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상장 통해 글로벌 대표 게임 기업 도약' 정조준

[ 등록일시 : 2020-08-26 18:11:09 ]

사진제공=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상장을 앞둔 카카오게임즈가 IPO 기자간담회를 통해 사업전략 및 비전을 공개하고 포부를 밝혔다. 

2020년 8월 26일 온라인방식으로 이날 행사는 코스닥 상장을 앞둔 카카오게임즈가 자사의 앞으로의 목표와 상장 계획 등을 밝히기 위해 준비됐으며 남궁훈 각자대표와 김기홍 CFO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카카오게임즈의 남궁훈 대표는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및 PC 온라인을 아우르는 막강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퍼블리싱, 개발력을 포함한 밸류 체인을 완성하며 탄탄한 게임 기업으로 성장해왔다.”며 “신사업 육성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해가고 있으며, 적극적인 해외 시장 공략을 통해 국내 대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의 게임 전문 자회사로 남궁훈 대표가 2015년 8월 창업한 엔진(NZIN Corp.)과 다음에서 분리되었던 다음게임이 합쳐져 2016년 4월 통합 법인으로 출범했으며 이후 카카오게임즈로 이름이 바뀌고 2017년 카카오의 게임사업 부문을 양수하며 카카오 내 게임사업을 총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카카오게임즈의 지난해 실적으로는 총 매출 3,910억 원, 영업이익 350억 원이었으며, 2020년 상반기에는 매출 2,030억 원, 영업이익 287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또한 지난 3년 간 평균 연간 성장률은 57%였다. 

카카오게임스는 자사의 강점으로 ‘최고의 서비스 및 마케팅 플랫폼의 보유’, ‘국내외 퍼블리싱 및 운영 역량‘, ’모든 장르 및 디바이스에 대한 개발력‘ 등을 내세웠다.

우선 ‘플랫폼’ 영역에 대해서는 월 4,500만 명을 넘어서는 카카오톡 이용자 중 카카오게임하기를 이용하는 유저가 월 950만 명을 넘어서고, 카카오게임즈 플러스친구로 등록된 유저도 1,300만 명을 넘어선다는 점을 들어 구매력이 높은 대규모 유저 풀을 확보하고 있음을 소개했다. 특히 이러한 유저 풀을 바탕으로 누적된 유저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개별 게임에 맞는 유저 타깃팅 광고, 자체 플랫폼을 활용한 게임 노출, 카카오톡 ID 기반 마케팅을 통한 유저의 게임 접근성 극대화를 통해 유저 모객 및 유지를 위한 종합 솔루션으로 자리 잡았음을 강조했다. 

PC 게임에 있어서도 다음 포털 및 다음 게임의 이용자, 그리고 전국 PC방 중 약 98%를 커버 중이라고 주장하는 PC방 가맹점 제휴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결합, 그리고 유럽과 북미, 일본,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주요 거점에 해외 법인 및 협력 파트너를 보유하며 해외 진출에 대한 인프라도 보유하고 있음을 밝혔다. 

‘퍼블리싱’에 관해서는 PC게임 ‘플레이어 언노운즈 배틀그라운드(PUBG)’ 카카오 버전, ‘검은사막’, ‘아키에이지’, ‘패스 오브 엑자일’, 모바일게임 ‘달빛조각사’, ‘프렌즈레이싱’,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뱅드림’, ‘음양사’ 등 국내외 유명 게임의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캐주얼에서 하드코어 장르의 게임을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 선보이며 현지화, 마케팅,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여기에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패스파인더에이트,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세컨드다이브 등 전략적 지분 파트너를 비롯한 다양한 개발사들과의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있다고 알렸다.

‘개발 능력’에 관해서는 ‘아키에이지’, ‘달빛조각사’의 송재경 사단이 합류하며 하드코어 게임의 개발 역량을 확보한 것을 비롯해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캐주얼게임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글로벌향 신작 및 기존 게임의 리스킨 버전, IP 라이선스 아웃 등 글로벌 사업을 전개하며 역량을 확충, 지속적인 라인업 개발 및 라이선스 사업으로 수익성을 제고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자료제공=카카오게임즈

앞으로의 주요 라인업에 대해서는 10개 이상의 신작 라인업을 이어가며 지속적인 탑라인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중 PC온라인게임 ‘엘리온’의 국내 및 글로벌 서비스, 모바일게임 ‘달빛조각사’와 ‘가디언테일즈’의 글로벌 서비스로 기반을 다진 후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MMORPG ‘오딘’과 패스파인더에이트의 신작 RPG를 2021년 중에, 엑스엘게임즈의 PC MMORPG와 오션드라이브스튜디오의 전략 RPG, 나인아크의 수집형 RPG, 세컨드다이브의 액션 RPG를 2022년에 출시하며 성장에 속도를 더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카카오VX이 스크린골프 서비스 노하우를 활용한 온, 오프라인 융합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홈트레이닝 및 VR 골프 사업을 전개하며, 라이프엠엠오(LifeMMO)가 카카오모빌리티와 합력해 정교한 맵정보를 포합한 위치기반 콘텐츠를 개발한다. 또한 애드페이지(addpage)는 카카오페이지의 인기 IP를 게임화해 유저가 스토리를 만들어나가는 스토리게임들을 선보인다. 

한편 카카오게임즈의 코스닥 상장은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주관하는 가운데 공모 과정에서 신주 총 1,600만 주를 발행할 예정이며 공모 희망가 밴드는 20,000원부터 24,000원 사이로 설정했다. 상장 일정은 26일(수)과 27일(목)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실시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한 뒤 9월 1일(화)과 2일(수)의 공모주 청약을 거쳐 9월 안에 상장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모인 3,200억 원~3,840억 원의 공모 자금은 개발력 강화, 신규 IP를 비롯한 라인업의 확보,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한 투자 등을 통해 종합 게임사로서 국내외 게임시장에서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7  
  김형근 기자
  3640P
총 덧글수 ( 0개 )

[칼럼] 음식물 섭취 금지에 애들은 가라...PC방 여나마나

핫뉴스 | 20시간 전 | 유정현기자 | 38

▲ 기존 PC방, 노래방, 학원 등의 핵심 방역 수칙 내용지난 14일부터 방역 당국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하여 현재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 방침이 적용되..

[차세대게임기 특집] 뭐 사지? 당신의 고민을 날려줄 구매 포인트 두 가지

핫뉴스 | 2일 전 | 이준혁 기자 | 121

2020년 내내 화제가 됐던 차세대 게임기의 전모가 거의 공개됐다. 9월 17일, 새벽에 진행된 소니의 쇼케이스를 마지막으로 차세대 게임기에 대한 궁금증은 거의 풀렸다. 게임기의 성능, ..

‘PS5’ 11월 12일 출시, 한국 초기 출시국가 포함돼 18일 예약 시작

핫뉴스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74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이하 SIE)의 차세대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의 출시 일자가 11월 12일로 확정됐다. SIE는 한국 시간으로 9월 17..

"그냥 운영해주세요" '오버히트' 섭종 못내 아쉬운 유저들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68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중인 오버히트가 사용자들의 아쉬움을 뒤로한 채, 오는 11월 1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7년 11월 25일 출시됐으니 약 3년이다. 오버히트는 다른 서..

[칼럼] 중국 하청 업체로 전락한 일본….한국이 배울 점은?

핫뉴스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203

중국은 일본을 넘어 세계 최고의 게임 시장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자체 개발 게임은 찾아보기 힘든 중국이었지만 지금은 세계 최정상을 달리고 있다. 한때 세계 최정상이었던 일본의 ..


[기획] 몰입도 높은 '스토리 게임', 모바일게임 주류되나?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384

국내 상당수 게임. 특히 온라인 시대가 되면서 게임의 스토리는 생각보다 비중이 높지 않고 세계관이나 퀘스트 구성이 비중이 오히려 높았다. 하지만 게임 장르가 다변화되면서 국내 게..

[기자수첩] 개발사 직원의 일탈, 공든 탑 무너뜨린다

핫뉴스 | 2020-09-11 | 김형근 기자 | 230

최근 네오플의 액션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 제기된 슈퍼 계정 논란이 사실로 밝혀졌다. 많은 유저들로부터 의심을 받아온 유저가 네오플 직원임이 결국 밝혀진 것이다. 최근 발..

[기획] 옷입히기 게임 광풍.... 옷입히기 놀이는 30년 전에도 있었다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272

1990년대까지 어린이라면 남자는 딱지나 구슬 치기, 여자는 인형 놀이와 인형 옷갈아 입히기가 누구나 거쳐가는 통과 의례였다. 지금은 스마트폰 덕분에 과거에 비해 퇴색되기는 했지만..

[기획] 게임 '분류' 어떻게 할 것인가?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06

도서관을 가면 한국십진분류표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철학, 종교, 문학, 역사와 같이 책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를 나누어 둔 것인데, 게임에도 이러한 분류라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에..

​카카오게임즈 상장...거래 2분만에 '따상'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52

카카오게임즈가 10일 코스닥 상장 2분만에 30%가 폭등, 상한선을 기록했고 일명 '따상'으로 출발했다. '따상'이란 신규 상장 종목이 첫 거래일에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


"원신 닮았네?" 스팀 전세계 매출 1위 달성한 이 MMORPG는?

핫뉴스 | 2020-09-08 | 이재덕 기자 | 473

9월 출시 예정 대작 게임 '원신'의 카툰풍 그래픽을 닮은 MMORPG가 등장, 스팀 1위를 달성하는 등 게임 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일본 게임 개발사 포켓페어(Pocket Pair)가 2020년 9월..

"기업 부스 없다" 지스타 결국 '온라인'....사용자들의 반응은?

핫뉴스 | 2020-09-07 | 이재덕 기자 | 321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하기로 했던 지스타가 결국 온라인 위주의 행사로 진행하기로 결정됐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7일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벡스코에서 진행되는 오프라..

‘닌텐도 = 게임’이라는 공식을 만든 ‘게임 &워치’탄생기

핫뉴스 | 2020-09-07 | 이준혁 기자 | 406

마리오 35주년을 기념하여 닌텐도가 공개한 휴대용 게임기 게임 &워치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40, 50 세대만 기억할 게임 &워치가 다시금 부활했다. 이에 게임 &워치가..

​[칼럼] 59조 기대만큼이나 '갓카오'게임즈가 되길...

핫뉴스 | 2020-09-04 | 이재덕 기자 | 253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이제 '카카오게임즈'가 공모로 대박난 기업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카카오게임즈의 IPO 일반 공모에 몰린 금액은 58조 5543억 원이다. 공모청약 증거금..

'배그모바일', 결국 인도서 '사용 금지'

핫뉴스 | 2020-09-03 | 이재덕 기자 | 255

중국과 국경 문제로 갈등 중인 인도 정부가 2일 성명을 내고 배틀그라운드(현지명 PUBG MOBILE)를 포함한 188종의 앱 사용 금지를 발표했다. 정부는 최근 6 월 29 일 동영상 앱 '틱톡(..


'방탄' 빅히트, 상장 절차 돌입...넷마블 '1조' 대박

핫뉴스 | 2020-09-02 | 이재덕 기자 | 364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10월 코스피 상장을 목표로 2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며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돌입했다. 이번 소식으로 방시혁(45.1%)에 이어 25.1%로 2대 주주인 ..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방법 '이슈'...관련주는 어디?

핫뉴스 | 2020-09-01 | 이재덕 기자 | 661

카카오게임즈의 상장으로 전국을 떠들썩하다. 검색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뜰 정도다. 1일 현재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이 급상승 검색어 3위로 떠올랐고, 6위 공모주 청약 방법, 7위 카..

[기자수첩] 코로나 시대 새로운 재미로 다가오는 캐주얼 멀티플레이 게임

핫뉴스 | 2020-08-28 | 김형근 기자 | 422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으로 인해 바깥 활동에 소극적이 되면서 지루하기 짝이 없는 시간이 이어지고 있다. 사람들의 얼굴을 마주하는 것은 물론 스쳐 지나가는 것조차 부담스..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