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인디게임

광고만으로 월 14억 매출?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건 '방탄소년단'

[ 등록일시 : 2017-06-16 19:19:48 ]

베이징에 본사를 둔 유명 게임사 요도원(Yodo1) 담당자가 한국을 방문자사의 핵심 타이틀인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것은 방탄소년단이라고 말해 화제다.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 참가한 요도원 빈센트 디아오(Vincent Diao) 부사장은 담당자는 '인디개발사가 1억 유저를 얻기까지'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요도원의 게임은 캐주얼스키게임 '스키사파리'와 1.5억 다운로드의 '길건너친구들', 그리고 '로데오 스템피드'의 단 3가지다.

 

특히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길건너친구들'의 경우 한국에서 먼저 인기를 얻은 특이한 케이스다바로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의 한 멤버가 자신의 길건너친구들의 득점을 트위터에서 공개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2015년 국내 스토어차트에서 길건너친구들이 유일한 외국게임일 정도로 인기를 끌자 요도원에서는 감사의 의미로 방탄소년단에게 치킨 인형을 보냈다치킨 인형을 받은 방탄소년단은 치킨과 함께 찍은 사진을 찍어서 올렸고요도원은 트위터를 통해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하게 됐다.

 

 


 

빈센트 디아오 부사장은 "이후 길건너친구들은 구글 플레이에서 50일 연속 1위라는 기록을 세웠다이렇게 방탄소년단과 같은 연예인이 마케팅에 활용된 것은 흔치 않은 케이스"라면서 "마케팅 책임자는 이런 현상을 지나치지 않고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으로 인기를 끌자 요도원은 다음 스텝을 준비했다글로벌적인 인기를 끈 바 있는 '싸이'와 계약을 맺고 게임에 등장시켰으며대표 캐릭터인 치킨에도 한복을 넣어서 해외에 로컬라이징했다영국이나 호주에도 태권도불고기 가마를 넣으며 길건너친구들을 한국게임으로 둔갑시켰다덕분에 지금은 1.5억 명의 유저가 즐기고 있으며 게임을 지속적으로 살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개발 및 독특한 로컬라리징이 필요하다고 빈센트 디아오 부사장은 말한다.

 

 

요도원이 다음으로 시도한 것은 '유튜버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 마케팅은 게임에 꼭 맞는 인플루언서(Influencer, 영향력 있는 개인)를 찾는 것이 핵심이고캐주얼한 게임이나 미들코어 게임에 맞는 방법이다.

 

요도원의 세 번째 타이틀인 '로데오 스템피드'에 이 마케팅이 활용됐다유튜버 인플루언서의 영상을 찾는 사람은 새로운 게임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

 

선별 조건은 10-100만 명의 구독자를 지닌 유튜버였다그중 미국 베이스의 캐주얼게임과 마인크래프트 베이스 채널이자, 170만 명의 구독자를 진 씽크누들(Thinknooedles)이 가져온 효과는 대단했다.

 

디아오 부사장이 공개한 그래프에는 전날 다운로드수와 당일 다운로드수가 표기되어 있는데전날 대비 약 40%가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한국에서 마인크래프트와 캐주얼게임을 주로 방송하는 '도티TV'는 방송 진행 이후 확실한 다운로드 차이를 보였다이 효과로 한국 차트에서 탑10에 들었고, 3개월 동안 탑 25위 랭크되는 롱테일 효과를 보이기도 했다.

 

디아오 부사장은 유튜브 방송의 경우 바로 다운을 할 수 는 없지만 영상을 시청하고 검색을 해서 다운로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브랜드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며 "영상을 시청하고 다운으로 이어지는 전환율은 약 5%이는 상당히 높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후 요도원은 4개월 동안 30 인플루언서, 8개의 언어로 방송을 했고론칭 11개월 만에 1억 가까운 8천만 다운로드를 기록 중이다월 수익은 120만 달러약 13억 6천만 원)에 달한다.

 

 

 

 

로데오스템피드의 주 수익원은 광고다광고만으로 이 정도의 매출을 올리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그런데도 요도원이 이런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데는 치밀한 광고에 대한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다.

 

로데오스템피드는 '광고'를 보고 싶어도 볼 수가 없다. 6시간이 지나야 한번 볼 수 있는 광고가 있는가 하면 4시간에 한번 볼 수 있는 퀘스트를 바꿀 수 있는 광고도 있다광고를 보고 싶다고 버튼을 눌러도 '지금은 광고를 볼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뜬다유저들 입장에서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기대감을 높이고절대 놓치지 않는 광고 시스템을 만들어 둔 것이다.

 

디아오 부사장은 "수익과 광고 위치를 디자인할 때유저들이 광고를 소중하게 느끼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고를 보고 나서도 계속 광고를 볼 수 있다면 이는 게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광고만으로 월 14억 매출?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건 '방탄소년단'

취재기사 | 5분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13

베이징에 본사를 둔 유명 게임사 요도원(Yodo1) 담당자가 한국을 방문, 자사의 핵심 타이틀인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것은 방탄소년단이라고 말해 화제다.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

오늘도환생, 하루 1억 원 매출 비결을 알려주마

핫뉴스 | 2시간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0

소문만 무성했던 인디게임 지존 '오늘도환생'의 일 매출 1억 원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신명용 이꼬르(ikkorr) 대표는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야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 워크..

우리 게임은 '김치냉장고', 인디게임사 놀라운 수익 공개

핫뉴스 | 1일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56

"우리 게임은 '냉장고'가 아니라 '김치냉장고'에요" 지난 해 6월 설립된 모바일게임사 스프링컴즈 서성영 이사가 15일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서 한 말이다. 냉장고가 있음에도 '김치 ..

이것이 인디게임이다. 프레임드2(Framed2) 출시

취재기사 | 1일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66

기획 1명, 디자인 1명, 사운드 1명, 애니메이션 1명 이렇게 총 4명이 만든 인디게임 '프레임드' 신작 '프레임드2(Framed 2)가 애플스토어에 14일 출시됐다. 프레임드2(FRAMED)는 애..

인디게임사가 살 길은 ‘글로벌 방치형 RPG'

핫뉴스 | 2017-06-08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5167

지난 2월 작성된 '인디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 기사는 많은 인디 개발사와 마케터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방치형 게임'은 대기업 참여로 규모가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에..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2417P
총 덧글수 ( 0개 )

전병헌 前 KeSPA 협회장 실형 선고...전병헌 "억울하다, 즉시 항소하겠다"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43

한국e스포츠협회 협회장 시절에 여러 기업으로부터 수 억 원대에 달하는 금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실형을 선고받았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는 21일,..

고딩들이 만든 성교육 게임...스팀 평가 ‘매우 긍정적’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53

중국의 고등학생들이 성교육 게임을 개발해 화제가 되고 있다.지난 7일, 상해중학국제부에 재학 중인 7명의 고등학생들은 스팀에 성교육을 주제로 한 인터랙티브 드라마 장르 게임 '셀프..

‘리니지M’의 진화...보이스커맨더, 암흑기사 등 다양한 신규 시스템 추가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51

엔씨소프트가 22일 서울 역삼동 더 라움에서 개최된 리니지M 미디어 컨퍼런스 'HERO'를 개최하고 리니지M의 다양한 정보를 공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먼저 모바일 게임은 대규모 인원 수..

리니지M 경제의 근간 '아인하사드', 이렇게 바뀐다

취재기사 | 2일 전 | 이재덕 기자 | 57

엔씨소프트가 리니지M 경제의 근간인 아인하사드의 축복 시스템에 칼을 덴다. 아인하사드의 축복은 경험치 추가 효과가 있는 버프로 축복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몬스터를 사냥하면 평소 ..

가능성 보여준 ‘앤섬(Anthem)’, 하지만 개선할 부분 많아

취재기사 | 2일 전 | 유정현기자 | 65

지난 15일 ‘매스이펙트’, ‘드래곤에이지’ 등의 명작을 배출한 바이오웨어의 신작 ‘앤섬(Anthem)’이 오리진 액세스를 통해 사전 출시됐다. RPG 장르의 명가 바이오웨어의 신작 RPG ‘앤섬..


또 닫힌 중국 문, 언제 열리나?...신규 판호 접수 일시중지

취재기사 | 2일 전 | 최명진 기자 | 53

중국의 신규 판호 승인 접수가 당분간 중단됐다. 이에 국내 게임사들의 중국 시장 진출이 다시 미궁 속으로 빠졌다. 중국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20일, 중국 정부가 신규 판호 승인..

리니지M 이용약관 개정한다...작업장 캐릭터 일망타진?

취재기사 | 3일 전 | 최명진 기자 | 46

엔씨소프트가 리니지M의 이용약관개정을 통해 작업장과의 전면전에 나설 움직임을 보였다. 엔씨소프트가 21일 리니지M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게임 서비스 이용약관이 3월 27일부터 개..

심즈 4 신규 게임팩 ‘스트레인저빌’, 오는 26일 출시

취재기사 | 3일 전 | 김효진 기자 | 65

심즈4 신규 게임팩 ‘스트레인저빌’이 오는 26일 출시된다. 심즈4 ’스트레인저빌’은 지난 해 2월 출시된 ‘정글 어드벤처’ 이후로 1년 만에 출시되는 신규 게임팩이다. ‘스트레인저빌’은 ..

그래픽 카드 사면 인기게임 20만원어치 지급?...’게임X그래픽카드’ 콜라보 인기

취재기사 | 3일 전 | 이준혁 기자 | 64

HIS 라데온 공식 유통사인 액슬비젼 코리아가 AMD 라데온 RX VEGA, RX 980을 구매시 최신 인기 게임 3개, RX 580, RX 570을 구입시 최신 인기 게임 2개를 증정하는 행사를 오는 4월 9일..

파이널 판타지 15 마지막 DLC ‘에피소드 아덴’, 오는 3월 출시

취재기사 | 4일 전 | 김효진 기자 | 70

파이널 판타지 15의 마지막 DLC로 알려진 ‘에피소드 아덴(ARDYN)’이 오는 3월 26일 출시된다. ‘파이널 판타지 15’는 JRPG의 대명사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10년이라는 오..


‘전설의 귀환’ 빌 로퍼, 게임 개발자로 복귀…무슨 게임 만드나?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53

블리자드의 황금기를 이끌었던 개발자 빌 로퍼가 다시 게임 개발에 나섰다. 해외 매체 벤처비트는 현지시간으로 19일 빌 로퍼가 지금까지 일했던 '임프로버블'을 떠나 신생 인디게임 개..

‘스팀’, 게임과 관계 없는 영상 콘텐츠 삭제 예고

취재기사 | 4일 전 | 김효진 기자 | 54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에서 ‘게임’과 관계 없는 영상 콘텐츠가 삭제될 예정이다. 스팀은 게임 판매 플랫폼으로 유명하지만, 지난 몇 년간 게임 외에도 소프트웨어와 영상 콘텐츠를 상..

브롤스타즈, 일매출 2.5억...1020세대 폭발적 인기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60

슈퍼셀의 모바일 대전 게임 '브롤스타즈'가 게이머들 사이에서 엄청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모바일 앱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가 19일 '브롤스타즈'에 대한 분석 리포트를 발표했다...

듀랑고 ‘세컨드 웨이브’, 버그에도 ‘성공적인 역주행’ 평가…이유는?

취재기사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18

넥슨이 야생의 땅 듀랑고 1주년을 맞이해 준비한 대규모 업데이트 세컨드웨이브로 재도약에 성공했다. 비록 업데이트 이후 갖은 버그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 국내 서비스 ‘임박’…’반쪽 게임’ 오명 벗나?

취재기사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68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는 국내에 출시된 지 1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완전한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표적으로는 본체 OS가 한글이 아닌 영어로 출력되..


구글 신규인기 1위 '리그너스 대륙전기', 인기 클래스는?

취재기사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59

속성 구성에서 '워리어' 우위....전체 순위는 고른 클래스 분포 특징웹소설 '리그너스대륙전기'를 게임화한 모바일 MMORPG '리그너스 대륙전기'의 인기가 꽤 오랫동안 유지되고 있다. 출..

소니의 휴대용 콘솔 ‘PS 비타’, 일본서 곧 단종된다

취재기사 | 5일 전 | 김효진 기자 | 72

소니의 휴대용 콘솔 기기 ‘PS 비타(PS Vita)’가 곧 단종된다. 소니는 19일, 자사 공식 홈페이지의 ‘PS 비타’ 블랙, 블루 제품 설명란에 “가까운 시일 내 출하 종료”라는 소식을 덧붙였다..

‘에이펙스 레전드’, 1만 6천 명 이상의 핵 유저 정지

취재기사 | 6일 전 | 김효진 기자 | 80

최근 인기몰이 중인 ‘에이펙스 레전드’에서 1만 6천명 이상의 핵 유저가 정지된 사실이 알려졌다. ‘에이펙스 레전드’는 ‘타이탄폴’을 개발한 ‘리스폰 엔터테인먼트’의 배틀로얄 게임으로..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