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9)-카카오게임즈

[ 등록일시 : 2020-01-07 18:46:31 ]

◇카카오게임즈 소개

남궁훈 대표가 2015년 7월 엔진을 인수하면서 카카오의 지원을 통해 1년 동안 다음게임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합병을 추진해 2016년 4월 통합법인 카카오게임즈를 출범했다. 이후 2017년 11월 카카오의 게임사업부문을 흡수하면서 카카오 산하 유일한 게임회사가 됐다. 이후 게임 개발로 방향을 전환해 자사의 캐릭터 카카오프렌즈 IP를 이용한 게임들이 준수한 성적을 기록했으며, 해외 유명 게임들을 퍼블리싱하면서 입지를 다졌다. 

◇ 2019년 연간 분석

카카오게임즈의 2019년은 PC게임의 하락세를 모바일 게임이 빈 부분을 채웠다. 카카오에서 공개한 3분기까지의 실적 중 게임부문 총 매출액은 약 2,914억 원으로 집계됐다. 3분기 매출은 990억원을 기록하면서 전 분기 대비로는 1% 올랐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0.4% 감소한 수치다. 

모바일 매출은 465억원으로 전분기와 비교해 1% 줄었지만 전년 동기 대비로는 8% 올랐다. 올해 킬링 타이틀인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뱅드림 등 미소녀 게임의 흥행과 함께 꾸준한 성적을 내고 있는 카카오 프렌즈 IP 게임들의 매출로 분석된다. 아울러 4분기에는 흥행 타이틀인 달빛조각사의 성적이 합산될 예정이라 2019년 모바일 매출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PC 부문 매출은 386억원으로 전 분기에 이어 매출 감소세를 이어갔다. PC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으며, 전 분기 대비 5%가 줄었다. 이는 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하는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의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진 것과 2분기에 '검은사막'의 카카오게임즈 퍼블리싱 계약을 종료한 것이 매출 감소에 영향을 끼쳤다는 평가다. 하지만 지난해 6월 출시한 패스 오브 엑자일이 PC방 점유율 상위권에 오르면서 어느정도 손해를 상쇄시킨 것으로 보인다. 

 
◇ 2020년 출시 예정 타이틀 분석 

현재 카카오게임즈의 2020년 라인업 중 가시권에 든 게임은 아직 '에어' 1종밖에 공개되지 않았다. 하지만 매출 성적이 낮았던 PC게임 부문이라는 점은 흥미롭다.

 

크래프톤에서 개발하고 있는 MMORPG '에어'는 지난해 6월 2차 CBT를 마친 상태다. 하지만 2차 CBT에서의 유저 평가는 그리 만족스럽지 못했지만 크래프톤의 개발진들과 퍼블리셔인 카카오게임즈 또한 이를 인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에어가 대격변을 이뤄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PC게임 사업의 신의 한수라고 일컬어지는 퍼블리싱 타이틀 '패스오브엑자일'의 후속작 '패스오브엑자일2'도 주목할 만 하다. 이 작품은 최근 확장팩 '아틀라스의 정복자'를 업데이트해 유저들의 호평을 받고 있는 패스오브엑자일과 완벽히 호환되는 새로운 형식의 후속작을 예고한 바 있다. 아직 연내 출시가 확정되진 않은 상태지만 충분히 2020년의 카카오에게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 2020년 종합 전망

2019년의 카카오게임즈는 마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는 탐험선의 느낌을 준다. 모바일 게임의 든든한 지원에 힘입어 PC게임으로의 험로를 점점 개척해나가는 형세다. 아직 많은 라인업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기존 특정 장르 게임인 뱅드림, 앙상블스타즈, 프린세스 커넥트와 대중성을 잡은 테라클래식, 달빛조각사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입지를 더욱 단단히 다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검은 사막'이라는 든든한 지원군이 빠져나가긴 했지만 패스 오브 엑자일, 배틀그라운드, 출시 예정작인 에어까지 PC게임이라는 블루오션을 점점 개척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게임 운영에 대해서는 모 게임의 운영 미스 여파로 인해 '운영의 신 카카오'라는 별명까지 생길 정도로 재평가 받은 바 있다. '카카오게임즈의 작품은 믿고 할 수 있다'는 게이머들의 신뢰를 등에 업고 2020년 카카오게임즈가 얼마나 비약적인 성장을 이뤄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8  
  최명진 기자
  5061P
총 덧글수 ( 0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2)-그라비티

핫뉴스 | 4일 전 | 최명진 기자 | 122

- 그라비티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그라비티 소개그라비티는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1)-웹젠

핫뉴스 | 4일 전 | 김형근 기자 | 116

- 웹젠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웹젠 소개2000년 5월 설립된 웹젠은 90년대 국산 IBM-PC게임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0)-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6-26 | 이재덕 기자 | 235

- 카카오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카카오게임즈 소개카카오게임즈의 모체는 2015년 남..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9)-NHN

핫뉴스 | 2020-06-26 | 최명진 기자 | 189

◇ NHN 소개1999년 설립된 한게임 커뮤니케이션과 네이버컴이 통합되어 탄생한 NHN은 2013년 네이버 주식회사와 NHN엔터테인먼트로 분할됐다. 2019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가 NHN으로 사명..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8)-컴투스

핫뉴스 | 2020-06-24 | 김형근 기자 | 227

- 컴투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가)-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


날씨만큼 뜨거웠던 前周 모바일 게임 5종 맞대결....결과는?

핫뉴스 | 2020-06-22 | 이재덕 기자 | 243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제품의 생산이 중지됐지만 게임 업계는 이와는 반대로 활발한 게임 출시가 어이지고 있다. 6월 들어서만 메탈유닛, 발로란트, 아우터월드, 피파모바일, C&C리..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7)-더블유게임즈

핫뉴스 | 2020-06-19 | 이재덕 기자 | 364

- 더블유게임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더블유게임즈 소개더블유게임즈는 2012년 4월 온라인 게..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6)-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핫뉴스 | 2020-06-17 | 김형근 기자 | 404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하반기 종합전망 ◇ 스마일게이트/선데이토즈 소개2002년 설립된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5)-펄어비스

핫뉴스 | 2020-06-17 | 최명진 기자 | 436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펄어비스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19 지스타를 통해 신작..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4)-크래프톤

핫뉴스 | 2020-06-16 | 이재덕 기자 | 416

-크래프톤-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은 2017년 블루홀 스튜디오로 시작한 회사다. 가장..


코로나시대에 맞춰 ‘지스타 2020'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핫뉴스 | 2020-06-16 | 게임와이 편집국 | 421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올해 ‘지스타 2020’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직위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기존의 체험 중심 전시 형태와 운영 방식이 효과..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오리진' 간담회 통해 원작 정통성 계승 의지 밝혀

핫뉴스 | 2020-06-15 | 김형근 기자 | 321

​사진=그라비티그라비티는 6월15일,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자사에서 서비스 준비 중인 신작 모바일게임 ‘라그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 참가팀, 프레스데이 통해 각오 밝혀

핫뉴스 | 2020-06-12 | 김형근 기자 | 379

사진=라이엇게임즈라이엇게임즈는 6월 12일 오후, 인터넷 생중계 방식으로 ‘2020 우리은행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스플릿(이하 2020 우리은행 LCK 서머)’의 개막 프레스데..

카카오게임즈, 코스닥 예비심사 청구...시총 1.8조로 국내 4위

핫뉴스 | 2020-06-11 | 이재덕 기자 | 431

카카오게임즈가 본격적인 기업공개(IPO)에 들어간다. 카카오게임즈는 11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으로 맡는..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3)-넷마블

핫뉴스 | 2020-06-10 | 김형근 기자 | 532

-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하위 개발사 중에는 '몬스터길들이기'와 '마블퓨처파이트'의 넷마블몬스터, 모두의 마블 for Kakao의 넷마블엔투 '세븐나이츠'의 넷마블넥서스, '..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2)-넥슨

핫뉴스 | 2020-06-10 | 최명진 기자 | 539

-넥슨 소개-2020년 종합전망◇ 넥슨 소개◇ 2020년 상반기 분석넥슨의 상반기를 논할 때 빠질 수 없는 게임은 역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다. 지난 5월 12일 출시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기획] 게임사 탑15 2020년 하반기 기상도(1)-엔씨소프트

핫뉴스 | 2020-06-10 | 이재덕 기자 | 425

-엔씨소프트 소개-2020년 상반기 분석(기업이슈/출시작/주식)-2020년 하반기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엔씨소프트는 1997년 3월 설립됐다. 설립 3년만인 2000년 리니지 덕..

2020년 게임업계 인공지능 최신 이슈 몇 가지

핫뉴스 | 2020-06-08 | 이재덕 기자 | 462

애니팡4게임과 인공지능, 인공지능과 게임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게임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어떻게 발전할까? 인공지능은 게임에서 어떻게 활용될까? 바둑게임을 두고 알파고와 바둑..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