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취재기사

배틀그라운드가 포트나이트를 이길 수 없는 이유

[ 등록일시 : 2018-04-06 10:52:48 ]

배틀로얄 장르를 확립한 두 게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와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이하 포트나이트)가 작년말부터 전세계를 무대로 용호상박의 싸움을 벌여왔다. FPS의 콜 오브 듀티 vs 배틀필드 대결에 견줄만큼  흥미진진한 대결이었지만, 올해 들어 배틀그라운드에서 포트나이트 쪽으로 기울기 시작했다는 게 업계 분석가들의 의견이다. 일단 수치부터 살펴보자.
 

 

3월에 발표된 트위치 주 평균동접에서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은 139,000명, 배틀그라운드는 64,000명으로 배 이상의 수치를 기록했다. 이대로라면, 포트나이트 시청자 수는 2018년 가파른 상승세를 탈 것으로 보이며, 상대적으로 배틀그라운드는 시청자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마케팅 분석기관인 슈퍼데이터가 지난달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포트나이트 배틀로얄이 1억2천6백만 달러, 그리고 배틀그라운드가 1억3백만 달러의 월매출을 기록했다. 이미 트위치 시청자 수 등 여러 지표로 나타났던 포트나이트의 우위가 매출면에서도 배틀그라운드를 압도한 것이다.
 

 

이런 이류로, 작년 게임업계를 강타했던 배틀그라운드 돌풍은 올해 들어 포트나이트에게 넘어간 것이 확실해 보이는데, 문제는 앞으로도 배틀그라운드의 역습은 보기 힘들 것이라는 데 있다. 배틀그라운드 상승세를 꺾은 중국발 해킹 사태 등이 이유다. 레딧 등 여러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다음과 같은 또 다른 이유를 들어 배틀그라운드가 포트나이트를 이길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저들의 의견을 종합했다.
 

1. 유료 vs 무료

3만2천원(30달러)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무료인 포트나이트를 상대로 선전하고 있는 배틀그라운드를 오히려 칭찬할만 하다. 하지만, 개발사 에픽게임즈가 공격적인 콘텐츠 업데이트로 포트나이트를 강화하고 있어서, 게임 플레이의 차이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유저들은 무료 게임의 손을 들고 있다. 유료인 패키지 게임의 몰락을 지켜보며, 무료 온라인 게임으로 사업을 확장해온 퍼블리셔 PUBG(블루홀)도 이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2. 중국 해커

배틀그라운드가 중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중국인 해커들은 게임을 엉망으로 만들었다. 지역 제한이 없는 탓에 전세계 유저들이 여기에 말려들었고, 경쟁작 포트나이트의 출시와 함께 배틀그라운드를 떠나기 시작했다. 대대적인 밴 등 조치를 취했지만, 여전히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한편, 텐센트와 합작으로 선보인 중국판 배틀그라운드의 호조로, 아예 사업 전개를 중국 등 아시아에 포커스를 맞추는 게 아닌가 하는 추측도 나온다.


3. 유저 중심 vs 사업 중심

작년 업계를 발칵 뒤집었던 EA 스타워즈 배틀프론트2 사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유저들 사이에 랜덤박스에 대한 거부감이 극도에 달해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틀그라운드는 랜덤박스를 채용했고, 유저들의 냉담한 반응이 따라왔다. 반면 에픽게임즈는 배틀 패스라는 신 시스템을 탑재하여 매출과 유저의 호평을 동시에 얻고 있다. 또한, 두 게임 모두 언리얼 엔진 기반이지만, 엔진개발사인 에픽게임즈의 유저 대응과 업데이트는 블루홀이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을 정도로 재빨랐다.
 

텐센트 합작의 중국판 배틀그라운드 사업이 성공을 거둔다면, 배틀그라운드 프랜차이즈가 사업적으로는 포트나이트에 이길 수도 있다. 하지만, 대중적 인기를 보면, 배틀그라운드 개발자 브렌던 그린이 꿈꾸던 배틀로얄 게임의 왕관은 이미 포트나이트에 넘어간 것으로 보인다.​ ​ 

   김형석 기자 | hskim@gamey.kr
0

   14  
  김형석 기자
  1740P
총 덧글수 ( 0개 )

[인터뷰] '이카루스M' 석훈PD "최고의 아이템은 주신펠로우"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56

'비행+PvE+PvP’가 혼합된 콘텐츠 '펠로우레이싱'도 볼만​하반기 최초의 기대작인 '이카루스M'이 출시를 앞둔 가운데, '이카루스M'개발 총괄 석훈PD가 유저가 궁금해하는 게임 내 시스템..

코리아 블록체인 서밋, 7Chain, Ark 등 신개념 플랫폼 소개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석 기자 | 75

뜨거운 관심 속 1천명 가까운 관람객 방문 12일, 13일 양일간에 걸쳐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는 GBF(국제 블록체인 재단 Global Blockchain Foundation, 이하 GBF)가 주..

기대작 '아크모바일', 일본은 7월 출시... “한국은 뒷전?”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93

스네일게임즈의 기대작 '아크모바일'이 미국 등 글로벌 출시가 완료된 가운데, 이웃나라 일본에서 7월 출시가 확정됐다. 한국 출시는 여전히 감감 무소식이다.스네일게임즈 재팬은 iOS/..

[인터뷰] 페이스북 인스턴트게임 타고 글로벌! 투워드 신보식 대표

취재기사 | 5일 전 | 이다윗 기자 | 696

모바일만 바라보는 인디게임사에 ‘경종’…페이스북 HTML5 게임 플랫폼​인디게임 개발사로서 발 빠르게 페이스북 인스턴트 게임 플랫폼에 도전한 개발사가 있다. 이 개발사의 대표는 처..

블리자드, ‘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예약 구매 시작

취재기사 | 6일 전 | 신상화 기자 | 70

하스스톤 까마귀의 해의 두 번째 확장팩인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가 공개됐다. 특히 확장팩 예약구매는 지난 예약구매와는 다른 파격적인 묶음 상품을 내놓았다.5만 배틀코인의 ..


'클로즈드나이트메어' 한글판 프리뷰, “밀실 호러의 음산함이 온몸으로”

취재기사 | 2018-07-11 | 김형석 기자 | 110

인트라게임즈, '클로즈드나이트메어' 한글판 공개 인트라게임즈(대표 배상찬)가 7월 10일 서울 강남역에서 PS4와 닌텐도 스위치용 타이틀 '클로즈드나이트메어'의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블루스택 대표, "중소게임사 해외진출 돕겠다"... 4대 앱플레이어 MAU는?

취재기사 | 2018-07-11 | 이재덕 기자 | 112

블루스택 로젠 샤르마 대표모바일 앱플레이어 블루스택 로젠 샤르마(Rosen Sharma) 대표가 한국을 방문, '글로벌'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몇년 째 같은 게임만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

"스팀에 미소녀가 쏟아진다", 프론트윙 미소녀게임 3종 발표

취재기사 | 2018-07-09 | 이재덕 기자 | 140

다양한 미소녀 게임으로 유명한 일 게임사 프론트윙이 미국에서 개최된 아니메엑스포(Anime Expo 2018)에서 비주얼노벨 '아일랜드(ISLAND)' 등 스팀타이틀 3종을 발표했다. 아일랜드는 2..

번지, '데스티니 가디언즈' 한국어 버전 출시 예고

취재기사 | 2018-07-03 | 김형석 기자 | 312

블리자드, ‘신작 아닌 신작’ 공개하면서 한국서 매출 기대800명의 직원을 거느린 세계 최대 게임개발사 중의 하나인 번지소프트가 '데스티니 가디언즈' 출시를 앞두고, 2일 삼성동 그랜..

카카오게임즈 점심은 '1시간 30분'... “시간이 남네”

취재기사 | 2018-07-03 | 이재덕 기자 | 253

월요병 날리고, 불금 앞당기는 튀는 정책으로 '워라벨' 실천​​지난 1일, 300인 이상 사업장의 주 52시간 근무제가 본격적인 시행을 맞은 가운데, 코스닥 등록을 앞둔 카카오게임즈의 52..


NCPI, 게임 인플루언서 마케팅 상품 중 1위

취재기사 | 2018-06-27 | 이재덕 기자 | 438

NCPI, 일명 비보상형 광고(non-incentive Cost Per Install, NCPI)라 불리는 광고 상품이 스마트포스팅이 집계한 5월 상품별 커뮤니케이션 레코드에서 71%를 차지, 인플루언스 마케팅 상..

콴타 이시다 CMO, 블록체인 사업성공률은 단 5%...”이미 레드오션”

취재기사 | 2018-06-26 | 김형석 기자 | 364

토큰뉴스 컨퍼런스, 서울 선릉에서 열려 23일 서울 선릉에서는 일본-홍콩 언론인 토큰뉴스홍콩(Token News HK Ltd.)이 주최하는 '토큰뉴스 컨퍼런스'가 열렸다. '와우 프로젝트', '플레..

"유튜버에 힘 실린다!" 구글, '유튜브 프리미어스' 출시

취재기사 | 2018-06-26 | 이재덕 기자 | 371

구글이 유튜브에서 라이브채팅 등 제작자를 위한 새로운 기능 '유튜브프리미어스(YouTube Premieres)를 출시한다고 21일 유튜브 공식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유튜브 프리미어스는 공개..

심즈 4 신규 확장팩 ‘사계절 이야기’, ‘나눠 팔기’ 오명 딛고 ‘호평’

취재기사 | 2018-06-25 | 김효진 기자 | 379

‘심즈 4’ 신규 확장팩 ‘사계절 이야기’가 지난 22일 출시돼 인기를 얻고 있다. ‘사계절 이야기’는 지난 심즈 시리즈에서 꾸준히 발매된 계절 확장팩으로, ‘심즈 3’에서도 ‘사계절 이야기..

'포트나이트' PS4 번들 발매 결정...신규 맵 정보도 발표

취재기사 | 2018-06-25 | 이재덕 기자 | 342

파이널파니트: 20인조' 오픈 이어, '세이브더월드' 정보 공개​소니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이탈리아(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Italia)가 공식 SNS를 통해 플레이스테이션4와 ‘포..


윤계상의 '야망', 핵심 콘텐츠 '떼쟁'은 한국 DNA?

취재기사 | 2018-06-21 | 이재덕 기자 | 468

스카이라인게임즈 박세진 지사장​ '국가전'만 8년 연구했다는 회사의 게임이 국내에 출시된다. 그 '국가전'에는 한국DNA가 흐르고 있다. 스카이라인게임즈, 26일 '야망' 출시 앞두고 기..

잇츠게임 2018의 젊은 개발사 “희망이 있어 즐거워”

취재기사 | 2018-06-20 | 김형석 기자 | 572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해외수출 지원행사 현장 취재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는 19일, 20일 양일에 걸쳐 해외 퍼블리셔와 국내 개발사의 비즈니스 매칭을 돕는 '잇츠게임(ITS GAME) ..

[인터뷰] 액션에 액션, 오로지 '액션'... 블레이드2 for Kakao 개발진

취재기사 | 2018-06-20 | 이재덕 기자 | 523

카오게임즈 이시우 본부장​ 카카오게임즈 지승헌 사업실장, 액션스퀘어 신현승 PD 등 공동 인터뷰​​​​ 액션에 액션, 오로지 '액션'에 목숨을 건 액션RPG '블레이드2'의 출시가 임박했다..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