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게임 수출 기획(2)] 꽉 막힌 '중국'...새로운 시장으로 뚫어뻥(인도 시장)

[ 등록일시 : 2020-08-20 21:56:25 ]

게임 업계에서 '중국'은 '못 먹는 감'이나 '뜨거운 감자'다. 결국 먹기 힘든 시장이라는 얘기다. 2017년 사드 사태 이후 판호가 나지 않아서 수출 자체가 불가피한 시장이 됐다. 이제 포기하고 다른 시장을 둘러볼 만하지만 여전히 '대박' 중국 시장이 열리기를 고대하는 기업들이 많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대안 시장을 찾기 위해 필사적으로 안테나를 세우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는 동남아시아 및 서남아시아 각 국가들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중이다. 이 중에서도 인도를 중심으로 한 남아시아 국가들이 조금씩 산업에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 중 가장 중심 국가인 인도는 13억 인구 중 인터넷 이용 인구가 6억 명에 다가서며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온라인 마켓으로 자리 잡았다. 이 중 85%가 스마트폰 등 모바일장치를 사용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들의 온라인 이용 행태 중 게임과 스트리밍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인도의 투자기관인 메이플 캐피탈 어드바이저에서 2020년 5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의 게임 시장의 가치는 현재 9억 3천만 달러이며 게임시장에 대한 투자는 연간 22%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디지털 인프라의 성장과 게임 콘텐츠의 증가에 힘입어 시장의 가치는 2024년까지 3조 7천5백만 달러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현재 인도에서 게임과 관련된 사업 중 가장 핫한 3가지 부류는 바로 ‘모바일 기반의 캐주얼 게임’과 ‘iGaming’으로 칭해지는 리얼 머니게임, 그리고 ‘e스포츠’다. 

우선 ‘모바일 기반의 캐주얼게임’에 대한 영향력은 모바일게임 순위에서 잘 확인할 수 있는데, ‘프리 파이어’, ‘PUBG 모바일’, ‘콜 오브 듀티 모바일’과 같은 슈터 게임이 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IGG닷컴의 '로드 모바일'이나 킹의 ‘캔디크러시 사가’ 시리즈, 플레이릭스의 ‘꿈의 정원(Gardenscapes)’와 같은 게임이 이들 게임들과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인도 전통 보드게임인 ‘루도(Ludo)’나 인도식 카드 게임 ‘틴 파티(Teen Patti)’를 주제로 한 로컬 게임 역시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iGaming’으로 칭해지는 리얼 머니 게임의 경우 실제 돈을 사용해 온라인 카지노를 즐기는 행위에 대해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서버를 인도에 두지 않는 서비스의 경우 인도인이 이용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지 않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유럽 등에 서버를 둔 인도인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카지노에서 ‘루미(Rummy)’, ‘포커(Poker)’, ‘틴 파티(Teen Patti)’, ‘안다르 바하르(Andar Bahar)’ 등의 카드 게임이나 ‘판타지 스포츠(Fantasy Sports: 각 종목의 선수를 뽑아 가상의 자신의 팀을 만든 후, 일정한 기준을 통해 각 선수의 기록을 점수화하여 종합 점수나 팀간의 승패를 겨루는 시뮬레이션 게임)’ 등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루피화로 베팅하는 기능 역시 제공되고 있다.

그리고 e스포츠의 경우 2018년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인도 대표로 출전한 ‘Gcttirth’ 티스 메타 선수가 ‘하스스톤’ 종목에서 동메달을 차지하며 관심이 높아지고, 인도의 부바네스와르에서 첫 번째 e스포츠 토너먼트인 ‘e스포츠 FIFA U-19 예선 토너먼트’가 13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한 가운데 개최되며 인기가 급증했다. 여기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며 e스포츠를 시청하거나 온라인상에서 대결을 즐기는 유저들이 증가했으며, ‘PUBG’, ‘리그 오브 레전드’, ‘포트나이트’, ‘콜 오브 듀티’, ‘카운터 스트라이크’, ‘매든 NFL’, ‘오버워치’ 등이 높은 인기를 누렸다. 이와 함께 다양한 게임 관련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트위치(Twitch)’ 등 전문 플랫폼 역시 이용자 수가 3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인도의 게임 관련 스타트업의 수는 400곳을 넘어서고 있으며 투자 역시 꾸준히 이어져 2014년부터 2020년 까지 관련 사업에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3 억 5 천만 달러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 중에는 2016년 텐센트와 스티드뷰 캐피탈이 판타지 스포츠 플랫폼 드림11(Dream11)에 1억 달러를 투자한 것을 비롯해, 2019년 세쿼이어 캐피탈 및 타임스 인터넷이 e스포츠 플랫폼 모바일 프리미어 리그(Mobile Premier League)에 4,100 만 달러, 2020년 One97과 AG 테크가 페이티엠 게임즈(Paytm Games)에 2천만 달러를 투자한 것이 포함되어 있다. 

한편 한국 게임사 중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기업으로는 넷마블게임즈가 있으며, 펄어비스와 컴투스, 데브시스터즈, 카카오게임즈 등 글로벌시장에 적극적인 업체들의 게임들도 발견되고 있다. 

이 중 넷마블 게임으로 인도의 매출 랭킹에 올라있는 게임으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준 ‘마블 퓨처 파이트’가 20위 권, ‘BTS 월드’가 120위 권, ‘7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가 170위 권에 올라 있으며, 애플 앱스토어 기준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이 4위(2020년 8월 19일 기준), ‘BTS 월드’가 230위 권에 올라있다.

펄어비스 역시 ‘검은사막 모바일’이 애플 앱스토어 게임 매출 순위 31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130위 권에 올라 빠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데스시스터즈의 쿠키런’은 애플 앱스토어 90위권 컴투스의 ‘서머너즈 워’는 애플 앱스토어 110위 권, 카카오게임즈의 ‘가디언테일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100위, 애플 앱스토어 240위 권에 각각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인도 시장 진출과 관련해 현지 리포트들은 “게임 관련 시장 중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지역 중 한 곳이 인도이며 인터넷을 접하는 인구가 늘어나는 만큼 게임 관련 유저 수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혁명’ 시대라 할 수 있는 2010년 후반 이후 10~20대의 젊은 세대가 오랜 기간 게임 시장의 주요 유저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들의 취향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분석했다. 또한 “인도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보이는 3가지 트렌드인 ‘캐주얼게임’, ‘iGaming’으로 대변화되는 리얼 머니 게임, e스포츠는 현재의 인기만큼이나 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한다면 인도 및 주변 시장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7  
  김형근 기자
  3640P
총 덧글수 ( 0개 )

[칼럼] 음식물 섭취 금지에 애들은 가라...PC방 여나마나

핫뉴스 | 20시간 전 | 유정현기자 | 38

▲ 기존 PC방, 노래방, 학원 등의 핵심 방역 수칙 내용지난 14일부터 방역 당국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하여 현재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 방침이 적용되..

[차세대게임기 특집] 뭐 사지? 당신의 고민을 날려줄 구매 포인트 두 가지

핫뉴스 | 2일 전 | 이준혁 기자 | 121

2020년 내내 화제가 됐던 차세대 게임기의 전모가 거의 공개됐다. 9월 17일, 새벽에 진행된 소니의 쇼케이스를 마지막으로 차세대 게임기에 대한 궁금증은 거의 풀렸다. 게임기의 성능, ..

‘PS5’ 11월 12일 출시, 한국 초기 출시국가 포함돼 18일 예약 시작

핫뉴스 | 3일 전 | 김형근 기자 | 174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이하 SIE)의 차세대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의 출시 일자가 11월 12일로 확정됐다. SIE는 한국 시간으로 9월 17..

"그냥 운영해주세요" '오버히트' 섭종 못내 아쉬운 유저들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68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중인 오버히트가 사용자들의 아쉬움을 뒤로한 채, 오는 11월 1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7년 11월 25일 출시됐으니 약 3년이다. 오버히트는 다른 서..

[칼럼] 중국 하청 업체로 전락한 일본….한국이 배울 점은?

핫뉴스 | 4일 전 | 이준혁 기자 | 203

중국은 일본을 넘어 세계 최고의 게임 시장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자체 개발 게임은 찾아보기 힘든 중국이었지만 지금은 세계 최정상을 달리고 있다. 한때 세계 최정상이었던 일본의 ..


[기획] 몰입도 높은 '스토리 게임', 모바일게임 주류되나?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384

국내 상당수 게임. 특히 온라인 시대가 되면서 게임의 스토리는 생각보다 비중이 높지 않고 세계관이나 퀘스트 구성이 비중이 오히려 높았다. 하지만 게임 장르가 다변화되면서 국내 게..

[기자수첩] 개발사 직원의 일탈, 공든 탑 무너뜨린다

핫뉴스 | 2020-09-11 | 김형근 기자 | 230

최근 네오플의 액션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 제기된 슈퍼 계정 논란이 사실로 밝혀졌다. 많은 유저들로부터 의심을 받아온 유저가 네오플 직원임이 결국 밝혀진 것이다. 최근 발..

[기획] 옷입히기 게임 광풍.... 옷입히기 놀이는 30년 전에도 있었다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272

1990년대까지 어린이라면 남자는 딱지나 구슬 치기, 여자는 인형 놀이와 인형 옷갈아 입히기가 누구나 거쳐가는 통과 의례였다. 지금은 스마트폰 덕분에 과거에 비해 퇴색되기는 했지만..

[기획] 게임 '분류' 어떻게 할 것인가?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06

도서관을 가면 한국십진분류표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철학, 종교, 문학, 역사와 같이 책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를 나누어 둔 것인데, 게임에도 이러한 분류라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에..

​카카오게임즈 상장...거래 2분만에 '따상'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52

카카오게임즈가 10일 코스닥 상장 2분만에 30%가 폭등, 상한선을 기록했고 일명 '따상'으로 출발했다. '따상'이란 신규 상장 종목이 첫 거래일에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


"원신 닮았네?" 스팀 전세계 매출 1위 달성한 이 MMORPG는?

핫뉴스 | 2020-09-08 | 이재덕 기자 | 473

9월 출시 예정 대작 게임 '원신'의 카툰풍 그래픽을 닮은 MMORPG가 등장, 스팀 1위를 달성하는 등 게임 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일본 게임 개발사 포켓페어(Pocket Pair)가 2020년 9월..

"기업 부스 없다" 지스타 결국 '온라인'....사용자들의 반응은?

핫뉴스 | 2020-09-07 | 이재덕 기자 | 321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하기로 했던 지스타가 결국 온라인 위주의 행사로 진행하기로 결정됐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7일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벡스코에서 진행되는 오프라..

‘닌텐도 = 게임’이라는 공식을 만든 ‘게임 &워치’탄생기

핫뉴스 | 2020-09-07 | 이준혁 기자 | 406

마리오 35주년을 기념하여 닌텐도가 공개한 휴대용 게임기 게임 &워치와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40, 50 세대만 기억할 게임 &워치가 다시금 부활했다. 이에 게임 &워치가..

​[칼럼] 59조 기대만큼이나 '갓카오'게임즈가 되길...

핫뉴스 | 2020-09-04 | 이재덕 기자 | 253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이제 '카카오게임즈'가 공모로 대박난 기업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카카오게임즈의 IPO 일반 공모에 몰린 금액은 58조 5543억 원이다. 공모청약 증거금..

'배그모바일', 결국 인도서 '사용 금지'

핫뉴스 | 2020-09-03 | 이재덕 기자 | 255

중국과 국경 문제로 갈등 중인 인도 정부가 2일 성명을 내고 배틀그라운드(현지명 PUBG MOBILE)를 포함한 188종의 앱 사용 금지를 발표했다. 정부는 최근 6 월 29 일 동영상 앱 '틱톡(..


'방탄' 빅히트, 상장 절차 돌입...넷마블 '1조' 대박

핫뉴스 | 2020-09-02 | 이재덕 기자 | 364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10월 코스피 상장을 목표로 2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며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돌입했다. 이번 소식으로 방시혁(45.1%)에 이어 25.1%로 2대 주주인 ..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방법 '이슈'...관련주는 어디?

핫뉴스 | 2020-09-01 | 이재덕 기자 | 661

카카오게임즈의 상장으로 전국을 떠들썩하다. 검색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뜰 정도다. 1일 현재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이 급상승 검색어 3위로 떠올랐고, 6위 공모주 청약 방법, 7위 카..

[기자수첩] 코로나 시대 새로운 재미로 다가오는 캐주얼 멀티플레이 게임

핫뉴스 | 2020-08-28 | 김형근 기자 | 422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으로 인해 바깥 활동에 소극적이 되면서 지루하기 짝이 없는 시간이 이어지고 있다. 사람들의 얼굴을 마주하는 것은 물론 스쳐 지나가는 것조차 부담스..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