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핫뉴스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6)-그라비티

[ 등록일시 : 2020-01-07 03:10:42 ]


◇ 그라비티 소개

1998년 현 IMC게임즈 김학규 대표의 악튜러스 개발진을 2000년 4월에 김정률 전 회장이 인수해 법인화한 회사인 그라비티는 2002년 서비스를 시작한 라그나로크 온라인이 부동의 1위 리니지를 제치고 흥행에 성공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하지만 타사 게임들의 흥행과, 잦은 운영 미스로 인해 입지가 흔들리는가 싶더니, 2005년 8월 30일 김정률 회장이 회사 지분 52%를 일본 소프트뱅크의 게임부문 지주회사인 겅호온라인엔터테인먼트에 매각해 게이머들과 업계에 큰 충격을 줬다.
하지만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들과 관련 상품을 출시하는 등 현재까지도 라그나로크라는 IP 하나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 2019년 연간 분석

그라비티의 2019년 1~3분기 누적 매출 및 영업이익은 각각 2,893억 원, 469억 원으로 전년 동분기 누적 매출 및 영업이익인 1,735억 원, 202억 원 대비 각각 66.7%, 131.8%로 대거 상승했다.  

이 중 최근 3분기 매출은 776억 원, 영업이익은 102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 0.7%, 영업이익은 21.3% 감소했지만 전년 동분기 대비 각각 75.5%, 44.4% 증가했다. 특히 83.4%라는 큰 성장을 이룩한 모바일 산업이 빛을 발했다. 이는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의 동남아, 일본, 북남미, 오세아니아에서 수익과 함께 한국에서 9월에 론칭한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 수익 증가가 두각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다만 4분기의 성과는 아직 미지수다. 신작 출시 전까지 기존의 게임들이 국내 롱런과 해외 성적이 중요성을 인지한 것인지 2019년 10월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의 유럽 일부 지역과 러시아 지역 론칭과 함께 '라그나로크 택틱스' 태국 론칭을 진행했다. 특히 라그나로크 택틱스의 태국 성적은 그라비티의 4분기를 이끌어갈 원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그라비티는 지난 지스타 2019에서 8종의 타이틀을 선보인 바 있다. 대부분 아직 개발 중에 있지만 이 중 3종이 2020년 출시가 가시화됐다. 바로 '라그나로크 택틱스'와 '라그나로크 ORIGIN'이다. 이 중 지난 11월 8일 태국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라그나로크 택틱스’는 최고 매출 순위 애플 앱스토어 2위, 구글 4위에 오르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흥행도 기대해볼 수 있다.

2020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진행 중인 ‘라그나로크 ORIGIN’은 ‘라그나로크M: 영원한 사랑’을 이어갈 모바일MMORPG 대작으로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라그나로크M에 비해 뛰어난 연출과 애니메이션, 디테일을 바탕으로, 여성향 콘텐츠를 대거 탑재해 라그나로크의 주요 유저 층인 여성 유저를 집중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다.  

◇ 2020년 종합전망
그라비티는 사실상 라그나로크의 전성기 이후 국내시장보다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선전이 높게 평가받는 기업 중 하나다. 이를 증명하듯 라그나로크 택틱스의 경우 태국에서의 흥행에 힘입어 2020년 1월 동남아시아 전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도 인도네시아 지역 출시를 앞두고 있다. 또한 지스타 발표 타이틀 중 하나인 ‘나오미 퍼즐’도 지난해 12월 3일 한국, 중국 등을 제외한 전세계 136개 지역에 런칭하는 등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또한 라그나로크의 캐릭터 성을 살린 굿즈 사업도 국내외로 확장해 나가고 있는 추세다. 

그라비티는 마치 교과서나 애국가에서 볼 수 있었던 거대한 컨테이너 선박과 같은 느낌이다. 실물을 쉽게 접할 수 없지만 엄청난 자원을 해외로 수출하는 모습은 그라비티의 지금 모습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된다. 

   최명진 기자 | ugaia@gamey.kr
0

   18  
  최명진 기자
  4181P
총 덧글수 ( 0개 )

'A3: 스틸 얼라이브', 과연 '심리스 투피스'될까?

핫뉴스 | 4일 전 | 이재덕 기자 | 62

펄어비스의 '검은사막'만 봐도 MMORPG '검은사막'과 배틀로얄게임 '섀도우아레나'가 따로다. MMORPG와 배틀로얄 게임이 따로인 '원피스' 2개다. 그런데 넷마블의 A3 스틸얼라이브(이하 ..

[기획]게임사 탑20 2020년 기상도 (11)-네오위즈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73

​​​◇ 네오위즈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네오위즈 소개1997년, 꿈을 가진 청년 7명이 모여 인터넷 연결 프로그램을 개발, 창업에 도전..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10)-게임빌

핫뉴스 | 5일 전 | 김형근 기자 | 73

게임빌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게임빌 소개게임빌은 2000년 설립된 한국의 모바일게임 전문 개발, 유통사로 '놈', '게임빌 프로야구', '물가..

세대별 기자 3명이 '명일방주'를 보는 눈

핫뉴스 | 5일 전 | 이재덕 기자 | 75

​명일방주가 출시됐다. 제2의 소녀전선이라고도 불릴 정도로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출시 4일만에 구글 매출 9위까지 올랐다. 확실히 게임성에서 인정받고 있고, 인지도를 확보하는..

시진핑 방한…한국게임도 춘풍 불까?

핫뉴스 | 2020-01-17 | 김민희 기자 | 194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관련 보복 이후 처음으로 5000명이 넘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찾았다. 이어 3500명 규모의 중국 수학여행 단체도 방한한다. ..


요스타, RPG와 디펜스의 결합 '명일방주' 정식 출시

핫뉴스 | 2020-01-16 | 김민희 기자 | 217

​요스타(YOSTAR)가 16일 모바일 디펜스 RPG '명일방주(개발사 하이퍼그리프)'를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전격 출시했다. '명일방주'는 8가지 클래스 별 오퍼레이터를 이용해 12명..

투잡 1년차 모바일게임 유튜버, 수익 공개...얼마나 벌었을까?

핫뉴스 | 2020-01-15 | 이재덕 기자 | 199

​유튜버라면 다소 민감할 수 있는 유튜버 채널의 '수익'이 공개됐다. 모바일게임을 주로 방송하는 유튜버 세즈테르는 11일 자신의 채널 조회수와 수익 등을 공개했다. 세즈테르 채널의 ..

[핸즈온]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발기찬 CBT

핫뉴스 | 2020-01-15 | 이재덕 기자 | 185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이 걸린 한빛소프트의 모바일게임 '삼국지난무'가 출시됐다. 개발사는 코스닥 등록을 앞둔 티쓰리엔터테인먼트라, 회사의 개발력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다. 시작은 ..

'거유(巨乳)' 동탁 출격! 한빛소프트 '삼국지난무' 대작일까?

핫뉴스 | 2020-01-10 | 이재덕 기자 | 298

신경 쓰이는 모바일 게임이 하나 등장했다. 한빛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RPG '삼국지난무'다. 스퀘어에닉스의 이름을 건 작품이다. 전작이 꽤 호응을 얻었고, 여기에 한국 개발력과 운영..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9)-카카오게임즈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385

◇카카오게임즈 소개남궁훈 대표가 2015년 7월 엔진을 인수하면서 카카오의 지원을 통해 1년 동안 다음게임을 비롯한 여러 기업들과 합병을 추진해 2016년 4월 통합법인 카카오게임즈를 ..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8)-펄어비스

핫뉴스 | 2020-01-07 | 이재덕 기자 | 337

​​◇ 펄어비스 소개◇ 2019년 연간 분석◇ 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 2020년 종합전망 ◇ 펄어비스 소개펄어비스의 시작은 김대일 의장이다. 그는 릴과 C9 등 온라인게임을 개발한 개발..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7)-컴투스

핫뉴스 | 2020-01-07 | 김형근 기자 | 308

컴투스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컴투스 소개1998년 설립된 컴투스는 피처폰 시절부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모바일게임 개발사 중 하나로 이름..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6)-그라비티

핫뉴스 | 2020-01-07 | 최명진 기자 | 280

◇ 그라비티 소개◇ 2019년 연간 분석이 중 최근 3분기 매출은 776억 원, 영업이익은 102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 0.7%, 영업이익은 21.3% 감소했지만 전년 동분기 대비 각각 75.5%..

티쓰티엔터테인먼트 올해 상장...넘어야 할 산 3가지

핫뉴스 | 2020-01-06 | 이재덕 기자 | 247

티쓰리엔터테인먼트(이하 티쓰리)가 올해 상장 목표를 세웠다. 티쓰리는 2020년말~2021년 초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미래에셋대우와 대표주관계약을 체결했다. 6일 신년 발표에서는 '올..

2019년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 139조원....던파 세계 '2위'

핫뉴스 | 2020-01-03 | 이재덕 기자 | 403

19년 글로벌 게임 시장 규모는 120.1B(139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9.6B(138조 원) 대비 소폭 상승했다. 디지털게임 분야에서 모바일은 64.4B(75조 원), PC는 29.6B(34조 원),..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5)-크래프톤

핫뉴스 | 2020-01-02 | 이재덕 기자 | 409

​크래프톤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크래프톤 소개크래프톤하면 지금은 '배틀그라운드'를 떠올리지만, 시작은 '테라'였다. 테라 박용현 실장이..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4)-스마일게이트

핫뉴스 | 2019-12-27 | 김형근 기자 | 461

스마일게이트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 스마일게이트 소개2002년 설립된 스마일게이트는 슈터 게임 ‘헤드샷 온라인’이 테스트 진행 단계에서 ..

[기획] 게임사 탑10 2020년 기상도(3)-엔씨소프트

핫뉴스 | 2019-12-27 | 최명진 기자 | 455

엔씨소프트 소개2019년 연간 분석2020년 출시예정 타이틀 분석2020년 종합전망<>엔씨소프트 소개엔씨소프트는 1997년 한글과컴퓨터 출신의 김택진 대표가 창립한 이래, 리니지를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