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대학 수업에 '문명', '유로파유니버셜리스'가 교재로

[ 등록일시 : 2018-05-15 19:15:47 ]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 다양한 측면의 시대 흐름이 일목요연



 

MIT가 발행하는 '테크놀러지 리뷰' 11일자 기사에 따르면, 컴퓨터 게임이 실제 대학교 역사학 수업에 쓰이고 있으며, 컴퓨터 시뮬레이션이 과거 역사를 연구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매체는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현실 세계의 현상을 놀라울 정도로 디테일하게 시뮬레이션하는 것이 가능해졌다고 보고, 일례로, 'GTA(Grand Theft Auto)' 시리즈나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등의 게임에서, 게이머는 실제와 거의 흡사한 가상 현실을 체험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한편, 과학 분야에는 이런 컴퓨터 기술이 엄청난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사학을 포함한 인문 분야에는 영향이 약했다고 봤다. 이런 상황에서, 많은 컴퓨터 게임들이 예전 역사를 어마어마한 디테일로 재현, 당시 세력을 분석하거나 대체 역사을 탐구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과연 컴퓨터로 시뮬레이션된 역사를 통해, 과거를 이해하고 역사의 교훈을 배울 수 있을까?

 


 이런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터키 압둘라 굴 대학교의 메멧 수쿠루 쿠란(이하, 쿠란) 박사는 동료 교수들과 연구팀을 구성했다. 이들은 대학 과정에 '컴퓨터 역사 게임을 통한 역사의 이해'라는 강의를 개발했다.
 

 강의에서 역사는 3개의 시대를 다룬다. 동서 로마와 수니-시아파 분열에 촛점을 맞춘 ‘중세’, 산업혁명을 포함하는 ‘근대 초기’, 두 차례의 세계대전이 일어난 ‘현대’다.
 



쿠란 박사 연구팀은 강의에 파이락시스게임즈의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 크리에이티브 어셈블리의 '토탈워' 시리즈, 그리고 파라독스 인터랙티브의 대전략 게임인 '크루세이더킹스2', '유로파유니버셜리스4', '하트오브아이언4' 등의 게임을 교재로 사용했다.
 

강의는 기본 학습과 토의, 그리고 게임 소개에 이어 해당 게임의 플레이를 통해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쿠란 박사는 이렇게 2년간 강의를 했는데, "파라독스의 대전략 게임들이, 디테일한 접근, 역사적인 정확성, 많은 다른 문화와 국가에 대한 다양한 모델링 등으로, 가장 종합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고 평했다.
 



결국 이후 교재는, 중세 시간은 '크루세이더킹스2'가, 근대 초기부터 산업혁명까지는 '유로파유니버셜리스4'가, 그리고 20세기 초기와 중기는 '하트오브아이언4'가 사용되었다고 한다.
 

학생들은 강의 시간이 끝날 때마다 5백 단어의 리포트를 블로그에 올렸고, 전공하고 있는 시대에 대한 3천 단어의 논문을 제출했다.
 

쿠란 박사팀은 이런 방식의 강의가 여러가지 면에서 학생들에게 유익했다고 말했다. 예를 들자면, 게임을 통해 학생들은, 세계 지리와 무역로, 군사 보급로의 관계, 그리고 정치 경제적 영향에 대해 훨씬 잘 이해하게 된 것.
 

게임은 또한, 모든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경제적, 종교적, 기술적, 정치적, 문화적 세력 사이의 복잡한 상호 관계에 대해 학생들에게 알려줬다. 특히, 과거 사회가 얼마나 달랐는지, 그래서 어떻게 역사적 결말이 달라졌는지를 일깨워줬다. "현대 시점이 아닌, 과거 시점을 통해 과거 역사를 보게 되면서, 중요한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 눈이 생겼다"고 쿠란 교수는 말했다.

 
 



또, 쿠란 교수는 "학생들이 게임을 통해 역사를 배우면서 훨씬 집중하게 되어, 역사적 사건을 깊이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고 덧붙혔다.
 

쿠란 박사 연구팀은, “게임이 역사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면서, "이런 종류의 강의 수업을 준비하는 것은 힘든 작업이긴 하지만, 이를 통해 얻는 게 훨씬 많다"고 말했다.

 

   김형석 기자 | hskim@gamey.kr
0

   14  
  김형석 기자
  1740P
총 덧글수 ( 0개 )

오리진 ‘플레이어 감사 할인’ 시작, 85% 할인 대방출

취재기사 | 2일 전 | 유정현기자 | 67

EA(Electronic Arts)의 게임 유통 플랫폼인 ‘오리진(Origin)’이 17일 공식 트위터를통해 ‘플레이어 감사 할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할인에는 ‘배틀필드1’, ‘피파18’, ‘타이탄폴2’..

[인터뷰] 클라우드사가 게임 퍼블리싱을? 트리포드 장민호 대표

취재기사 | 3일 전 | 이다윗 기자 | 70

게임 마케팅 능력 직접 입증…. 첫 방에 돌풍 예감! ​주변의 많은 사람이 걱정했다고 한다. 클라우드 전문 업체가 퍼블리싱을 잘 할 수 있겠냐고. 트리포드 장민호 대표가 7월 ‘디펜스어..

기상천외한 협동 요리 게임 '오버쿡드! 2', 전작과 차이점은?

취재기사 | 3일 전 | 김효진 기자 | 68

난이도 하향, 신규 콘텐츠와 온라인 멀티 플레이 추가 팀17(Team17)이 서비스하는 ’오버쿡드’가 출시 2년 만인 지난 8일, 후속작 ‘오버쿡드! 2’로 돌아왔다. 고스트 타운 게임즈(Ghost T..

올 여름 최대 기대작 ‘몬스터 헌터: 월드’ PC 버전, ‘복합적’ 평가...왜?

취재기사 | 8일 전 | 김효진 기자 | 165

올 여름 최대의 기대작으로 떠올랐던 ‘몬스터 헌터: 월드’의 PC 버전이 지난 10일 출시 됐지만, ‘멀티 플레이’ 문제로 고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몬스터 헌터: 월드’는 ‘몬스터 헌터’ 시..

‘심즈 4’ 할인 공지 후 22시간 지연, 유저들 ‘답답’

취재기사 | 8일 전 | 김효진 기자 | 169

공식 트위터는 '다른 말', EA 헬프는 '모르쇠'EA(Electronic Arts)의 간판 게임 중 하나인 ’심즈 4(The Sims 4)’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 할인 소식을 알리는 영상을 올린 뒤, 할인을 진행..


모나와 '위드허그', '헌원검군협록'으로 퍼블리싱 사업 재개

취재기사 | 2018-08-09 | 이재덕 기자 | 160

사전등록 앱과 모바일게임 커뮤니티로 잘 알려진 모나와가 전문브랜드 '위드허그(With HUG)'라는 이름으로 게임 퍼블리싱사업을 재개한다. 매체가 직접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것은 드문 ..

'페이트/그랜드오더' 차트 역주행 이유 분석... ‘매출 끌어올릴 최고의 처방은?’

취재기사 | 2018-08-07 | 이재덕 기자 | 201

넷마블의 ‘페이트/그랜드오더’의 차트 역주행이 주목을 받고 있다. 27일 100위권 이하로 밀렸던 구글 매출 순위가 4일 6위로 올랐고, 3일 이상 지속중이다. 도대체 ‘페이트/그랜드오더'..

월드컵 때문에 서비스종료된 황당게임 영상, '관심'

취재기사 | 2018-08-07 | 이재덕 기자 | 239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한 유튜버가 올린 '2002월드컵 때문에 서비스종료되버린 황당한 게임'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시 3일만에 2.5만회를 넘기며 주목을 받고 있다.이 영상은 2002월..

우주 탐험 게임 ‘노맨즈 스카이’, ‘노잼스 스카이’ 오명 벗었지만...

취재기사 | 2018-08-02 | 김효진 기자 | 342

‘노맨즈 스카이(No Man’s Sky)’가 최근 스팀 ‘최고 인기 제품’에 이름을 올리며 화제가 되고 있다. 2016년 출시된 ‘노맨즈 스카이’는 광활한 우주를 탐험하는 게임으로, 당시 유저들의 ..

올 여름, 무더위를 날려줄 닌텐도 스위치 멀티 게임 3선

취재기사 | 2018-07-31 | 김효진 기자 | 387

닌텐도 스위치에는 유난히 멀티 플레이가 지원되는 게임이 많다. 다양한 게임들 중에서 여름 휴가 중 가볍게 즐기기 좋은 ‘닌텐도 스위치’ 멀티 게임 세 가지를 소개한다. ◇ 마리오 카트..


[인터뷰] 아이플레이 박정원 대표 “게임사 사장이 직접 유튜버가 된 사연… 궁금해?”​

취재기사 | 2018-07-27 | 이다윗 기자 | 815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줄여서 ‘미연시’ 라고 하면 일본의 오타쿠 게임문화가 먼저 떠오른다. 특유의 하이톤을 가진 귀여운 목소리. 언어의 장벽 때문에 쉽게 만나지 못했던 미연시 ..

[인터뷰] '이카루스M' 송모헌 대표 "DAU는 탑을 찍을 것"

취재기사 | 2018-07-22 | 이재덕 기자 | 540

하반기 기대작 '이카루스M'에 대한 정보가 속속 공개되고 있다. 서비스를 맡은 위메이드서비스는 석훈PD의 개발 정보 공개에 이어 송모헌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사업적인 부분에 대한 ..

[인터뷰] '이카루스M' 석훈PD "최고의 아이템은 주신펠로우"

취재기사 | 2018-07-19 | 이재덕 기자 | 588

'비행+PvE+PvP’가 혼합된 콘텐츠 '펠로우레이싱'도 볼만​하반기 최초의 기대작인 '이카루스M'이 출시를 앞둔 가운데, '이카루스M'개발 총괄 석훈PD가 유저가 궁금해하는 게임 내 시스템..

코리아 블록체인 서밋, 7Chain, Ark 등 신개념 플랫폼 소개

취재기사 | 2018-07-17 | 김형석 기자 | 562

뜨거운 관심 속 1천명 가까운 관람객 방문 12일, 13일 양일간에 걸쳐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는 GBF(국제 블록체인 재단 Global Blockchain Foundation, 이하 GBF)가 주..

기대작 '아크모바일', 일본은 7월 출시... “한국은 뒷전?”

취재기사 | 2018-07-17 | 이재덕 기자 | 628

스네일게임즈의 기대작 '아크모바일'이 미국 등 글로벌 출시가 완료된 가운데, 이웃나라 일본에서 7월 출시가 확정됐다. 한국 출시는 여전히 감감 무소식이다.스네일게임즈 재팬은 iOS/..


[인터뷰] 페이스북 인스턴트게임 타고 글로벌! 투워드 신보식 대표

취재기사 | 2018-07-16 | 이다윗 기자 | 1273

모바일만 바라보는 인디게임사에 ‘경종’…페이스북 HTML5 게임 플랫폼​인디게임 개발사로서 발 빠르게 페이스북 인스턴트 게임 플랫폼에 도전한 개발사가 있다. 이 개발사의 대표는 처..

블리자드, ‘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예약 구매 시작

취재기사 | 2018-07-15 | 신상화 기자 | 430

하스스톤 까마귀의 해의 두 번째 확장팩인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가 공개됐다. 특히 확장팩 예약구매는 지난 예약구매와는 다른 파격적인 묶음 상품을 내놓았다.5만 배틀코인의 ..

'클로즈드나이트메어' 한글판 프리뷰, “밀실 호러의 음산함이 온몸으로”

취재기사 | 2018-07-11 | 김형석 기자 | 552

인트라게임즈, '클로즈드나이트메어' 한글판 공개 인트라게임즈(대표 배상찬)가 7월 10일 서울 강남역에서 PS4와 닌텐도 스위치용 타이틀 '클로즈드나이트메어'의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