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인디게임

광고만으로 월 14억 매출?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건 '방탄소년단'

[ 등록일시 : 2017-06-16 19:19:48 ]

베이징에 본사를 둔 유명 게임사 요도원(Yodo1) 담당자가 한국을 방문자사의 핵심 타이틀인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것은 방탄소년단이라고 말해 화제다.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 참가한 요도원 빈센트 디아오(Vincent Diao) 부사장은 담당자는 '인디개발사가 1억 유저를 얻기까지'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요도원의 게임은 캐주얼스키게임 '스키사파리'와 1.5억 다운로드의 '길건너친구들', 그리고 '로데오 스템피드'의 단 3가지다.

 

특히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길건너친구들'의 경우 한국에서 먼저 인기를 얻은 특이한 케이스다바로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의 한 멤버가 자신의 길건너친구들의 득점을 트위터에서 공개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2015년 국내 스토어차트에서 길건너친구들이 유일한 외국게임일 정도로 인기를 끌자 요도원에서는 감사의 의미로 방탄소년단에게 치킨 인형을 보냈다치킨 인형을 받은 방탄소년단은 치킨과 함께 찍은 사진을 찍어서 올렸고요도원은 트위터를 통해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하게 됐다.

 

 


 

빈센트 디아오 부사장은 "이후 길건너친구들은 구글 플레이에서 50일 연속 1위라는 기록을 세웠다이렇게 방탄소년단과 같은 연예인이 마케팅에 활용된 것은 흔치 않은 케이스"라면서 "마케팅 책임자는 이런 현상을 지나치지 않고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으로 인기를 끌자 요도원은 다음 스텝을 준비했다글로벌적인 인기를 끈 바 있는 '싸이'와 계약을 맺고 게임에 등장시켰으며대표 캐릭터인 치킨에도 한복을 넣어서 해외에 로컬라이징했다영국이나 호주에도 태권도불고기 가마를 넣으며 길건너친구들을 한국게임으로 둔갑시켰다덕분에 지금은 1.5억 명의 유저가 즐기고 있으며 게임을 지속적으로 살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개발 및 독특한 로컬라리징이 필요하다고 빈센트 디아오 부사장은 말한다.

 

 

요도원이 다음으로 시도한 것은 '유튜버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 마케팅은 게임에 꼭 맞는 인플루언서(Influencer, 영향력 있는 개인)를 찾는 것이 핵심이고캐주얼한 게임이나 미들코어 게임에 맞는 방법이다.

 

요도원의 세 번째 타이틀인 '로데오 스템피드'에 이 마케팅이 활용됐다유튜버 인플루언서의 영상을 찾는 사람은 새로운 게임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

 

선별 조건은 10-100만 명의 구독자를 지닌 유튜버였다그중 미국 베이스의 캐주얼게임과 마인크래프트 베이스 채널이자, 170만 명의 구독자를 진 씽크누들(Thinknooedles)이 가져온 효과는 대단했다.

 

디아오 부사장이 공개한 그래프에는 전날 다운로드수와 당일 다운로드수가 표기되어 있는데전날 대비 약 40%가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한국에서 마인크래프트와 캐주얼게임을 주로 방송하는 '도티TV'는 방송 진행 이후 확실한 다운로드 차이를 보였다이 효과로 한국 차트에서 탑10에 들었고, 3개월 동안 탑 25위 랭크되는 롱테일 효과를 보이기도 했다.

 

디아오 부사장은 유튜브 방송의 경우 바로 다운을 할 수 는 없지만 영상을 시청하고 검색을 해서 다운로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브랜드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며 "영상을 시청하고 다운으로 이어지는 전환율은 약 5%이는 상당히 높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후 요도원은 4개월 동안 30 인플루언서, 8개의 언어로 방송을 했고론칭 11개월 만에 1억 가까운 8천만 다운로드를 기록 중이다월 수익은 120만 달러약 13억 6천만 원)에 달한다.

 

 

 

 

로데오스템피드의 주 수익원은 광고다광고만으로 이 정도의 매출을 올리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그런데도 요도원이 이런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데는 치밀한 광고에 대한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다.

 

로데오스템피드는 '광고'를 보고 싶어도 볼 수가 없다. 6시간이 지나야 한번 볼 수 있는 광고가 있는가 하면 4시간에 한번 볼 수 있는 퀘스트를 바꿀 수 있는 광고도 있다광고를 보고 싶다고 버튼을 눌러도 '지금은 광고를 볼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뜬다유저들 입장에서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기대감을 높이고절대 놓치지 않는 광고 시스템을 만들어 둔 것이다.

 

디아오 부사장은 "수익과 광고 위치를 디자인할 때유저들이 광고를 소중하게 느끼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고를 보고 나서도 계속 광고를 볼 수 있다면 이는 게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광고만으로 월 14억 매출?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건 '방탄소년단'

취재기사 | 5분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13

베이징에 본사를 둔 유명 게임사 요도원(Yodo1) 담당자가 한국을 방문, 자사의 핵심 타이틀인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것은 방탄소년단이라고 말해 화제다.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

오늘도환생, 하루 1억 원 매출 비결을 알려주마

핫뉴스 | 2시간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0

소문만 무성했던 인디게임 지존 '오늘도환생'의 일 매출 1억 원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신명용 이꼬르(ikkorr) 대표는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야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 워크..

우리 게임은 '김치냉장고', 인디게임사 놀라운 수익 공개

핫뉴스 | 1일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56

"우리 게임은 '냉장고'가 아니라 '김치냉장고'에요" 지난 해 6월 설립된 모바일게임사 스프링컴즈 서성영 이사가 15일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서 한 말이다. 냉장고가 있음에도 '김치 ..

이것이 인디게임이다. 프레임드2(Framed2) 출시

취재기사 | 1일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66

기획 1명, 디자인 1명, 사운드 1명, 애니메이션 1명 이렇게 총 4명이 만든 인디게임 '프레임드' 신작 '프레임드2(Framed 2)가 애플스토어에 14일 출시됐다. 프레임드2(FRAMED)는 애..

인디게임사가 살 길은 ‘글로벌 방치형 RPG'

핫뉴스 | 2017-06-08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5167

지난 2월 작성된 '인디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 기사는 많은 인디 개발사와 마케터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방치형 게임'은 대기업 참여로 규모가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에..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40037P
총 덧글수 ( 0개 )

'고양이 덕후'를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 '미네코의 야시장’, 연내 출시 예정

취재기사 | 10시간 전 | 김효진 기자 | 52

귀여운 고양이는 물론, 다양한 수집 요소와 미니 게임으로 중무장 귀여운 고양이를 잔뜩 만날 수 있는 게임, ‘미네코의 야시장(Mineko's Night Market)’이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미네..

오리진 ‘플레이어 감사 할인’ 시작, 85% 할인 대방출

취재기사 | 3일 전 | 유정현기자 | 80

EA(Electronic Arts)의 게임 유통 플랫폼인 ‘오리진(Origin)’이 17일 공식 트위터를통해 ‘플레이어 감사 할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할인에는 ‘배틀필드1’, ‘피파18’, ‘타이탄폴2’..

[인터뷰] 클라우드사가 게임 퍼블리싱을? 트리포드 장민호 대표

취재기사 | 4일 전 | 이다윗 기자 | 85

게임 마케팅 능력 직접 입증…. 첫 방에 돌풍 예감! ​주변의 많은 사람이 걱정했다고 한다. 클라우드 전문 업체가 퍼블리싱을 잘 할 수 있겠냐고. 트리포드 장민호 대표가 7월 ‘디펜스어..

기상천외한 협동 요리 게임 '오버쿡드! 2', 전작과 차이점은?

취재기사 | 4일 전 | 김효진 기자 | 77

난이도 하향, 신규 콘텐츠와 온라인 멀티 플레이 추가 팀17(Team17)이 서비스하는 ’오버쿡드’가 출시 2년 만인 지난 8일, 후속작 ‘오버쿡드! 2’로 돌아왔다. 고스트 타운 게임즈(Ghost T..

올 여름 최대 기대작 ‘몬스터 헌터: 월드’ PC 버전, ‘복합적’ 평가...왜?

취재기사 | 2018-08-12 | 김효진 기자 | 177

올 여름 최대의 기대작으로 떠올랐던 ‘몬스터 헌터: 월드’의 PC 버전이 지난 10일 출시 됐지만, ‘멀티 플레이’ 문제로 고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몬스터 헌터: 월드’는 ‘몬스터 헌터’ 시..


‘심즈 4’ 할인 공지 후 22시간 지연, 유저들 ‘답답’

취재기사 | 2018-08-12 | 김효진 기자 | 189

공식 트위터는 '다른 말', EA 헬프는 '모르쇠'EA(Electronic Arts)의 간판 게임 중 하나인 ’심즈 4(The Sims 4)’가 공식 유튜브 채널에 할인 소식을 알리는 영상을 올린 뒤, 할인을 진행..

모나와 '위드허그', '헌원검군협록'으로 퍼블리싱 사업 재개

취재기사 | 2018-08-09 | 이재덕 기자 | 170

사전등록 앱과 모바일게임 커뮤니티로 잘 알려진 모나와가 전문브랜드 '위드허그(With HUG)'라는 이름으로 게임 퍼블리싱사업을 재개한다. 매체가 직접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것은 드문 ..

'페이트/그랜드오더' 차트 역주행 이유 분석... ‘매출 끌어올릴 최고의 처방은?’

취재기사 | 2018-08-07 | 이재덕 기자 | 216

넷마블의 ‘페이트/그랜드오더’의 차트 역주행이 주목을 받고 있다. 27일 100위권 이하로 밀렸던 구글 매출 순위가 4일 6위로 올랐고, 3일 이상 지속중이다. 도대체 ‘페이트/그랜드오더'..

월드컵 때문에 서비스종료된 황당게임 영상, '관심'

취재기사 | 2018-08-07 | 이재덕 기자 | 259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한 유튜버가 올린 '2002월드컵 때문에 서비스종료되버린 황당한 게임'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시 3일만에 2.5만회를 넘기며 주목을 받고 있다.이 영상은 2002월..

우주 탐험 게임 ‘노맨즈 스카이’, ‘노잼스 스카이’ 오명 벗었지만...

취재기사 | 2018-08-02 | 김효진 기자 | 366

‘노맨즈 스카이(No Man’s Sky)’가 최근 스팀 ‘최고 인기 제품’에 이름을 올리며 화제가 되고 있다. 2016년 출시된 ‘노맨즈 스카이’는 광활한 우주를 탐험하는 게임으로, 당시 유저들의 ..


올 여름, 무더위를 날려줄 닌텐도 스위치 멀티 게임 3선

취재기사 | 2018-07-31 | 김효진 기자 | 405

닌텐도 스위치에는 유난히 멀티 플레이가 지원되는 게임이 많다. 다양한 게임들 중에서 여름 휴가 중 가볍게 즐기기 좋은 ‘닌텐도 스위치’ 멀티 게임 세 가지를 소개한다. ◇ 마리오 카트..

[인터뷰] 아이플레이 박정원 대표 “게임사 사장이 직접 유튜버가 된 사연… 궁금해?”​

취재기사 | 2018-07-27 | 이다윗 기자 | 837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줄여서 ‘미연시’ 라고 하면 일본의 오타쿠 게임문화가 먼저 떠오른다. 특유의 하이톤을 가진 귀여운 목소리. 언어의 장벽 때문에 쉽게 만나지 못했던 미연시 ..

[인터뷰] '이카루스M' 송모헌 대표 "DAU는 탑을 찍을 것"

취재기사 | 2018-07-22 | 이재덕 기자 | 555

하반기 기대작 '이카루스M'에 대한 정보가 속속 공개되고 있다. 서비스를 맡은 위메이드서비스는 석훈PD의 개발 정보 공개에 이어 송모헌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사업적인 부분에 대한 ..

[인터뷰] '이카루스M' 석훈PD "최고의 아이템은 주신펠로우"

취재기사 | 2018-07-19 | 이재덕 기자 | 594

'비행+PvE+PvP’가 혼합된 콘텐츠 '펠로우레이싱'도 볼만​하반기 최초의 기대작인 '이카루스M'이 출시를 앞둔 가운데, '이카루스M'개발 총괄 석훈PD가 유저가 궁금해하는 게임 내 시스템..

코리아 블록체인 서밋, 7Chain, Ark 등 신개념 플랫폼 소개

취재기사 | 2018-07-17 | 김형석 기자 | 567

뜨거운 관심 속 1천명 가까운 관람객 방문 12일, 13일 양일간에 걸쳐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는 GBF(국제 블록체인 재단 Global Blockchain Foundation, 이하 GBF)가 주..


기대작 '아크모바일', 일본은 7월 출시... “한국은 뒷전?”

취재기사 | 2018-07-17 | 이재덕 기자 | 643

스네일게임즈의 기대작 '아크모바일'이 미국 등 글로벌 출시가 완료된 가운데, 이웃나라 일본에서 7월 출시가 확정됐다. 한국 출시는 여전히 감감 무소식이다.스네일게임즈 재팬은 iOS/..

[인터뷰] 페이스북 인스턴트게임 타고 글로벌! 투워드 신보식 대표

취재기사 | 2018-07-16 | 이다윗 기자 | 1288

모바일만 바라보는 인디게임사에 ‘경종’…페이스북 HTML5 게임 플랫폼​인디게임 개발사로서 발 빠르게 페이스북 인스턴트 게임 플랫폼에 도전한 개발사가 있다. 이 개발사의 대표는 처..

블리자드, ‘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 예약 구매 시작

취재기사 | 2018-07-15 | 신상화 기자 | 441

하스스톤 까마귀의 해의 두 번째 확장팩인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가 공개됐다. 특히 확장팩 예약구매는 지난 예약구매와는 다른 파격적인 묶음 상품을 내놓았다.5만 배틀코인의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