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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캐주얼 게임', 세계적 트랜드...2월 세계 최고의 게임/게임사는?

[ 등록일시 : 2020-03-12 09:55:21 ]


하이퍼캐주얼게임이 세계적인 트랜드임이 드러났다. 앱애니가 발표한 2월 글로벌 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애플과 구글 마켓 2020년 2월 다운로드 10위권 게임 중 절반 이상이 하이퍼캐주얼게임이다. 

1위는 글로벌 하이퍼캐주얼게임 1위사인 부두의 우드터닝(Woodturning). 나무를 깎아서 원하는 모양을 만들고 색칠을 하는 심플한 게임이다. 원하는대로 작품을 만드는 재미가 일품인데, 광고가 많다는 사용자들의 불평이 이어지고 있다. '광고를 하라는 건지, 게임을 하라는 건지 모르겠다'는 불평이지만 인앱 결제 없이 광고만으로 유지되는 것이 하이퍼 캐주얼게임의 세계. 


헌터 어쌔신

2위 헌터어쌔신도 RPG처럼 보이지만 암살자를 사냥하고, 타겟을 하나씩 사냥하는 광고 수익 기반의 하이퍼 캐주얼게임이다. 광고를 제거하는데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방식이다. 3위 브레인아웃은 너무도 유명한 작품이다. 퀴즈게임으로, 넌센스 방식이고, 방법을 알고 나면 혀를 내두를 정도의 기발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하지만 이 역시 광고가 너무 많기로 유명한 작품이다. 5위 드로우클라이머 역시 손으로 그림을 그려 스테이지를 통과하는 방식의 하이퍼캐주얼게임이다. 

종합하자면, 애플과 구글 마켓 다운로드 순위 1위부터 5위까지가 모두 하이퍼캐주얼게임이다. 모바일마케팅기업 아이언소스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2018년 모바일 게임 시장 총 매출은 500억달러였으며, 그중 게임 내 광고가 100억달러, 나머지 수익은 IAP(인앱구매)에서 나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지난해에는 총 매출이 576억달러로 급증했으며 게임 내 광고는 20% 증가한 120억달러, IAP(인앱구매)는 1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히 살펴보면 IAP 수익은 2018년 11.5%에서 2019년 14%로 증가 추세이다. 이에 비해 설치 비중은 2018년 7.8%에서 2019년 5.3%로 떨어져 설치 성장세는 둔화하고 있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의 시장 규모는 재작년 22.5억달러에서 지난해 30억달러로 33% 증가했다. 2019년 하이퍼 캐주얼은 모바일 게임 전체 매출의 약 5%, 총 설치 수의 12.5%, 광고 매출의 38%, 설치 성장세의 76.4%를 차지했다. 무엇보다 하이퍼 캐주얼 게임이 총 게임 내 광고 인벤토리의 약 40~50%를 차지하며 큰 영향력을 과시했다. 

하지만 하이퍼캐주얼게임사가 규모 면에서 적기 때문에 글로벌 매출 순위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글로벌 매출 1위를 기록한 게임은 중국판 배틀그라운드라 할 수 있는 텐센트의 화평정요(ame For Peace (和平精英)였고, 2위는 몬스터스트라이크, 3위는 왕자영요, 그리고 4위에는 신작게임인 AFK 아레나가 차지했다. 한편 한국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은 세계 7위 매출을 기록해 린저씨 파워를 실감케 했다. 

하지만 엔씨소프트는 애플/구글 2월 상위 게임사 탑10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수익 기준 탑10사는 텐센트, 넷이즈, 플레이릭스, 블리자드, 반다이남코, 릴리스, 슈퍼셀, 플레이티카, 징가, 믹시의 순이었다. 한 두개의 타이틀만으로는 역부족이었던 것. 

탑10에는 낯선 회사 두 곳이 있는데 플레이릭스와 플레이티카다. 플레이릭스는 '꿈의정원'의 서비스사다. 꿈의정원은 퍼즐과 스토리를 연동시킨 게임으로, 최근 출시되는 퍼즐게임 구조의 시초가 됐다. 꿈의동물원, 꿈의마을, 꿈의정원, 꿈의집 등 공격적인 마케팅과 함께, 시리즈를 넓혀가면서 텐센트, 넷이즈에 이어 매출 기준 글로벌 게임사 3위를 차지하는 저력을 보였다. 플레이티카는 텍사스홀덤포커온라인게임, 무료슬롯 카지노 등의 게임을 서비스하는 회사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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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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