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인디게임

광고만으로 월 14억 매출?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건 '방탄소년단'

[ 등록일시 : 2017-06-16 19:19:48 ]

베이징에 본사를 둔 유명 게임사 요도원(Yodo1) 담당자가 한국을 방문자사의 핵심 타이틀인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것은 방탄소년단이라고 말해 화제다.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 참가한 요도원 빈센트 디아오(Vincent Diao) 부사장은 담당자는 '인디개발사가 1억 유저를 얻기까지'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요도원의 게임은 캐주얼스키게임 '스키사파리'와 1.5억 다운로드의 '길건너친구들', 그리고 '로데오 스템피드'의 단 3가지다.

 

특히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길건너친구들'의 경우 한국에서 먼저 인기를 얻은 특이한 케이스다바로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의 한 멤버가 자신의 길건너친구들의 득점을 트위터에서 공개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2015년 국내 스토어차트에서 길건너친구들이 유일한 외국게임일 정도로 인기를 끌자 요도원에서는 감사의 의미로 방탄소년단에게 치킨 인형을 보냈다치킨 인형을 받은 방탄소년단은 치킨과 함께 찍은 사진을 찍어서 올렸고요도원은 트위터를 통해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하게 됐다.

 

 


 

빈센트 디아오 부사장은 "이후 길건너친구들은 구글 플레이에서 50일 연속 1위라는 기록을 세웠다이렇게 방탄소년단과 같은 연예인이 마케팅에 활용된 것은 흔치 않은 케이스"라면서 "마케팅 책임자는 이런 현상을 지나치지 않고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방탄소년단으로 인기를 끌자 요도원은 다음 스텝을 준비했다글로벌적인 인기를 끈 바 있는 '싸이'와 계약을 맺고 게임에 등장시켰으며대표 캐릭터인 치킨에도 한복을 넣어서 해외에 로컬라이징했다영국이나 호주에도 태권도불고기 가마를 넣으며 길건너친구들을 한국게임으로 둔갑시켰다덕분에 지금은 1.5억 명의 유저가 즐기고 있으며 게임을 지속적으로 살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개발 및 독특한 로컬라리징이 필요하다고 빈센트 디아오 부사장은 말한다.

 

 

요도원이 다음으로 시도한 것은 '유튜버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 마케팅은 게임에 꼭 맞는 인플루언서(Influencer, 영향력 있는 개인)를 찾는 것이 핵심이고캐주얼한 게임이나 미들코어 게임에 맞는 방법이다.

 

요도원의 세 번째 타이틀인 '로데오 스템피드'에 이 마케팅이 활용됐다유튜버 인플루언서의 영상을 찾는 사람은 새로운 게임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

 

선별 조건은 10-100만 명의 구독자를 지닌 유튜버였다그중 미국 베이스의 캐주얼게임과 마인크래프트 베이스 채널이자, 170만 명의 구독자를 진 씽크누들(Thinknooedles)이 가져온 효과는 대단했다.

 

디아오 부사장이 공개한 그래프에는 전날 다운로드수와 당일 다운로드수가 표기되어 있는데전날 대비 약 40%가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한국에서 마인크래프트와 캐주얼게임을 주로 방송하는 '도티TV'는 방송 진행 이후 확실한 다운로드 차이를 보였다이 효과로 한국 차트에서 탑10에 들었고, 3개월 동안 탑 25위 랭크되는 롱테일 효과를 보이기도 했다.

 

디아오 부사장은 유튜브 방송의 경우 바로 다운을 할 수 는 없지만 영상을 시청하고 검색을 해서 다운로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브랜드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며 "영상을 시청하고 다운으로 이어지는 전환율은 약 5%이는 상당히 높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후 요도원은 4개월 동안 30 인플루언서, 8개의 언어로 방송을 했고론칭 11개월 만에 1억 가까운 8천만 다운로드를 기록 중이다월 수익은 120만 달러약 13억 6천만 원)에 달한다.

 

 

 

 

로데오스템피드의 주 수익원은 광고다광고만으로 이 정도의 매출을 올리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그런데도 요도원이 이런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데는 치밀한 광고에 대한 전략이 있었기 때문이다.

 

로데오스템피드는 '광고'를 보고 싶어도 볼 수가 없다. 6시간이 지나야 한번 볼 수 있는 광고가 있는가 하면 4시간에 한번 볼 수 있는 퀘스트를 바꿀 수 있는 광고도 있다광고를 보고 싶다고 버튼을 눌러도 '지금은 광고를 볼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뜬다유저들 입장에서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기대감을 높이고절대 놓치지 않는 광고 시스템을 만들어 둔 것이다.

 

디아오 부사장은 "수익과 광고 위치를 디자인할 때유저들이 광고를 소중하게 느끼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고를 보고 나서도 계속 광고를 볼 수 있다면 이는 게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광고만으로 월 14억 매출?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건 '방탄소년단'

취재기사 | 5분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13

베이징에 본사를 둔 유명 게임사 요도원(Yodo1) 담당자가 한국을 방문, 자사의 핵심 타이틀인 '길건너친구들'을 키운 것은 방탄소년단이라고 말해 화제다.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얏트..

오늘도환생, 하루 1억 원 매출 비결을 알려주마

핫뉴스 | 2시간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0

소문만 무성했던 인디게임 지존 '오늘도환생'의 일 매출 1억 원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신명용 이꼬르(ikkorr) 대표는 15일 서울 삼성동 파크하야트서울에서 열린 앱러빈 서울 워크..

우리 게임은 '김치냉장고', 인디게임사 놀라운 수익 공개

핫뉴스 | 1일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56

"우리 게임은 '냉장고'가 아니라 '김치냉장고'에요" 지난 해 6월 설립된 모바일게임사 스프링컴즈 서성영 이사가 15일 열린 앱러빈 서울워크샵에서 한 말이다. 냉장고가 있음에도 '김치 ..

이것이 인디게임이다. 프레임드2(Framed2) 출시

취재기사 | 1일 전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66

기획 1명, 디자인 1명, 사운드 1명, 애니메이션 1명 이렇게 총 4명이 만든 인디게임 '프레임드' 신작 '프레임드2(Framed 2)가 애플스토어에 14일 출시됐다. 프레임드2(FRAMED)는 애..

인디게임사가 살 길은 ‘글로벌 방치형 RPG'

핫뉴스 | 2017-06-08 | 닉네임 : 이재덕 기자 | 조회수 5167

지난 2월 작성된 '인디개발사의 선택, '방치형 게임' 분석 기사는 많은 인디 개발사와 마케터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 '방치형 게임'은 대기업 참여로 규모가 커진 모바일게임 시장에..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1317P
총 덧글수 ( 0개 )

X.D.글로벌 지스타 참가 이래 최대 규모…코스프레, 굿즈 등 인기몰이

취재기사 | 3분 전 | 최명진 기자 | 2

'소녀전선', '벽람항로'로 국내 마니아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X.D글로벌이 이번 지스타 2018에 100부스 규모로 참가했다. 자사의 대표 퍼블리싱 작인 '소녀전선'과 '제 5인격'을 주축으..

[인터뷰] "고향같은 게임" 마비노기 모바일 나크 김동건 인터뷰

취재기사 | 19분 전 | 최명진 기자 | 10

넥슨이 15일 벡스코 지스타현장에서 신작 모바일 게임 ‘마비노기 모바일’의 개발자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인터뷰에는 마비노기 모바일의 개발자이자 초대 디렉터 '나크' 김동건 프로듀..

엔젤게임즈 신작 '히어로 칸타레' 코스프레 모델, ‘대인기’

취재기사 | 25분 전 | 최명진 기자 | 4

화려한 캐릭터와 주사위를 이용한 전략적인 게임성으로 많은 매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는 모바일 RPG '로드오브다이스'의 개발사 엔젤게임즈가 이번 지스타 2018에서 신작 모바일 액션 RPG..

"오래가는 대작 MMORPG 만들겠다" 넥슨 '트라하' 개발자 인터뷰

취재기사 | 5시간 전 | 최명진 기자 | 6

-현장 유저반응 합격점...향후 다양한 컨텐츠 추가예정모아이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 예정인 모바일 MMORPG ‘트라하’가 지스타 2018에서 첫 선을 보였다. 넥슨은 이에 모아이..

[지스타 2018] 배틀그라운드 BJ멸망전

취재기사 | 5시간 전 | 김형석 기자 | 10

엄청난 인파 몰려...배틀그라운드 인기 실감 16일 지스타 2018 카카오게임즈의 초대형 부스에서는,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유명 BJ들이 모여 배틀그라운드로 승부를 겨루는 ‘아프리카T..


[지스타 2018] 부스 & 코스프레 걸 특집

취재기사 | 9시간 전 | 김형석 기자 | 15

이번 지스타 2018 역시 게이머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은, 게임 뿐만이 아니라 게임 부스를 아름답게 장식한 부스걸과 코스프레 걸이었다. 게임 컨셉에 맞추어 귀엽거나 섹시하거나 다..

‘하태하태’, ‘프렌즈레이싱’ 벡스코 야외 접수 완료

취재기사 | 20시간 전 | 유정현기자 | 41

‘지스타 2018’에서 배틀그라운드 부스가 실내 관람객들의 발 길을 사로잡았다면, 야외 부스에는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레이싱 게임 ‘카카오 프렌즈 레이싱’이 야외 관람객들의 발 길..

[지스타] ‘포트나이트’ 크로스플레이존 체험기

취재기사 | 21시간 전 | 유정현기자 | 46

에픽게임즈가 ‘지스타 2018’에서 최초로 ‘모바일’, ‘PC’, ‘플레이스테이션4(이하 PS4)’ 세 플랫폼 간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 체험장‘크로스플레이존’을 마련했다. 모든 참가자들..

2018 지스타 최고 ‘인싸’ 부스 배틀그라운드… 무엇이 인기?

취재기사 | 1일 전 | 유정현기자 | 75

도합 200석 규모의 거대한 부스로 ‘지스타 2018’를 장식한 ‘배틀그라운드’가 다양한 볼 거리로 유저들의 발길을 사로잡으며, 지스타 최고 ‘인싸’ 부스가 됐다. ‘배틀그라운드’ 크게 굿즈..

유명 인사와 함께하는 카카오 배그 스페셜 매치, 어떤 셀럽이 우승할까?

취재기사 | 2일 전 | 유정현기자 | 89

지난 17일 국제 게임 전시회(이하 지스타)에서 유명 인사와 함께하는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스페셜 매치(이하 셀럽 스페셜 매치)'가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셀럽 스페셜 매치’에는 ..


[지스타2018] [포토] 인싸게임 '포트나이트' 지스타에서 ‘문화현상’ 시동

취재기사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72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가 해외에서 ‘문화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에픽게임즈 담당자는 지난 달 10일 포트나이트의 국내 출시일을 발표하며 포트나이트가 단순히 게임을 넘어 선 하..

"아빠와 딸 이야기" 나날이스튜디오 '샐리의법칙2' 출시 예정... 어떤 내용?

취재기사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69

인디게임 샐리의 법칙으로 큰 관심을 받았던 나날이스튜디오가 '샐리의법칙2'를 개발중이다. 나날이스튜디오는 이 작품과 애플파이와 공동개발중인 SNG '헬로펫 하우스', 이키나게임즈와..

[지스타 2018] 원작의 인기를 재현할 수 있을까?

취재기사 | 3일 전 | 김형석 기자 | 65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지스타 시연반응12월 6일 정식 발매를 앞둔, 넷마블이 지스타에서 최신 모바일RPG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을 공개하여 지스타에서 일..

지스타 2018 개막…부산 10주년 “독일 마이스 처럼 만들 터”

취재기사 | 4일 전 | 김형석 기자 | 56

한국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18'이 15일 오전 10시 부산 벡스코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올해 14회를 맞은 지스타는 '게임, 우리의 별이 되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일상 생활에서 활력..

[지스타2018] 쏴라인네! 미리 가보는 에픽 게임즈 ‘포트나이트 부산’

취재기사 | 7일 전 | 이준혁 기자 | 124

지스타 2018의 메인 스폰서로 참가하는 에픽 게임즈. 지스타 역사상 해외 게임사가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것은 올해가 처음으로, 당연히 그 주인공은 에픽 게임즈다. 올해 에픽 게임즈는..


RTS 제왕 '커맨드앤컨커' 모바일로 등장! e스포츠 점화시키나?

취재기사 | 7일 전 | 이재덕 기자 | 124

-'컨트롤' 집중 연구... 한방이 있는 '미사일' 가장 큰 특징-개그맨 김기열과 이영호 선수 경기 통해 'e스포츠게임' 부각 디아블로의 모바일 버전이 발표된 가운데, RTS의 제왕으로 일컬..

답답함 속에 묻어나는 리얼리티, ‘레드 데드 리뎀션2’

취재기사 | 8일 전 | 유정현기자 | 122

모두가 명작이라 극찬하는 ‘레드 데드 리뎀션2’을 처음 접하는 순간 당황스러운 기색을 감출 수 없었다. 박진감 넘치는 갱들의 난투극, 드넓은 서부의 무법자를 상상하는 것과 실제 게임..

기나긴 기다림은 끝났다. 닻올린 로스트 아크 어떤 게임

취재기사 | 2018-11-09 | 이준혁 기자 | 203

로스트 아크는 PC 유저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대작 MMORPG이다. 2010년 이전까지 대부분의 국내 게임 회사들은 PC용 온라인 게임을 제작해 왔으나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 PC용 게임..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