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화제의 넷플릭스 게임 다큐 '하이스코어'가 다루지 못한 이야기

[ 등록일시 : 2020-08-25 12:07:31 ]


 

혹시 하이스코어라는 다큐멘터리를 들어 봤는가? 하이스코어는 현재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6부작 다큐멘터리로, 비디오 게임의 태동기부터 16비트 시절의 발전기까지를 그리고 있다. 1화부터 비디오 게임의 선구자격이었던 아티리의 성공과 몰락, 닌텐도의 성공, 롤플레잉 게임의 탄생, 닌텐도 대 세가의 게임기 전쟁, 격투 게임의 성공, 스타 폭스, 둠 등 3D 게임의 탄생을 그리고 있다. 각 화마다 당시 실제 게임을 개발했던 개발자들이 등장하여 당시 개발 상황을 생생하고 재미있게 들려 준다. 스페이스 인베이더의 나사카도 도모히로, 아타리 창업자 놀런 부슈넬, 팩맨을 개발한 이와타니 도오루, 그리고 아타리를 몰락하게 만든 ET를 개발한 스콧 워쇼, 울티마를 만든 리차드 개리엇, 미국 세가의 사장이었던 톰 칼린스키, 울펜슈타인과 둠을 만든 조지 로메로 등 여러 개발자들이 직접 출연한다. 이들은 1970년대와 1990년대 초반까지 게임 보다 더 재미있는 게임 업계의 상황을 들려 준다. 하지만 디테일한 이야기에서 조금씩 부족한 부분도 보인다. 이 다큐멘터리를 봤다면 알면 더 재미있는, 몰라도 그만인 과거 게임 업계 이야기를 조금 다뤄 본다.

 

아타리의 성공과 몰락

1972년, 아타리가 설립된 이후 퐁이라는 게임을 통해 굉장한 성공을 거뒀다. 그 후 아타리는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를 개발하던 도중인 1976년, 워너 커뮤니케이션이 인수됐다. 아타리의 가정용 게임기 아타리 2600은 생각보다 인기를 얻지 못했고, 그 과정에서 놀런 부슈넬은 퇴사하고, 피자를 먹으면서 게임을 즐기는 처크 치즈라는 회사를 창업했다. 한편 아타리 2600은 스페이스 인베이더가 발매되면서 대성공을 거두기 시작했다. 스페이스 인베이더, 그리고 팩맨까지 발매되면서 성공한 이후 아타리는 1982년, 2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뒀으나 1983년 아타리 쇼크가 발생하며 연간 30억 달러 시장이 1억 달러 수준으로 줄었고, 아타리는 한해에 5억 달러 정도의 손실을 입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수준 낮은 게임의 범람이었고, 특히 최고의 소재로 최악의 게임을 만든 ET가 그 정점에 있었다. 이후 미국에서 가정용 게임기 붐은 식어버렸다. 이후 닌텐도는 패밀리 컴퓨터를 가정용 게임기가 아닌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라고 홍보하며 비디오 게임기를 판매해야 했다. 그래서 패밀리 컴퓨터의 미국 이름은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Nintendo Entertainment System)이다.



 

닌텐도의 성공과 법적분쟁

아타리 쇼크로 인해 가정용 게임기 시장이 붕괴됐지만 닌텐도는 동키콩의 인기에 힘입어 다시금 조금씩 성공시켰다. 동키콩은 레이더 스코프라는 게임이 미국에서 실패하면서 재고로 남자 롬만 바꿔 게임기를 재활용하기로 한다. 그리고 그 프로젝트는 당시 낙하산 신입사원이었던 미야모토 시게루에게 내려졌고, 그는 미녀와 야수를 토대로 하여 동키콩을 완성했다. 당시에는 스페이스 인베이더 같은 외계인과 총을 쏘는 슈팅 게임이 주류였기 때문에 전혀 다른 스타일의 동키콩을 보고 닌텐도를 그만두는 직원도 있을 정도였다. 하지만 닌텐도의 사장이었던 야마우치 히로시는 이 게임을 보자 마자 이건 대성공이다! 라고 직감했다고 한다. 예상대로 이 게임은 대성공을 거뒀으나 영화 킹콩과의 유사성으로 인해 MCA 유니버셜로부터 소송에 휩싸였다. MCA 유니버셜은 당시 동키콩으로 얻은 수익을 48시간 안에 MCA에게 반환하고, 유통되지 않은 동키콩 게임기는 모두 폐기하라는 조건을 걸었다. 이에 당시 미국 닌텐도의 법률 자문을 담당하던 시애틀의 유명변호사 하워드 링컨은 뉴욕의 유명 변호사 존 커비와 만나 논의하며 결국 유니버셜로부터 승소한다. 참고로 하워드 링컨은 자신이 하는 일의 대부분이 닌텐도와 관련될 정도로 닌텐도의 비중이 높아지자 후에 변호사 사무실을 나와 닌텐도에 입사, 닌텐도 미국 회장이 됐다. 그럼 닌텐도와 유니버셜은 사이가 안좋을까? 과거에는 모르지만 지금은 전혀 아닌 듯 하다. 닌텐도와 유니버셜은 세계적인 테마파크 유니버셜 스튜디오에 닌텐도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슈퍼 닌텐도 월드를 만들고 있으며, 극장용 슈퍼 마리오 애니메이션도 함께 제작 중이다.



 

세가의 미국 패권 도전

소닉은 원래 프로젝트 당시 미스터 니들마우스라는 이름으로 불리웠다. 또한 최초에는 날카로운 송곳니와 전기 기타를 메고 있었다. 그러나 악당 같아 보인다는 의견도 있었고, 결국 미국 세가에서 송곳니와 목걸이, 전기 기타를 삭제하고, 지금의 소닉과 유사한 다자인을 만들어 냈다. 소닉을 개발했던 일본 개발팀에서 반발이 있었지만 결국 미국 세가의 의견을 받아들여 현재의 소닉이 탄생했다. 소닉은 일본보다 미국에서 더 인기 있었고, 미국 세가의 사장 톰 칼린스키는 제네시스의 번들 게임을 수왕기에서 소닉으로 교체하고, 본체 가격을 149달러로 인하하며 미국 시장의 패권을 잡는데 큰 역할을 한다. 한편 소닉을 개발한 나카 유지는 1탄 완성 이후 세가를 떠났으나 미국 세가의 설득으로 미국의 세가 기술 연구소(STI)에 합류하고, 마크 서니와 함께 소닉 2를 개발했다. 마크 서니는 아타리 시절부터 게임을 개발해 왔고, 16살에 마블 매드니스라는 게임을 개발하며 천재 개발자로 이름을 날렸다. 그 마크 서니는 지금 우리가 아는, 플레이스테이션 4, 플레이스테이션 비타, 플레이스테이션 5를 개발한 사람이다. 미국 세가는 청소년층을 노려 MTV를 통한 광고와 닌텐도 게임과의 정면 비교 등을 하는 한편 스포츠 게임들을 끌어들여 미국에서는 닌텐도의 슈퍼 패미컴을 능가하는 판매량을 기록했다.


 

PC 게임의 기술력을 높인 존 카맥과 로메로

게임 잠비용 부록 셰어웨어용 게임을 개발하던 존 카맥과 로메로는 슈퍼 마리오 같은 부드러운 스크롤을 PC에서도 구현하고자 했다.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천재 프로그래머 존 카맥이 결국 해 냈다. 존 카맥은 슈퍼 마리오 3의 1 스테이지를 그대로 재현했지만 캐릭터는 자신들이 만들었던 데인저러스 데이브라는 캐릭터로 표현했다. 그 후 슈퍼 마리오 3를 PC로 제작한 후 아이디어 프롬 더 딥(Ideas from the Deep)이라는 타이틀로 닌텐도에게 보냈다. 그러나 닌텐도는 훌륭하게 제작했다. 하지만 닌텐도는 PC 게임에 참여할 생각이 없다는 답장을 보냈다.

결국 존 카맥과 존 로메로는 해당 기술을 이용하여 PC에서도 게임기처럼 부드러운 스크롤을 구현한 게임들. 커맨더 킨 같은 게임을 개발했고, 결국 ID 소프트(Ideas from the Deep)를 창업하고, 울펜슈타인, 둠 등을 통해 PC를 게임기 영역으로 활용하게 된다.



 

비디오 게임도 50여년이라는 역사를 가지면서 수많은 비화와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넘쳐난다. 이미 많은 게이머들이 알고 있을 드래곤 퀘스트나 파이널 판타지의 탄생 비화, 마리오라는 이름의 유래 등등. 넷플릭스의 하이스코어는 잘 알려진 이야기들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잘 모르는 이야기들도 많이 담겨 있다. 게이머들이라면 한번쯤 볼만한 다큐멘터리라고 생각되며, 본 기사는 약간의 보충 설명 같은 글로 보면 좋겠다.

 

 

 

   이준혁 기자 | jhlee@gamey.kr
0

   15  
  이준혁 기자
  1831P
총 덧글수 ( 0개 )

[칼럼] 음식물 섭취 금지에 애들은 가라...PC방 여나마나

핫뉴스 | 20시간 전 | 유정현기자 | 38

▲ 기존 PC방, 노래방, 학원 등의 핵심 방역 수칙 내용지난 14일부터 방역 당국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하여 현재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 방침이 적용되..

[차세대게임기 특집] 뭐 사지? 당신의 고민을 날려줄 구매 포인트 두 가지

핫뉴스 | 2일 전 | 이준혁 기자 | 121

2020년 내내 화제가 됐던 차세대 게임기의 전모가 거의 공개됐다. 9월 17일, 새벽에 진행된 소니의 쇼케이스를 마지막으로 차세대 게임기에 대한 궁금증은 거의 풀렸다. 게임기의 성능, ..

‘PS5’ 11월 12일 출시, 한국 초기 출시국가 포함돼 18일 예약 시작

핫뉴스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74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이하 SIE)의 차세대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의 출시 일자가 11월 12일로 확정됐다. SIE는 한국 시간으로 9월 17..

"그냥 운영해주세요" '오버히트' 섭종 못내 아쉬운 유저들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68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중인 오버히트가 사용자들의 아쉬움을 뒤로한 채, 오는 11월 1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7년 11월 25일 출시됐으니 약 3년이다. 오버히트는 다른 서..

[칼럼] 중국 하청 업체로 전락한 일본….한국이 배울 점은?

핫뉴스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203

중국은 일본을 넘어 세계 최고의 게임 시장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자체 개발 게임은 찾아보기 힘든 중국이었지만 지금은 세계 최정상을 달리고 있다. 한때 세계 최정상이었던 일본의 ..


[기획] 몰입도 높은 '스토리 게임', 모바일게임 주류되나?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384

국내 상당수 게임. 특히 온라인 시대가 되면서 게임의 스토리는 생각보다 비중이 높지 않고 세계관이나 퀘스트 구성이 비중이 오히려 높았다. 하지만 게임 장르가 다변화되면서 국내 게..

[기자수첩] 개발사 직원의 일탈, 공든 탑 무너뜨린다

핫뉴스 | 2020-09-11 | 김형근 기자 | 230

최근 네오플의 액션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 제기된 슈퍼 계정 논란이 사실로 밝혀졌다. 많은 유저들로부터 의심을 받아온 유저가 네오플 직원임이 결국 밝혀진 것이다. 최근 발..

[기획] 옷입히기 게임 광풍.... 옷입히기 놀이는 30년 전에도 있었다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272

1990년대까지 어린이라면 남자는 딱지나 구슬 치기, 여자는 인형 놀이와 인형 옷갈아 입히기가 누구나 거쳐가는 통과 의례였다. 지금은 스마트폰 덕분에 과거에 비해 퇴색되기는 했지만..

[기획] 게임 '분류' 어떻게 할 것인가?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06

도서관을 가면 한국십진분류표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철학, 종교, 문학, 역사와 같이 책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를 나누어 둔 것인데, 게임에도 이러한 분류라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에..

​카카오게임즈 상장...거래 2분만에 '따상'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52

카카오게임즈가 10일 코스닥 상장 2분만에 30%가 폭등, 상한선을 기록했고 일명 '따상'으로 출발했다. '따상'이란 신규 상장 종목이 첫 거래일에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


"원신 닮았네?" 스팀 전세계 매출 1위 달성한 이 MMORPG는?

핫뉴스 | 2020-09-08 | 이재덕 기자 | 473

9월 출시 예정 대작 게임 '원신'의 카툰풍 그래픽을 닮은 MMORPG가 등장, 스팀 1위를 달성하는 등 게임 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일본 게임 개발사 포켓페어(Pocket Pair)가 2020년 9월..

"기업 부스 없다" 지스타 결국 '온라인'....사용자들의 반응은?

핫뉴스 | 2020-09-07 | 이재덕 기자 | 321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하기로 했던 지스타가 결국 온라인 위주의 행사로 진행하기로 결정됐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7일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벡스코에서 진행되는 오프라..

‘닌텐도 = 게임’이라는 공식을 만든 ‘게임 &워치’탄생기

핫뉴스 | 2020-09-07 | 이준혁 기자 | 406

마리오 35주년을 기념하여 닌텐도가 공개한 휴대용 게임기 게임 &워치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40, 50 세대만 기억할 게임 &워치가 다시금 부활했다. 이에 게임 &워치가..

​[칼럼] 59조 기대만큼이나 '갓카오'게임즈가 되길...

핫뉴스 | 2020-09-04 | 이재덕 기자 | 253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이제 '카카오게임즈'가 공모로 대박난 기업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카카오게임즈의 IPO 일반 공모에 몰린 금액은 58조 5543억 원이다. 공모청약 증거금..

'배그모바일', 결국 인도서 '사용 금지'

핫뉴스 | 2020-09-03 | 이재덕 기자 | 255

중국과 국경 문제로 갈등 중인 인도 정부가 2일 성명을 내고 배틀그라운드(현지명 PUBG MOBILE)를 포함한 188종의 앱 사용 금지를 발표했다. 정부는 최근 6 월 29 일 동영상 앱 '틱톡(..


'방탄' 빅히트, 상장 절차 돌입...넷마블 '1조' 대박

핫뉴스 | 2020-09-02 | 이재덕 기자 | 364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10월 코스피 상장을 목표로 2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며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돌입했다. 이번 소식으로 방시혁(45.1%)에 이어 25.1%로 2대 주주인 ..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방법 '이슈'...관련주는 어디?

핫뉴스 | 2020-09-01 | 이재덕 기자 | 661

카카오게임즈의 상장으로 전국을 떠들썩하다. 검색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뜰 정도다. 1일 현재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이 급상승 검색어 3위로 떠올랐고, 6위 공모주 청약 방법, 7위 카..

[기자수첩] 코로나 시대 새로운 재미로 다가오는 캐주얼 멀티플레이 게임

핫뉴스 | 2020-08-28 | 김형근 기자 | 422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으로 인해 바깥 활동에 소극적이 되면서 지루하기 짝이 없는 시간이 이어지고 있다. 사람들의 얼굴을 마주하는 것은 물론 스쳐 지나가는 것조차 부담스..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