 따르면, 컴퓨터 게임이 실제 대학교 역사학 수업에 쓰이고 있으며, 컴..

PC '리니지' 20주년... 엔씨, "‘리니지’로 40년 갈 것"

취재기사 | 2018-05-15 | 이재덕 기자 | 144

16:9 풀HD 급 화면의 ‘리니지’ 리마스터 버전 깜짝 발표​PC게임 ‘리니지’의 20주년을 기념, '리니지' 리마스터 버전이 개발중이다.엔씨소프트 이성구 상무는 15일 서울 강남구 라움에서 ..


핀콘, '헬로히어로 에픽배틀' 올 여름 출시 발표

취재기사 | 2018-05-13 | 김형석 기자 | 141

'헬로히어로' 이후 5년만의 속편, 연타석 홈런 기대 '헬로히어로' 개발사 핀콘(대표 유충길)이 플레이엑스포에 '헬로히어로 에픽배틀'과 '헬로히어로 올스타즈' 등 신작 2종을 공개했다..

[플레이엑스포] 에반 웹, 게임 IP 라이선스의 미래를 말하다

취재기사 | 2018-05-13 | 김형석 기자 | 104

해결책은 블록체인 연동 DAM에 있다 10일 킨텍스에서 열린 플레이엑스포 컨퍼런스 강연자로 나선 에반 웹(Evan Webb) 게임코시스(Gamecosys)사 CEO는, '게임 산업 IP 라이선싱 및 증권화..

'코에이'공동개발... '신삼국지 모바일'베일을 벗다

취재기사 | 2018-05-13 | 김형석 기자 | 105

중국 '비비게임', 모바일 게임 '신삼국지' 발매 기자간담회 9일 서울 강남구 청담 씨네시티에서는, 비비게임 주최로 '신삼국지 모바일'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많은 삼국지 관련 게임이 ..

10주년을 맞은 ‘플레이엑스포’, 역대 최대 규모 개막

취재기사 | 2018-05-11 | 김형석 기자 | 137

10주년을 맞아 다양한 게임 전시로 인기몰이 10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2018 플레이엑스포가 개막됐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오창희), 킨텍스(대표 임창열)..

2018 플레이엑스포 개막... 볼거리, 즐길 거리는?

취재기사 | 2018-05-10 | 이재덕 기자 | 196

2018 플레이엑스포가 10일 경기도 고양시 킨덱스 제2 전시장에서 화려하게 개막했다. 지스타가 국가급 기관에서 진행하는 행사라면, 플레이엑스포는 경기도가 주관하는 게임 행사다. 규..


“’몬헌’이 효잘세” 캡콤, 25년만에 최고 실적

취재기사 | 2018-05-08 | 김형석 기자 | 203

5년 연속 순익이 상승... 올해 영업이익은 17.5% 상승 8일 일본의 대형 게임 개발사 주식회사 캡콤(이하, 캡콤)이, 작년3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간의 영업 실적을 발표했다. Net sales..

'KSV NTT', 아프리카TV PUBG리그 연속 우승!

취재기사 | 2018-05-08 | 김형석 기자 | 194

4인 고른 실력으로 안정된 플레이 펼쳐 5일 서울 송파구 잠실 오픈스튜디오의 e스포츠 전용경기장인 'KT 10 GiGA Area'에서 '아프리카TV PUBG리그 Pro Tour(이하 APL)' 결승전이 펼쳐졌..

나이언틱, '포켓몬고' 전세계 이벤트 개최

취재기사 | 2018-05-08 | 이재덕 기자 | 265

나이언틱이 '포켓몬고'에서 전 세계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이벤트인 '포켓몬고 서머투어2018'을 개최한다. 유럽은 독일 도르트문트의 베스트알파알렌 공원(Westfalenpark)를 중심으로 도..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