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인디게임

광고만으로 월 14억 매출?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건 '방탄소년단'

[ 등록일시 : 2017-06-16 19:19:48 ]

베이징에 본사를 둔 유명 게임사 요도원(Yodo1) 담당자가 한국을 방문자사의 핵심 타이틀인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것은 방탄소년단이라고 말해 화제다.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 참가한 요도원 빈센트 디아오(Vincent Diao) 부사장은 담당자는 '인디개발사가 1억 유저를 얻기까지'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요도원의 게임은 캐주얼스키게임 '스키사파리'와 1.5억 다운로드의 '길건너친구들', 그리고 '로데오 스템피드'의 단 3가지다.

 

특히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길건너친구들'의 경우 한국에서 먼저 인기를 얻은 특이한 케이스다바로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의 한 멤버가 자신의 길건너친구들의 득점을 트위터에서 공개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2015년 국내 스토어차트에서 길건너친구들이 유일한 외국게임일 정도로 인기를 끌자 요도원에서는 감사의 의미로 방탄소년단에게 치킨 인형을 보냈다치킨 인형을 받은 방탄소년단은 치킨과 함께 찍은 사진을 찍어서 올렸고요도원은 트위터를 통해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하게 됐다.

 

 


 

빈센트 디아오 부사장은 "이후 길건너친구들은 구글 플레이에서 50일 연속 1위라는 기록을 세웠다이렇게 방탄소년단과 같은 연예인이 마케팅에 활용된 것은 흔치 않은 케이스"라면서 "마케팅 책임자는 이런 현상을 지나치지 않고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으로 인기를 끌자 요도원은 다음 스텝을 준비했다글로벌적인 인기를 끈 바 있는 '싸이'와 계약을 맺고 게임에 등장시켰으며대표 캐릭터인 치킨에도 한복을 넣어서 해외에 로컬라이징했다영국이나 호주에도 태권도불고기 가마를 넣으며 길건너친구들을 한국게임으로 둔갑시켰다덕분에 지금은 1.5억 명의 유저가 즐기고 있으며 게임을 지속적으로 살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개발 및 독특한 로컬라리징이 필요하다고 빈센트 디아오 부사장은 말한다.

 

 

요도원이 다음으로 시도한 것은 '유튜버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 마케팅은 게임에 꼭 맞는 인플루언서(Influencer, 영향력 있는 개인)를 찾는 것이 핵심이고캐주얼한 게임이나 미들코어 게임에 맞는 방법이다.

 

요도원의 세 번째 타이틀인 '로데오 스템피드'에 이 마케팅이 활용됐다유튜버 인플루언서의 영상을 찾는 사람은 새로운 게임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

 

선별 조건은 10-100만 명의 구독자를 지닌 유튜버였다그중 미국 베이스의 캐주얼게임과 마인크래프트 베이스 채널이자, 170만 명의 구독자를 진 씽크누들(Thinknooedles)이 가져온 효과는 대단했다.

 

디아오 부사장이 공개한 그래프에는 전날 다운로드수와 당일 다운로드수가 표기되어 있는데전날 대비 약 40%가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한국에서 마인크래프트와 캐주얼게임을 주로 방송하는 '도티TV'는 방송 진행 이후 확실한 다운로드 차이를 보였다이 효과로 한국 차트에서 탑10에 들었고, 3개월 동안 탑 25위 랭크되는 롱테일 효과를 보이기도 했다.

 

디아오 부사장은 유튜브 방송의 경우 바로 다운을 할 수 는 없지만 영상을 시청하고 검색을 해서 다운로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브랜드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며 "영상을 시청하고 다운으로 이어지는 전환율은 약 5%이는 상당히 높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후 요도원은 4개월 동안 30 인플루언서, 8개의 언어로 방송을 했고론칭 11개월 만에 1억 가까운 8천만 다운로드를 기록 중이다월 수익은 120만 달러약 13억 6천만 원)에 달한다.

 

 

 

 

로데오스템피드의 주 수익원은 광고다광고만으로 이 정도의 매출을 올리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그런데도 요도원이 이런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데는 치밀한 광고에 대한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다.

 

로데오스템피드는 '광고'를 보고 싶어도 볼 수가 없다. 6시간이 지나야 한번 볼 수 있는 광고가 있는가 하면 4시간에 한번 볼 수 있는 퀘스트를 바꿀 수 있는 광고도 있다광고를 보고 싶다고 버튼을 눌러도 '지금은 광고를 볼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뜬다유저들 입장에서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기대감을 높이고절대 놓치지 않는 광고 시스템을 만들어 둔 것이다.

 

디아오 부사장은 "수익과 광고 위치를 디자인할 때유저들이 광고를 소중하게 느끼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고를 보고 나서도 계속 광고를 볼 수 있다면 이는 게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광고만으로 월 14억 매출?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건 '방탄소년단'

취재기사 | 5분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13

베이징에 본사를 둔 유명 게임사 요도원(Yodo1) 담당자가 한국을 방문, 자사의 핵심 타이틀인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것은 방탄소년단이라고 말해 화제다.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

오늘도환생, 하루 1억 원 매출 비결을 알려주마

핫뉴스 | 2시간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0

소문만 무성했던 인디게임 지존 '오늘도환생'의 일 매출 1억 원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신명용 이꼬르(ikkorr) 대표는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야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 워크..

우리 게임은 '김치냉장고', 인디게임사 놀라운 수익 공개

핫뉴스 | 1일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56

"우리 게임은 '냉장고'가 아니라 '김치냉장고'에요" 지난 해 6월 설립된 모바일게임사 스프링컴즈 서성영 이사가 15일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서 한 말이다. 냉장고가 있음에도 '김치 ..

이것이 인디게임이다. 프레임드2(Framed2) 출시

취재기사 | 1일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66

기획 1명, 디자인 1명, 사운드 1명, 애니메이션 1명 이렇게 총 4명이 만든 인디게임 '프레임드' 신작 '프레임드2(Framed 2)가 애플스토어에 14일 출시됐다. 프레임드2(FRAMED)는 애..

인디게임사가 살 길은 ‘글로벌 방치형 RPG'

핫뉴스 | 2017-06-08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5167

지난 2월 작성된 '인디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 기사는 많은 인디 개발사와 마케터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방치형 게임'은 대기업 참여로 규모가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에..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9507P
총 덧글수 ( 0개 )

블록체인 게임 모객앱 '프렉탈' 직접 사용해보니

취재기사 | 13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30

3세대 블록체인 'EOS' 기반 게임 전문 '리워드앱'​게임을 하면 발생하는 포인트를 암호화 화폐로 교환해주는 앱이 선보였다.국내 최초의 EOS블록체인 기반 디앱(DApp) '프렉탈 플레이'다..

[인터뷰] "게임기획이 마케팅의 시작" 데이세븐 장석하 대표

취재기사 | 19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55

"일본 게임은 촌스럽죠""정부 자금 지원을 왜 받는 거죠? 우린 귀찮아서 안 합니다"세계 3위 규모의 게임 시장을 '촌스럽다'고 표현하고, 남들은 받지 못해 안달인 정부지원금을 '귀찮은..

韓 스타트업 '넘버스', 카지노게임에 블록체인 결합... 글로벌 진출 '시동'

취재기사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59

​마카오 게이밍엑스포 참가, 현지 게임사와 '세븐체인' MOU 체결​한국 블록체인 스타트업 넘버스가 카지노게임에 블록체인을 결합,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상품 알리기에 나섰다. 넘버..

나이언틱, '포켓몬고'에서 19일 점심 '포켓몬' 대량 방출! "어떤 포켓몬?"

취재기사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10

19일 오후 12시부터 3시까지 특정 포켓몬이 대량 방출된다.AR게임 '포켓몬고' 개발사인 나이언틱은 19일 오후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 포켓몬 '파이리'가 대량 발생한다고 공식 홈페이지..

에픽CEO 팀 스위니, "AR은 스마트폰을 대체할 혁신적 미래"

취재기사 | 8일 전 | 김형석 기자 | 120

"한국은 게임 부분유료화의 선구자" 극찬 18일 코엑스에서 '언리얼 서밋 2018'의 부대행사로 열린 에픽게임즈 중역들의 그룹인터뷰에, 팀 스위니(Tim Sweeney) CEO와 마크 쁘띠(marc Pet..


에픽게임즈 팀스위니, "플랫폼 통합이 게임의 미래"

취재기사 | 8일 전 | 이재덕 기자 | 107

언리얼서밋 기조연설에서 ‘포트나이트’ 통합 플랫폼 강조​에픽게임즈 창업자인 팀스위니가 1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언리얼서밋2018에 참가, 고퀄리티의 하이엔드게임이..

넥슨이 만든 아재 MMORPG?... '카이저'출시로 '카저씨' 등장하나

취재기사 | 2018-05-16 | 김형석 기자 | 197

R등급 지향...돈, 명예, 권력을 다투는 본격 아재 감성 모바일 게임 폭우가 쏟아진 16일 오전 11시,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주식회사 넥슨코리아(대표 이정헌, 이하 '넥슨')의 신작 ..

경기콘텐츠진흥원, 게임스컴/도쿄게임쇼 참가사 모집

취재기사 | 2018-05-16 | 이재덕 기자 | 175

경기콘텐츠진흥원이 21일까지 경기도 내 게임사 대상으로 2018년도 해외마켓 한국 공동관 참가사를 모집한다. 독일에서 열리는 2018 게임스컴과 일본에서 열리는 2018 도쿄게임쇼 2개 마..

대학 수업에 '문명', '유로파유니버셜리스'가 교재로

취재기사 | 2018-05-15 | 김형석 기자 | 846

정치, 경제, 군사, 문화 등 다양한 측면의 시대 흐름이 일목요연 MIT가 발행하는 '테크놀러지 리뷰' 11일자 기사에 따르면, 컴퓨터 게임이 실제 대학교 역사학 수업에 쓰이고 있으며, 컴..

PC '리니지' 20주년... 엔씨, "‘리니지’로 40년 갈 것"

취재기사 | 2018-05-15 | 이재덕 기자 | 145

16:9 풀HD 급 화면의 ‘리니지’ 리마스터 버전 깜짝 발표​PC게임 ‘리니지’의 20주년을 기념, '리니지' 리마스터 버전이 개발중이다.엔씨소프트 이성구 상무는 15일 서울 강남구 라움에서 ..


핀콘, '헬로히어로 에픽배틀' 올 여름 출시 발표

취재기사 | 2018-05-13 | 김형석 기자 | 142

'헬로히어로' 이후 5년만의 속편, 연타석 홈런 기대 '헬로히어로' 개발사 핀콘(대표 유충길)이 플레이엑스포에 '헬로히어로 에픽배틀'과 '헬로히어로 올스타즈' 등 신작 2종을 공개했다..

[플레이엑스포] 에반 웹, 게임 IP 라이선스의 미래를 말하다

취재기사 | 2018-05-13 | 김형석 기자 | 104

해결책은 블록체인 연동 DAM에 있다 10일 킨텍스에서 열린 플레이엑스포 컨퍼런스 강연자로 나선 에반 웹(Evan Webb) 게임코시스(Gamecosys)사 CEO는, '게임 산업 IP 라이선싱 및 증권화..

'코에이'공동개발... '신삼국지 모바일'베일을 벗다

취재기사 | 2018-05-13 | 김형석 기자 | 106

중국 '비비게임', 모바일 게임 '신삼국지' 발매 기자간담회 9일 서울 강남구 청담 씨네시티에서는, 비비게임 주최로 '신삼국지 모바일'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많은 삼국지 관련 게임이 ..

10주년을 맞은 ‘플레이엑스포’, 역대 최대 규모 개막

취재기사 | 2018-05-11 | 김형석 기자 | 139

10주년을 맞아 다양한 게임 전시로 인기몰이 10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2018 플레이엑스포가 개막됐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오창희), 킨텍스(대표 임창열)..

2018 플레이엑스포 개막... 볼거리, 즐길 거리는?

취재기사 | 2018-05-10 | 이재덕 기자 | 198

2018 플레이엑스포가 10일 경기도 고양시 킨덱스 제2 전시장에서 화려하게 개막했다. 지스타가 국가급 기관에서 진행하는 행사라면, 플레이엑스포는 경기도가 주관하는 게임 행사다. 규..


“’몬헌’이 효잘세” 캡콤, 25년만에 최고 실적

취재기사 | 2018-05-08 | 김형석 기자 | 205

5년 연속 순익이 상승... 올해 영업이익은 17.5% 상승 8일 일본의 대형 게임 개발사 주식회사 캡콤(이하, 캡콤)이, 작년3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간의 영업 실적을 발표했다. Net sales..

'KSV NTT', 아프리카TV PUBG리그 연속 우승!

취재기사 | 2018-05-08 | 김형석 기자 | 199

4인 고른 실력으로 안정된 플레이 펼쳐 5일 서울 송파구 잠실 오픈스튜디오의 e스포츠 전용경기장인 'KT 10 GiGA Area'에서 '아프리카TV PUBG리그 Pro Tour(이하 APL)' 결승전이 펼쳐졌..

나이언틱, '포켓몬고' 전세계 이벤트 개최

취재기사 | 2018-05-08 | 이재덕 기자 | 273

나이언틱이 '포켓몬고'에서 전 세계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이벤트인 '포켓몬고 서머투어2018'을 개최한다. 유럽은 독일 도르트문트의 베스트알파알렌 공원(Westfalenpark)를 중심으로 도..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