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민식이법’ 조롱하는 모바일게임 출시로 물의

[ 등록일시 : 2020-05-06 16:29:42 ]

지난 연휴 기간 동안 ‘민식이법’과 교통사고 피해자를 조롱하는 듯한 모바일게임이 등장해 물의를 일으켰다. 
 

해당 게임은 여러 종류의 캐주얼 게임을 서비스 중인 타이거게임즈(TIGERGAMES)의 명의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출시됐던 ‘스쿨존을뚫어라-민식이법은무서워’로 자체등급분류에서 전체 이용가 등급을 받았다. 게임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장애물 피하기로 10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된 캠페인 모드에서 스쿨존을 주행하며 정면으로 달려오는 아이들을 피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10개의 스테이지를 모두 클리어하면 서바이벌 모드가 오픈된다. 

여기에 언급된 ‘민식이법’은 어린이 보호구역 ‘스쿨존’ 내에서의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개정된 도로교통법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을 가리킨다. 해당 법은 안전운전 위반으로 만 12세 미만 어린이를 사망케 하는 경우 무기 또는 3년 이상 징역에 처하고, 다치게 한 경우는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 원 이상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했다.

문제는 게임 속에서 유저가 택시운전사가 되어 택시를 모는 장소가 ‘스쿨존’이고 게임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바로 초등학생이라는 점이다. 또한 장애물과 충돌하면 게임이 그대로 종료되고, 애니메이션의 체포 장면을 패러디한 게임 오버 화면이 등장하며 스쿨존 내에서는 어린이들이 교통법규를 무시하고 뛰어다니며 사고를 내면 무조건 운전자의 잘못으로 체포된다는 내용을 비판 없이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은 게임의 최초 개발 의도는 그동안 ‘민식이법’을 반대하던 운전자들이 논리와 다르지 않음을 보여주며, 게임 업로드 초반의 게임 소개 내용에 ‘스쿨존에서 초등학생을 건드리면 큰일 나요’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가 이후 ‘우리 모두 법을 준수하고 스쿨존에서는 특히 어린이들을 위해 안전운전 해주시기 바랍니다!’로 바꾸며 계도보다는 조롱에 그 의도가 있었음을 의심케 했다.

이에 대해 개발사인 타이거게임즈 측은 뉴시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개발 의도에 대해 “저도 운전자다. 항상 스쿨존을 지나다니면서 민식이법이 무서웠다.”며 “게임으로 만들면 사람들이 많이 공감할 것 같았다.”라고 밝혔다. 이어 “법이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스쿨존에서 좀 더 조심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플레이어에게 전달됐으면 좋겠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나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은 개발사의 ‘메시지’ 주장과는 정 반대에 있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이 게임을 피해 유족과 ‘민식이법’을 조롱하는 게임으로 보고 항의의 의견을 남기는 가운데 일부 유저들은 게임과 개발사를 찬양하며 “시체 절단 및 유혈 장면을 추가해서 성인용으로 재출시해달라”라는 의견을 남기기도 했다. 

더 나아가 일부 유튜버들은 게임 플레이를 영상화 하며 코멘트로 ‘민식이법’과 사고 피해자, 유족, 초등학생 등을 비웃는 영상을 등록하기도 했으며 이 중에는 초등학생으로 추정되는 유튜버들도 발견되었다. 

한편 해당 게임은 ‘민식이법’과 어린이, 유족을 모욕한다는 여론이 높아진 이후 플레이스토어에서 삭제되었으나, 일부 유저들은 직접 파일을 구해 설치하는 방법을 공유하고 있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6  
  김형근 기자
  2870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핫뉴스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19

- 그라비티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그라비티 소개그라비티는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핫뉴스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14

- 웹젠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웹젠 소개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6-26 | 이재덕 기자 | 233

- 카카오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카카오게임즈 소개카카오게임즈의 모체는 2015년 남..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핫뉴스 | 2020-06-26 | 최명진 기자 | 186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통합되어 탄생한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됐다. 2019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가 NHN으로 사명..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핫뉴스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227

- 컴투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결과는?

핫뉴스 | 2020-06-22 | 이재덕 기자 | 243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품의 생산이 중지됐지만 게임 업계는 이와는 반대로 활발한 게임 출시가 어이지고 있다. 6월 들어서만 메탈유닛, 발로란트, 아우터월드, 피파모바일, C&C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임즈

핫뉴스 | 2020-06-19 | 이재덕 기자 | 363

- 더블유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더블유게임즈 소개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월 온라인 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핫뉴스 | 2020-06-17 | 김형근 기자 | 404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2002년 설립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핫뉴스 | 2020-06-17 | 최명진 기자 | 436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펄어비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19 지스타를 통해 신작..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20-06-16 | 이재덕 기자 | 416

-크래프톤-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은 2017년 블루홀 스튜디오로 시작한 회사다. 가장..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핫뉴스 | 2020-06-16 | 게임와이 편집국 | 419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 2020’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의 체험 중심 전시 형태와 운영 방식이 효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통성 계승 의지 밝혀

핫뉴스 | 2020-06-15 | 김형근 기자 | 321

​사진=그라비티그라비티는 6월15일,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 참가팀, 프레스데이 통해 각오 밝혀

핫뉴스 | 2020-06-12 | 김형근 기자 | 379

사진=라이엇게임즈라이엇게임즈는 6월 12일 오후, 인터넷 생중계 방식으로 ‘2020 우리은행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스플릿(이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의 개막 프레스데..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시총 1.8조로 국내 4위

핫뉴스 | 2020-06-11 | 이재덕 기자 | 431

카카오게임즈가 본격적인 기업공개(IPO)에 들어간다. 카카오게임즈는 11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으로 맡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3)-넷마블

핫뉴스 | 2020-06-10 | 김형근 기자 | 532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하위 개발사 중에는 '몬스터길들이기'와 '마블퓨처파이트'의 넷마블몬스터, 모두의 마블 for Kakao의 넷마블엔투 '세븐나이츠'의 넷마블넥서스,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2)-넥슨

핫뉴스 | 2020-06-10 | 최명진 기자 | 539

-넥슨 소개-2020년 종합전망◇ 넥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넥슨의 상반기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게임은 역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다. 지난 5월 12일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엔씨소프트

핫뉴스 | 2020-06-10 | 이재덕 기자 | 423

-엔씨소프트 소개-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엔씨소프트는 1997년 3월 설립됐다. 설립 3년만인 2000년 리니지 덕..

2020년 게임업계 인공지능 최신 이슈 몇 가지

핫뉴스 | 2020-06-08 | 이재덕 기자 | 462

애니팡4게임과 인공지능, 인공지능과 게임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게임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어떻게 발전할까? 인공지능은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될까? 바둑게임을 두고 알파고와 바둑..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