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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게임업계 인공지능 최신 이슈 몇 가지

[ 등록일시 : 2020-06-08 15:49:44 ]

애니팡4

게임과 인공지능, 인공지능과 게임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게임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어떻게 발전할까? 인공지능은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될까? 바둑게임을 두고 알파고와 바둑기사가 대결하면서 부쩍 가까워진 게임과 인공지능의 관계. 4차 산업혁명에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는 핵심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 2020년도 어느덧 절반이 지나가는 이 시점에서 올 상반기 게임과 관련된 인공지능 이슈 몇 가지를 살펴봤다. 

가장 최신 소식은 선데이토즈의 '애니팡4'다. 퍼즐게임에 인공지능(AI) 레벨링 작업이 적용된 것이다. 기존 게임은 사람이 직접 플레이하면서 난이도를 조절했지만 애니팡4는 인공지능의 반복 시뮬레이션을 통해 게임의 난이도 밸런스를 완성시킨 것. 퍼즐 스테이지의 적정 난이도를 수백 번 반복해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이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6월 말 출시될 애니팡4에서 이렇게 인공지능이 활용된 스테이지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선데이토즈는 테스트 이외에도 이탈 이용자 예측과 가짜 광고 및 등 이상 탐지 분야에도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있다. 이는 다른 게임 기업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는 분야다. 예측 기능은 사용자 패턴을 분석하여 과금 예상 사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하여 매출을 올리는 방식으로, 높은 정확도를 자랑한다. 인공지능은 리세마라 사용자도 구분해 낸다. 소위 가짜 이용자를 발견해 내는 것인데, 해킹을 통한 부정적 재화습득과 버그 악용 등 지표를 벗어나는 사용자들을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김승욱 엔비디아 연구원 겸 프로젝트 수석 저자

AI가 스스로 만든 '팩맨'도 게임 인공지능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슈다. 엔비디아는 5월 팩맨 40주년을 기념하여 자사의 AI 모델 '엔비디아 게임GAN'으로 팩맨을 재현하는 작업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는 AI가 게임의 기본 규칙을 이해하지 않고도 게임을 재현한 것이다. 약 5만개의 스테이지를 팩맨 에피소드를 학습한 다음, 단 한 번도 본 적이 없던 게임 레이아웃을 생성했다는 점에서 창의적인 게임 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게임 내 사람과 같은 존재(AI)로 일찌감치 게임 속에 자리 잡은 인공지능이지만, 최근에는 보이스 커맨더 형태로 선보이고 있다. 넷마블은 A3: 스틸얼라이브 5월 업데이트에 음성인식 도우미 AI '모니카'를 도입했다. 사용자가 "모니카"라고 말한 뒤, "가방 열어줘"와 같이 명령을 내리면 자동으로 가방이 열리는 방식이다. 이렇게 사용자들은 메인퀘스트, 지역퀘스트, 지역 맵, 자동전투, 배틀로얄의 시작, 종료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미 많이 선보여진 보이스 컨트롤 게임

엔씨소프트도 리니지M에 음성인식 AI 적용을 목표로 '보이스커맨더'를 개발 중이다. 지난 해 공개한 영상에서는 운전을 하면서 월드 보스 레이드에 입장하고, 혈맹 채팅으로 지원 요청을 하는 등의 장면이 공개되어 마니아들의 관심을 받은 적이 있다. 

엔씨는 인공지능 인재 육성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딥러닝을 포함한 최신 AI 알고리즘을 적용해 미니게임 AI를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것인데, 게임 내 유닛을 생산하고 컨트롤해 상대를 제압하는 전략 RTS게임 AI 개발 훈련이 목표다.

몇 년 전 모 게임사 인공지능 개발진이 게임 인공지능의 최종 목표가 '접대 골프'라고 해서 비난을 받은 적이 있다. 수년이 지난 지금 인공 지능은 상대를 이기기 위한 도구에 그치지 않는다. 작게는 목소리로 모든 것을 제어하는 편리함을 위해, 크게는 게임을 통째로 만들어버리는 등 그 목적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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