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탑10] 과도한 기대를 받고 출시했다 망한 게임 2/2

[ 등록일시 : 2018-04-13 23:33:56 ]

화려한 모영상과 퍼블리셔의 언플로 게이머들의 가슴을 두근두근하게 했던,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막장이었던 추억의 게임 10개를 소개한다. 이번 편은 나머지 5개를 공개한다.

 

6.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스타워즈 라이선스에, FPS 배틀필드 개발사 DICE 기술력, 그리고 EA 마케팅이 만나, 그야말로 절대 성공할 밖에 없는 블록버스터로 기대를 모았다.

 

발매 전 데모영상이 보여준 비주얼은 압도적인 퀄리티로 게이머들을 흥분시켰다. 반란군의 공세에 고전하던 스톰트루퍼 부대, 하지만 '제국의 역습'테마송이 울려퍼지고, 쏟아지는 레이저빔을 뚫고 나타난 초거대 AT-AT!


 

그리고, 출시된 게임은 데모 그대로의 퀄리티를 유지하여, 출시되자마자 천만 장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하지만, 출시직후 뜨거웠던 열광은 거기까지. 게이머들은 금방 바닥을 드러낸 콘텐츠에 실망하게 된다. 너무 적은 숫자와 단순한 플레이, 무기와 스킬도 배틀필드에 비교해 너무 적었다. 게다가 싱글 플레이 캠페인이 아예 없다.

 

당시 개봉을 앞두고 있던 스타워즈 신작 영화의 개봉에 맞추느라 서둘렀다는 지적이 있었고, 이어 EA 유료 DLC 콘텐츠를 만회한다고 하다, 게이머들의 반감만 불러일으켰다.

 

7. 어쌔신 크리드 유니티

 



유비소프트
안티 양산에 결정적인 공헌을 타이틀. 플레이스테이션4 엑스박스 최신 콘솔 등장과 함께, 수백 명의 NPC 동시에 움직이는 생생한 프랑스 대혁명을 재현한다는, 어쌔신 크리드의 최신작으로 출시.

 

과연 유려한 그래픽과 자연스러운 캐릭터 동작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고, 노트르담 성당 꼭대기에서 바라본 파리의 전경은 아름답기 그지없다.

 

그러나, 캐릭터 얼굴이 지워지는 수많은 버그와 지루한 미션을 반복하는 전부인 게임 콘텐츠로, 최악의 게임 평점을 기록하게 된다.

 

애초에 매년 어쌔신 크리드 편을 출시한다는 유비소프트의 목표가 무리였다는 평가이고, 결국 버그에 대한 유저 항의에 대한 보상으로 DLC 무료로 제공하게 된다.

 

유비소프트는 1년이 지나지 않아 다시 신디케이트 편을 내놓아 욕을 먹은 , 오리진으로 명예 회복에 나선다.

 

8. 데스티니

 



2014
최고의 화제를 뿌린 타이틀. 헤일로 개발사 번지와 퍼블리셔 액티비전이 5 달러( 5천억원) 투자해 만든 SF MMOFPS(다인수 1인칭 슈팅), 발매 첫날 바로 5 달러 매출을 기록했다.

 

번지 답게 FPS 맛을 제대로 살려 만들었고, 특히 보스전의 격렬한 전투가 호평 받았다.

 

하지만, 캐릭터 대사 "I don't have time to explain(설명할 시간이 없어)" 대표되는 스토리의 부재, MMO 한계인 반복적인 전투로 게이머들을 실망시켰다. 결정적으로 FPS 핵심인 총기류의 차별화에 실패, 매니아들의 원성을 자아냈다.

 

이후 유료 DLC 쏟아내면서 상업적 성공을 이어나갔지만, 애초 목표로 했던 헤일로 만큼의 호응을 얻는데는 실패했다.

 

9. 토니호크 프로 스케이터 5

 



토니호크
프로 스케이터 4(2002 출시) 개발을 맡았던 네버소프트 개발팀이 오브 듀티의 인피니티 워드로 흡수되면서, 오랜 기간 넘버링 후속작 소식은 들려오지 않았다.

 

13년이 지나서야 시리즈 5 출시되었는데, 웬일인지 퍼블리셔 액티비젼은 '라이드' '슈레드' 토니호크 게임의 명성에 먹칠을 로보모도에 개발을 맡겼다.

 

그리고 결과는 참담했는데, 우선 시대를 역행하는 그래픽으로 충격을 주었고, 물리법칙을 무시한 게임플레이에 엉망인 조작성으로, 사상 최악의 스케이트 보드 게임으로 거론되었다.

 

1999년 이래 이어져온 토니호크 시리즈는, 결국 5를 마지막으로 문을 닫게 되었다.

 

10. 배틀필드 하드라인

 




데드 스페이스 개발사 비서럴 게임즈가 EA 배틀필드 시리즈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참가하여, 이거 만들고 없어진 비운의 게임.

 

FPS 최고의 명작 중 하나로 꼽히며 기존의 군대 대신 경찰 vs 범죄자의 콘셉트를 채용하여 화제를 낳았었다.

 

갱이 되어 일반 승용차로 미친 듯이 역주행하며 경찰에게 샷건을 날리거나, 경찰 기동대원이 되어 방탄 방패로 적을 코너에 모는 재미가 쏠쏠하다.

 

결과적으로는, 게임에 커다란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닌데, 배틀필드4에 한참 못 미치는 결과를 기록하고 말았는데, 여기에는 역시 배틀필드 만의 특징인 전투 차량의 부재가 크다는 평가이다. 콘셉트 상, 전차나 전투 헬기가 등장할 수도 없고, 결국 알보병 전투가 벌어지는데, 이 경우 고수와 초보의 실력 차이가 역력히 드러나게 마련이라 초보가 게임을 멀리하게 되는 것이다.

 

여전히 플스판은 제법 유저가 남아있으니, 총 싸움에 자신 있는 게이머라면 한 번 도전해 보자.

   김형석 기자 | hskim@gamey.kr
0

   14  
  김형석 기자
  1740P
총 덧글수 ( 0개 )

[인터뷰] '이카루스M' 석훈PD "최고의 아이템은 주신펠로우"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55

'비행+PvE+PvP’가 혼합된 콘텐츠 '펠로우레이싱'도 볼만​하반기 최초의 기대작인 '이카루스M'이 출시를 앞둔 가운데, '이카루스M'개발 총괄 석훈PD가 유저가 궁금해하는 게임 내 시스템..

코리아 블록체인 서밋, 7Chain, Ark 등 신개념 플랫폼 소개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석 기자 | 73

뜨거운 관심 속 1천명 가까운 관람객 방문 12일, 13일 양일간에 걸쳐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는 GBF(국제 블록체인 재단 Global Blockchain Foundation, 이하 GBF)가 주..

기대작 '아크모바일', 일본은 7월 출시... “한국은 뒷전?”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92

스네일게임즈의 기대작 '아크모바일'이 미국 등 글로벌 출시가 완료된 가운데, 이웃나라 일본에서 7월 출시가 확정됐다. 한국 출시는 여전히 감감 무소식이다.스네일게임즈 재팬은 iOS/..

[인터뷰] 페이스북 인스턴트게임 타고 글로벌! 투워드 신보식 대표

취재기사 | 5일 전 | 이다윗 기자 | 693

모바일만 바라보는 인디게임사에 ‘경종’…페이스북 HTML5 게임 플랫폼​인디게임 개발사로서 발 빠르게 페이스북 인스턴트 게임 플랫폼에 도전한 개발사가 있다. 이 개발사의 대표는 처..

블리자드, ‘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예약 구매 시작

취재기사 | 5일 전 | 신상화 기자 | 70

하스스톤 까마귀의 해의 두 번째 확장팩인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가 공개됐다. 특히 확장팩 예약구매는 지난 예약구매와는 다른 파격적인 묶음 상품을 내놓았다.5만 배틀코인의 ..


'클로즈드나이트메어' 한글판 프리뷰, “밀실 호러의 음산함이 온몸으로”

취재기사 | 2018-07-11 | 김형석 기자 | 110

인트라게임즈, '클로즈드나이트메어' 한글판 공개 인트라게임즈(대표 배상찬)가 7월 10일 서울 강남역에서 PS4와 닌텐도 스위치용 타이틀 '클로즈드나이트메어'의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블루스택 대표, "중소게임사 해외진출 돕겠다"... 4대 앱플레이어 MAU는?

취재기사 | 2018-07-11 | 이재덕 기자 | 111

블루스택 로젠 샤르마 대표모바일 앱플레이어 블루스택 로젠 샤르마(Rosen Sharma) 대표가 한국을 방문, '글로벌'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몇년 째 같은 게임만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

"스팀에 미소녀가 쏟아진다", 프론트윙 미소녀게임 3종 발표

취재기사 | 2018-07-09 | 이재덕 기자 | 138

다양한 미소녀 게임으로 유명한 일 게임사 프론트윙이 미국에서 개최된 아니메엑스포(Anime Expo 2018)에서 비주얼노벨 '아일랜드(ISLAND)' 등 스팀타이틀 3종을 발표했다. 아일랜드는 2..

번지, '데스티니 가디언즈' 한국어 버전 출시 예고

취재기사 | 2018-07-03 | 김형석 기자 | 309

블리자드, ‘신작 아닌 신작’ 공개하면서 한국서 매출 기대800명의 직원을 거느린 세계 최대 게임개발사 중의 하나인 번지소프트가 '데스티니 가디언즈' 출시를 앞두고, 2일 삼성동 그랜..

카카오게임즈 점심은 '1시간 30분'... “시간이 남네”

취재기사 | 2018-07-03 | 이재덕 기자 | 252

월요병 날리고, 불금 앞당기는 튀는 정책으로 '워라벨' 실천​​지난 1일, 300인 이상 사업장의 주 52시간 근무제가 본격적인 시행을 맞은 가운데, 코스닥 등록을 앞둔 카카오게임즈의 52..


NCPI, 게임 인플루언서 마케팅 상품 중 1위

취재기사 | 2018-06-27 | 이재덕 기자 | 437

NCPI, 일명 비보상형 광고(non-incentive Cost Per Install, NCPI)라 불리는 광고 상품이 스마트포스팅이 집계한 5월 상품별 커뮤니케이션 레코드에서 71%를 차지, 인플루언스 마케팅 상..

콴타 이시다 CMO, 블록체인 사업성공률은 단 5%...”이미 레드오션”

취재기사 | 2018-06-26 | 김형석 기자 | 363

토큰뉴스 컨퍼런스, 서울 선릉에서 열려 23일 서울 선릉에서는 일본-홍콩 언론인 토큰뉴스홍콩(Token News HK Ltd.)이 주최하는 '토큰뉴스 컨퍼런스'가 열렸다. '와우 프로젝트', '플레..

"유튜버에 힘 실린다!" 구글, '유튜브 프리미어스' 출시

취재기사 | 2018-06-26 | 이재덕 기자 | 370

구글이 유튜브에서 라이브채팅 등 제작자를 위한 새로운 기능 '유튜브프리미어스(YouTube Premieres)를 출시한다고 21일 유튜브 공식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유튜브 프리미어스는 공개..

심즈 4 신규 확장팩 ‘사계절 이야기’, ‘나눠 팔기’ 오명 딛고 ‘호평’

취재기사 | 2018-06-25 | 김효진 기자 | 375

‘심즈 4’ 신규 확장팩 ‘사계절 이야기’가 지난 22일 출시돼 인기를 얻고 있다. ‘사계절 이야기’는 지난 심즈 시리즈에서 꾸준히 발매된 계절 확장팩으로, ‘심즈 3’에서도 ‘사계절 이야기..

'포트나이트' PS4 번들 발매 결정...신규 맵 정보도 발표

취재기사 | 2018-06-25 | 이재덕 기자 | 336

파이널파니트: 20인조' 오픈 이어, '세이브더월드' 정보 공개​소니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이탈리아(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talia)가 공식 SNS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4와 ‘포..


윤계상의 '야망', 핵심 콘텐츠 '떼쟁'은 한국 DNA?

취재기사 | 2018-06-21 | 이재덕 기자 | 460

스카이라인게임즈 박세진 지사장​ '국가전'만 8년 연구했다는 회사의 게임이 국내에 출시된다. 그 '국가전'에는 한국DNA가 흐르고 있다. 스카이라인게임즈, 26일 '야망' 출시 앞두고 기..

잇츠게임 2018의 젊은 개발사 “희망이 있어 즐거워”

취재기사 | 2018-06-20 | 김형석 기자 | 570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해외수출 지원행사 현장 취재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는 19일, 20일 양일에 걸쳐 해외 퍼블리셔와 국내 개발사의 비즈니스 매칭을 돕는 '잇츠게임(ITS GAME) ..

[인터뷰] 액션에 액션, 오로지 '액션'... 블레이드2 for Kakao 개발진

취재기사 | 2018-06-20 | 이재덕 기자 | 522

카오게임즈 이시우 본부장​ 카카오게임즈 지승헌 사업실장, 액션스퀘어 신현승 PD 등 공동 인터뷰​​​​ 액션에 액션, 오로지 '액션'에 목숨을 건 액션RPG '블레이드2'의 출시가 임박했다..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