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대박 게임주, 어떤 걸 잡을까?" 미투젠 vs 카카오게임즈 청약

[ 등록일시 : 2020-08-06 11:29:21 ]


게임 관련사인 미투젠과 카카오게임즈가 거의 비슷한 시기 청약에 들어간다. 미투젠은 5일부터 청약을 시작했고, 카카오게임즈는 내달 1일부터 청약을 받는다. 

미투젠은 지난달 30~31일 코스닥 상장을 위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공모가가 희망밴드 최상단인 2만 7000원을 확정했고, 18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다. 미투젠의 청약 경쟁률은 1114.56대 1로, 수요 예측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이다. 

미투젠은 2017년 코스닥 상장사 미투온에 인수된 홍콩 기업으로, 소셜 카지노 등 모바일게임을 전문으로 개발,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2012년 첫 소셜 카지노게임을 출시한 후 2015년 카드게임인 솔리테어를 북미,일본, 유럽 등지에서 흥행시키며 캐주얼 장르로의 확장에 성공했다. 내년까지 슬롯, 캐주얼 장르에서 다양한 신작을 출시할 예정이고, 내년 하반기에는 자체 IP 기반 방치형 시뮬레이션 장르 신작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 기업이 무엇보다 매력적인 것은 40% 이상의 높은 영업이익률이다. 이는 38%의 넥슨도, 9%의 넷마블도, 28%의 엔씨소프트도, 33%의 크래프톤을 뛰어넘는 것으로, 이를 뛰어넘는 것은 게임업게에서는 스마일게이트가 42%로 유일하다. 

안정성 지표인 부채비율은 33.88%로 전년 대비 급감했고, 유동비율은 392.80%로 급증했다. 아울러 수익성 지표인 자기자본수익률은 93.04%, 영업이익률은 40.90%에 성장성 지표인 매출액 증가율 981.82%, 영업이익증가율은 2,240.71%다. 

확정 공모가는 2,7000원이고 장외 시장 가격은 4만원이다. 수요예측결과 기관경쟁률은 1114대 1을 기록했다. 

카카오게임즈는 넥슨, 넷마블, 엔씨, 크래프톤, 스마일게이트, 펄어비스, 더블유, 컴투스, NHN에 이어 게임업계 탑10에 드는 기업이다. 카카오의 자회사로 카카오게임으로 전성기를 누렸으며 최근에는 배틀그라운드, 패스오브엑자일와 같은 PC게임의 퍼블리싱 및 채널링사업을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해외로는 PC게임 검은사막을 북미유럽에 서비스중이고, 아키에이지를 해외에서 서비스중이다. 

가장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것은 크래프톤이 개발중인 '엘리온'이다. 연내 출시 예정이며 글로벌 서비스로 대형 퍼블리셔로의 입지를 다진다는 계획이다. 

두 회사를 비교해보면 우선 규모 면에서는 카카오게임즈가 훨씬 앞선다. 매출로 보면 카카오게임즈가 5배 크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은 미투젠이 316억이고, 카카오게임즈는 350억으로 매출만큼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 결과는 영업이익률에서 드러난다. 연결 기준 미투젠의 영업이익률은 46%, 카카오게임즈는 9%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다만 장외가를 기준으로 본다면 카카오게임즈가 유리하다. 미투젠의 공모가는 27,000으로 확정됐고, 카카오게임즈는 밴드 최대가가 24,000원이다. 장외가와 비교하면 1/3 수준이다. 카카오뱅크 등 카카오게임즈의 뒤를 이을 관계사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낮은 공모가를 책정했다는 분석이다. 두 회사의 공모가와 장외가의 차이는 각각 13,000원과 43,000원으로 카카옥가 훨씬 유리한 상태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미투젠이 소셜카지노게임 사업을 영위하기 대문에 영업이익률이 좋을 수밖에 없다. 단기적으로는 카카오게임즈, 장기적으로는 미투젠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미투젠은 8월 6일까지 청약을 받고 8월 16일 상장이 진행된다. 카카오게임즈는 9월 1일부터 청약이 시작되고 9월 11일 상장이 예정되어 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30  
  이재덕 기자
  49087P
총 덧글수 ( 0개 )

​"1주 180만원" 배그 '크래프톤' 드디어 상장...관련주는 어디?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03

배틀그라운드의 크래프톤이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최근 국내외 증권사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입찰제안요청서(IPO)를 보냈고, 회사는 "기업공개(IPO) ..

"내 계정은 괜찮아?" 2년간 98억 번의 게임 계정 탈취 공격

핫뉴스 | 3일 전 | 이재덕 기자 | 142

게임업계가 사이버 범죄자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추세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더 가속화되어 사이버 범죄자들이 공격할 수 있는 대상이 더 많아졌다. 지난 2년간 ..

"내가 만드는 스토리" 스토리게임 3종 분석해 보니...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101

"내가 게임 스토리를 만든다고?" 그게 가능할까 싶지만 그런 일이 실제 일어났다. 넷마블이 출시하는 방탄소년단(BTS) 게임 ‘BTS유니버스 스토리’가 그렇다. 사용자가 직접 게임 제..

기대작 ‘BTS 유니버스 스토리’ 서비스 앞두고 iOS 사전 다운로드 시작

핫뉴스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13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의 하반기 기대작 중 하나인 ‘BTS 유니버스 스토리’가 24일 정식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23일부터 iOS 버전의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다. 이는 애플 앱스토어에..

애플-에픽 분쟁 '그날'...포트나이트 DAU 진실은 '이것'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71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소송 판결이 9월 28일로 다가 온 가운데 특정 기간의 포트나이트 트래픽이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 에픽게임즈는 9월 4일 캘리포니아 북부지구 연방지방법..


​애플-에픽 수수료 분쟁 점입가경...에픽, 맥용 '포트나이트' 종료하며 강경 대응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160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애플이 앱스토어에서 '포트나이트'를 삭제한 것을 두고 소송을 걸자 애플은 그 소송이 일명 '노이즈 마케팅'이라 불리는 홍보 마케..

[핸즈온] 뮤 IP '진홍지인' 성공 가능성 분석

핫뉴스 | 6일 전 | 이재덕 기자 | 149

우선 설치 과정이 없어 좋다. 게임 실행하면 몇 기가바이트의 추가 설치 용량이 부담스럽다. 하지만 '진홍지인'은 이 과정이 생략됐다. 그러고도 이렇게 그래픽 퀼리티 좋은 게임을 즐길..

[칼럼] 음식물 섭취 금지에 애들은 가라...PC방 여나마나

핫뉴스 | 7일 전 | 유정현기자 | 193

▲ 기존 PC방, 노래방, 학원 등의 핵심 방역 수칙 내용지난 14일부터 방역 당국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2.5단계에서 2단계로 완화하여 현재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 방침이 적용되..

[차세대게임기 특집] 뭐 사지? 당신의 고민을 날려줄 구매 포인트 두 가지

핫뉴스 | 2020-09-18 | 이준혁 기자 | 217

2020년 내내 화제가 됐던 차세대 게임기의 전모가 거의 공개됐다. 9월 17일, 새벽에 진행된 소니의 쇼케이스를 마지막으로 차세대 게임기에 대한 궁금증은 거의 풀렸다. 게임기의 성능, ..

‘PS5’ 11월 12일 출시, 한국 초기 출시국가 포함돼 18일 예약 시작

핫뉴스 | 2020-09-17 | 김형근 기자 | 232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이하 SIE)의 차세대 비디오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 5’의 출시 일자가 11월 12일로 확정됐다. SIE는 한국 시간으로 9월 17..


"그냥 운영해주세요" '오버히트' 섭종 못내 아쉬운 유저들

핫뉴스 | 2020-09-17 | 이재덕 기자 | 235

넷게임즈가 개발하고 넥슨이 서비스중인 오버히트가 사용자들의 아쉬움을 뒤로한 채, 오는 11월 1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2017년 11월 25일 출시됐으니 약 3년이다. 오버히트는 다른 서..

[칼럼] 중국 하청 업체로 전락한 일본….한국이 배울 점은?

핫뉴스 | 2020-09-16 | 이준혁 기자 | 248

중국은 일본을 넘어 세계 최고의 게임 시장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자체 개발 게임은 찾아보기 힘든 중국이었지만 지금은 세계 최정상을 달리고 있다. 한때 세계 최정상이었던 일본의 ..

[기획] 몰입도 높은 '스토리 게임', 모바일게임 주류되나?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434

국내 상당수 게임. 특히 온라인 시대가 되면서 게임의 스토리는 생각보다 비중이 높지 않고 세계관이나 퀘스트 구성이 비중이 오히려 높았다. 하지만 게임 장르가 다변화되면서 국내 게..

[기자수첩] 개발사 직원의 일탈, 공든 탑 무너뜨린다

핫뉴스 | 2020-09-11 | 김형근 기자 | 265

최근 네오플의 액션 온라인게임 ‘던전앤파이터’에서 제기된 슈퍼 계정 논란이 사실로 밝혀졌다. 많은 유저들로부터 의심을 받아온 유저가 네오플 직원임이 결국 밝혀진 것이다. 최근 발..

[기획] 옷입히기 게임 광풍.... 옷입히기 놀이는 30년 전에도 있었다

핫뉴스 | 2020-09-11 | 이준혁 기자 | 319

1990년대까지 어린이라면 남자는 딱지나 구슬 치기, 여자는 인형 놀이와 인형 옷갈아 입히기가 누구나 거쳐가는 통과 의례였다. 지금은 스마트폰 덕분에 과거에 비해 퇴색되기는 했지만..


[기획] 게임 '분류' 어떻게 할 것인가?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253

도서관을 가면 한국십진분류표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철학, 종교, 문학, 역사와 같이 책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를 나누어 둔 것인데, 게임에도 이러한 분류라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에..

​카카오게임즈 상장...거래 2분만에 '따상'

핫뉴스 | 2020-09-10 | 이재덕 기자 | 302

카카오게임즈가 10일 코스닥 상장 2분만에 30%가 폭등, 상한선을 기록했고 일명 '따상'으로 출발했다. '따상'이란 신규 상장 종목이 첫 거래일에 공모가 대비 두 배로 시초가가 형성된 ..

"원신 닮았네?" 스팀 전세계 매출 1위 달성한 이 MMORPG는?

핫뉴스 | 2020-09-08 | 이재덕 기자 | 529

9월 출시 예정 대작 게임 '원신'의 카툰풍 그래픽을 닮은 MMORPG가 등장, 스팀 1위를 달성하는 등 게임 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일본 게임 개발사 포켓페어(Pocket Pair)가 2020년 9월..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