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7)-컴투스

[ 등록일시 : 2020-01-07 18:12:07 ]

컴투스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컴투스 소개

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모바일게임 개발사 중 하나로 이름을 알려왔다. '미니게임천국', '슈퍼액션히어로', '액션퍼즐패밀리', '컴투스 프로야구', '이노티아 연대기' 등 다수의 인기 모바일게임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으며, '홈런배틀3D', '타이니팜', '서머너즈 워' 등의 게임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서머너즈워는 누적 1조 매출을 기록하며 피처폰의 영광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힘들어하던 컴투스를 일약 스타덤에 올린 효자중의 효자다. 

최근에는 ‘골프스타’의 모바일 버전과 ‘열렙전사:방치형RPG with NAVER WEBTOON’, ‘워너비챌린지’ 등의 게임을 선보이며 보다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고 있으며, ‘서머너즈 워’에 관련된 다양한 스타일의 연계작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전세계 모바일게임 유저들의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 2019년 연간 분석

컴투스는 2018년 연간 매출과 영업 이익이 각각 4,818억 원, 1,466억 원을 기록했으며, 2017년과 비교했을 때 연간 매출은 5%, 영업 이익은 25% 감소했다. 2019년의 컴투스는 매출액에서 1분기 매출 1,077억 원, 2분기 1,242억 원, 3분기 1,162억 원을, 영업이익은 1분기 302억 원, 2분기 323억 원, 3분기 31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여기에 10월부터 판매된 서머너즈 워의 SWC2019 패키지의 매출과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등 성수기 효과가 반영됐을 경우 4분기에는 반등세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야구 게임들의 경우 10월매출 90억 원을 기록하며 3억 원 수준의 일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컴투스 주요 재무 항목=네이버금융

수치적으로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서구권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매출이 꾸준함을 유지하고 있고, 동양권 역시 안정적인 모습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서머너즈 워'의 글로벌 성과와 야구 게임들의 성장세는 컴투스를 단단하게 유지해주고 있으며, ‘워너비챌린지’ 등의 신작 게임 역시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2020년 신작 게임이 더해졌을 경우 반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컴투스의 현재 주가는 1월 7일 기준 102,500원으로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던 주가가 12월 26일 이후 잠시 하락했지만, 이번주 들며 회복세로 돌아섰다.

◇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컴투스의 2020년 기대작인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과 ‘히어로즈 워 2’의 경우 글로벌 출시가 2020년 상반기 중으로 예정되어 있다.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은 '서머너즈 워' IP(지적 재산권)을 활용한 RTS(실시간 전략 배틀)장르의 게임으로, 캐릭터 성장을 최소화하는 대신 유저간 전투를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서머너즈 워' 게임의 세계관을 계승해 친숙함을 높여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히어로즈 워 2’는 모바일게임 시장 초기작 '히어로즈 워' IP를 계승하는 후속작으로, '이동과 공격을 동시에 하는 신개념 턴제 RPG'라는 콘셉트에 맞춰, 세밀한 영웅 컨트롤로 전략성을 극대화했다. 

이 외에도 하반기에는 ‘서머너즈 워’ 시리즈의 신작 게임인 ‘서머너즈 워 MMORPG’의 출시도 예정되어 있다. 이 게임은 ‘서머너즈워 유니버스’의 스토리를 유저들에게 전달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전략성 및 전투 연출 강화, 소환수 사용 방식 다각화, 소환사와 소환수 커스터마이징 및 연계 요소 강화 등을 통해 게임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 2020년 종합전망

컴투스는 2017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갔던 것과는 달리 이후 2년 동안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으며 2019년에도 예정작들의 출시가 대부분 연기된 3분기까지는 눈에 띄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러나 4분기에 여성향 모바일게임 ‘워너비 챌린지’가 출시되고 해당 분야 최고의 게임으로 자리 잡으며 반등의 기회를 잡았다.

2020년에는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 ‘히어로즈 워 2’, ‘서머너즈 워 MMORPG’ 등 신작 게임이 출시 계획에 맞춰 제대로 서비스가 진행되었을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의 팬층을 끌어들이며 다시 한 번 모바일게임 대표 기업으로서의 위엄을 보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날씨로 이야기하면 ‘비온 뒤 갬’ 정도가 적당할 것 같다. 

   김형근 기자 | noarose@gamey.kr
0

   13  
  김형근 기자
  1310P
총 덧글수 ( 0개 )

'A3: 스틸 얼라이브', 과연 '심리스 투피스'될까?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62

펄어비스의 '검은사막'만 봐도 MMORPG '검은사막'과 배틀로얄게임 '섀도우아레나'가 따로다. MMORPG와 배틀로얄 게임이 따로인 '원피스' 2개다. 그런데 넷마블의 A3 스틸얼라이브(이하 ..

[기획]게임사 탑20 2020년 기상도 (11)-네오위즈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73

​​​◇ 네오위즈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네오위즈 소개1997년, 꿈을 가진 청년 7명이 모여 인터넷 연결 프로그램을 개발, 창업에 도전..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10)-게임빌

핫뉴스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73

게임빌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게임빌 소개게임빌은 2000년 설립된 한국의 모바일게임 전문 개발, 유통사로 '놈', '게임빌 프로야구', '물가..

세대별 기자 3명이 '명일방주'를 보는 눈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75

​명일방주가 출시됐다. 제2의 소녀전선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출시 4일만에 구글 매출 9위까지 올랐다. 확실히 게임성에서 인정받고 있고, 인지도를 확보하는..

시진핑 방한…한국게임도 춘풍 불까?

핫뉴스 | 2020-01-17 | 김민희 기자 | 194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관련 보복 이후 처음으로 5000명이 넘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찾았다. 이어 3500명 규모의 중국 수학여행 단체도 방한한다. ..


요스타, RPG와 디펜스의 결합 '명일방주' 정식 출시

핫뉴스 | 2020-01-16 | 김민희 기자 | 217

​요스타(YOSTAR)가 16일 모바일 디펜스 RPG '명일방주(개발사 하이퍼그리프)'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전격 출시했다. '명일방주'는 8가지 클래스 별 오퍼레이터를 이용해 12명..

투잡 1년차 모바일게임 유튜버, 수익 공개...얼마나 벌었을까?

핫뉴스 | 2020-01-15 | 이재덕 기자 | 199

​유튜버라면 다소 민감할 수 있는 유튜버 채널의 '수익'이 공개됐다. 모바일게임을 주로 방송하는 유튜버 세즈테르는 11일 자신의 채널 조회수와 수익 등을 공개했다. 세즈테르 채널의 ..

[핸즈온]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발기찬 CBT

핫뉴스 | 2020-01-15 | 이재덕 기자 | 185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이 걸린 한빛소프트의 모바일게임 '삼국지난무'가 출시됐다. 개발사는 코스닥 등록을 앞둔 티쓰리엔터테인먼트라, 회사의 개발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다. 시작은 ..

'거유(巨乳)' 동탁 출격!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대작일까?

핫뉴스 | 2020-01-10 | 이재덕 기자 | 298

신경 쓰이는 모바일 게임이 하나 등장했다. 한빛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RPG '삼국지난무'다.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을 건 작품이다. 전작이 꽤 호응을 얻었고, 여기에 한국 개발력과 운영..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9)-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385

◇카카오게임즈 소개남궁훈 대표가 2015년 7월 엔진을 인수하면서 카카오의 지원을 통해 1년 동안 다음게임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합병을 추진해 2016년 4월 통합법인 카카오게임즈를 ..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8)-펄어비스

핫뉴스 | 2020-01-07 | 이재덕 기자 | 337

​​◇ 펄어비스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펄어비스 소개펄어비스의 시작은 김대일 의장이다. 그는 릴과 C9 등 온라인게임을 개발한 개발..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7)-컴투스

핫뉴스 | 2020-01-07 | 김형근 기자 | 308

컴투스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모바일게임 개발사 중 하나로 이름..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6)-그라비티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279

◇ 그라비티 소개◇ 2019년 연간 분석이 중 최근 3분기 매출은 776억 원, 영업이익은 102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 0.7%, 영업이익은 21.3% 감소했지만 전년 동분기 대비 각각 75.5%..

티쓰티엔터테인먼트 올해 상장...넘어야 할 산 3가지

핫뉴스 | 2020-01-06 | 이재덕 기자 | 247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이하 티쓰리)가 올해 상장 목표를 세웠다. 티쓰리는 2020년말~2021년 초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미래에셋대우와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했다. 6일 신년 발표에서는 '올..

2019년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 139조원....던파 세계 '2위'

핫뉴스 | 2020-01-03 | 이재덕 기자 | 403

19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120.1B(139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9.6B(138조 원) 대비 소폭 상승했다. 디지털게임 분야에서 모바일은 64.4B(75조 원), PC는 29.6B(34조 원),..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5)-크래프톤

핫뉴스 | 2020-01-02 | 이재덕 기자 | 409

​크래프톤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하면 지금은 '배틀그라운드'를 떠올리지만, 시작은 '테라'였다. 테라 박용현 실장이..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4)-스마일게이트

핫뉴스 | 2019-12-27 | 김형근 기자 | 461

스마일게이트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스마일게이트 소개2002년 설립된 스마일게이트는 슈터 게임 ‘헤드샷 온라인’이 테스트 진행 단계에서 ..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3)-엔씨소프트

핫뉴스 | 2019-12-27 | 최명진 기자 | 455

엔씨소프트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엔씨소프트 소개엔씨소프트는 1997년 한글과컴퓨터 출신의 김택진 대표가 창립한 이래, 리니지를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